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콜라, 안 마시고 발라요'…유통가 '파격 협업'으로 매출 '쑤욱'
조글로미디어(ZOGLO) 2018년5월14일 09시55분    조회:1448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분야 전혀 다른 업종과 협업 … 호기심 자극·마케팅 극대화
롯데제과·해피바스 소납고 비다케어 제품 선보여 '인기'
던킨도너츠는 미니언즈 제품 한정판으로 구매 유도
아티스트와도 협업 … 수려한, 질스튜어트뉴욕 등 판매량 '껑충'


[아시아경제 이선애 기자, 박미주 기자] 직장인 이미소씨는 부채표 활명수가 그려진 게스 청바지를 입고, 파우치 안에는 코카콜라 립스틱을 챙겨 넣었다. 츄파춥스 디자인의 휠라 신발을 신고 집을 나선 그는 친구들과 미니언즈 캐릭터를 입은 던킨도너츠와 포켓몬 스파클링을 마셨다.

유통업계에 협업(컬래버레이션) 열풍이 거세다. 동종업계는 물론이고 전혀 분야가 다른 업종과의 합종연횡도 과감히 이뤄진다. 검증받은 제품 인지도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는데다 브랜드 간 협업 자체가 화제가 되면서 마케팅 효과도 크기 때문이다. 이같은 현상은 지난해부터 시작됐다. 의기투합해 나오는 제품마다 소위 '대박'을 치면서 전 분야로 확산되는 추세다. 이들 제품 대부분이 한정판으로 출시돼 소장욕구를 자극하는 점도 매출로 이어지는 요인이다.


◆어벤져스가 만났다…업종을 뛰어넘은 맞손= 롯데제과는 최근 바디케어 브랜드 해피바스와 손잡고 빙과 대표 제품인 죠스바, 스크류바, 수박바(죠크박)의 콘셉트를 활용한 바디케어 제품을 선보였다. 특히 죠크박의 인기는 남다르다. 지난해부터 '트랜스포머'급 변신을 자랑했다. 컵, 치어팩 등을 새로운 포장 형태로 선보이거나 껌, 캔디, 젤리, 의류 등으로 나왔다. 출시하자마자 인기상품 반열에 올랐다.

롯데제과의 협업은 30년이 넘은 장수브랜드 이미지에 신선함을 부여, 젊은 세대에 맞게 톡톡튀고 감성적인 이미지로 바꾸겠다는 브랜드 전략의 일환이다. 기존 소비자층을 더욱 공고히하고 새로운 소비자 층을 유입시킬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회사 관계자는 "해피바스도 인지도 높은 죠크박의 브랜드를 활용해 소비자들에게 신제품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면서도 신뢰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며 "상호간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패션브랜드 게스는 업계 최초로 제약업계와 협업프로젝트를 만들었다. 1897년에 발매돼 올해로 121주년을 맞은 동화제약의 소화제 까스 활명수와 손잡고 이색 협업제품을 내놓은 것. 유니클로와 에잇세컨즈 역시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기 위해 글로벌 패션브랜드나 디자이너와 손을 잡았다. 휠라 역시 다양한 협업을 선보이는 대표적 브랜드다. 펩시, 메로나 등 식음료 업체와 손잡고 독특한 옷, 신발을 내놨던 휠라는 츄파춥스와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해 큰 성공을 거뒀다.


◆한정판에 지갑 여는 소비자들= 협업 제품은 단 한 번, 한정 수량만 판매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는 곧 매출로 이어진다. 지난 4월 초 등장한 포켓몬 스파클링은 최근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는 키덜트(Kid+Adult)족을 사로잡기 위한 제품.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포켓몬 스파클링은 출시 한달만에 40만캔가량 팔려나갔다"며 "이는 판매계획인 24만캔(1만상자, 상자당 24캔기준) 대비 약 60%이상 웃도는 성과"라고 설명했다.


던킨도너츠의 미니언즈 캐릭터 제품도 출시 일주일만에 50만개 판매를 돌파했다. 판촉물 프로모션을 통해 선보인 '미니언즈 펀치에어볼'은 조기 품절됐다. 더페이스샵과 코카콜라의 컬래버레이션은 '화제성'으로 대박을 낸 대표적인 사례다. 두 회사의 협업 제품은 출시 50여 일 만에 판매수량 30만개를 돌파했다. LG생활건강 관계자는 "귀여운 용기와 선명한 발색력으로 인증샷이 이어지면서 해외에서도 출시 문의가 쇄도해 추가 출시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휠라와 츄파춥스의 협업컬렉션은 완판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클래식킥스B, 드리프터 슬라이드가 전제품 완판됐고 크롭 티셔츠, 반팔 그래픽 티셔츠 등 일부 제품도 완판됐다. 후드티셔츠 등은 현재 80% 이상 판매됐다. 애경산업은 지난해 추석 배달의 민족과 '넌 내게 목욕감을 줬어', '이거 다 거품이야', '다 때가 있다' 등 언어유희를 담은 명절 선물세트를 출시하며 생산물량 1만5000개가 모두 판매되는 성과를 거뒀다. 올해 설에도 선물세트를 추가로 생산했고 추석 대비 70% 이상 더 판매되는 기록을 냈다.

질스튜어트뉴욕과 안젤리카힉스의 협업 제품
아티스트와 협업도 성공적이다. LG생활건강의 '수려한'이 한국화가 이동연과 협업해 지난 3월 내놓은 '효비담 수분샘 크림 대용량 물꽃 에디션'은 전년 동월 대비 매출이 142%, 지난달 출시된 '진생 에센스 대용량 핑크 에디션'은 173% 매출이 각각 늘었다. LF의 '질스튜어트뉴욕'가 팝아트 일러스트레이터 '안젤리카힉스'와 지난달 초 협업해 출시한 제품은 '나이스크림' 등 재치 있는 문구 등으로 2~3주 만에 제품 판매율이 50% 이상을 기록하며 재주문에 들어가기도 했다. 유니클로가 'JW 앤더슨'과 협업해 지난달 선보인 제품은 출시 당일 온라인 스토어에서 2시간 만에 대표 상품 '포켓터블파카'를 비롯해 4개 상품이 매진되고 5개 상품은 전체 수량의 80% 이상이 판매됐다.

이랜드월드의 '스파오'도 '포켓몬', '핑크팬더', '심슨', '빨강머리앤', '어드벤처타임', '위 베어 베어스', '빙그레', '서울우유', '네이버페이X케이뱅크' 등 컬래버레이션으로 재미를 봤다. 지난해 나온 포켓몬 협업 상품은 출시 3시간 만에 1만장이 완판되며 하루 매출 3억원, 연매출 100억원을 기록했다. 스파오 짱구 파자마는 4차 재주문까지 들어갔으며 출시 6개월 만에 15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다. 스파오 관계자는 "협업 상품의 반응이 좋다"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채널에서 상품과 디자인 선호도를 조사하고 반영해 '세일러문' 협업 상품도 곧 선보인다"며 "'위 베어 베어스' 협업 상품도 올 가을·겨울 시즌 재출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스파오와 네이버페이X케이뱅크 협업 제품

◆충성도 높은 고객 신규 유입= 경기불황에도 불구, 이 같은 성과로 이어지는 것은 화제성이 가장 큰 요인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특이한 제품은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SNS를 통해 퍼져나가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킨다는 것. 구매자들의 간접 광고 효과를 노린 셈이다. 송명견 동덕여자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명예교수는 "호감을 갖는 브랜드가 다른 어딘가에 표시돼 나오면 소비자들에게 더 호감을 살 수 있다"며 "어떤 것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상적"이라고 평가했다.

일각에서는 브랜드 이미지를 깎아먹는 부작용을 낳을 우려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그러나 업계는 '노이즈 마케팅'이여도 주목을 받기 때문에 협업 열풍은 계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안승호 숭실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는 "협업은 다른 분야의 이미지를 옮겨 와 전달하고 싶은 의도가 있는 것"이라며 "예전에는 고급 브랜드와 손잡았다면 최근엔 대중성 있고 친숙한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하는 추세로 개성을 찾는 트렌드 협업이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짚었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120
  • [Weekly BIZ] "성과급 받은 직원이 더 열심히 일한다는 생각은 리더의 착각"  행동경제학자 댄 애리얼리 댄 애리얼리 제공 글로벌 반도체 회사 인텔의 이스라엘 공장은 직원 207명을 3개 그룹으로 나눠 각기 다른 내용의 이메일을 발송했다. 첫째 그룹은 "평소보다 생산 실적이 좋으면 30달러를 지급할 예정입니다"라...
  • 2016-10-09
  • 한은 7월 거주자 외화예금 동향 발표  달러화 예금 557.4억 달러, 전월比 57.4억달러 ↑ "기업은 환전 미루고 개인은 달러 사들여" "유로화예금, 브렉시트 우려 완화로 2008년 12월 이후 최대폭 증가" 【서울=뉴시스】정옥주 기자 = 원·달러 환율 하락으로 달러화 예금이 사상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저금...
  • 2016-08-17
  • 중국인 유학생 '신종 알바' 각광  SNS 통해 화장품 등 중국에 되팔아  결제 간편해…일부 사업화도 활발  신개념 유통채널…기업들 활용을 중국인 A씨(23)는 지난해 한국을 방문해 우연히 접한 N사 화장품을 써본 뒤 한국 화장품 마니아가 됐다. 품질도 뛰어나지만 가격이 저렴해 부담...
  • 2016-08-13
  • [커버스토리=중국인 新보따리상 '웨이상' 뜬다] 중국인 유학생 등 신종 ‘알바’로…‘짝퉁’ 걱정 없고 결제 간편 (사진) 중국인 관광객들이 한 면세점에서 쇼핑을 하고 있는 모습. /한국경제신문 [한경비즈니스=김태헌 기자] 중국인 A(23) 씨는 지난해 한국을 방문해 우연히 접한 N사 ...
  • 2016-08-10
  • 야후가 홀로서기를 포기했습니다. 1990년대 ‘닷컴 시대’를 연 스타 야후. 22년만에 사실상 종말을 맞이한 겁니다. 25일(현지시간) 야후는 인터넷 사업부문(이메일·쇼핑·뉴스 등)과 보유 부동산을 미국 최대 이동통신사인 버라이즌에 매각했습니다. 매각금액은 48억 달러. 2000년에 기록한 야후의...
  • 2016-08-04
  • 2016년 7월 20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라선시 특별지역에 설립된 된장술공장이 조업식을 가졌다. 조선에서 생산한 된장술이 세상에 태여나 고고성을 울린것이다. 조선의 된장술공장은 중국 연변오덕된장술유한회사와 라선시 해양가공무역회사가 2014년부터 합작하기로 하고 준비 및 설립한 기업이다. 그림같이 아름다운...
  • 2016-08-03
  • 취기가 오르면 창의력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는 뜻밖이다. 뭔가를 골몰히 생각할 때 창조적 아이디어가 떠오를 것이라고 여겼던 통념과는 거리가 꽤 있다. 5년 전의 발표지만 미 일리노이대 팀의 연구결과는 여전히 흥미롭다. 맥주를 마신 남성들과 마시지 않은 남성들에게 단어 3개를 제시한 뒤 4번째 단어를 유추하는 문...
  • 2016-07-05
  • 자판기 커피가 다 내려오기도 전에 컵을 빼내고, 자동차 신호대기 중에 정면 신호보다 측면 신호를 보면서 한발 빠르게 출발하는 모습 등은 다른 나라 사람의 눈에는 신기한 광경이다. 우리 민족이 예로부터 이렇게 성질이 급했던 것은 아니었다. 일제강점기 시절까지만 해도 느리고 여유로운 사람들이었다. 만일 오늘날처럼...
  • 2016-06-30
  • 삼성전자가 창의적 문화를 퍼뜨리고 혁신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만든 사내 벤처 육성 프로그램 ‘C랩’의 사무실. 삼성전자는 호칭 변경 등을 통해 수평적 조직문화 도입을 실험하고 있다. [사진 삼성전자] 삼성전자에서 대리·과장·부장 직함이 사라진다. 서로를 ‘님’ 또는 &lsqu...
  • 2016-06-28
  • 야근하는 직장인들[연합뉴스 자료사진] CJ·LG전자·SK하이닉스도 진급·평가제도 변화 시도 "'피처폰급' 기업문화 바꿔야 저성장 파고 넘어" (서울=연합뉴스) 김연숙 기자 = 삼성전자가 27일 연공주의를 허물고 업무 전문성을 중심으로 한 인사제도 개편안을 내놓으면서 서열파괴·인사혁...
  • 2016-06-27
  • 도쿄 특파원 시절인 1997년 일본 소프트뱅크 손정의 대표를 만났다. 아직도 기억에 남는 인상적 이야기가 많았다.   질의 :재일동포 3세인데 진짜 조국은 한국인가, 일본인가. 응답 :“지금까지 내 조국은 컴퓨터였다. 앞으로 인터넷이 새 모국이 될 것이다(그는 소프트웨어 유통으로 성공했고 한 해 전인 96년 야...
  • 2016-06-27
  •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 이주현 기자]2006년부터 사회공헌팀을 신설해 활동 중인 대상은 저소득층부터 장애인, 미혼모, 노년층 등에 이르기까지 수혜계층을 광범위하게 두고 있다. 사회공헌활동 근간은 임직원들로 구성된 청정원 봉사단이다. 지난 10년동안 9만2694명의 직원들이 32만3834시간동안 봉사활동에 참여했다....
  • 2016-06-17
  • “장사란 물건을 통해 신뢰 파는 것” 중국 샤오미 한국 총판 이승환 여우미 대표의 창업 철학 명문대를 나와도 취업이 쉽지 않은 시대다. 청년 백수들에게 창업이 새로운 돌파구로 떠오른 이유다. 하지만 아무런 준비 없이 창업하는 건 총알 없이 전장에 뛰어드는 것이나 다름없다. 지방대를 나와 온라인 프로그...
  • 2016-06-17
  • 지난 2월 대대적인 증축을 마친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이 ‘생활전문관’의 고성장에 초반 선전하고 있다. 업계 최초로 전체 층을 하나의 매장처럼 터 버린 편집매장형 시도가 ‘집 꾸미기’ 트렌드와 맞물려 소비자 호응을 얻은 것으로 풀이된다.   서울 반포동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9층엔 국내외 ...
  • 2016-05-30
  • 세계 28개 도시서 공유임대 서비스… ‘위워크’ 샌프란시스코 사무실 르포 20일(현지 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미션스트리트 535번가에 위치한 위워크 사무실. 서로 다른 입주사 직원들이 사무실에 마련된 공유 공간에서 환담을 나누고 있다. 위워크 제공   세계적으로 인터넷을 통해 남는 재화를 공...
  • 2016-05-27
  • ['TV유치원' 요리 코너 진행자로 발탁, 유튜브 스타 '캐리' 강혜진] 동영상 1000개·구독자 86만명… 채널 '캐리와 장난감 친구들' 매일 새 장난감 조립, 갖고 놀며 어린이 눈높이 맞춰 상황극 "뽀미 언니, 종이접기 아저씨처럼 아이들이 커서도 날 추억했으면"   "도대체 어딜 ...
  • 2016-05-27
  • 月 10억원어치 옷 파는 店長들… 관상 봐주고 '고객 일기' 쓰기도 세일즈의 달인 고객 관리에 철저 단골 손님 옷장에 어떤 옷 있는지 알 정도   고가의 국내 여성의류 회사에서 점장으로 일하는 이희명(55)씨는 업계에서 '신내림 언니'라는 별명으로 불린다. 한창땐 한 달 10억원 매출까지 올려...
  • 2016-05-14
  • 아주 작은 스타트업이라고 해도 '조직 문화'를 이끌어가는 '리더'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조직이 커질 수록 '긍정적'인 리더가 미치는 영향은 더욱 크다. 그렇다면 긍정적인 리더가 되기위한 핵심요소는 무엇이 있을까?
  • 2016-05-06
  • 노임관리란 한 기업이나 조직이 직원들의 노동량으로 그들이 받아야 할 보수총액 및 보수구조와 보수형식을 확정하는 과정을 말한다. 이 과정중 기업은 노임수준, 노임체계, 노임구조, 노임구성 및 특수 직원군체의 노임 등에 관해 결책을 내린다. 동시에 일종의 지속적인 조직과정으로서 기업은 시종 노임계획을 제정하고...
  • 2016-04-26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