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심과 계단
욕심이란 계단을 오르는 것과 같다.
한 계단을 오르고 나면 또 다른 계단을 오르고 싶기 때문이다.
계단을 오를 때 계단 아래쪽을 내려보는 법이란 잘 없다
계단 위쪽을 향해서 목적지를 향하는 것이 욕심이다.
계단을 오르려는 자에게 계단 중간에 서 있다는 건 의미가 없는 일이다
목적지에 다다랐다 할지라도 또 다른 계단을 찾아 나서는 게 사람의 무한한 욕심이다.
계단을 오르려는 자는 계단 위로만 보기 때문에 계단 아래로 내려온다는 것은 뒷걸음을 친다거나 추락을 의미한다.
그러나 인생에 언제나 오를 수 있는 계단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므로 계단을 잘 오르는 지혜와 저력 못지않게 계단을 뒷걸음치지 않고 가볍게 내려오는 방법도 알고 있어야 할 것이다.
계단은 올라갈 때 힘은 더 들지만 부상을 당하는 것은 항상 내려올 때의 일이다
욕심 없이 사는 사람 아마 없지 싶다.
마음을 비운다. 라는 단어를 수없이 접하지만 그 순간엔 공감하면서도 돌아서면 일상에 담고 살기란 쉽지 않다.
혼잡한 세상 등지고 수행의 길을 걷는 분들에겐 가능할까요?
눈뜨면 부딪치고 경쟁 속에 살아야 하는 삶이기에 마음 비우기란 어렵고 욕심을 접어 둘 수는 없다.
어렵게 이룬 성취감의 맛을 알기에 끝없는 도전 과욕이 생기는 것은 당연하니까 사람은 잘나갈 땐 내려오는 길을, 추락하는 것에 대한 아픔은 생각하지 않는다.
일어서고 넘어지고를 반복한 분들은 그 원인을 알게 되고 어떤 이치에서 추락하는지 원인을 터득하면 실패란 없겠지요
무슨 일에든 자만심은 금물이며 내려올 때 추락할 때의 지혜로움도 오를 때의 저력만큼 조금은 덜 힘들게 내려오는 방법을 배웠으면 너무 멀리 높게만 오르는 것보다는 어차피 계속 오르기만 하는 삶이 못되기에 추락의 높이가 너무 높지 않게적당히 욕심부리는 것 가장 바람직한 욕심이겠지요
너무 욕심 없으면 매력 없다.
- 좋은 글 중에서 -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