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zoglo.net/blog/kim631217sjz 블로그홈 | 로그인
시지기-죽림
<< 11월 2024 >>
     12
3456789
10111213141516
17181920212223
24252627282930

방문자

조글로카테고리 : 블로그문서카테고리 -> 문학

나의카테고리 : 詩人 대학교

[그것이 알고싶다] - 중국 고대 道學 - 정자
2019년 11월 20일 22시 04분  조회:2449  추천:0  작성자: 죽림

철학사전

정자

 

 ]

출생 - 사망 미상 ~ 미상
직업 철학자
분야 유교
국적 중국
시대 송나라
관련인물 주염계

중국 송나라의 정명도(, 1032~1085)와 정이천(, 1033~1107) 두 형제를 말하며 이()정자라고도 한다. 모두 유교철학자. 주염계()에게서 배우고 '이'()를 최고의 범주로 삼아 도학()을 체계화하고 발전시켰다. 그들은 하늘()을 ()라고 하여 달이 냇물에 그 모습이 비치듯이 천하 만물은 이 유일하고 절대인 이()를 구현하고 있는 것이고, 천리()가 일정한 목적 하에 우주의 질서를 세운다고 하는 목적론적 세계관을 수립하였다. '부자ㆍ군신'도 '천하의 정리'()이기에 어느 누구도 이 관계로부터 벗어날 수 없다고 하여 불교의 출세간()주의를 비판하고 현실의 봉건적 신분질서를 절대화 시켰다.

그러나 이 두 사람은 그 사상, 성격에 차이점이 있다. 명도는 천지의 움직임을 '역'()에 기초하여 '생생'()이라고 보고, 만물(사물도 인간도 모두)은 모두 천지의 생의()를 받은 '일체'라고 생각하였으며, 천지생생의 을 '인'()이라고 하여 '만물 일체의 인'이란 관념을 수립하였다.

이것은 ()에 대한 새로운 해석으로서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인이 만물일체=물아()일체로 되고, 범위를 확장시켜 종래엔 인()과 병렬되어 있던 의ㆍ예ㆍ지ㆍ신()도 모두 인()으로 되어, 인()은 덕()의 근본이고 의ㆍ예ㆍ지ㆍ신은 그 한정으로서 오상()이 구조적으로 해석되어 왔으며, 이것은 주자학으로 완성되었다.

이리하여 인은 학자가 제1로 삼아야 할 것이며, 그 실현은 인의 규정에 따라서 천지 만물 만민의 생의를 직접 공감하는 체인()에 의해서 가능하다. 이와 같이 명도의 사상은 직관, 체인을 특징으로 한 데 비하여, 아우인 이천은 분석적, 사변적 태도와 엄격한 도덕주의를 본령으로 하였다.

이천은 '역'()의 '일음일양'() 즉 '도'()라는 명제에 대하여 음양은 ()로 형이하학적인 것이고 는 음양의 '이유'()로서 형이상학적인 것으로, 양자를 차원을 달리하는 것으로 보았다. 윤리설에서는 '성즉리'()의 명제를 세워 성선설을 천리로 삼아 절대화하고, 을 천명()의 성과 기질()의 성으로 나누고 또한 성과 정()을 구별하였다.

여기서 '천리'를 세우고 '인욕'()을 멸한다는 엄숙주의가 나오는 것이다. 이천은 '이'의 분석적 추구, '격물궁리'()를 강조함과 동시에 '경'()을 통하여 마음을 수양하는 '거경'( ; 마음의 집중)이란 방법을 중시한다. 유일 절대한 '이'를 대상으로 하는 '궁리'는 실증적인 것이 아니라 관념적이기 때문에 '거경'이 '궁리'의 정신적 태도로서 강조되었다. 주자()는 명도의 사상을 비판적으로, 이천의 사상을 전면적으로 수용하여 주자학의 골격을 세웠다.

주요저서

  • 明道文集, 5권. 易傳, 4권(이천). 伊川文集.

    [네이버 지식백과] 정자 [程子] (철학사전)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1570
번호 제목 날자 추천 조회
1570 사투리는 향토인의 살과 피이자 호흡이다... 2022-06-08 0 2038
1569 나는 어떻게 조선족이 되었나 / 남영전 2021-12-20 0 1692
1568 [문단소식]- 훈춘 김동진시인 "풍경소리" 울리다... 2021-09-07 0 1701
1567 [시공부사전] - 담시(譚詩)? 2021-05-29 0 2025
1566 하이퍼시 명언 21 / 최흔 2021-05-25 0 1910
1565 하이퍼시 명언 20 / 최흔 2021-05-25 0 1912
1564 하이퍼시 명언 19 / 최흔 2021-05-25 0 1832
1563 하이퍼시 명언 18 / 최흔 2021-05-25 0 1871
1562 하이퍼시 명언 17 / 최흔 2021-05-25 0 1800
1561 하이퍼시 명언 16 / 최흔 2021-05-25 0 1829
1560 하이퍼시 명언 15 / 최흔 2021-05-25 0 1892
1559 하이퍼시 명언 14 / 최흔 2021-05-25 0 1719
1558 하이퍼시 명언 13 / 최흔 2021-05-25 0 1900
1557 하이퍼시 명언 12 / 최흔 2021-05-25 0 1930
1556 하이퍼시 명언 11 / 최흔 2021-05-25 0 1885
1555 하이퍼시 명언 10 / 최흔 2021-05-25 0 1899
1554 하이퍼시 명언 9 / 최흔 2021-05-25 0 2005
1553 하이퍼시 명언 8 / 최흔 2021-05-25 0 1826
1552 하이퍼시 명언 7 / 최흔 2021-05-25 0 1707
1551 하이퍼시 명언 6 / 최흔 2021-05-25 0 1910
1550 하이퍼시 명언 5 / 최흔 2021-05-25 0 1848
1549 하이퍼시 명언 4 / 최흔 2021-05-25 0 1843
1548 하이퍼시 명언 3 / 최흔 2021-05-25 0 1903
1547 하이퍼시 명언 2 / 최흔 2021-05-25 0 1969
1546 하이퍼시 명언 1 / 최흔 2021-05-25 0 1875
1545 토템시에 대한 탐구는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다 / 김룡운 2021-05-24 0 1801
1544 토템과 민족문화 / 현춘산 2021-05-24 0 1703
1543 남영전 토템시의 상징이미지/ 현춘산 2021-05-24 0 2052
1542 [록색문학평화주의者] - "시인평화", 남의 일이 아니다. 2021-05-10 0 2131
1541 시인 최기자/ 소설가 허련순 2021-05-03 0 1906
1540 조선족 시단과 시인들...6 2021-03-02 0 1960
1539 조선족 시단과 시인들...5 2021-03-02 0 2072
1538 조선족 시단과 시인들...4 2021-03-02 0 1848
1537 조선족 시단과 시인들...3 2021-03-02 0 2225
1536 조선족 시단과 시인들...2 2021-03-02 0 2151
1535 조선족 시단과 시인들...1 2021-02-19 0 2239
1534 [시공부] - 투르게네프 산문시 2021-01-18 0 2404
1533 [시공부] - 김기림 시인 2021-01-18 0 2746
1532 [타산지석] - 늘 "이기리"... 꼭 "이기리"... 2020-12-28 0 2615
1531 토템시/ 범= 남영전, 해설= 현춘산(8) 2020-10-10 0 2505
‹처음  이전 1 2 3 4 5 6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