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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아일랜드의 경제학자·시인 -잉그럼
1843년 더블린의 트리니티 칼리지를 졸업했으며 수학과 고전문학에 상당한 재능을 보였고 일찍부터 시인으로서 인기를 얻었다. 그의 종교적 신앙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던 프랑스 사회학자 오귀스트 콩트의 영향을 받아, 경제적 현상만을 다루는 고전경제학의 방법론을 거부하고 발전의 법칙을 규명하는 콩트의 노선에 따라 경제학을 통일적인 사회과학으로 확립하고자 노력했다.
이 주제를 다룬 가장 유명한 논문은 〈정치경제학의 현황과 전망 Present Position and Prospects of Political Economy〉(1878)이다. 뛰어난 수학적 재능을 지니고 있었으나 연역적·수학적인 방식을 경제학에 이용하는 것을 경시했다. 경제사상사에 관한 업적은 훗날 경제학자 리처드 T. 엘리에게 영향을 끼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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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즘] 이미지즘, 모더니즘의 이해
이미지즘(Imagism)---현대시 운동,
1910년대에 영국·미국에서 전개된 반(反)낭만주의 시운동, 사상주의(寫像主義)라고도 한다.
이미지즘(Imagism)은 20세기 초 영미시인들의 합작으로 이루어진 새로운 시운동이다. 확고하고 선명하게 그리고 명확한 이미지를 사용할 것을 주장하는 흄(T.E.Hulme)의 영향을 받아서, 1차 대전 직전에 런던에 거주하던 에즈라 파운드(Ezra Pound)가 촉진시킨 이미지스트 운동은 시에 있어서 낭만주의의 애매성과 안이한 주정주의에 대한 반명제로 나타난 것이다.
이 운동은 대서양의 양편에서 동시에 진행되었고, 그 초기의 회원으로는 아미 로우얼(Amy Lowell). 리차드 올딩틴(Richard Aldington). 힐다 둘리틀(Hilda Doalittle).존 굴드 플레처(John Gould Fletcher). 그리고 플린트(F.S.Flint)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 운동은 단명하였고, 이 운동에 관계한 시인의 수 역시 얼마되지 않았지만, 그들의 시와 시론이 현대시에 끼친 영향은 대단히 큰 것이다.
플린트가 1913년 3월에 발표한 <이미지즘>(Imagism)에도 설명되었듯 이 "사물을 직접적으로 다룰것, 이미지 표현에 도움이 되지 않는 말을 절대로 쓰지말 것, 연속되는 음악적 문구로 리듬을 창조할 것"등은 무엇보다 정확한 이미저리와 자유로운 리듬을 강조한 것으로서, 그들로 하여금 종래의 애매하고 안이한 시와 구분짓게 하는 현대시의 가장 뚜렸한 징표가 되어준다. 비록 그들의 시 세계가 각각 그 내용을 달리하고 모두가 현대시로서 성공한 것은 아니지만, 그러나 그들은 다양성 속에서 어떤 통일성을 지향하는 공동목표를 가지고 있었던 것만은 틀림이 없다. 특히 그들의 실지 시작품에서 보다 오히려 그들이 내세운 시론, 이른바 이미지를 강조하고 시는 존재하여야 한다는 주장은 현대시 운동의 이론적 바탕이라는 점에서 크게 주목할 만한 것이다.
그들의 관심은 주로 종래의 개념화 내지 감정화의 낭만주의적 예술관을 거부하고 고전주의적 예술관을 모색하는 일이다. 말하자면 그들은 낭만주의의 막연한 정신편향, 센티멘탈리즘에 반대하고, 벽돌을 쌓아올리는 듯한 정밀함과 억제력을 요구하는 고전적 태도를 한결같이 지향한다. 그만큼 시의 특색을 선명하고도 적절한 이미지와 질서에서 구하였다.
이미지즘의 배경과 특징
이미지즘이 하나의 시운동으로서 19세기 영. 미詩의 전통을 청산하고 현대시의 시대로 넘어오는 결정적 계기가 되고, 그 이후의 詩에 많은 영향을 끼친것은 그들에게 우수한 지도자가 있었고, 이를 뒷받침하는 견실한 이론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형이상학파 T.E.흄과 애즈라 파운드의 중세문학과 동양시에서 영향을 받은 의(Neo)고전주의 시론이 바로 그것이다. 거기에다가 프랑스 상징파 시운동의 영향도 외면할 수 없다.
이미지즘의 이론적 배경이 되었고 세계 1차 대전에서 전사한 젊은 철학자 T.E.흄은 종래 낭만주의 문학의 주관주의와 모호성을 공격 하였으며, 일반 예술에 있어 객관성과 지적 훈련은 물론 시에 있어서의 'dry(건조하고) hard(견실한) 이미지를 강조 하였다. 흄은 자신의 논문집 "思索錄(speculation)"에 수록한 '낭만주의와 고전주의' 에서 그는 낭만주의가 한숨과 눈물을 동반하여 흐리고 축축한 것은 시인들이 현실을 인간 중심으로 생각하여 인간에게 절대적 권위를 부여 한데서 기인 한다고 말하고, 이제 새로운 시대의 문학은 그러한 인간 중심의 현실안목에서 벗어나 다시 고전주의적 현실 안목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다. 그리하여 그는 주로 시각적인 이미지와 언어의 긴축미, 새로운 음율을 내세웠고, 또한 그것 자체가 자족적인 가치를 가진 것으로 생각하였다. 이미지는 시각적이고 구체적인 언어이기 때문에 그는 추상적이고 개념적인 것을 거부한다. 그래서 그는 시의 세 가지 목표로서 정확, 정밀, 명확을 내세운 것이다. 그리하여 그는 "사물의 정확한 윤곽을 얻기 위하여는 시각적 이미지를 구사해야 한다" 고 강조한다. 시는 결국 이미지와 메타포로 바꾸어 놓음으로써 의미의 정확한 전달이 가능하다는 것이다.흄에게 있어 시의 이미지는 단순한 장식이 아니라,"직각적 언어의 정수"(the very essence of an intuitive languag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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