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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품 6백점 기증 美노부부 '프랑스 것은 프랑스에'
조글로미디어(ZOGLO) 2016년10월29일 23시04분    조회:12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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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이스 "10년 고민…미국에는 죄책감"…"한점도 팔지 말아달라" 

(뉴욕=연합뉴스) 김화영 특파원 = 프랑스가 제2차 세계대전 후 외국인으로부터 기증받은 미술품으로는 최대 규모인 미국 텍사스 주(州) 헤이스 부부의 컬렉션은 왜 미국이 아닌 프랑스의 오르세 미술관으로 갔을까.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27일(현지시간) 600점의 작품을 한 점도 팔지 않고 온전하게 지키고 싶은 노부부의 열망, 여기에 컬렉션을 유치하기 위해 문화장관까지 나서 프랑스 정부가 막후에서 뛴 결과라고 보도했다.

텍사스 출신으로 맞춤옷 사업으로 돈을 모은 스펜서 헤이스(80) 씨와 그의 부인인 메릴린은 1970년대 파리에 여행하면서 미술을 사랑하게 된 것을 계기로 작품 수집을 시작했다. 

지난 22일(현지시간) 40년간 모든 미술품 컬렉션을 프랑스 오르세미술관에 기증하기로 하고 기증서에 서명하는 미국의 스펜서·메릴린 헤이스 부부.뒤는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EPA=연합뉴스]

40여 년 동안 수집한 에드가 드가, 피에르 보나르, 에두아르 뷔야르 등 19세기후반∼20세기 초반 미술가의 작품은 총 3억8천만 달러(4천300억 원)의 가치로 평가되고 있다.

작품 기증이 발표된 지난주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이 엘리제 궁에서 헤이스 부부에게 직접 프랑스 최고훈장인 레지옹 도뇌르를 수여했다.

테네시 주 내슈빌에 사는 헤이스 씨는 프랑스 파리에서 NYT와 한 인터뷰에서 컬렉션을 미국에 남길까, 팔아서 수익금을 자선재단에 기부할까 등을 놓고 지난 10년간 고민했다고 털어놓았다. 

그러나 "결국, 컬렉션이 가장 가치 있게 평가받는다고 생각되는 곳에 기증하기로 마음을 굳혔다"고 말했다.

헤이스 씨는 "미국에도 컬렉션을 잘 보존할 수 있는 미술관들이 있지만, 저와 아내는 컬렉션이 이곳 프랑스 것이라는 느낌이었다"면서 "여러 이유에서 그랬다. 프랑스 미술가들의 작품이라는 것도 그중 하나"라고 말했다. 

그는 컬렉션을 미국에 남기지 않은 결정을 한데 대해 "오랫동안 죄책감을 느꼈다"면서 "그러나 오르세 미술관은 많은 사람이 찾는 곳이니까, (컬렉션이 이곳에 있으면) 더 많은 미국인이 볼 수도 있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가 지난 4월 오드레 아줄래 프랑스 문화장관을 만나 기증 결심을 전달했을 때 요구한 것은 단 한 가지였다.

그는 아줄래 장관에게 "나와 아내는 우리의 예술품 전부를 프랑스 국민에게 주기로 했다"는 뜻을 전하면서 "우리는 작품들이 한 장소에 함께 모여 있으며, 어떤 한 점도 팔리지 않기를 원한다. 또 창고가 아닌 미술관 벽에 걸려 있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2개월 뒤 아줄래 장관은 "프랑스는 정부는 최상의 정치적 의지를 갖고 이 특별한 기증을 안전하게 지키겠다"고 약속했다.

기 코즈발 오르세 미술관장은 "굉장히 고통스러운 과정이었으나 우리는 해냈다"라며 컬렉션 유치가 순탄치는 않았음을 시사했다. 

코즈발 관장은 캐나다 몬트리올미술관장으로 있던 2001년 헤이스 부부를 알게돼 친분을 쌓았다.

기증품 가운데 한 점인 프랑스 화가 피에르 보나르(1867∼1947)의 1906년작 '베트가(家)의 점심식사'.

'헤이스 컬렉션'은 노부부가 사망한 뒤부터 프랑스로 옮겨진다. 

소유권은 프랑스 정부로 넘어갔지만, 컬렉션 이용 방법은 부부가 살아있는 동안에는 이들의 권한이다.

한 장소에 600점을 한꺼번에 전시할 수 없어 오르세미술관은 작품을 바꿔가며 순회 전시할 계획이다. 

미국에서와 달리 프랑스에서는 국립박물관이 소장품을 매각하는 게 법으로 금지돼 있다. 

헤이스 씨는 "우리 부부는 (미술교육을) 받은 사람들이 아니다. 그냥 우리 둘이 함께 좋아하고, 영원히 간직하고 싶은 작품을 사모았고, 한 점도 팔지 않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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