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도현 장흥촌에서 태여난 고성옥씨는 어릴적부터 예술적 재능과 끼가 다분했던 문예소녀였다. 어쩌다 마을에서 하향공연이 열리는 날이면 제일 먼저 달려가 맨 앞자리를 차지했고 무용수들의 현란한 춤사위에 급기야 마음까지 빼앗기곤 했다. 그렇게 자연스레 무용수가 되려는 꿈이 그녀의 어린 마음속에 자리잡았다. 오매에도 그리던 무용을 정식으로 시작한 것은 20살, 연길시조선족예술단에 입단하면서부터였다. 그 전에도 두차례 예술학교에 응시했다가 락방되는 쓴맛을 보았으나 무용에 대한 갈망은 그녀를 더욱 분발하게 했다. 피나는 노력과 련습만이 살길이라 여겨온 그녀에게 드디여 체계적인 배움의 기회가 주어진 것이다. 그러다 1996년에 연길시문화관으로 전근해오면서 ‘안무가’라는 타이틀도 얻을 수 있었다.
“무용수의 삶을 살아가던 저에게 군중예술은 그야말로 색다른 세상이였고 끝없는 도전이였어요. 처음에는 적응하는 데에만 꽤나 시간이 걸렸죠. 그러다 차츰 군중예술의 매력에 빠져들었고 이젠 아예 제 전부가 돼버렸는걸요.”
2008년 중국북방관광교역회 및 연변조선족민속문화관광박람회 개막식 공연을 시작으로, 2010년 길림성 제16기 운동회 개막식 대형광장무용, 2012년 연변조선족자치주 창립 60돐 경축 대형광장무용 ‘연변찬가’, 2013년 길림성 제6기 소수민족전통체육운동회 개막식 대형예술공연 그리고 지난해의 제1기 중국조선족문화관광절 대형민족광장무용 ‘농악무’ 등 행사에서 총연출의 지휘봉을 잡으며 수차례 자신의 한계를 뛰여넘는 데 성공했다.
1만3000여명이 동원된 중국북방관광교역회 대형광장무용은 그녀의 “가슴속에 아로새기고픈‘첫사랑’”이라고 말했다. “처음으로 맡은 총연출에 긴장과 설렘, 압력과 책임감을 골고루 맛본 나날들이였다”며 “80분 가량 되는 춤동작에 우리 민족의 근면하고 강인하며 아름다운 생활을 동경하는 독립자주적인 정신풍모를 구현하기 위해 며칠간 밤을 패가면서 안무를 고안하고 반복과 수정을 거듭하기도 했지만 그 자체만으로도 행복이였다”고 했다. 지금도 연길시체육장 옛터를 지날 때마다 가슴 한 켠이 뭉클해남을 느낀다는 고성옥씨, 우리 민족예술의 보급에 대한 긍지감과 사명감을 유감없이 드러내고 있었다.
그 로고를 인정받아 그녀는 2017년 제2기 중국조선족무용콩클에서‘최고 안무가상’을 수여받았고 연길시 ‘삼강삼애-감동연길’평의에서는 도덕모범의 영예를 받아안았다.
현재 연변무용가협회 부주석이기도 한 고성옥씨는 줄곧 군중예술의 보급에 심혈을 기울여왔다. 비록 애로사항이 존재하는 대중무용이지만 이를 창작하고 보급하려는 의지가 컸기에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그녀가 창작한 연길대중무용은 10만여명의 군중들에게 전해질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사회구역, 향진과 사회단체 등 200여명의 골간들을 이끌고 강습을 조직했는 데 보급인원만 해도 2만여명, 시합에 참가한 인원수는 2000여명에 달했다.
수도없이 스스로의 한계를 뛰어넘으며 늘 도전하기를 즐기는 그녀는 인터뷰 말미에 이런 얘기를 했다.“소시적에는‘춤 잘 추는 무용가’라는 말을 듣기 위해 앞만 보고 달려왔어요. 지금 그리고 앞으로는‘춤 잘 만드는 안무가’로 남고 싶고 후배들 양성에도 최선을 다할 겁니다.”
민족무용에 대한 애정과 군중문화 보급의 사명을 안고 예술분야에서 빛을 뿌리는 고성옥씨, 그녀에게 민족무용은 치렬하게 걸어온 자아실현의 기나긴 려정이 아닐가 싶다.
글·사진 최미경 기자/연변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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