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조선족근대교육은 100년 려정을 걸어오면서 괄목할 성취를 거두기는 했지만 격변기를 겪으며 몸살을 앓기 시작, 그 상황이 갈수록 엄중해지는 추세이다. 당면의 조선족교육에 존재하고있는 문제점과 열점들을 분석, 사회전환기 조선족교육의 미래를 전망하고 민족교육의 새로운 비약을 위해 총명과 지혜를 모으기 위한 조선족 사회의 움직임이 활발해지고있는 시점에서 연변대학 조선족교육연구소 소장 박태수교수를 찾아 조선족교육의 향후 발전방향에 대한 일가견을 들어보았다.
《조선족교육은 민족화된 현대교육, 현대화된 민족교육으로 발전해야 한다》박태수교수는 조선족교육의 미래발전방향을 이같이 제시하고나서 목표실현을 위해서는 현실에 존재하는 문제점을 면바로 짚어내고 랭철하게 원인을 분석하는것이 무엇보다 절실하다고 지적, 당면 조선족교육에 존재하는 문제점을 교육관념이 낡은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적응성이 차한 문제, 조선족인구의변화와 조선족교육생태의 변화문제, 조선족학교 교원대오가 안정되지 못하고 한족과 기타 소수민족교육에 비해볼 때 조선족기초교육의 질제고가 느리고 지어 하강되거나 격차가 점점 커지는 추세를 보이는 문제 등 크게 3가지로 지적했다.
상기의 문제점을 둘러싸고 적지 않은 사람들이 구체수자로 론증, 설명하고 원인을 분석한 상황에서 박교수는 개혁개방이래 조선족인구가 류동하면서 일정한 규모를 이룬 관내 새로운 조선족집거구에 다양한 형식의 조선족교육기구 특히 학교를 창설할 문제를 제기하면서 이는 조선족교육의 미래발전변화에서 제일 중시를 돌려야 할 문제라고 지적했다. 또한 원인분석에서 련계의 관점, 변증의 관점을 념두에 둘것을 건의했다.
중국조선족교육이란 도대체 어떤 개념일가?
박교수는 구역성, 민족성, 력사성, 이중성 등 중국조선족교육의 특점으로부터 《중국조선족교육은 중국교육의 목적과 요구에 근거하여 중국조선족성원을 양성대상으로 하고 중국문화와 조선족문화를 내용으로 하며 의식적으로 그들의 심신발전을 촉진하는것을 목표로 하는 사회실천활동이다》는 정의를 얻을수 있다고 하면서 민족지구든 아니든, 민족언어로 수업하든 안하든, 조선족학교이름을 가졌든 안가졌든 불문하고 중국조선족성원을 양성대상으로 하고 내용과 형식에서 조선민족문화특점을 나타내고 의식적으로 그들의 심신발전을 촉진하면 모두 중국조선족교육이며 여기에는 가정, 사회, 학교교육과 정규적, 비정규적 교육이 포함된다고 해석했다.
박교수는 계속하여 조선족교육발전의 총적목표로 지목되는 민족화된 현대교육과 현대화된 민족교육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피력하였다.
우선 조선족교육은 현대화해야 하며 이는 조선족교육이 부단히 개혁을 심화하는 요구이자 목표이고 조선족교육발전의 수요이자 방향이다. 《11.5》기간에 조선족교육(연변)은 구조가 합리하고 규모가 적합하며 수준이 높고 활력이 넘치며 조선족특색이 선명한 참신한 민족교육체제를 기본적으로 건립하고 국내 소수민족교육의 일류수준을 쟁취하고 국내 발달지역 교육수준에 접근하도록 해야 한다. 이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교육의 근본적전환을 가져와야 하고 교육의 일체화를 실현해야 하며 고중을 기본적으로 보급하고 고중단계대체적입학률을 85%수준에 도달시키며 30~35%의 적령청년이 고등교육을 받을수 있도록 하며 교수설비와 교육시설을 현대화해야 한다. 교육사상, 과정내용, 교원대오의 현대화가 조선족교육 현대화의 중점이자 관건이다.
교육의 민족화는 교육발전의 내재적요구이며 교육현대화의 뿌리이다. 민족화된 교육현대화는 민족교육 자체발전의 수요일뿐만아니라 중화민족일체의 다원문화발전 수요이기도 하다. 민족교육은 학교라는 이 매개물을 통해 교육의 문화선택기능을 중심으로 민족문화를 보존, 계승, 창조해간다. 교육의 민족화는 민족의 우량한 전통과 특징을 체현하는 교육요소들로 구성되는데 운영형식의 민족화와 다양화, 교육내용의 민족화, 민족교원교육의 체계화와 민족화, 민족교육법제화, 교육과학연구대오, 과제 등의 민족화 등이 포함된다.
끝으로 박교수는 민족교육에서 민족성, 과학성, 현실성원칙을 지켜야 한다고 지적, 민족성원칙에서 민족문화교육, 민족력사교육, 민족례의도덕교육을 통해 민족의 령혼과 정신을 전수하고 아울러 타문화를 관용, 리해, 접수하는 태도와 의식을 갖추도록 하며 과학적원칙에서 교육과학법칙에 따라 민족교육을 운영, 현실성원칙에서 실사구시하게 현실사회생활능력을 갖춘 사람으로 양성할것을 희망하였다.
김일복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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