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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날이불”의 웃음과 매력그리고 김정권씨
조글로미디어(ZOGLO) 2009년3월12일 19시23분    조회:8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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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기사의 첫머리는 17년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1992년 자치주창립 40돐 연변TV문예야회무대, 이날 높은 연기기량을 자랑하는 최인호와 김정자가 출연한 소품 “첫날이불”이 시청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연기자들의 세련되고 핍진한 연기도 좋았지만 소품이 전개되면서 주는 호쾌한 웃음과 진한 감동이 일품이였다.

1991년 우리 나라 남방은 물론 연변도 국부적으로 홍수의 피해를 입었다. 재해지구에 이불 등 생활필수품들이 적시에 전달되고있다는 가슴 훈훈한 뉴스를 들으면서 김정권씨는 거기에서 힌트를 얻었고 대본을 완성했다. 소품은 우리 민족이 가장 신성시해 온 “첫날이불”을 둘러싸고 특정된 환경에서의 인간의 따뜻함을 보여주는 동시에 누구도 상상 못한 첫날이불속의 3000원을 놓고 령감과 로친이 모순갈등을 풀어가면서 드러낸 인간의 부동한 심리를 아주 해학적이고도 실감나게 잘 보여주었다. 작품에서 령감은 “정치”에 해박한 인물로, 로친은 “정치불문”인 인물로 등장한다. 마을앞 산언덕에서 추위와 두려움에 떨던 량주는 구제물자로 첫날이불을 받게 된다. 그런데 첫날이불속에 지전 3000원이 숨겨있을줄이야. 정작 돈앞에서 로친보다 “정치”를 잘하던 령감의 마음이 더 흔들린다. 령감은 말만 청산류수이고 속심은 따로 있기에 여러가지 엉터리리유를 대면서 자기의 욕심이 숨겨진 론리에 따라 설복하려 든다. 돈의 귀추에 관심이 모아질 때 “분돌이에미”라는 간접인물로 인해 로친의 반전으로 작품이 끝을 맺는다.

소품 “첫날이불”은 아주 엄숙한 제재를 웃음으로 아주 자연스럽게 풀어나간 력작이며 중국조선족소품전성기를 안아오는데 기념비적역할을 한 작품이다. 개혁개방이 심입됨에 따라 격변기에 접어들면서 사람들은 해학과 웃음 그리고 감동을 안겨주는 소품이라는 쟝르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고 이를 계기로 소품이라는 쟝르가 흥행을 타기 시작했다.

중국조선족소품은 1987년에 공연된 “사촌언니”를 시작으로 서서히 소품시대를 열어가다가 1992년 “전화”와 김정권씨의 “첫날이불” 등으로 전성기를 이루게 된다. 이 기간 연변의 소품무대는 김정권씨의 창작무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는 “첫날이불”외에도 “렬사증문제”, “설날아침”, “경계선”, “계약서”, “부조문제”, “우장거리”, “개추렴”, “가짜리혼”  등 근 100여편에 달하는 소품대본을 썼다. 성희곡가협회와 연변구연가협회는 1996년에 “김정권소품연구토론회”를 가지고 소품창작에서의 그의 성과와 기여를 충분히 긍정하였고 그는 “중국조선족우수작가”의 영예를 안았다. 그리고 2007년 9월 중국연극 100돐 기념활동에서 김정권씨는 길림성희곡가협회로부터 돌출기여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고중졸업으로 남들처럼 높은 학력소지자도 아닌 김정권씨가 오늘날 국가1급극작가로, 많은 작품들을 쏟아낸 다산작가로 거듭날수 있은데는 연극에 대한 그의 애착을 넘은 집념과 함께 그만의 뼈를 깍는 노력이 있었기때문이다.

1956년 왕청현 배초구진 안전촌에서 태여난 김정권씨는 고중졸업후 장막극 “사랑의 길목에서”를 써서 일면식도 없는 황봉룡선생에게 소포로 부쳐보내는 등 연극에로  향한 집념이 철저한 열혈청년이였다. 그의 말을 빈다면 “연극미치광이”였던 그는 천부적인 소질과 재능으로 선후로 왕청현문공단과 룡정시예술단을 전전하면서 배우로 무대에서 연기도 했고 창작에도 매진했다. 룡정시예술단 시절 김정권씨는 장막극  “사랑과 야심”, “남자와 녀자”, “유혹의 밤”을 써 무대에 올렸고 자신이 직접 연기를 맡기도 했다. 연기자로부터 극작가로 거듭난 그한테는 연기생활에서 쌓아온 경험과 전반 무대에 대한 폭넓은 리해가 누구나 쉽게 가질수 없는 밑거름이 되였던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그를 소품의 전성기를 이끈 주역으로 되게 했다.

1988년 연변인민방송국에서 처녀작 “공작대 오던 날”로 문학상을 수상하는 등 등단부터 큼직한 발자국을 찍어온 김정권씨는 근 20여년간 창작기량의 부단한 향상과 함께 선후하여 국가급과 성급상만도 30여차 수상하는 등 화려한 수상경력을 쌓아왔다.

영상매체의 다종화가 가져다주는 충격으로 연변의 소품이 지난 90년대의 전성기에는 못 미치지만 그래도 아직 큰 시장을 가지고있고 또 많은 사람들이 즐겨본다고 긍정적으로 말하는 김정권씨는 중국조선족소품의 특색과 개성을 흐트러짐없이 지켜가면서 소품작가들의 가배의 노력으로 즐거운 웃음속에 해학적이고도 여운을 남기는 작품이 많이 창작되고 따라서 제2의 전성기도 도래할것이라고했다.

연변일보 김인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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