-길림성 통화현조선족학교 김명선교장을 찾아
학생들의 딱친구인 교장선생님, 교원들을 잘 챙겨주는 교장선생님, 민족특색을 굳게 지키는 교장선생님, 문제가 생기면 과감히 담당하는 교장선생님, 제일 먼저 등교해 손풍금치는 교장선생님, 축구 잘하는 교장선생님…통화현조선족학교 김명선교장을 일컫는 말들이다.
김명선교장은《우리 애들을 제일 좋은 환경에서 제일 좋은 교육을 받으며 건강하게 키우는것이 목표》라고 말한다. 학교 운동장 주석대에도《아늑한 환경, 배움의 전당, 인성교육의 요람》이라는 큼직한 글발이 한눈에 안겨오게 새겼다.
교장직 맡은 첫 한달동안 거의 밤을 지새워
2011년 통화현조선족중학교와 쾌다모진동안중심소학교가 통하현조선족학교로 합병, 원 동안중심소학교 교장이였던 김명선은 정부의 배치로 통하현조선족학교 교장직을 떠맡게 된다.
학교가 합병되면서 김명선교장의 첫 임무이자 가장 큰 임무가 바로 각 소학교와 중학교 교원들을 한데 뭉치는것이였다. 우선 교원들이 한마음으로 잘 뭉쳐야 민족학교가 잘 운영될수있다는 도리를 알고있는 그는 근 한달동안 밤을 패며 학교가 멀리 나갈수 있도록 기초를 든든히 닦으려고 로심초사하면서 밤잠마저 이루지 못할 정도였다.
선생님들을 한데 뭉치기 위해 그는 진솔한 마음으로 매 교원들한테 다가가면서 그들의 립장에서 일을 처리했고 단설기를 챙겨주며 생일을 축하해주는 등 진심으로 그들을 감동시키며 조금씩 조금씩 교원들을 한집식구로 만들었던것이다.
교원들을 뭉친 그는 그들의 실무수준을 높이는것 또한 반드시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하며 차츰 형제학교와의 교류, 학습을 늘였고 또 그 편리를 위해 교원전문차량까지 배치하기도 했다.
학교서 복리원 꾸려 오갈데없는 고아들 돌봐
교장이기에 앞서 김명선교장은 쾌다모진동안중심소학교 인기 과임선생님이였다. 물리를 가르치는 그는 손풍금 잘 치고 노래를 잘 불러 예술에 능할뿐더러 학생들과 함께 체육을 즐기는 등 학생들과 잘 어울리는 선생님이였다. 지금도 예전과 마찬가지로 김명선교장이 학생들의 과외활동을 적극 지지한 덕에 현 통화현조선족학교 남학생들은 뽈을 잘 차고 녀학생들은 배구를 잘 친다는것은 이미 전 통화시에 소문나있다.
한편 학생들을 자식처럼 사랑하는 그를 가슴 아프게 하는것은 가족사랑을 받지 못하는 류수학생들이다. 김명선교장은 현 학교숙소에 있는45명 류수학생들한테 교원 한명씩 배치해 그들도 가까운 곳에서 부모같은 사랑을 받을수 있게끔 했다.
특히 이 학교에서는 숙소 5층에 복리원을 세웠다. 모든 시설이 다 갖춰져있는 이 복리원에서는 오갈데 없는 몇몇 고아들을 공부시키고있다. 이들을 돌보기 위해 학교에서는 퇴직한 선생님 한분을 초빙해 전문 아이들의 일상을 보살펴주게 하고있다.
교복은 한복, 업간체조는 민족특색체조로 대신
《민족특색》ㅡ 이는 김명선교장이 학교를 운영해나감에 있어 반드시 지켜야 하는것이라고 말한다.
이를 위해 그는 학생들의 교복을 편안한 개량 한복으로, 업간체조는 민족음악의 선률에 따라 민족특색의 체조를 하는것으로 대신하였다. 명절이거나 통화시 대형행사때마다 통화현조선족학교에서는 북, 장단 등 흥겨운 우리 가락이 울려퍼져 전 통화현 주민들이 모여들기도 한다.
김명선교장은 련속 2년간 통하현 우수교장으로 선거되였고 통하현조선족학교는 시급 민족단결 우수학교, 통하현목표관리 1등상 등 영예를 안았다.
길림신문 최화 신정자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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