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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철: 민족문화 전승의 중요한 시점
조글로미디어(ZOGLO) 2017년8월29일 07시45분    조회: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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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조선민족사학회 회장 중국사회과학원 연구원 정신철

8월 25일, ‘제3회 조선족문화전승과 발전포럼’이 장춘시조선족사회과학사업가협회의 주최로 장춘시에서 있었다. 포럼에서 중국조선민족사학회 회장이며 중국사회과학원 연구원인 정신철교수가 〈민족문화전승의 중요한 시점〉이라는 제목으로 첫 특강을 했다. 정연구원은 ‘민족문화의 특징’, ‘민족문화의 보존과 발전’, ‘민족문화 전승의 어려움’, ‘민족의 존속을 위하여’ 등 네개 부문으로 나누어 인구이동과 도시화에서 앞서고 있는 우리 민족의 문화 발전과 전승에 대해 분석하면서 “우리 모두 민족문화 전승에 힘을 합쳐야만 도시에서도 민족정체성을 잃지 않고 생활할 수 있을 것이다.”며 도시화 물결 속에 앞장선 조선족사회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의 필요성과 의의를 지적했다. 아래 특강의 내용을 발췌하여 싣는다.

민족문화의 보존과 발전

중국사회발전과 더불어 조선족의 민족문화도 변천 속에서 유유히 보존, 발전되여왔다. 우리 민족은 장기적인 생산, 생활 과정에서 의, 식, 주, 행 등 방면에서 민족특징이 농후한 전통문화를 창조하고 전승하여왔다.

조선족은 중국 문화와 환경에 적응하는 동시에 자기 민족의 문화와 전통을 보전하려고 노력하였다. 대부분 조선족은 자기가 조선족임을 잊지 않았고 민족교육에서도 민족성을 많이 부여시켰다. 20세기 90년대 이전 동북지역 대부분 조선족학교의 수업언어는 조선어이고 교과서는 조선글로 되여있어 민족교육, 민족문화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민족문화전승의 어려움

20세기 90년대 이후 우리는 심한 인구이동의 조류 속에 휩쓸리게 되였다. 중국 여러 민족들의 인구이동 가운데서 조선족은 더욱 앞섰다. 과거 조선족사회는 중국의 특수한 체제하에 사업배치 등 많지 않은 공식적 이동 이외 거의 한 지역에서 생활을 영위하여왔다.

1980년대에 시작된 중국의 개혁과 개방은 인구이동의 발걸음을 재촉하였다. 중국에서 문화소질이 높고 정세 적응에 빠른 조선족은 그가 지닌 혈연, 지연, 언어 등 우세로 국내 기타 민족보다 개혁개방에 앞장섰을 뿐만 아니라 인구이동에서도 기타 민족이 비할 바 없는 활발한 양상을 보였다.

현재 인구비중으로 보면 중국 여러 민족 가운데서 조선족은 국내이동이나 국외진출에서 모두 제일 앞섰다고 할 수 있다.

과거 조선족인구의 98% 이상이 동북지역에 집중되였다면 현재는 ‘3분 천하’로 바뀌여져 산해관 이남 지역에 3분의 1, 해외에 3분의 1, 동북지역에 3분의 1이 분포됨으로써 조선족인구의 전통분포를 완전히 타파하였다.

인구의 급속한 이동은 민족문화전승과 민족언어문자교육에 심각한 타격을 주었다.

하나는 동북지역 민족교육의 축소이다. 동북지역에 조선족인구감소와 더불어 수많은 민족학교가 문을 닫거나 곧 페교에 이르러 민족교육은 날로 축소되여가고 있다. 민족교육환경의 약화는 민족언어문자 교육과 민족문화 보존 전승에 많은 어려움을 초래하였다.

두번째는 산해관 이남 지역의 민족교육의 단절이다. 원래 산해관 이남 지역에는 조선족인구가 많지 않았고 공식적인 민족학교는 하나도 없었는데 이러한 상황은 수십만명의 조선족들이 산해관 이남 지역에 진출한 현재에도 마찬가지다. 민족교육시설이 없어 민족교육을 진행할 수 없었고 민족교육의 단절은 민족언어문자와 민족문화의 소실을 초래하였다.

세번째는 민족인구의 분산화는 민족문화와 민족성 소실을 다그치고 있다. 중국은 한족인구가 절대다수인 다민족국가로 도시진출은 소수민족인구의 더욱 큰 분산을 의미하고 그들은 창해속의 좁쌀에 불과하다. 때문에 민족인구의 분산화는 민족문화 전승에 많은 어려움을 주었고 민족성 소실을 다그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민족의 존속을 위하여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첫째, 도시에 민족문화중심을 세우고 련결망을 결성하여야 한다. 과거 우리는 마을단위로 상대적으로 모여살았으므로 우리의 전통과 문화를 고스란히 보존하고 이어올 수 있었다. 하지만 현재 도시에서 모여사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그래도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물리적인 집거가 아닌 문화적인 련결고리를 잡는 것이다. 민간단체를 결성하고 문화중심을 세워 민족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함으로써 항상 민족을 생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여야 한다.

둘째, 우리말 우리글 교육을 진지하게 진행하여야 한다. 언어문자는 우리 민족에게 있어서 제일 중요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언어문자는 민족문화의 중요한 구성부분이고 민족문화의 중요한 표현형식이기도 하다. 동북지역에서는 그나마 민족교육의 전통이 있고 민족학교가 있어서 우리말, 우리글 교육을 계속 진행하여왔지만 기타 도시 지역에는 그런 여건이 없다. 하지만 이러한 도시지역에서도 방법을 강구하여 꼭 우리말 우리글 교육을 진행하여야 한다. 특히 자라나는 새 일대들에 대한 우리말 우리글 교육은 민족문화 전승과 민족의 미래와도 련관된다.

셋째, 우의 실현을 위해 현지 정부와의 원활한 소통이 필요하다. 현재 우리가 처한 객관적 환경은 여의치 않다. 때문에 정부 해당 기관, 특히 해당 책임자들과 원활한 소통이 아주 필요하다. 어떤 방법을 써서라고 현지 도시정부와의 원활한 소통의 길을 닦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우리말 우리글 교육과 민족문화 전승은 일부 단체, 일부 사람이 아니고 민족사회 전체 성원들이 동원되고 모두의 힘을 모아 진행하여야 가능하다. 이를 위해서는 민족에 대한 사랑을 키우고 민족의식을 강화하는 작업도 중요하다.

다시 강조하고 싶은 것은 현재 우리는 민족문화 전승의 중요한 시점에 처해있다. 우리에게는 시점전환의 유리한 점도 있고 불리한 요소도 있다. 유리한 점이라면 하나는 민족성원들이 도시에 자리잡게 되면서 민족에 대한 생각과 의식이 날로 회복되고 강해지는 추세가 보이고, 둘째는 많은 민간단체들이 결성되고 여러 형식의 활동을 진행하면서 민족적인 네트워크가 형성되여가고 있으며 셋째는 민족의 경제인들의 힘이 날로 커가면서 민족사회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조선반도의 두개 주권국가와의 밀접한 련계는 민족문화 전승의 중요한 힘이 되였고 국가측면에서 도시 민족사업에 대한 인식과 중시가 점차 높아가면서 도시 민족문제 해결에 대한 더 많은 정책과 조치도 기대해본다.

불리한 요소로는 하나는 한족인구의 망망대해 속에 우리는 날로 분산되고 희석화되여가고 있다. 두번째는 도시민족사업에 대한 국가차원의 새로운 정책과 조치가 아직까지 마련되여있지 않고 도시정부의 국가 민족정책과 민족사업에 대한 리해가 아직 결핍하고 중시정도가 미미하다.

보다싶이 도시지역이 날로 우리의 생활터전이 되는 이 시점에 우리 앞에 놓인 어려움이 적지 않다. 그렇다고 우리는 과거로 돌아갈 수는 없다. 그러면 우리는 오직 앞으로 나아갈수 밖 에 없다. 우리 모두 민족문화 전승에 힘을 합쳐야만 도시에서도 민족정체성을 잃지 않고 생활할 수 있을 것이다.

길림신문/사진 신승우 촬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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