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경 3월 15일발 신화통신: 국무원 총리 리강은 3월 15일 국무원 제4차 전체회의를 주재하여 습근평 총서기가 전국량회기간에 한 중요연설 정신을 깊이 있게 학습관철하고 국무원 2024년 중점사업을 시달할 데 대하여 포치했다.
리강은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습근평 총서기가 전국량회기간에 한 중요연설은 고품질발전과 중국식 현대화 건설의 허다한 중대문제에 대하여 심각하게 론술했는바 아주 강한 사상성, 지도성, 지향성이 있다. 습근평 총서기의 중요연설 정신 학습관철을 20차 당대회 정신 관철시달과 결합시키고 습근평 총서기의 고품질발전에 관한 중요론술 학습과 일관시켜 정부의 실제사업 속에 절실히 관철하고 개혁을 심화하고 난제를 해소하며 발전을 추동하는 강대한 동력으로 전환시켜야 한다.
리강은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중앙경제사업회의와 <정부사업보고>에서 명확히 한 임무가 바로 올해 국무원 사업의 중점으로서 각 부문은 신속히 행동하고 주동적으로 앞당기고 적극 진취하며 합력해 난관을 공략함으로써 각항 임무와 조치의 전면적 착지와 락착을 추동해야 한다. 첫째, 정력을 집중해 기대를 안정시키고 성장을 안정시켜야 한다. ‘안정’이라는 이 대세와 기초를 단단히 파악하고 품질제일, 효익우선을 견지하며 정책의 조합권효과를 강화하고 정책적 지지와 봉사보장 강도를 높임으로써 실제행동과 적극적 성과로 사화에 신심을 전달해야 한다. 둘째, 확고부동하게 방식을 전환시키고 동력에너지를 증가하며 기업의 과학기술혁신 주체적 지위를 강화하고 전통산업의 전환과 승격을 추동하며 신흥산업 지지정책을 보완하고 앞당겨 미래산업을 계획, 배치하며 당지의 구체적 실정에 맞게 적절한 대책을 세워 신품질생산력을 발전시켜야 한다. 셋째, 더욱 큰 결심과 강도로 개혁개방을 심화해야 한다. 기정 임무의 착지를 다그치고 적시적으로 새로운 조치를 계획하며 기층에서 창조정신을 발휘하고 적극 탐색하고 실천하도록 격려함으로써 최대한 개혁개방효과를 방출해야 한다. 넷째, 온당하고 질서 있게 중점령역의 위험을 해소하고 위험처리와 고품질발전 추동을 더욱 잘 결합시키며 적시적으로 손을 써서 징후성 문제를 처리하고 각 령역의 위험 해소를 총괄추진함으로써 사업능동성을 힘써 장악해야 한다. 다섯째, 민생을 보장하고 개선하는 사업을 절실히 잘해야 한다. 기본민생 보장조치를 시달하고 구체화하며 민생최저선을 단단히 지키고 대중들이 느낄 수 있고 접근할 수 있는 일련의 실제적인 일을 잘 틀어쥐며 안전발전이라는 이 선을 단단히 조임으로써 경제발전과 민생개선의 량성순환 형성을 추동해야 한다. 여섯째, 락착을 틀어쥐는 효능을 크게 높이고 책임을 엄격하게 락착하며 사업을 힘써 추진하고 협동배합을 강화함으로써 락착을 틀어쥐는 최종효과가 당중앙의 결책과 의도에 부합되고 인민대중의 기대에 순응하도록 확보해야 한다.
국무원 발전개혁위원회, 공업정보화부, 농업농촌부, 상업부 주요책임동지들이 회의에서 발언했다.
국무원 전체회의 구성원들이 회의에 참석하고 관련 부문, 단위 책임자들이 회의에 렬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