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zoglo.net/blog/kim631217sjz 블로그홈 | 로그인
시지기-죽림
<< 11월 2024 >>
     12
3456789
10111213141516
17181920212223
24252627282930

방문자

조글로카테고리 : 블로그문서카테고리 -> 문학

나의카테고리 : 文人 지구촌

삶속에서 게으름 피우며 詩라는 배에 타보라...
2015년 12월 31일 01시 45분  조회:3725  추천:0  작성자: 죽림

황현산 교수는 "게으름도 피우고 사보타주(태업)도 하면서 생각할 수 있는 여유를 가져야 잘 사는 게 아닐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국 사회는 절망적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더 나은 삶을 꿈꾸며 다른 세계를 생각해요. 좋은 시는 이 막막한 삶에서 희망의 싹을 발견해 절망적인 현실 세계와 거룩하고 완결된 어떤 세계를 연결해줍니다.”

희망이 보이지 않는 답답한 현실에서 우리가 시를 읽어야 하는 이유는 뭘까. 문학평론가 황현산(70) 고려대 명예교수는 서울 동교동 CY시어터에서 열린 ‘우물에서 하늘 보기’(삼인 발행) 북콘서트에서 “현실 세계를 다른 세계와 연결시키는 데 있어서 시는 다른 어떤 장르보다 선두에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우물에서 하늘 보기’는 황 교수가 지난해 1월부터 올해 2월까지 한국일보에 연재한 글 27편을 모은 책이다.

 

시에 관한 평론과 에세이 사이에 있는 이 글에서 황 교수는 이육사, 한용운, 서정주, 유치환, 김수영, 최승자, 보들레르 등의 시를 곱씹으며 현실을 들여다 본다. 그는 “사람들이 어떻게 하면 시에 친근감을 느끼고 또 어떻게 시를 써먹을 수 있을까 하는 고민에서 이 글들을 쓰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세상을 바꾸고 자신의 삶을 더욱 윤택하게 만드는 데 시를 어떻게 써먹을 수 있을지 함께 의논하기 위해 쓴 겁니다. 독자 여러분이 갖고 있는 소망을 덧붙여주시면 고맙겠습니다.”

황 교수는 독자와 이야기를 나누며 여러 차례 좋은 시의 역할에 대해 말했다. 그것은 기본적으로 언어가 인간과 사물을 연결해주듯 전혀 다른 두 세계를 이어주는 것이다. 그는 “아무리 쉬워 보이는 시도 그 안에 비밀을 감추고 있고 그 비밀 안에 또 비밀이 있다”며 “우리의 삶 속에도 감춰진 비밀이 있고 그것은 우리의 삶 속에도 희망이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삶 속에서 희망을 찾아내기 위해 필요한 것은 ‘생각’이다. 황 교수는 “한국사람은 일을 너무 많이 해서 불행해진다”며 “일하느라 생각할 틈도 없고 눈 앞의 일만 바라보며 늘 경쟁하는데 내가 왜 이렇게 난리를 치며 살아야 하는지 스스로 알려면 게으름도 피우고 해야 할 일을 뒤로 미루기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인은 세상 사람들이 쓰는 언어로 세상에 없는 이미지를 이끌어낸다. 현실의 언어로 이상의 세계를 보여주는 것이다. 일제의 폭력과 독재의 억압 아래서 시인들은 불가능을 꿈꾼 몽상가였다. 황 교수는 “시는 비루하고 막막한 삶을 견뎌내는 구체적 현실을 직시하면서 절대적으로 아름다운 세계를 이야기한다”며 “비루한 현실 속에서 이상향을 보기 때문에 우리가 시에 감동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황 교수는 우리말에서는 “시의 언어가 이상적인 상태”라고 이야기했다. 머릿속에서는 한자 단어로 사고하고 입으로는 한글을 사용하며 학문은 영어로 하기 때문이다. 그는 “이 같은 괴리가 시적 언어가 자라는 토양”이라며 “세계인이 한국 시를 배우겠다고 할 날이 멀지 않았다”고 말했다.

시와 친숙해질 수 있는 방법은 뭘까. 황 교수가 제시한 방법은 간단하다. 시라는 사공이 안내하는 다른 세계로 건너가는 배에 올라타면 그만이다. “시는 이 세계를 다른 세계로 연결시키기 위해 온갖 노력을 기울이며 갖은 실험을 다 해왔습니다. 새로운 미디어를 통한 예술 장르가 새로 나타나고 있지만 시가 해보지 않은 실험이란 없습니다. 거기에 동참하기만 하면 됩니다. 어떻게든 다른 세계로 건너가겠다는 소망을 품으면 시가 친숙하게 다가올 것입니다.”

고경석기자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2283
번호 제목 날자 추천 조회
1683 詩의 세계속에는 지상과 천상이 한 울타리에 있다... 2016-10-20 0 3909
1682 詩란 삶이 이승사자를 찾아가는 과정속의 울음이다... 2016-10-20 0 3794
1681 "말똥가리" 스웨덴 시인 - 토마스 트란스트뢰메르 2016-10-20 0 4581
1680 폴란드 녀류시인 - 비수아바 심보르스카 2016-10-20 0 4578
1679 고대 그리스 녀류시인 ㅡ 사포 2016-10-20 0 4627
1678 고대 그리스 맹인 음유시인 - 호메로스 2016-10-20 0 5287
1677 神들은 문학과 취미의 부문에 속하다... 2016-10-20 0 4760
1676 최초로 음악가가 "노벨문학상"을 걸머쥐다... 2016-10-19 0 5137
1675 <밥> 시모음 2016-10-19 0 3720
1674 詩를 쓸 때 꼭 지켜야 할것들아... 2016-10-19 0 4004
1673 詩란 백지위에서 나를 찾아가는 려행이다... 2016-10-18 0 3906
1672 락서도 문학적 가치를 획득할 때... 2016-10-17 0 4468
1671 詩란 낡아가는 돌문을 천만년 들부쉬는 작업이다... 2016-10-17 0 4188
1670 모든 문학예술은 련속성안에 있다... 2016-10-17 0 4035
1669 죽음은 려행이며 려행은 곧 죽음인것이다... 2016-10-17 0 3893
1668 시인으로서 살것인가 아니면 살인자로서 살것인가... 2016-10-16 0 4545
1667 한춘시인이여! 하늘나라에서 편히 쉬소서... 2016-10-16 0 3846
1666 마지막 단어라는것은 없다... 2016-10-16 0 3789
1665 무질서는 세계를 만들어낸다... 2016-10-16 0 3785
1664 동시 창작론 / 유경환 2016-10-16 0 3877
1663 동시 창작론 / 신현득 2016-10-16 0 4093
1662 미국 최후의 음유시인 - 월트 휘트먼 2016-10-16 0 5654
1661 모더니즘 대표적 영국 시인 - T.S.엘리엇 2016-10-16 0 6849
1660 詩란 언어비틀기가 오로지 아니다... 2016-10-16 0 4723
1659 詩는 태초부터 노래말, "활자감옥"속에 갇힌 문학 도망치기 2016-10-16 0 3679
1658 솔솔 동시향기 흩날리는 동시인 ㅡ 강려 2016-10-14 0 3437
1657 중국조선족 제2세대 대표적 시인 - 리상각 2016-10-14 0 4030
1656 詩에게 말을 걸어보다... 2016-10-14 0 3879
1655 음유시인 전통의 뛰여난 후계자 ㅡ 노벨문학상 주인 되다... 2016-10-14 0 4740
1654 詩란 막다른 골목에서의 정신과의 싸움이다... 2016-10-14 0 3687
1653 詩란 꽃씨앗을 도둑질하는것이다... 2016-10-14 0 3668
1652 난해한 말장난의 詩가 "최고의 현대시"인가?!... 2016-10-14 0 3633
1651 숟가락 시모음 2016-10-12 0 3926
1650 시인들이 이야기하는 詩모음 2016-10-12 0 4145
1649 명태 시모음 2016-10-12 0 6102
1648 어머니 시모음 2016-10-12 1 5259
1647 명태여, 이 시만 남았다... 2016-10-12 0 4146
1646 영남이라는 이름을 가진 이들은 많아도 詩를 쓰는 놈은 딱 하나 영남 뿐! 2016-10-12 0 3486
1645 중국 조선족 시단의 기화이석 - 한춘시론 2016-10-12 0 3456
1644 詩의 독해(讀解)는 천파장 만파장이다... 2016-10-12 0 3660
‹처음  이전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