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란, 가명과 같은 사회자들을 아주 흠모해요. 그들의 연박한 지식과 유모아적인 성격, 그리고 여러 나라 언어를 구사하고있는 그들의 재질에 감복해요. 그러나 저의 리상은 명문대학을 졸업한다음 행정사업을 하는것이예요"
해맑은 미소를 띠우고 생글생글 웃으며 필자와 이야기를 나누는 처녀애는 정말 성격이 그의 이름과 어울렸다. 그는 나라의 정상인물들이 대부분 리공과 출신이라는 점과 자신도 리공과를 선택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행정사업을 통해 앞으로 우리 민족을 위하여 무엇이든지 해보겠다는 야망을 밝혔다. 1학년때부터 크고작은 학교행사의 사회를 전담하고 학생회부주석 학급장, 학급단지부서기 등 직무를 담당하여서인지 어딘가 지도자다운 기질을 담고있는 처녀애가 바로 상지시조선족중학교 고중 2학년 3반의 박명명학생이다.
남달리 성격이 명랑하고 쾌활하여서 명명이는 초중 1학년에 입학하여 첫 주제반회에서 회의사회 적임자로 지명받았다. 그번 주제반회에서 명명이는 음성이 맑고 발음이 표준적이며 자신심이 넘쳐흘렀다. 얼마나 림기응변을 잘하며 사회를 재치있게 하였던지 어린 나이에 학교의 사회자로 추천되였다. 그때로부터 학교의 문예경연, 경축행사같은 대형행사에서 사회를 담당하게 되였다. 명명이는 남을 잘 리해하여주었고 친구들, 선생님과의 관계처리를 아주 잘하였으며 남의 의견을 잘 접수하고 친구를 사귀기 즐겼다. 하여 그의 주위에는 언제나 친구들이 몰려들었고 그가 있는 곳에는 웃음소리가 그칠새 없었다.
명명이는 학습성적도 학년에서 수석을 차지하였고 성, 시조선어문글짓기경연과 한어문글짓기경연에서 여러차례 수상한 경력을 가지고있고 전국 '신동컵'수학경연에서도 3등의 영예를 따냈다. 그러나 그의 성장과정도 순풍에 돛단것처럼 순탄한것이 아니였다. 어느 한차례 시험에서 그는 학년 1등에서 6등으로 미끄럼을 탔다. 처음 실패의 고배를 맛본 명명이는 한동안 방황하였다. 간부사업 때문에 학습에 영향과 압력을 받았다고 인정한 그는 간부직을 내놓으려고 마음먹었다.
이때 담임선생님과 여러 과임선생님들이 그를 찾아 속심을 나누며 신심을 북돋우어주었다. "사람은 누구나 실패할수 있소. 관건은 넘어졌다가 다시 일어나는가 아니면 주저앉는가하는것이요. 성공하려면 반드시 백번 넘어졌다가도 다시 일어나는 오또기 정신이 있어야 하오."리화선생님의 말씀에 명명이는 자신심을 다시 되찾게 되였다. 명명이는 철리적인 이야기와 정치적색채를 띤 명인들의 성공이야기를 즐겨 읽었다. 이렇게 명인들의 영향을 받았기에 그는 고중단계에서 정확한 인생관, 가치관, 세계관의 형성이 아주 중요하다고 여겼다.
이런 주관인소는 자신심을 찾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인정한 명명이다. 남달리 명석한 두뇌로 자신의 명확한 목표를 세웠기에 그는 항상 어떤 일을 하나 우선 꼭 해낼수 있다는 자신심을 가지고 있었다. 이처럼 자신심을 가지고 무엇을 하려고 마음만 먹으면 꼭 해내고마는 명명이에게는 성, 시 3호학생, 우수학생간부의 영예도 뒤따랐다. 자신심이 성공의 밑거름이라고 여기는 명랑소녀 명명이의 앞길에 찬란한 무지개가 비끼기를 바라마지 않는다.
2006/08/02 흑룡강신문 리상백 특약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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