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균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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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문) 인간다운 삶, 비인간적인 죽음
2018년 11월 23일 16시 05분  조회:4540  추천:0  작성자: 최균선
                                                           인간다운 삶, 비인간적인 죽음
 
                                                                    최 균 선
 
    인간의 생존문제도 영원한 주제이거니와 동시에 죽음의 문제도 인류를 괴롭히는 정답이 없는 난제이다. 현대과학은 사후에 개인의 령혼이 존재한다는 관념을 단호 하게 부정한다. 인간은 생자필멸(生者必灭)이라는 섭리를 이기지 못한것을 확증한것이다. 하여 유물론자는 령혼의 불멸을 부정하고 거부하지만 종교에서는 죽음의 문제를 사후문제만이 아니라 령혼의 불멸성 여부와 결부시킨다. 신을 가정하지 않는 불교도 생전에나 사후에 령혼이 계속 살아있다고 믿고 그렇게 설파해 왔다.
    이른바 전세, 현세, 래세가 어떻든간에 우리는 진실이고 실재인 현재를, 과거에 대한 추리나 미래에 대한 걱정으로 삶을 우울하게 만들필요는 없다. 소털같이 많은 나날이라도 현재를 즐기기 위한 오늘은 오직 한번뿐으로서 래일은 오늘과는 또 다른 래일이다. 하루하루는 인생편장에 한구절, 한단락, 한페지이다.
    고자(告子)의 “식색성야(食色性也)”는 인간의 생물학적 특성을 말한것이고 인간이 리성적 사유를 통한 론리적 추론과 목적달성을 위한 합리적인 선택이 가능한 존재로서 합리적인 경제동물이라는것을 말해주며 간단한 석기로부터 최첨단의 기계까지 만들어내고 사용하는것은 인간이 도구적 존재임을 말해주고 국가적 제도와 법률을 제정하고 그것의 약속력에 지배된다는것은을 말해주며 드바쁜 와중에도 여유를 찾아 삶의 재미와 즐거움을 추구하는 본성은 유희적인 고급동물임을 말해준다.
    고급지식을 습득하고 사상감정을 표달하며 기술, 예술 등 인간생활의 양식의 총제인 문화를 발전시키는 문화적인 령장동물임을 말해주고 사회를 이루고 더불어 사는것은 정치적, 사회적동물임을 말해주며 사고력과 판단력으로서의 리성을 지니고 자기 자신을 대상화하며 객관적으로 인식할수 있다는것은 사회적동물임을 시사하며 자유의지에 의해 스스로 옳다고 믿고 그것을 행할수 있는 도덕적 주체가 될줄 알고있는것은 륜리적인 만물의 령장임을 실증해주고있다. 이 모두를 충족시킬 때 지극히 인간적인 삶을 산다고 말할수 있다. 하지만 우리네 인생현장은 어떠한가?
    이미 기본적인 생활상식으로 된 사실이지만 인간은 진정한 삶의 목표를 돈벌이마당에서 세워놓고 아글타글하는데 스스로 비인간적이고 기계적인 삶을 사는게 아닌가? 비록 로동이 인간의 삶의 기본내용이고 보람이고 희열이라고 하지만 그저 말하고 일하는 동물이 되여진 그러한 삶을 잠시 형태적인 삶이라고 명명하자. 물론 인간본연의 자유적인 삶은 어떤 철학자의 론리대로 영위되지 않는다는것을 주명해 둔다.
    그저 생명체로서 무위도식하더라도 얼마나 오래 사느냐에 혼신을 몰입하는것도 지극히 인간적인 추구라고 할수 있으나 반대로 짧은 인생이라도 어떻게 살아가느냐에 혼신을 불태우는 인생이야말로 지극히 인간적인 삶이라고 말하고싶다. 생명에 집착해도 나무릴바가 못되지만 제한된 생명선상에서 멀고 아리숭한, 그러나 꼭 도달하고싶은 어떤 목적지를 향해 전심전의로 걸어가는 모습도 지극히 인간적이라 할것이다.
    인간적인 삶의 양상에 대해 말하자면 끝이없고 끝이 없는만큼 내 능력으로는 다 서술할수 없으니 핑게 좋게 화제를 돌려 비인간적인 죽음을 말해보자. 5복에 하나인 고종명(考终命)을 하고 세상을 하직하는 자연사야 비일비재하니 새로이 문제시 될것은 없으되 요절이나 객사, 비명횡사같은 죽음은 그 자체가 인류의 비극이요 원초적 비애이다. 하다면 흔히 말하듯 비명이라는 "인간답지 못한 죽음"이란 무엇인가? 이 문제 역시 인류진화사를 통털어 거론해야 할 일이니 현시대 현상에만 착안한다.
    자연재해, 전염병, 대량적인 아사(饿死)등등은 객관적이기도 하지만 인재(人災)이기도 하다. 가장 참혹한것은 인간의 략탈성적인 침략전쟁, 인종청소의 목적도 있는 정복전쟁의 참화이다. 본인들로서는 막무가내하기도 하겠지만 결국 비정의적인 온갖 전쟁에 동원되여 처참하게 죽어간 사람들의 죽음은 철두철미 비인간적인 죽음이다.
    멀리도 맗고, 많이도 말고 례를 든다면 제2차 세계대전때 일본의 군국주의나 독일파시즘의 리용물이 된 병사 혹은 조선전쟁, 베트남, 이라크침략전, 아프카니스탄 침공전에 죽은 각국 병사의 혈전은 비인간적인 죽음이다. 그러한 죽임을 당한  초민백성들의 자제들로 말하면 억울하고 무용한 죽음이였다. 지하벙커, 지휘소에서 전쟁 을 획책한 악마의 화신들은 그런 참극을 미화하기 위해 참전용사니 해방전사이니 침 발린 미사려구를 쓰지만, 죽음에 태산같은 죽음이 있고 홍모보다 가벼운 죽음이 있다 고 평판하지만 생명의 사멸인 죽음은 죽음이고 주검은 주검인것이다.
    먼 과거를 피빛 망각속에 묻어버리더라도 현대살인마들의 피바다극은 참으로 인류의 비애를 절감하게 한다. 뉴욕에서 생긴 소위 “9.11 대테러”를 신호탄으로 지구라는 이 행성의 곳곳이 다시 피물로 절어들고있다. 천하보다 더 귀하다는 목숨들이 존귀한 하늘의 부름이 아니라 인위적인 광란으로 무참히 죽어가고있다.
    세기를 넘으면서 그냥 인권타령의 선두자인 미국경찰에게 죽임을 당한 자국민만해도 1000명이나 되는것은 자업자득이라 할세 얼마전 국제법도 무시하고 병원을 폭격하여 국경없는 의료진들과 환자 30명을 죽이고 수많은 사람들을 부상당하게 한것이 밝혀지자 알량하게 “미안해(Sorry!)” 한마디가 다였던게 미국이다. 그렇다면 프랑스의 참사도 “Sorry!” 한마디만 하면 되는 별것도 아니지 않는가?물론 프랑스의 무고한 사람들이 죽은것은 안됐지만 먼저 미국과 프랑스, 영국등 동맹국들이 거짓 명분을 내들고 중동땅에 쳐들어가 수십만의 죄없는 인민들을 죽이면서 인간지옥으로 만들고 피바다를 만드는것은 테러가 아니고 웃기도 남을 인권의 신장이란 말인가? 
    중동인들의 생명이 침략자, 전쟁광들과 뭣이 다르기에 그토록 처참하게 죽어가야 한단말인가? 세계 각지에서 미국이 수백만을 죽이고 수천만 난민들을 양산한것은 테러가 아니고 수백명을 죽인것이 천추에 용납못할 테러인가? 세상에 시시비비가 없다지만 삶은 소대가리도 웃을 아이러니는, 인권이라는 미명하에 가장 기본적인 삶의 권리마저 폭탄, 포탄으로 짓뭉개버리고있는 자들이 인군타령을 고창하는것이다.
    “부시가 우리와 함께 하지 않으면 우리의 적” “악의 축”이라 명명하자 미국과 그 추종자들은 저희네 말을 안듣는 나라들을 전복하고 허수아비정부를 만들기에 혈안이 되였다. 미국은 유고, 아프카니스탄, 우크라이나 등등 수많은 나라들의 수장을 제거 하고 말 잘듣는 허수아비들을 앉혀놓았으며 자기 말을 잘 안듣는 시리아를 전복하기 위해 오래동안 갖은 흉계를 꾸며왔다는것을 세상이 알고있다.
    일찍 원주민 인디안인들을 도륙내고 그 땅을 빼았은 미국처럼, 이스라엘은 젖과 꿀이 흐른다는 가나안 땅을 빼앗고 조상대대로 그 땅에서 살아왔던 팔레스니타인들을 노예들보다 더 못하게 대하며 매일같이 학대하고 죽이고 있는 가운데 이들을 동정하며 정신적, 물질적으로 도움을 준 나라가 바로 시리아이다.
    무상급식 무상의료 무상주택으로 안정되게 살아가던 시리아를 폭격하고 반군들을 양성하여 “내부혼란” “급변사태”를 조장하여 25만명이나 죽고 1100 만명이 난민이 되였다. 실제로는 훨씬 더많을게다. 결자해지라고 하였는데 이 비참한 난민들을 만들어낸 미국, 영국, 프랑스가 이들을 받지 않기 위해 생떼질을 쓰면서도 그냥 인권타령을 입에 물고있으니 악마의 론리라도 너무 황당하지 않는가?!인간다운 삶을 지향하는데 비인간적인 죽음을 강요하는 원흉들에게 언젠가 하늘이 저주를 퍼부을것이다.
 

                                                2016년 11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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