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북성 보정시 만성구에서 스마트 시역(市域) 동력분산식 렬차 한대가 한창 시운행되고 있다. “이것은 우리의 최신제품으로 설계시속이 200킬로메터에 달하고 자률주행기술을 적용해 다양한 성능 파라미터가 국내 선두수준에 이르렀다.” 하북경차궤도교통차량장비유한회사 총경리 전조용이 말했다.
하북경차는 경진기협동발전중의 혁신프로젝트이다. 북경과 하북 두 지역이 협력해 북경시 기반시설투자유한회사는 보정에 하북경차를 설립하고 ‘북경 연구개발+하북 제조’모델인 경투장비기술연구원을 연구개발플랫폼으로, 하북경차를 연구개발성과전환생산기지로 채택했다. 하북경차는 이미 루계로 17종의 새 모델을 생산했으며 2023년 생산액이 13억 5,000만원에 달했다.
습근평 총서기는 2023년 5월 경진기협동발전 심층추진좌담회를 주재할 때 “경진기는 전국 고품질발전을 이끄는 3대 중요원동력중 하나로서 수많은 일류 대학과 고급 연구인재를 보유하고 있으며 혁신기초가 탄탄하고 실력이 강하므로 협동혁신과 산업협력을 강화하고 고수준의 과학기술 자립자강을 실현하는 데 혁신시범적 견인역할을 발휘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습근평 총서기의 중요연설 정신을 깊이 있게 관철실시해 하북성은 협동혁신체계를 힘써 보완하며 산학연협력의 새로운 모델을 구축하고 과학기술성과구역내의 전환 효률과 비중을 끊임없이 높이며 고품질발전을 추진했다.
경로를 원활히 하고 ‘북경, 천진 연구개발, 하북 전환’을 서둘러 추진해—
하북성은 북경, 천진의 대학교, 과학연구원과의 련결과 협력을 강화하고 기술이전플랫폼과 생산돌입숙성기지를 구축해 북경과 천진의 풍부한 혁신자원과 과학기술성과가 하북에서 서둘러 부화하고 전환되도록 했으며 하북·경남 국가과학기술성과이전전환시범구 건설을 적극 추진하고 정책선행시험을 추진했으며 성급 이상의 기술이전서비스기구 168개를 건설했다.
2023년, 하북성이 북경, 천진의 기술계약을 받아들인 거래액은 810억원으로 2014년의 12배에 달하며 북경, 천진의 특허기술은 하북에서 1,229차 전환되여 동기 대비 74.74% 증가했다.
북경, 천진과 협력해 공통성 기술난제를 해결해—
기업의 실제 수요와 결부해 하북성은 북경, 천진 등지의 과학연구자원을 도입하고 성내 11개 산업기술연구원과 산학연협력의 새로운 모델을 구축해 이미 30여개 관건적인 공통성 기술난제를 해결했다.
형대시 림서현에 위치한 하북성 베아링산업기술연구원 연구개발기지 생산돌입작업장에 들어서자 ‘공업로보트감속기’연구개발과제팀의 기술자들이 신제품의 베아링정밀도를 최적화하고 있는 모습이 보인다.
림서현 베아링산업은 약 50년의 력사를 갖고 있지만 공업로보트감속기 베아링생산은 시작이 늦어 한때 발전이 더뎠다. 하북성 과학기술부문은 이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북경항공항천대학 과학연구팀을 도입해 하북성 베아링산업기술연구원과 공동으로 난관을 돌파했다. 2023년, 쌍방은 공동으로 공업로보트감속기 전용베아링을 연구제작해냈다. “새 제품은 높은 적재능력, 고정밀도, 고강도 등의 특징을 갖추고 있으며 한세트의 베아링은 기존의 여러세트의 베아링을 대체할 수 있어 생산원가를 대폭 낮출 수 있다.”라고 시험작업장 주임 곽금량은 소개했다.
혁신련동을 통해 산업협력을 끊임없이 심화해—
불과 몇초만에 컴퓨터화면에 피시물 핵산농도가 표시되였다. 경남·고안 첨단기술개발구 환경보호산업단지에 위치한 국과새부하북의약기술유한회사에서 북경, 천에서 온 혁신약물을 시험하고 검측하고 있다.
바이오의약은 하북성에서 중점적으로 발전하는 산업중의 하나이다. 최근 몇년 동안 북경, 친진, 하북은 바이오의약, 수소에너지, 네트워크안전과 공업인터넷, 첨단 공업기계, 신에너지자동차 및 스마트커넥티드자동차, 로보트 분야를 포괄하는 6개의 중점산업사슬도감을 공동으로 제작했다.
지역 혁신사슬, 산업사슬, 공급사슬의 심층적인 융합을 촉진하기 위해 하북성은 중관촌로보트산업혁신발전유한회사, 당산백천지능기계주식유한회사 등을 포함한 로보트산업련맹의 설립을 추진했다. 2023년, 하북성 로보트기업은 235개에 달하고 주요경영업무수입은 102억 9,000만원으로 동기 대비 57.1% 증가되였다.
혁신에 의한 협동을 통해 하북의 강철 등 전통산업의 첨단화, 지능화, 록색화 승격 및 개조를 서둘러 실현하고 생물의약, 전자정보, 신에너지자동차 등 신흥산업의 신속한 성장을 이루었다. 2024년 1분기 하북성 규모 이상 공업 전략적 신흥산업의 부가가치는 동기대비 9.3% 성장하고 규모 이상 첨단기술산업의 부가가치는 동기대비 13% 성장했다.
“우리는 고품질발전이라는 선차적인 임무를 확실히 파악하고 경진기 협동발전의 전략적 기회를 단단히 틀어쥐고 북경, 천진의 과학기술과 산업의 파급효과를 잘 이어받아 북경, 천진과 협력하고 북경, 천진을 위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 자체의 발전을 서둘러 실현하여 중국식 현대화건설에서 하북의 장을 잘 써내려갈 것이다.” 하북성 당위서기 예악봉이 말했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