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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윤홍로, 『한국근대소설연구』, 일조각 1980 방룡남 | 2009-05-16

    -20년대 리얼리즘 소설의 형성을 중심으로   일제의 문화정책의 저의가 어디에 있었건, 1920년대의 한국 사회는 3·1운동의 지속적인 영향 아래에 있었던 만큼 이 시대를 배경으로 한 소설의 일반적 성격이 3·1운...

  • 潘星完 편역, , 민음사, 1983 방룡남 | 2009-05-16

    1. 자전적 프로필 [글을 잘 쓴다는 것]훌륭한 작가는 그가 생각하는 것 이상은 더 말하지 않는다. 말한다는 것은 이를테면 표현하는 것만이 아니라 동시에 사고의 실현을 뜻하는 것이다. 따라서 걷는다는 것도 어떤 ...

  • 신희교, , 국학자료원, 1996 방룡남 | 2009-05-16

    발표매체는 작품의 성격을 알 수 있는 하나의 시금석이다. 일제말기문학작품들은 일간신문과 잡지에 발표되거나 단행본의 형태로 출판되었다. 이 시기 일간 신문을 통한 작품발표는 한국에서는 {每日新報}를 통하여,...

  • 유신순 지음, 신승하 외 옮김, , 고려원,1994 방룡남 | 2009-05-16

    만보산사건은 일본이 만몽(滿蒙)에서 토지상조권(임차권)을 얻음으로써 만몽에 있어서 일본의 식민지 권익을 확대시킨 사건이었다. 경제외교를 이때 외교이념의 특징으로 삼았던 幣原외상은 이 권익을 획득하기 위하...

  • 최경호, , 螢雪出版社, 1994 방룡남 | 2009-05-16

    안수길은 그의 초기소설과 후기소설을 묶어서 평가할 경우, 민족문학의 지평(15쪽)을 확대·심화시킨 작가로서 '대륙문학'이라는 특이한 세계를 통하여 위기시대의 민족문제를 형상화하였으며, 일제강점기 만주 간도 ...

  • 오양호, , 문예출판사, 1996 방룡남 | 2009-05-16

    {滿洲詩人集}은 1942년(康德, 9년) 滿洲의 吉林에서 간행된 시집이다. 이 시집에 수록된 작품은 모두 한국어로 된 시이다. 우리는 이 시집의 이러한 점에서부터 논의를 시작해야 할 것이다. 주지하듯이 당시의 吉林은...

  • 오양호, , 문예출판사, 1988 방룡남 | 2009-05-16

    한국인의 제2영토처럼 많은 유민이 살았고, 그런 이주지대에서 생성된 문학유산이 마땅히 문학사의 공백기를 논의하는 자리에 상정디어야 할 것이다. 아니 이것을 마땅히라고 할 것이 아니라 반드시 이렇게 디어야 한...

  • 송민호,『일제말 함흑기문학연구』, 새문사, 1991 방룡남 | 2009-05-16

    문학사적으로 우리 나라 문학을 통관해 볼 때, 전통적 생명을 거의 잃고 최악의 경우에는 질식 직전에 처했던 시대가 일제말 소위 암흑기가 아니었나 한다.(4)  戰時下의 정책적 문학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제한...

  • 김홍기,『채만식 연구』, 국학자료원, 200. 6 방룡남 | 2009-05-16

    예술작품의 명백한 원인은 그 창작자인 작가 자신이라는 것, 문학작품은 작가의 관념이 표현되어 있다는 것, 그 관념은 그가 살고 있는 환경과 시대의 결과적 산물이라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문학작품이 반드시 작...

  • 김윤식 편, 작가론총서(12),『채만식』, 문학과지성사, 1984 방룡남 | 2009-05-16

    김윤식, 「채만식의 문학 세계」  채만식의 여러 작품들의 기조를 이루고 있는 것은 아이러니이다. 그의 아이러니는 그의 작품을 이루는 문장 하나하나와 그 문장 사이의 행간, 그리고 그의 작품 속에 그가 즐겨...

  • 최혜실, , 민지사 1992 방룡남 | 2009-05-16

    -1930년대 모더니즘 문학은 개별 시인과 작가들에 대한 여구 이외에 첫째 주로 비교문학적 측면에서 외국의 문예이론을 어떻게 수용하고 있는가롤 고찰하는 방법, 둘째 문학사, 정신사의 측면에서 바라보는 방법, 셋...

  • 김윤식, , 서울대학교 출판부 1987 방룡남 | 2009-05-16

    -<만세전>은 염상섭 소설의 특질을 밝힘에 주춧돌과 같은 자리에 놓여 있다.(189) -공간적 구조란 무어서인가. 그것은 <길>이라 할 수 있다. 그 길이란 여로를 뜻하는 것이다....그런데 그 길이 철도(기...

  • 김윤식, , 서울대학교 출판부 1987 방룡남 | 2009-05-16

    -제1장에서 작자는 중산층 출신의 부자집 손주인 덕기와, <맑스 보이>인 김병화를 보여줌으로써 30년대의 풍속도를 먼저 제시하고 있다. (514) -말일 <삼대>가 이광수나 이효석의 작품에서처럼 사랑이라...

  • 한국문학연구총서 현대문학편 8 새문사 1982 방룡남 | 2009-05-16

    김종균 <<염상섭의 생애와 문학>> -<<삼대>>에는 조. 부. 자의 세대가 공존하면서 각기 다른 정신체계를 보여주고 있기는 하지만 중심세대는 할아버지로 되어 있어서 유교사상 체계의 보수주...

  • 김윤식 편, , 문학과 지성사 1977 방룡남 | 2009-05-16

    김윤식 <<염상섭의 소설구조>> -덕기는 그 어느 인물에서도 증오나 애정을 드런지 않는다. 이 중립성이 문체의 중립성을 가능케 한다...(59) -물론 부 상훈의 치졸한 연극, 그리고 순순히 회계하는 장면...

  • 최 혜실, , 소명출판 2002 방룡남 | 2009-05-16

    제 3부 근대문학과 일상성제 1 장 <<삼대>>에 나타나는 1930년대 자본가 몰락 -그러나 이 다양한 주장들의 관계를 정치하게 살펴보면 한 가지 상충되는 점이 나타남을 알 수 있다. 돈을  추구하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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