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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나라 군주 위문후는 어느 하루 명의 편작에게 “짐이 들은바에 의하면 그대들 3형제 모두가 의사라고 하던데 3형제중 누가 의술이 가장 뛰여난고?” 라고 물었댔는데 편작은 다음과 같이 여실하게 아뢰였다.
“기실 저희 3형제중 맏형님이 의술이 제일 뛰여나고 버금으로 둘째 형님이며 소인의 의술이 제일 떨어진줄로 압니다. 맏형님은 환자가 아픔을 느끼기전에 얼굴빛을 보고 장차 병이 있을것을 압니다. 병이 나기전에 병근을 제거하다보니 고통을 모르고 병을 치료하기에 환자들은 맏형님의 뛰여난 의술을 느끼지 못하고 맏형님도 명의로 이름을 날릴수 없습니다. 둘째 형님은 환자의 병세가 미미할 때 병을 알고 치료해주기에 환자들 거개가 그저 작은 병을 고쳐주었다고 생각하지요. 그러나 소인은 환자의 병이 커지고 고통으로 신음을 할 때에야 비로서 병을 짚어내기에 맹약(猛药)도 대접하고 지어는 살을 도려내는 수술도 합니다. 그리하여 환자들은 소인이야말로 진정 병을 뚝 떼준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제가 명의로 소문이 난 리유입니다. 참으로 부끄러운 일이옵니다.”
편작의 실토정은 참으로 오늘날 사회생활의 문제점을 면바로 짚었다고 할수 있다. 잠복되였다가 뛰쳐나온 큰 병을 극약이나 수술칼로 치유하는 의사들은 언제든지 예방사업에 종하사는 방역의무일군들보다 더 인기를 끌거니와 사회적평판도 곱절 높은줄로 안다. 동일한 병에 대한 치료라 할지라도 가령 병이 뛰쳐나오기전에 예방하거나 병이 금방 생길 때 적시에 치료를 하여 중병의 발생을 막았을 경우 아무리 의술이 뛰여난 의사라 할지라도 일반적으로 환자들의 주목을 끌지 못한다. 그러나 가령 환자가 앓아누워서 일어나지 못할 정도로 병상이 중할 때 구급대책으로 치유한다면 이때의 상황은 어떻할가? 병마에 시달리여 고생을 겪을대로 겪은 환자 지어는 죽음까지 선고받고 마지막 지푸래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의사한테 삶의 희망까지 기탁한 환자인만큼 일단 완쾌되였다면 최후의 림상의사를 마치도 두번째 생명을 준 은인으로, 세상에 둘도 없는 명의로 우러러볼수 있다.
우리 주변에는 일단 화재가 생기기만 하면 인력, 물력을 최대한 동원하여 적시적으로 불은 끄는 “진화형인재”가 있는가 하면 화재가 일어나기전에 화재의 위험요소를 짚어내고 인력, 재력을 크게 소모하지도 않고 큰 우환을 사전에 방비하는 “방화형인재”도 있다. 뿐만아니라 “방화대책”이 “진화응급책”보다 품이 적게 들고 효과가 매우 좋다는건 세인이 다 아는 일이다. 예방사업의 성과는 흔히 괄목할만 정도로 눈에 환하게 띄우지 않을수도 있지만 아무런 사고나 화가 발생하지 않는 자체가 바로 “방화형인재”들의 거대한 노력 또는 예방 관련 결책에 의한 결과라는 점을 항상 기억해야 한다.
복잡하고 변화무쌍한 현시대의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의 삶은 예측할수 없는 일이 많고 많다. 또한 하루가 다르게 사회가 변하고 우리가 이전에 상상도 못하던 사건과 사회문제들이 수두룩히 로출되고있다. 례하면 우리의 셈평이 날이 갈수록 펴이고 생활수준이 나날이 향상될수록 우리의 건강을 해치는 “수육정(瘦肉精)”, “하수구의 기름(地沟油)”, “멜라민분유(三聚氰胺奶)”, “염색만두(染色馒头)”, 식품첨가제 등 새로운 식품안전문제들이 두드러지고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적지 않은 직능부문에서는 여전히 이른바 엄하게 처리하는것을 사업의 중점에 놓고 예방을 위주로 한 관리리념을 여전히 뒤전에 두고있다. 일이 생기면 번마다 엄하게 처리한다고 버쩍 열기를 올리지만 식품안전문제는 또 다른 형식으로 꼬리에 꼬리를 물고 쳐들고있으니 심사숙고할 문제가 아닐수 없다. 민생을 위협하는 사회문제가 로출되기만 하면 해당 책임자를 철직시키거나 거액의 벌금을 안기고는 문제의 근본해결을 마루리지었다고 와쫙 떠들어대는 자체가 어불성설이 아닐수가 없다. 항상 “방환미연(防患未然)”의 의식을 가지고 평소 엄한 체계적인 예방제도를 철칙으로 내세워야 한다. “고의가랭이를 뜯어 적삼을 꿰매는” 격으로 근본적인 수습대책은 없이 개개의 일이 크게 번져진다음 일시적으로, 피동적으로 응부하는 식의 사업리념을 철저히 포기하여여 한다. “범죄를 예방하는것이 범죄를 타격하는것보다 더 실효적이다”는 사법분야의 사업사로를 귀감으로 삼고 예방을 항상 앞세는 한편 일부 민생과 관련한 민감한 사회문제는 우선 법률과 제도 등으로 그 해결, 처리 방식을 고착시켜야 한다.
오늘날 화근이 될 일에 대해서는 미리 살피고 대비하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대부분 사람들은 편안할 때는 그때의 안락함에 젖어 위태로움 따위는 안중에도 두지 않는다. 그래서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속담이 생겼는지 모른다. 그러니 무엇보다 사회적인 우환거리를 맹아상태에서 박멸하는것만이 옳바른 삶의 자세이고 향상된 생활을 위한 바탕이며 나아가서는 생활의 질과 품위를 높일수 있도록 행복을 깨닫게 해주는 생활철학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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