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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절은 겨울부터 시작이다 방룡남 | 2009-05-16
진달래가 피면 봄이 본격적으로 승리의 함성을 올린다고 하지만 동북의 동장군은 완고하기 짝이 없다. 5월의 해빛이 따스한 손길로 대지를 부드럽게 만져주고있지만 산과 들엔 아직 겨울의 찬기가 싹 빠지지 못했다...
금강과 하나의 해동국 방룡남 | 2009-05-16
세계 제일을 자랑하는 금강산이 <<남문빗장>>을 굳게 닫아버리고 이남의 주인들마저 외면해버리더니 이제 그 문을 활짝 열고 온 세상에 그 아름다움을 수줍게 드러내보일것 같다....
조선족문학의 특수성 방룡남 | 2009-05-16
문화의 특수성으로 본 중국 조선족문학의 력사적 사명 우리 삶의 총체성에서 통찰해보면 우리의 문학은 한국문학과는 문화의 공동분모를 가진 문학임을 확인해주면서도 이질적인 사회와 문화토양에 의한 문화...
문학은 민족정신의 훈련장 방룡남 | 2009-05-16
리태수(소설가 룡정시 문화국 창작실) 방룡남(<<문학과 예술>>지 편집) 방: 안녕하십니까? 선생님을 오늘 처음 뵙습니다만 선생님의 작품과는 퍽 <...
천치의 의미지 방룡남 | 2009-05-16
도덕과 질서가 필요한가 필요하지 않은가 하는 질문은 옷이 필요한가 필요하지 않은가 하는 질문처럼 전혀 해답이 필요하지 않다. 그러나 기성된 도덕과 질서가 계속 사회구축의 구조적요소로 존재하는가 아니...
사회적 빈곤이냐, 철학적 빈곤이냐 방룡남 | 2009-05-16
평론을 할라치면 종종 작가의 사상 내지 주장을 포착했느니 못했느니 하는 시비가 생긴다. 나중에 타협한다는것이 주제의 다각성으로부터 평론가는 얼마든지 다른 초점에서 문제를 잡을수 있다는것이 그런대로 적극...
엉뚱한 수법의 시도 방룡남 | 2009-05-16
-소설 <<생활의 흐름>>을 읽고 소설이란 생활과 같아야 한다. 그럼 생활의 정체는 어떤것인가. 우선 사회적 정치적 력사적 등 제관계적 립장에서 투시해보면 직선적으로 쉽게 얻어지는 해답은 틀림없이...
금전만능, 향락주의, 참 사랑 방룡남 | 2009-05-16
-단편소설<<나쁜녀자>>를 읽고 로.윌크쎈은 스코틀랜드의 작가이며 방송원이며 연설가이다. 그의 저작은 많은 나라들에서 발표되였다. 지금 그의 단편소설은 영국, 미국, 화란, 벨지끄, 프랑스, 독일 및...
전통의식, 당대의식 및 민족의식의 관계 방룡남 | 2009-05-16
자기가 발딛고 선 사회와 문화의 성격을 올바르게 리해하고 접수하여 후세에 력사로 기증할 현재를 사회발전의 흐름에 맞게 꾸미려는것은 모든 학문, 적어도 사회과학의 거창한 주제이며 기본과제이다. 그만큼 지금...
인간의 본능과 인간성 방룡남 | 2009-05-16
-단편소설 <<새벽새는 울고있다>>에서 본다 <<새벽새는 울고있다>>. 그것은 이 새벽에 목을 매달고 지옥의 대문안으로 성큼 들어가버린 궁재씨를 슬퍼하여 우는것일가. 물론 살아있는 사람...
변질된 밥사발의 질서 방룡남 | 2009-05-16
--<<혼사날의 별곡>>에서 본다 원래 가정에서의 밥사발의 질서는 너무나 단순하고도 엄격하였다. 할아버지까지 함께 있다면 할아버지, 할머니, 아버지, 어머니, 나, 안해, 아이 하는 순서로 배렬하면 되...
문학정신과 문화반성 방룡남 | 2009-05-16
1. 력사적착오, 문화적반성-<<<볼쉐위크>의 이미지>> 문학이 인간경험을 다룬다고 하는데 인간경험에서 력사적 경험은 시간적, 공간적으로 삶의 현장과 멀어진 과거형으로서 일종 전통성 내지 습...
인간성의 고발 방룡남 | 2009-05-16
-허봉남의 중편소설<<피와 불>>에서 본다 소설이란 허구를 리용하는것이고 그래서 소설창작에서 인물, 사건, 환경에 대한 합리한 허구가 시도됨은 틀림없다. 그럼에도 허구로 읽은 소설이 현실감각이 짙...
력사적 착오 문화적 반성 방룡남 | 2009-05-16
-<<<볼쉐위크>의 이미지>>에 대한 평론 몇편과 함께 오랜 침묵속에 얼굴을 파묻고있던 작가 정세봉이 갑자기 큼직한 <<돌멩이>>를 호수에 던져 끝없는 파문을 일으켜놓았다. 무려 팔...
사회적 착오 자아의 탈출 방룡남 | 2009-05-16
에텐동산을 떠나기전의 아담과 이브는 자연인으로서 거의 동물적인 생존욕구로부터 일하고 먹고자고하였다. 그러나 악마의 지배자인 사탄이 그들을 꼬드겨 지혜의 금과를 따먹게 한후로부터 인간의 원죄는 시작된다...
[해란강아 말하라]의 역사적 진실성 방룡남 | 2009-05-16
장편소설 <<해란강아 말하라>>(김학철)는 연변 연길현 해란구 버드나무골을 주요무대로 하여 연변인민들의 항일투쟁력사의 비장하고 거세찬 흐름중의 한물결, 즉 혁명의식이 싹트고 성숙되던 시기였던 ...
서로 마음의 을 지워라 방룡남 | 2009-05-16
짐승은 먹이를 놓고 싸우고 인간은 마음때문에 싸운다. 그렇게 앞서거니 뒤서거니 주인의 발뒤굼치를 따르면서 서로 사이좋게 비비고 핥아주던 개들이 하나의 뼉다귀때문에 으르렁거리면서 피를 보지 않고는 물러서...
내 마음에 을 모셔라 방룡남 | 2009-05-16
성경 창세기에 보면 하나님은 빛과 하늘과 땅과 물과 낮과 밤을, 그리고 생물과 짐승과 새들을 그 종류대로 내여 천지와 만물이 다 이루어진후에야 비로소 자기의 형상으로 사람을 창조하여 천지만물 모든것을 다스...
망각의 미학 방룡남 | 2009-05-16
몇년전에 대학의 동창생 서영빈씨가 수필<<실수의 미학>>을 써서 수상한적이 있다. 그때 그의 수필을 읽고 마음으로 크게 동감했었다. 인간이 한 자연인으로 태여나 부모의 손을 잡고 걸음마를 배...
동물의 성으로 본 인간의 본성 방룡남 | 2009-05-16
동물의 성생활에 대해 관찰한 연구결과를 보면 령장목의 으뜸으로 치는 인간의 본래의 모습-동물적인 인간의 본성도 엿볼수 있더라. 그중에도 인간과 같은 영장목에 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