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년전부터 기자, 문인 신분으로 길림시조선족군중예술관과 《도라지》잡지사가 주최하는 각종 행사에 참가할 때마다 수수한 옷차림으로 카메라를 메고 동분서주하면서 부지런히 샤타를 누르는, 칠순에 가까운 한 촬영가를 볼수 있었다. 길림시조선족군중예술관 전경업관장에게 성함을 물었더니 사진작가 신승우선생(1946년 교하시 출생)이라고 소개한다.
취재를 요청하니 해놓은 일도 별로 없다면서 거절한다. 신승우선생의 지인들은 신승우선생은 좀체로 자기 “자랑”을 할줄 모르며 여간한 노력가가 아니라고 말한다. 22년간 《길림신문》사에서 촬영기자로 활약한 언론인이자 화가인 그는 2006년 퇴직한후부터 전각(篆刻), 사진, 미술 작품 창작에서 거둔 성취로 국가급, 성급 창작상(대부분 1등상)을 30여차 수상하고 여러 폭의 작품이 《인민화보》사, 중국화보출판사 등 단위들에 소장됐다고 한다.
신문사에 취직하면서 젊은 시절 자기가 그처럼 좋아했던 미술과 전각을 일절 뒤전으로 던져두고 카메라가방 하나를 달랑 메고 일년 사시절 때없이 뛰여다니면서 촬영기자라는 생업에 모든 정열을 투입해온 신승우선생이다. 퇴직한후에야 비로소 뒤골목에 던져두었던 취미와 애호를 다시 찾아 전각, 미술, 촬영에 여생의 모든 정력을 몰붓기 시작한 신승우선생, 그는 독학이라는 피타는 노력끝에 컴퓨터와 PS프로그램을 능숙하게 다루게 되면서 사진미술(撮影美術)창작에서 독보적인 일가견을 이루게 되였다.
선생은 개인의 수요와 창의에 따라 미술조형예술의 각도에서 사진작품의 유전자를 변이, 개조시켜 제2차창작을 진행하였다. 이런 과정을 거쳐 새로운 개념의 예술작품으로 탈태환골한 작품들은 흑백목각, 석판화, 수채화, 유화, 국화, 소묘사생작품 혹은 인상파, 초현실주의 등 풍격이 색다르고 형식이 다양한 효과를 연출하는데 선생은 이런 작품을 두고 “사진미술작품”이라 이름한다. 선생의 작품들은 순간 프리즘을 통해 포착한 피사체를 변형시키고 헝클어놓는것이 특징인데 그윽함속에 소박하고 아름답고 순직한 인간정서가 흘러넘치고 촬영가의 사변능력과 깊은 내포가 돋보인다.
신승우선생의 “사진미술작품”을 두고 평론가 장정일선생은 “여러 예술 장르와 형식을 고립적으로 갈라보던 예술계의 구태와는 달리 신승우씨는 자기의 창작에서 무엇보다 먼저 사진, 미술, 전각의 내적인 련계에 천착했던 같다. 컴퓨터 후기제작을 거친 그의 사진미술작품들은 사진이 미술을 껴안고 미술이 사진에 녹아있는 걸작들이 허다하다. ‘송화강의 아침’은 완연히 저력있는 필치의 생동한 수묵화를 닮았으며 ‘바줄당기기’는 인간의 삶과 인간의 체취를 풍기는 판화와 방불하다.”고 높이 평가했다.
미술애호가에서 남다른 집념으로 중견화가, 사진작가로 거듭난 신승우선생은 지금까지 천여점의 사진, 미술, 전각작품을 《인민일보》, 《로동자일보》, 《중국청년보》, 《중국촬영보》, 《대중촬영》 등 국내 100여개 국가급매체에 발표했고 《신승우사진미술전각작품집》(2006년), 《신승우촬영작품집》(2013년), 《영상과 정감의 대화》(2014년) 등 10권의 작품집을 상재했다.
연변일보 김인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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