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추억’ 수기 응모작품 (61)
◇김동화(연길)
30수년전 그 때 그 학생들과 함께 남긴 기념사진
세월은 류수와 같다더니만 정말 만질 수도 걷잡을 수도 없는 것이 바로 시간의 흐름인가 본다.
어언 70을 코앞에 두고 보니 가끔씩 따르는 크고 작은 추억들로 머리를 메운다. 올해 제33회 교사절을 즐겁게 보내면서 ‘그 때 그 아이들 그 모습’이 어쩐지 새삼스레 머리에 떠오른다.
2015년, 나는 처가집 일로 한국 땅을 다시 밟게 되였다. 이튿날 저녁, 안해가 전화를 받더니 “당신의 학생이라는데” 하며 나에게 핸드폰을 넘겨주는 것이였다. “선생님 안녕하세요. 리향자입니다.” 전에 듣어본 목소리였다. 석문진중심학교 때 향자의 딸를 가르치면서 다른 학생들에 비하여 접촉 시간이 좀 많았던 것이다. 향자는 돌아오는 휴일날에 동창애들이 선생님을 뵙자고 하는데 어떠냐는 것이였다. 이국땅에서 정말 뜻밖의 고마운 일이였다. 하지만 내가 입국전 감기에 걸린 상태라 콜록이는 모습을 애들 앞에 보이고 싶지 않았다. 더구나 그들은 나의 건강상태를 너무나 잘 알고 있으니 말이다(1998년 전국 조선족소학생들의 도움으로 제2차 심장판막의식수술을 성공적으로 받았음).
한둘이면 몰라도 여럿이 함께 시간 내기란 쉽지 않겠지만 애들은 쾌히 나의 제의를 받아들이고 날자를 뒤로 미루었다.
나는 1981년 11월에 장흥향 도안학교에서 석문진 남류학교로 전근되였는데 2년 후 병이 발작하여 현병원에 가 입원치료를 받게 되였다. 그러던 6월의 어느 일요일, 이날 따라 비가 하염없이 쏟아졌는데 수동이란 50리나 되는 시골에서 비닐쪼각을 쓰고 달려와 나의 병실을 찾아주었던, 사랑하고 아끼였던 소학교 3, 4, 5학년 때 나의 학생애들이다.
눈 껌벅 사이 두주일이 지났다. 더는 시간을 미룰 수 없었다. 애들의 정해놓은 수원역 ‘외할머니네 초두부집’을 찾았다. 오영옥, 리향자, 리홍국, 리룡남, 리종국 다섯은 와서 기다리고 있었다. 이국에서 만난 그 기쁨이야말로 서로 오래 그리던 부모 자식간의 만남 같았다. 이중에서도 룡남이는 30여년 만이라 자아소개를 해서야 알아볼 수 있었다. 향자는 “계획 대로 전번에 모였으면 3~4명의 애들을 더 만나볼 수 있었는데 일로 중국에 들어가고 어떤 애들은 회사의 청가가 힘들어 참석하지 못해 몹시 아쉬워하고 있습니다. 전명자는 인천 친척 결혼집에 갔다 낯을 보이고 돌아오겠다고 약속을 했으니 좀 늦게라도 꼭 올 것입니다.” 라며 점심상을 올리였다.
안도현 석문진중심소학교 교원 시절
나는 애들과 한덩어리가 되여 점심을 나누며 지난 옛 추억들을 허물없이 풀어놓았다. 당시 학급에는 17명의 아이들이 있었는데 남학생이란 김명관, 리룡남, 리홍국 셋 뿐이여서 항상 녀자애들이 우세였다. 호상 허물이 없는 것이 동창들이라더니 어렸을 때의 자기들의 마음속의 말들을 거짓 없이 털어놓아 한바탕 웃어도 보고 때론 묵묵히 침묵도 지켰다. 그것은 몇해 전에 리월선이가 한국에서 일하다 몸이 불편하여 중국에 돌아간 것이 그만 병이 악화되여 저세상으로 갔다는 것이였다. 듣는 순간 나는 “40대 중반인 애를 벌써 데려가다니, 하나님도 너무 무정하다.”며 한탄하였다. 월선이는 정말 훌륭한 애였다.
한창 애들과 이야기를 주고받는데 한 아주머니가 우리 좌석에 나타났다. 애들은 구령이나 부르듯이 “명자 왔구나.” 하며 음성을 높였다. 명자? 내 머리속에 있는 명자는 성질이 활달하고 학급에서도 키가 제일 큰 김옥선이 다음이였다. 그래서 명자는 키가 크고 체질이 좋고 운동을 즐겨 운동선수로 발전했으면 좋겠다고 외웠었다. 하지만 오늘의 명자는 그 키에다 몸이 좀 난 곱상스러운 녀자의 매력을 소유했다. “선생님, 저를 알 만합니까? 이렇게 건강한 모습을 보니 고맙습니다. 언녕 선생님을 찾아뵈여야 했는데.” 라며 손을 덥석 잡는 것이였다.
“오히려 내가 더 민안한 거지.” 뜨겁게 맞아주는 애들을 만나며 전에 그들을 위해 한 일이 너무나 적은 것이 사실 죄송스러웠다. 명자와는 꼭 35년 만에 만났으니 길에서 마주쳐도 모르고 지났을 것이다. 누구인가 “쟤는 인젠 할머니가 되였습니다.” “인제는 할머니가 될 때도 됐지, 축하해.” 나는 치하해주었다. 그러나 명자는 “선생님 앞에서 무슨 말 그렇게 하냐.”라며 부끄러워하는 태도였다. 세월이란 흐름은 빠른 것이다. 애들이 커 어른이 되고 어른이 나이 먹어 로인이 되는 것은 필연적 자연현상이다. 인젠 애들도 한급씩 추고 있었다.
한창 웃음꽃을 피우며 회포를 나누는데 홍국이가 스마트폰를 넘겨주는 것이였다. 영상에 오른 애는 다름 아닌 반장이였던 김명관이였다. 전에 복실이, 영옥이랑 연길에서 몇차례 만난 적이 있다. 훤칠한 키꼴에 둥글넙죽한 얼굴, 곱슬머리에다 특수한 구레나룻은 사나이다운 매력을 과시하였다. 명관이는 갑자기 일로 귀국하다 보니 자리를 함께 못해 아쉽다는 것이였다. 후에 방정숙, 신미화, 정명자, 김명옥이와의 전화통화로 또한 인상 깊다. 임계남과 리계남도 선후로 만나게 되였다.
당시 학급에는 17명 학생(남 3명)이 있었는데 현재 한국에 있는 동창생이 12명이나 된다고 하였다. 정말 놀랍기도 하고 리해도 갔다.
애들은 서로 지난 일들로 웃음꽃을 피웠다. 4, 5학년 때 학급에서는 한해는 학교 뒤에 100여평방 되는 밭에다 피마주를 심고, 한해는 수동마을 동쪽 비탈밭에다 떡호박, 메호박을 심고 관찰실험활동을 벌렸다. 피마주는 조를 나누어 이랑을 떼주고 학생마다 포기를 주어 자체로 심고 관리 관찰하도록 하였는데 자람새를 관찰하던 그 때 그 모습들이 그대로 생생히 떠오른다.
학생들과 즐거운 들놀이의 한 때
이외에도 애들이 많이 외우는 것은 휴식일이거나 여유시간에 야외에 나가 벌린 오락성 유희 활동들이거나 동식물 관찰활동, 로동실천활동들이였다. 이에 나는 “너희들이 나를 잊지 않고 또 친근해질 수 있는 것이 곧바로 그런 저그만한 활동들이였구나.” 하는 느낌과 함께 교원으로서 응당한 일들이 애들에게 오늘까지 잊혀지지 않는 동년시절의 한순간을 그려놓았을 줄은 몰랐다.
애들은 분위기를 바꾸자며 노래방으로 자리를 옮겼다. 보니 전에 어렸을 때의 애들이 아니였다. 활달하고 이야기도 곧 잘하며 노래도 가수들 못지 않게 잘 불러 분위기가 한결 흥성하였다. 나도 애들과 함께 노래도 부르고 춤도 추는 순간들은 그들과 함께 젊게 보내는 뜨는 기분이였다.
애들이 또 3차로 자리를 옮겼다. 나는 몸도 따라주지 않았지만 그들에게 자기들 끼리의 공간을 주고저 사양했다. “친구들, 죄송스럽지만 나는 오늘 여기까지만 참석하겠습니다.” 애들은 거듭 만류했지만 끝내는 나의 뜻을 존중해주었다. 나는 애들이 태워주는 택시에 앉았다. 차창 밖에서 애들이 손 저어 “선생님 안녕히, 몸 건강하세요.”라며 바래는 모습과 웨침소리를 듣는 순간 눈시울이 뜨거워났다. 머리에 흰서리가 내리고 남자라 해서 눈물이 가을 논바닥마냥 다 말라든 건 아니다. 정으로 흐르는 이 눈물은 바로 ‘정물’인가 본다. 그것도 중학교도 아닌 소학교 때의 아이들, 중국도 아닌 한국에서 만나준다는 것은 정말 조련찮은 꿈이 아닌 현실이였다.
애들과 위챗동아리를 건립하고 국내외에 있는 사랑하는 그 때 그 아이들과 수시로 고향소식, 주위 애들의 소식을 서로 전하고 문안을 전할 때마다 하고 있는 일들이 잘 풀려가기를 두손을 꼭 모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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