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노출 약발 고작 2주?… 대중은 결코 호락호락하지 않다
조글로미디어(ZOGLO) 2014년3월13일 08시28분    조회:11239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대중문화계 ‘섹시 마케팅’의 한계



 
무명의 걸그룹 스텔라의 ‘마리오네트’ 뮤직 비디오(뮤비)로 뜨거웠던 적이 있다.

마리오네트 뮤비는 2월 12일 공개되자마자 3대 포털 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순위 1위에 올랐다. 20∼23세 멤버 4명이 엉덩이와 가슴골이 훤히 드러난 옷을 입고 엉덩이를 문지르며 춤추는 영상이었다. 소속사는 “2011년 데뷔한 무명의 그룹으로서 대중들에게 이름을 알린 것만으로도 엄청난 성공”이라고 자평했다.

하지만 뮤비가 공개된 지 한 달이 지난 요즘 스텔라를 얘기하는 사람은 별로 없다. 대중의 관심은 2주를 넘기지 못했다. 스텔라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의 인기도를 가늠할 수 있는 가온차트의 소셜차트에서 2주 연속 1위를 차지한 뒤 10위권 밖으로 밀려났다.

노출 효과는 음원 매출로 이어지지도 않았다. 사람들은 인터넷에서 공짜로 볼 수 있는 노출만 소비할 뿐 노래를 듣기 위해 지갑을 열지는 않았다. 가온차트에 따르면 마리오네트는 음원 공개 2주째 35위까지 올랐지만 3주째엔 70위로 떨어졌다. 지상파 가요 순위 프로그램에도 출연했지만 노출과 안무 수위를 낮추자 대중의 관심도 시들해졌다. 한국음악콘텐츠산업협회 김진우 수석연구위원은 “음원 출시 초기 2주간 매출이 전체 매출의 40∼48%에 이른다”며 “화제가 된 정도에 비해 스텔라 매출은 미미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방송인 클라라(본명 이성민·27)의 인기 그래프도 내실 없는 노출 마케팅의 한계를 보여준다. 무명 생활을 8년째 이어오던 클라라는 지난해 5월 3일 몸에 딱 들러붙는 레깅스를 입고 프로야구 시구를 하는 장면이 공개된 후 스타덤에 올랐다. 이후 “섹시 이미지가 굳어질까 봐 겁난다”는 눈물의 인터뷰, 수영복 차림의 물놀이 영상, 침대 화보 등이 줄줄이 공개되면서 포털의 ‘실시간 이슈 검색어’ 지위를 이어갔다. 노출 효과를 업고 케이블 채널의 드라마 ‘응급남녀’에도 캐스팅됐다. 하지만 연기력이 받쳐주지 않는 노출은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최근에는 속옷 매장에서 독한 노출을 보여줬지만 실시간 이슈 검색어에도 오르지 못했다.

한 대형 기획사 관계자는 “노출은 단기간에 대중의 시선을 끌 수 있지만 누구나 할 수 있는 낮은 수준의 마케팅이어서 노출만으로 인기를 오래 유지하기 힘들다”며 “넓은 연령대의 팬을 확보하는 데 한계가 있는 데다 노출로 형성된 이미지는 이후 활동에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김진우 수석연구위원은 “가수나 연기자들은 짧은 성공이 아닌 장기적 안목에서 자신의 커리어에 노출 마케팅이 도움이 되는지 심사숙고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모든 연예인들의 노출 마케팅 성적표가 스텔라나 클라라식 그래프를 그리는 건 아니다. 스텔라 못지않은 섹시 콘셉트로 주목받은 걸그룹 걸스데이의 ‘섬싱’은 올 1월 나온 후 가온차트에 6위로 진입했으며 9주째 50위권을 지키고 있다. 차우진 대중음악평론가는 “걸스데이 노래는 후렴구가 흡인력이 있고 안무도 노래에 어울리게 잘 짰다”며 “인기의 지속력은 결국 콘텐츠의 질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동아일보

파일 [ 1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6071
  •     한류 스타 김수현이 출연한 중국 예능 '최강대뇌'가 김수현 효과를 등에 업고 최고 시청률을 찍었다. 24일 중국 왕이연예에 따르면 김수현이 출연한 장쑤TV '최강대뇌' 21일 방송은 CSM48(48개 주요도시) 시청률 2.584%를 기록, 프로그램 시작 이래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
  • 2014-03-25
  • 방송인 클라라가 완벽한 뒤태를 뽐냈다. 클라라는 22일 자신의 트위터에 '운동하기 좋은 날씨'란 글과 함께 사진 한 장을 올렸다. 클라라는 헬스장에서 운동복을 입은 채 환상적인 뒤태를 뽐내고 있다. 특히 몸매가 고스란히 드러나는 타이트한 의상을 입어 완벽한 S라인 몸매를 자랑해 눈길을 끌었다. 여기에 선명...
  • 2014-03-24
  •   배우 송윤아가 배우 설경구와의 결혼을 둘러싼 인터넷상 허위 블로그나 악성 댓글에 대해 법적 대응을 한다. 24일 오전 송윤아의 법적 대리인 법무법인 세종 임상혁 변호사는 송윤아의 법률 위임을 받아 허위의 블로그 내지 악성 댓글에 대해 본격적인 법적 대응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송윤아는 설경구와의 결혼을 ...
  • 2014-03-24
  • 20일 오후 서울 상암동 CJ E&M센터에서 Mnet '엠카운트다운' 생방송 현장공개가 열렸다.   이날 오렌지캬라멜은 독특한 속눈썹으로 봄을 표현했다. 멤버들마다 개성있는 모양과 컬러로 화사한 속눈썹을 선보였다. 한편 이번주 생방송 무대에는 포미닛, 임창정, 홍대광, 투애니원, 투하트, 오렌지캬라멜, 샘(S...
  • 2014-03-24
  • [TV리포트=박설이 기자] 배우 채림이 중국 드라마를 촬영 중인 근황을 팬들에게 공개했다. 채림은 최근 중국 SNS 웨이보에 "매번 이런 옷을 입을 때면 정말 기쁘고 행복해요. 모든 여자들이 다 이런가요? 다른 인생 경험의 기회를 준 '사아전기' 스태프들에게 감사합니다"라는 글과 함께 근황을 담은 사진 한...
  • 2014-03-24
  • [OSEN=손남원 기자] 중국 대륙에서 불어오는 한류 열기가 대단한 기세다. '별에서 온 그대' 김수현-전지현, '상속자들' 이민호의 중국 내 인기가 급상승하는 가운데 한류 원조 이영애를 향한 구애 강도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이영애가 얼굴만 내밀어주면 무조건 투자하겠다는 중국쪽 투자자들이 줄을 서...
  • 2014-03-24
  •   월드스타 청룽(성룡)이 직접 출연하는 자전적 뮤지컬이 제작된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그의 혼외 자녀에 대한 이야기도 포함될지 주목된다.   22일 홍콩 언론에 따르면 중국 한 제작사가 청룽의 파란만장한 일생을 다룬 뮤지컬 '성룡전'(成龍傳)을 구상하고 있다. 고인이 된 톱 가수 덩리쥔(등려군)과의...
  • 2014-03-24
  • 배우 한예슬이 디올 신제품 어딕트 플루이드 스틱 화보를 통해 눈부신 여신의 자태를 뽐냈다.패션 매거진 ‘마리끌레르’ 4월호에는 디올과 함께한 한예슬의 화보 사진이 공개됐다. 한예슬은 이를 통해 다양한 립 컬러의 화보를 오랜만에 선보였다.화보 속 한예슬은 강렬한 레드 립 컬러, 디올 어딕트 플루이드 ...
  • 2014-03-21
  • 미국 모델 제이지 레나드가 하의 노출 셀카로 팬들의 이목을 사로잡았다. 제이지 레나드는 최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사진 한 장을 게재했다. 공개된 사진 속 제이지 레나드는 검은색 상하의 속옷을 입고 거울에 기대어 있다. 특히 오른손으로 하의 속옷을 끌어내려 과감한 노출을 감행해 눈길을 끈다. 온라인 뉴스팀
  • 2014-03-20
  •     아르헨티나 출신 모델 카리나 옐리네크(Karina Jelinek)가 비키니 자태를 뽐냈다. 미국 연예매체 스플래시 닷컴은 17일(현지시간) 플로리다주 마이애미 해변에 등장한 카리나 옐리네크의 모습을 공개했다.  이날 카리나 옐리네크는 하얀색 시스루 옷을 입은 채 선베드에 누워 일광욕을 즐겼다. 이후 카...
  • 2014-03-20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