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中 진출 韩 기업, 망하는 이유 (1)-현지화
조글로미디어(ZOGLO) 2013년12월31일 10시25분    조회:2211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내수시장 공략 '현지화'

중국 진출 한국기업이 몇년전부터 추진해온 '현지화 전략'을 점검해야 할 시점이다. 중국에 대한 시각이 제조업 기지에서 유통 시장으로 바뀌면서 추진해온 현지화 전략이 곳곳에서 문제가 노출되고 있다.

1992년 한중수교 이후 국내 제조업체들 뿐 아니라 대기업이 대거 중국에 진출해서 현지 공장에 세우고 제조기지를 구축했다. 한국은 산업화의 성공으로 2차산업 시대를 넘어 3차산업시대로 진입하면서 임금, 세금, 부동산, 규제 등의 제조환경이 열악해지자 중국 진출이 급속도로 진행됐었다.

중국은 당시 저임금, 저지가, 세금혜택과 함께 규제 관련 법률이 정비되지 않은 상황이어서 중국에 공장을 세우고 제품을 생산해 국내 혹은 제3의 시장으로 유통했다. 중국 현지 생산체제를 갖춘 한국 기업들은 적지 않은 제조 이윤을 얻었다.

하지만 중국경제의 급속한 성장으로 제조환경이 열악해지고 시장이 성숙되면서 몇년전부터 중국 진출 한국기업들이 중국 내수시장 공략에 집중하기 시작했다. 내수시장 공략에 나선 한국기업들은 하나 같이 '현지화' 전략을 강조했다.

당시 나는 현지화 전략은 한국기업의 차별화를 실현하는 것과 동시에 고려하지 않으면 오히려 실패를 불러올 수 있다고 주장했었다. 한국기업의 현지화는 구체적으로 주재원 감축과 동시에 현지인 대체, 그리고 재료의 현지 조달, 한인시장 외면 등으로 진행됐다.


현지화로 차별화 포기

2000년에 접어들면서 국내 대형유통기업이 중국시장에 대대적인 투자를 하며 진출했다. 몇년전 베이징 왕징에도 점포를 내고 영업을 시작했다. 개업 초기에 매장내에서 현지 고객과 직원간에 다투는 장면을 목격한 적이 있다. 고객이 불만사항을 직원에게 말했는데 현지 직원이 불성실하게 답한 모양이었다. 현지 고객은 "'한국마트'라고 해서 왔는데 이런 식이면 다른 게 뭐냐?"라고 반문하고 화를 내며 사라졌다.

주요 도시에 공격적으로 점포를 늘린 이 업체는 서비스와 상품의 차별화에 실패해 왕징, 우중로 등의 한국식품가게보다 못한 수준이다. 현지 상품으로 가득 채우고 현지 직원 수준의 서비스로 운영하면서 브랜드만 한국인 셈이다. 현지 고객들은 한국 브랜드를 보고 한국 식품과 상품을 기대하고 갔다가 금방 발길을 돌린다.

왕징의 아파트촌 현지 아이들은 여름 되면 한국 아이스크림만 찾는다. 아이들은 경제적 개념은 없지만 입맛은 정직하다. 한국 아이스크림을 맛본 중국 아이들은 오직 "한국 것(韩国的)"만 찾는다. 현지 업체들이 앞다투어 만들어낸 비슷한 제품도 아이들의 입을 속이지는 못한다.

최근에 중국 CCTV에서 삼성 캘럭시 제품을 대상으로 '표적방송'을 하고 문제를 삼았다. 현지 삼성서비스센터에 찾아가서 추궁을 하듯이 준비된 질문을 해서, 현지 직원이 응겹결에 대답한 '멘트'를 따서 그대로 방송에 실어 내보냈다. 마치 삼성 대변인의 말인양 인용해서 보도했다.

모 전자회사의 경우, AS 시스템을 현지 가전제품 수리센터에 맡기면서 현지 고객의 불만과 항의가 잇따랐다. 제품에 문제가 있어서 AS를 신청하면 AS 대리점의 현지 직원은 수리는 안 하고 제품 구입 혹은 부품 유료교환을 권해 고객의 불만이 쌓이기도 했다. 이같은 서비스 시스템으로 현지에서 브랜드 신뢰도가 급속히 실추됐다. 

일부 기업은 현지화를 위해 한국과 벽을 쌓는 인상을 주기도 했다. 모 식품회사는 브랜드가 외국의 유명도시를 연상케해 현지 고객들이 한국기업이라고 생각지 못하고 다른 나라의 것으로 받아들이는 것을 오히려 자랑스러워 하기도 했다.

현지화의 전략을 잘못 인식한 중소기업들은 무턱대고 중국시장을 말하기도 한다. 최근에 진출한 한국 의류업체는 중국시장을 공략한다며 현지 한인고객은 관심이 없다며 자신 있게 말했다. 자본금 규모는 베이징 왕징 정도도 벅차보이는 중소기업이 13억 중국시장을 공략한다는 막연한 꿈을 꾸고 있었다. 중국 현지 기업 중에서도 전국 규모의 판매망을 갖춘 국가급 기업은 손에 꼽을 정도이다.

우리 기업들이 상대하는 중국 현지의 잠재고객층은 한국 브랜드라고 하면 주변의 한인들에게 확인하게 된다. 비싼 가격의 제품일수록 구입에 신중하기 마련이다. 하루가 멀다가하고 새로운 브랜드와 제품이 시장에 쏟아져 나오고 있다. 당연히 잘 알 것이라고 생각한 지인의 말 한마디가 제품 구입에 결정적 근거를 제공하기도 한다.  

근년들어 중국 관광객이 한국으로 몰려가고 있다. 한국 관광을 갔던 중국인은 베이징 왕징, 상하이 우중로 등 코리아타운을 찾으면서 코리아타운 경기 회복의 촉매제 역할을 하고 있다. 반면 중국 진출 한국기업들은 현지화 과정에서 한국기업의 특성과 장점을 잃어버리고 현지 기업과 비교해 차별화하는데 실패를 거듭하고 있다.


"Korean is something different"

한류문화는 이미 중국 대중문화의 일부로 자리 잡았다. 이같은 문화적 현상이 한국 제품과 음식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져 경제적 가치 창출에 활력소가 되고 있다.

중국 현지기업들은 맞춤법도 틀린 한글로 포장을 해서 한국 상품인양 시장에 내놓는데, 한국기업은 오히려 '한국'을 감추고 현지 기업이고 싶어한다.

근년들어 중국 민항에서도 한국인 스튜어디스를 채용하기 시작했다. 한국인 승객이 있는 노선에만 배치하는 것이 아니다.중국 국내선 항공기에도 한국인 스튜어디스를 배치한다. 서비스 수준이 다르기 때문이다. 

나는 특별한 상황이 아니면 대한항공 혹은 아시아나항공을 이용한다. 중국민항 국제선을 탑승했을 때, 스튜어디스가 뒤에 서서 어깨를 툭 치며 "핸드폰 꺼!(关机)"라며 퉁명스럽게 말하는 '황당한 서비스'를 받은 적이 있다. 이같은 황당한 서비스를 종종 경험한 이후,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한국민항만 이용하게 됐다.

차별화는 인재와 혁신적 철학에 의해 가능하다. 현지 직원으로 대체하면 인건비를 줄이고 내수시장 공략에 유리할 것 같지만 차별화에 실패할 수 있는 함정도 있다. 외국기업이 차별화에 실패하고 현지 기업과 경쟁해서 이길 수 있는 비법은 없다.

한국 국내 수준의 서비스 예절, 인재 경쟁력은 단기 교육으로 가능한 것이 아니다. 성장 환경과 사회문화, 장기간의 교육을 통해서 가능하다. 공장은 매뉴얼대로 반복하면 돌아가지만 시장에서 고객을 직접 상대하는 업무는 매뉴얼대로 가능한 일이 아니다.

중국 현지에서 유학한 한국유학생들은 현지 한국기업에 취업하려 하지 않는다. 국내에서 취업할 경우와 비교해 현지 취업을 할 경우에는 조건이 현지인보다 못하기 때문이다. 일부 기업은 정식직원 채융으로 유혹해서 인턴 사원으로 채용해 일정 기간이 지나면 정리하는 사례도 있었다.

삼성과 현대자동차는 중국시장에서 대단한 실적을 올리고 있다. 비결은 차별화에 성공했기 때문이며 한류문화의 지원이 있었기 때문이다.

현지화 전략이 틀린 것은 아니다. '업그레이드'는 못해도 최소 '다운 그레이드'가 되어서는 안 된다. 외국계 기업으로서 갖추어야 할 차별화를 포기하는 현지화는 '자살행위'일 수도 있다. 현지화 전략이 현지 시장에 비굴한 자세를 취하고 한국과 한국인을 외면하는 것은 더더욱 아니다.

한국인인 것이 부끄러운가? 중국인은 한국에 호감을 갖는데, 왜 한국이 아닌 것처럼 행세하려는가? 겸손과 비굴은 전혀 다른 뜻이다. 중국인이 최고로 치는 사람에게 하는 말이 있다. "你有思想的" 이는 "당신은 철학이 있는 사람이다"라는 뜻이다. 중국에서도 생각이 깊고 혁신적 사고를 하는 사람과 기업을 존중한다. 

중국에 진출하는 우리 기업들은 13억의 중국시장을 거론한다. 과연 13억 인구 전체가 잠재적 고객일까? 실제 우리의 잠재적 고객은 상위 10%의 인구이다. 그리고 상위 10%의 인구를 공략해야 그 다음의 계층도 호감을 갖는다. 중국의 소비시장 구조는 계란의 노란자와 흰자와 같이 구분돼 있다. 현지 시장과 사회, 문화를 이해하지 못하면 마케팅 전략은 실패할 수밖에 없다. 


백화림
온바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493
  • 쓰촨성(四川省) 청두(成都)에서 아시아챔피언스리그(ACL) 결승전 경기를 응원하던 한중 양국 축구팬 간에 유혈 충돌이 일어나 한국인 한 명이 머리를 다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인민일보 자매지 환구시보(环球时报)의 보도에 따르면 지난 9일 저녁 청두의 한 술집에서 서울FC와 광저우헝다(广州恒大)와의 ACL 결승전 경...
  • 2013-11-11
  •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 따르면 한국로인들의 관광인수가 한국해외관광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1월부터9월까지 한국출국관광인수중 61세 이상의 관광객이 8.9%로 전년대비 2퍼센트 포인트 늘어났다. 9월 출국관광을 한 한국인중 61세부터 70세의 관광객이 연인수로 8.2933명으로 전년대비 20.3% 늘...
  • 2013-11-11
  •      2013년 11월 04일부터 05일까지 연길 공항공단 교육장에서 연길공항 서비스직원들 47명을 대상으로 친절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은 단순 주입식 강의를 탈피하여 체험학습 위주의 전문 서비스교육으로 실시됐고  친절 고객 서비스 노하우를 배우는것은 물론 직원 각자의 내적동기 부여를 마련하는데...
  • 2013-11-09
  •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국악으로 울려퍼지자, 관객들이 박수와 함께 어깨를 들썩거린다. 중국인들과 외국인들이 형형색색의 아름다운 한지 패션에 눈을 떼지 못하고 연신 휴대폰, 카메라 등으로 사진을 촬영한다. 지난 7일 저녁, 르네상스 베이징캐피탈호텔에서 열린 ‘Discovery Korea’ 한국문...
  • 2013-11-09
  • LG전자가 신속하고 정확한 서비스로 중국 고객 잡기에 나섰다. LG전자 중국 법인은 최근 선양시(沈阳市)에서 선양소비자협회 왕진원 비서장, LG전자 중국법인 양바이수 선양지사장 등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101 콰이러(快乐, 행복)서비스' 발대식을 개최했다. ‘101 콰이러 서비스’는 ...
  • 2013-11-07
  • 재중국한국인회(회장 황찬식)가 한중수교 후 20년 동안의 중국 내 교민들과 기업의 발자취를 정리한 책을 발간했다. 중국한국인회는 6일 오후 3시, 주중한국문화원에서 '재중국한국인20년사' 출판기념회를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재중국한국인회 황찬식 회장, 주중한국대사관 권영세 대사 등 귀빈 30여명...
  • 2013-11-07
  • (사진설명: 아름다운 절 백마사) 중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절 12중 여섯번째인 백마사(白馬寺)는 중국 불교사의 첫 폐이지를 연 중국 최초의 절이다. 백마사의 산문앞에는 넓은 광장이 조성되고 입구의 양쪽에 하얀 돌로 조각한 백마 두 마리가 지켜서 있다. 하지만 사실 그 백마는 원래부터 절에 속한 것이 아니라 다른 곳...
  • 2013-11-06
  • ▲ 6일 열릴 프로모션 행사에서 선보일 '서울의 10가지 정신' 전시공간 조감도 서울시가 국내 패션 브랜드의 세계화를 위해 시작한 글로벌 패션브랜드 육성사업 '서울의 10가지 정신(Seoul's 10 Soul)' 프로젝트가 상해에 진출했다. 서울시는 "이번 패션브랜드의 첫 상하이 진출을 기념해 6일 상하이 ...
  • 2013-11-06
  • 우리나라 동방연예그룹은 한국 2PM·미스에이 등이 소속된 JYP엔터테인먼트의 자회사 JYP픽처스가와 손잡고 영화 공동제작에 나서기로 했다. 30일 JYP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두 회사의 관계자들은 전날 계약 체결을 했다. 이에 따르면 JYP픽처스는 영화와 드라마 제작 노하우를 제공하고 동방연예그룹은 제작비 전액...
  • 2013-11-05
  • 길림(吉林, Jilin)성 교하(蛟河, Jiaohe)에 위치한 라파산(拉法山)은 단풍과 바위가 비경을 이루는 국립공원이다. 아아한 산봉에 올라서면 저 멀리 발 아래로 구름이 뭉게뭉게 떠 다니고 그 구름사이로 살찐 벌판이 한 눈에 보인다. 사이좋은 자매처럼 나란히 솟은 두 산봉은 아찔한 기암괴석으로 무어져 있는데 가을이 되...
  • 2013-11-04
  • 줄임말, 신조어 등 잘못된 한글 남용 ‘멘붕’ 한글은 세종대왕이 ‘한문을 공부할 기회가 없는 일반 백성들도 문자를 배우도록 하겠다’는 취지에서 집현전 학자들과 함께 연구해 만든 한국 고유의 언어이다. 발성기관의 모양과 천지인을 이용해 창제된 한글은 과학성을 방증하는 대표적 문...
  • 2013-11-04
  • 서울 10월 31일발 인민넷소식: 10월 30일 저녁, “북경시와 서울시 우호교류년”계렬활동 폐막식공연이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성공리에 거행되였다. 북경시의 중소학생들로 이루어진 북경시 김범예술단은 중한관중 2천여명에게 다양하고 다채로우며 중국특색이 강렬한 공연을 선사했다.북경시와 서울시 우효교류...
  • 2013-11-01
  • 옌타이시공안국 비자담당이 관련 조례를 설명하고 있는 장면 신출입국관리법 및 비자신청 설명회 옌타이서 진행   (흑룡강신문=칭다오) 박영철기자= 주칭다오 대한민국총영사관과 옌타이시공안국에서 공동 주최하고 옌타이한인상공회에서 후원한 '중국 신출입국관리법 및 비자신청 설명회'가 지난 10월 23일 옌타...
  • 2013-11-01
  • 인민망 한국지국과 뉴스핌이 공동주최한 ‘2013 중•한 공동 포럼’이 지난 10월 29일 열렸다.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 그랜드볼룸에서 ′G1을 향한 질주, 중국 제2의 개혁개방′ 주제로 ‘2013년 한•중 공동포럼’이 진행됐다. 포럼에는 저우위보 인민망 한국지국장, 중국 인민대학...
  • 2013-11-01
  • (흑룡강신문=하얼빈) 마헌걸 특약기자= 10월25일 오전, 중국 호로도•한국 부평구 제14회 문화예술교류 작품전람 및 중한문화교류 14주년 기념활동이 호로도 CBD문화관에서 개막되였다. 중한 두나라 예술가들의 160여폭의 서예, 미술, 촬영작품 들이 전시되였다.   호로도시 당위상무위원, 선전부장, 호로도시대외문...
  • 2013-10-31
  • (흑룡강신문=칭다오) 박영철기자=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칭다오협의회가 주최하고 옌타이한인상공회, 옌타이한국학교에서 후원한 제2회 'K-POP 통일가요대회'가 10월 26일 오후 2시부터 옌타이개발구 국가배드민턴체육관에서 진행되었다.   산둥성내 한국학교를 포함하여 로칼 유, 초, 중, 고 한국학생들이 참여...
  • 2013-10-31
  • 베이징현대(현대차 중국법인)가 중국에서 최고 품질 평가를 받았다. 베이징현대는 시장조사 업체인 중국 제이디 파워(J.D Power)가 31일 발표한 '2013년 신차품질조사(IQS)'에서 81점을 획득, 중국내 생산 브랜드중 1위에 올랐다고 밝혔다. 또 쏘나타가 중형차 부문, 베르나(한국명 엑센트)가 소형차 부문에서 각각...
  • 2013-10-31
  • 코트라는 31일부터 사흘간 중국 산시(陝西)성 시안(西安)에서 한국우수상품전을 연다고 30일 밝혔다. 상품전에는 현지에서 인기를 끄는 식음료·가전·미용용품 등 소비재와 친환경 건자재·금속검출기 등 산업재 분야 유망 중소기업 73개사가 참가한다. 중국에서는 산시성 백화점 가운데 매출 1위인 세기...
  • 2013-10-31
  • 삼중전회(三中全会)란 중국공산당의 최고 권력기관인 전국대표대회가 8500만명이 넘는 공산당원 중 대표를 뽑아 중앙위원회를 구성해 소집하는 회의 중 3차 전체회의를 가리킨다. 5년에 한번씩 열린다.   역사 상 전국대표대회는 한때 정기적으로 열리지 않았다. 1년에 한번, 가장 길게는 10여년에 한번 열린 적도 있...
  • 2013-10-31
  • 낭(馕)은 신강(新疆)에서 오랜 역사를 자랑하고 있다. 옛적에 낭을 "호병/胡饼" 또는 "노병/炉饼"이라 불렀다. 낭의 주재료는 밀가루로 대부분 발효하여 사용하는데 소다가 아닌 적당한 양의 소금을 넣는다.   보통 낭은 원모양인데 가장 큰 낭을 "애만극/艾曼克 낭"이라 부른다. 중간 부위가 얇고 변두리는 약간...
  • 2013-10-31
‹처음  이전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