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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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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벽한 글쟁이의 절개
2017년 01월 18일 13시 48분  조회:2102  추천:0  작성자: 회령
        수필
                                              괴벽한 글쟁이의 절개
                                                           ㅡ최서해의 “혈흔”에 화답하여
                                                                                                                                   회령
    내가 문학에 뜻을 둔것은 20대 열혈청년시절이였다. 그때 나는 일생을 다 바쳐 문학을 하며 단 한구절이라도 좋으니 세상에 내놓아 부끄럽지않은 글을 꼭 써야한다고 자신에게 다짐하였다.
그때 다진 나의 이 맹세는 필을 놓는 순간까지 변함이 없을것이다.
 
                                                              x                  x
 
    어느날 나는 최서해의 “혈흔”을 읽고 큰 감동을 받았다. 영원히 잊을수 없는 교육과 계발을 받았든 것이다. “혈흔”은 마치도 “공산당 선언”과도 같이 나의심령속에 깊이 새겨졌다.
그후부터 나에게는 괴벽한 글쟁이의 절개가 생겨났다. 하여 세상에 내여놓을 글을 함부로 쓰지못하였다.
 
                                                              x                  x
 
    나는 아첨하는 글 타협하는 글 얼버무리는 글 외면하는 글 령혼을 부식하는 글… 량심에 부끄러운 글을 쓸수 없었다. 하여 겨우 몇편의 글밖에 발표하지 못했다. 유감은 가득하지만 후회는 없다. 나는 비록 고지식하고 괴벽한 둔재이지만 나의 념원을 실현하기위하여 한생을 노력분투하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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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간은 자신을 포함해서 세상의 모든것울 인식하고 개조하고 건설하고 창조하여 사람에게 유익한 것으로 만들어 모든사람들이 행복한 인생을 살게해야 한다. 이것은 모든인간의 최대의 임무며 최종분투목표이다. 문학자의 사명은 이 임무와 분투목표의 실현에 사람들을 인도 고무 격려 추동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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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간과 사회에 유익한 글을 쓰는것은 문학자의 사명이며 도리이며 도덕이다. 그렇지 못한 글은 비평하고 금지해야 한다. 이것은 모든 문학자들의 미룰수도 사양할수도 없는 책임이다.
나는 남들의 틀린점을 직방 곧이곧대로 바른소리를 하여 인심을 잃기도 했으나 미안하지는 않다. 모르긴 해도 “충언이 이역이나 리어행”이라고, 그렇게 되였다면 나는 만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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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물질문명건설에서 자본주의적방식이 어떤것은 귀감이 될수 있지만 정신문명건설에서는 사회주의적인것이 좋다. 문학자에게는 정확한 건전한 신념이 있어야 한다.                                           
                                                                                                                   19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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