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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을 생각하는 명상
2007년 11월 03일 16시 58분  조회:1738  추천:106  작성자: 명상클럽
법은 방편으로서 우리에게 우리자신의 신심문제를 해결해주는 가장 좋은 방법론을 제시해준다.  몸에 병이 있으면 병원으로 가야 하겠지만 마음의 병은  법으로 치료해야 하며 법을 안다면 자신이 가장 훌륭한 의사가 될수있는것이다. 또한 몸의 병은 결국 마음으로 인한것이니 마음의 병을 치료할수있다면 몸의 병도 문제가 없다고 할수있겠다.
석가모니부처는 열반에 들기전에 마지막으로 중요한 유언을 남겼는데 곧 "부처가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을때 수행하는 사람은 사람을 의거하지 말고 법에 의거하라." 하셨다.  (너희들은 '자기[自]를 섬으로 삼아 자기를 의지하고, 법(法)을 섬으로 삼아 법을 의지하며, 다른 것을 섬으로 삼지 말고 다른 것을 의지하지 말라')
법은 경전속에 담겨져있으며 경전은 성현들의 지혜가 파뭍힌 문화유산으로서 우리에게 수많은 값진 보물들을 제공해주는 보물창고이다. 이 보물창고에서 우리는 자신에게 필요한 유용한 법들을 얻을수가 있다.
훌륭한 스승을 만나지 못했을때 경전은  우리의 훌륭한 스승이 되며 특별히 현대인에게있어서 더욱 간절히 필요한게  경전독송이다.....
법을 생각한다는 것은 곧 번뇌의 근본원인인 애욕을 없애고 마음의 매듭을 풀어주는 방법을 사유하여 자신의 몸으로 직접 實修實證하여 우리들의 근본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중생의 근기에 따라 8만4천 방편이 있는데 우리는 자신의 신심정황에따라 부동한 법을 선택하여 마음의 병을 치유할수가 있다.

  본 클럽에 올리는 열가지기본명상은 곧 법을 생각하는 명상이며 이 열가지명상을 중심으로 올리는 여러경전을 공부하는것도 법을 생각하는 명상이라 하겠다.

아래에 경전속의 법을 생각하는 명상을 보자.
二.
이와 같이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는 슈라아바스티이의 제타숲 <외로운 이 돕는 동산>에 계시면서 여러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한 법을 닦아 행하고 한 법을 널리 펴야 한다. 한 법을 닦아 행하고 널리 펴면, 좋은 이름이 있고 큰 과보(果報)를 성취하여, 온갖 선이 두루 모이고 단 이슬 맛을 얻어 함이 없는 곳에 이르게 될 것이다. 그리고 곧 신통을 이루고 온갖 어지러운 생각을 버리고, 사문의 결과에 이르러 스스로 열반을 얻을 것이다. 어떤 것을 한 법이라 하는가. 이른바 법을 생각하는 것이다.”
부처님께서는 이어 말씀하셨다.
“어떻게 법 생각을 닦아 행하면 좋은 이름이 있고 큰 과보를 이루어, 온갖 선이 두루 모이고 단 이슬 맛을 얻어 함이 없는 곳에 이르게 되며, 곧 신통을 이루고 온갖 어지러운 생각을 버리고, 사문의 결과를 얻어 스스로 열반을 얻게 되는가.”
그 때에 비구들은 세존께 사뢰었다.
“모든 법의 근본은 여래의 말씀하신 것이옵니다. 원컨대 세존께서는 비구들을 위하여 그 묘한 이치를 말씀하여 주소서. 저희들은 여래에게서 그것을 듣고는 꼭 받들어 가지겠나이다.”
그 때에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자세히 듣고 잘 생각하라. 나는 너희들을 위해 널리 해설하리라.”
“그리하겠나이다, 세존이시여.”
비구들은 앞으로 나아가 듣고 있었다.
세존께서는 말씀하셨다.
만일 어떤 비구가 몸과 뜻을 바로 하고 가부하고 앉아, 생각을 매어 앞에 두고 다른 생각이 없이 오로지 법을 생각하면, 욕심 세계의 모든 탐욕을 버리고 번뇌가 없어 간절한 욕망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대개 바른 법이란 탐욕에서 탐욕이 없는 데에 이르고, 모든 결박과 덮개의 병을 떠나는 것이다. 그 법은 마치 온갖 향기와 같아서 어떤 티나 어지러운 생각이 없는 것이다.
이것이 이른바 ‘비구가 법 생각하기를 닦아 행하면 곧 좋은 이름이 있고 큰 과보를 이루어, 온갖 선은 두루 모이고 단 이슬 맛을 얻어 함이 없는 곳에 이르게 되며, 곧 신통을 이루고 온갖 어지러운 생각을 버리고, 사문의 결과를 얻어 스스로 열반을 얻는다’는 것이니라. 그러므로 비구들이여, 항상 생각해 법 생각에서 떠나지 않으면 곧 이런 온갖 좋은 공덕을 얻을 것이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공부하여야 하느니라.”
그 때에 비구들은 부처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二)

聞如是

一時。佛在舍衛國祇樹給孤獨園

爾時。世尊告諸比丘。當修行一法。當廣布一法。修行.廣布一法已。便有名譽。成大果報。諸善普至。得甘露味。至無為處。便成神通。除諸亂想。逮沙門果。自致涅槃。云何為一法所謂念法

佛告諸比丘。

云何修行念法。便有名譽。成大果報。諸善普至。得甘露味。至無為處。便成神通。除諸亂想。獲沙門果。自致涅槃

爾時。諸比丘白世尊曰。諸法之本。如來所說。唯願世尊為諸比丘說此妙義。諸比丘從如來聞已。便當受持

爾時。世尊告諸比丘。諦聽。諦聽。善思念之。吾當為汝廣分別說

對曰。如是。世尊。諸比丘前受教已

佛告之曰。若有比丘正身正意。結跏趺坐。繫念在前。無有他想。專精念法。除諸欲愛。無有塵勞。渴愛之心。永不復興。夫正法者。於欲至無欲。離諸結縛.諸蓋之病。此法猶如眾香之氣。無有瑕疵亂想之念。

是謂。比丘。修行念法者。便有名譽。成大果報。諸善普至。得甘露味。至無為處。便成神通。除諸亂想。逮沙門果。自致涅槃。

是故。諸比丘。常當思惟。不離法念。便當獲此諸善功德。

如是。諸比丘。當作是學

爾時。諸比丘聞佛所說。歡喜奉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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