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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스러운 대중을 생각하는 명상
2007년 11월 07일 20시 12분  조회:1637  추천:93  작성자: 명상클럽

참으로 이 세상에는 여래의 거룩한 제자처럼 훌륭한 이가  더 없다.
그들을 항상 생각한다는것은 바로 우리자신도 모든 결함과 번뇌와 고뇌로부터 벗어나 그들처럼 세상에 더 없는 성스런 인간이 된다는 뜻이다. 어릴때부터 우리는 커서 무엇이 무엇이 되겠다고 다짐하면서 어른이 되였다. 내가 커서 어떤 사람이되고 누구를 본받아야되겠다고 생각하여 그 위인의 사적을 읽고 따라배우다보면 우리는 자연히 그러한 사람이 되는것이였다. 그러니 현재의 자신은 어릴때 우리의 꿈의 결과였다. 미래를 알고자 하면 현재에 무엇을 하고있는가를 보고 과거를 알겠으면 현재에 받고있는 업을 보라는 말이있듯이 현재의 나는 과거의 나가 만들었고 미래의 나는 기필고 오늘의 나가 만들것이다.
성스런대중을 믿고 생각한다는것은 인과에 대한 확고한 신념이 있어서 행하는것이다. 그렇다면 여래의 거룩한 제자란 어떠한 사람을 가리키는가? 불교경전란에 올린  많이 들어 아는 거룩한 제자(多聞聖弟子)-- 16)가람경(伽藍經) 을 읽어보시기를 권유한다.


아래에 성스러운 대중을 생각하는 명상을 보자

三.
이와 같이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는 슈라아바스티이의 제타숲 <외로운 이 돕는 동산>에 계시면서 여러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한 법을 닦아 행하고 한 법을 널리 펴야 한다. 한 법을 닦아 행하고 널리 펴면, 좋은 이름이 있고 큰 과보(果報)를 성취하여, 온갖 선이 두루 모이고 단 이슬 맛을 얻어 함이 없는 곳에 이르게 될 것이다. 그리고 곧 신통을 이루고 온갖 어지러운 생각을 버리고, 사문의 결과에 이르러 스스로 열반을 얻을 것이다. 어떤 것을 한 법이라 하는가. 이른바 중(성스러운 대중)을 생각하는 것이다.”
부처님께서는 이어 말씀하셨다.
“어떻게 중 생각을 닦아 행하면, 좋은 이름이 있고 큰 과보를 이루어, 온갖 선이 두루 모이고 단 이슬 맛을 얻어 함이 없는 곳에 이르게 되며, 곧 신통을 이루고 온갖 어지러운 생각을 버리고, 사문의 결과를 얻어 스스로 열반을 얻게 되는가.”
그 때에 비구들은 세존께 사뢰었다.
“모든 법의 근본은 여래의 말씀하신 것이옵니다. 원컨대 세존께서는 비구들을 위하여 그 묘한 이치를 말씀하여 주소서. 저희들은 여래에게서 그것을 듣고는 꼭 받들어 가지겠나이다.”
그 때에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자세히 듣고 잘 생각하라. 나는 너희들을 위해 널리 해설하리라.”
“그리하겠나이다, 세존이시여.”
비구들은 앞으로 나아가 듣고 있었다.
세존께서는 말씀하셨다.
“혹 어떤 비구는 몸과 뜻을 바로 하고 가부하고 앉아, 생각을 매어 앞에 두고 다른 생각이 없이 오로지 중을 생각한다. 즉 ‘여래의 거룩한 중들은 착한 업을 성취하여 질박하고 곧은 이치를 따르며 삿된 업이 없고, 위 아래가 화목하여 법과 법을 성취한다. 여래의 거룩한 중들은 계율을 성취하고 삼매와 지혜와 해탈과 해탈지견을 성취한다. 거룩한 중이란 이른바 사쌍팔배(四雙八輩)다.
이것이 이른바 여래의 성스러운 중으로서 공경하고 예배하고 순종하기에 알맞은 것이다. 왜 그러냐 하면 그들은 세상의 복밭이기 때문이다. 이 대중들도 다 동일한 그릇으로서 자기도 건지고 남도 건져 주어 삼승(三乘)의 도에 이르게 된다. 이러한 업을 성스러운 중이라 한다’고.
비구들이여, 이것이 이른바 ‘만일 중을 생각하면 좋은 이름이 있고 큰 과보를 이루어 온갖 선이 두루 모이고 단 이슬 맛을 얻어 함이 없는 곳에 이르게 되며, 곧 신통을 이루고 온갖 어지러운 생각을 버리고, 사문의 결과를 얻어 스스로 열반을 얻는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비구들이여, 항상 생각해 중 생각에서 떠나지 않으면 곧 이런 온갖 좋은 공덕을 얻을 것이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공부하여야 하느니라.”
그 때에 비구들은 부처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三)

聞如是

一時。佛在舍衛國祇樹給孤獨園

爾時。世尊告諸比丘。當修行一法。當廣布一法。修行一法已。便有名譽。成大功德。諸善普至。得甘露味。至無為處。便成神通。除諸亂想。逮沙門果。自致涅槃。云何為一法所謂念僧(如來聖眾)

佛告諸比丘。云何修行念僧。便有名譽。成大果報。諸善普至。得甘露味。至無為處。便成神通。除諸亂想。獲沙門果。自致涅槃

爾時。諸比丘白世尊曰。諸法之本。如來所說。唯願世尊為諸比丘說此妙義。諸比丘從如來聞已。便當受持

爾時。世尊告諸比丘。諦聽。諦聽。善思念之。吾當為汝廣分別說

對曰。如是。世尊。諸比丘前受教已

世尊告曰。若有比丘正身正意。結跏趺坐。繫念在前。無有他想。專精念眾。如來聖眾。善業成就。質直順義。無有邪業。上下和穆。法法成就。如來聖眾。戒成就。三昧成就。智慧成就。解脫成就。度知見成就

聖眾者。所謂四雙八輩。是謂如來聖眾。應當恭敬。承事禮順。所以然者。是世福田。於此眾中。皆同一器。亦以自度。復度他人至三乘道。如此之業名曰聖眾是謂。諸比丘。若念僧者。便有名譽。成大果報。諸善普至。得甘露味。至無為處。便成神通。除諸亂想。逮沙門果。自致涅槃。是故。諸比丘。常當思惟。不離僧念。便當獲此諸善功德。如是。諸比丘。當作是學

爾時。諸比丘聞佛所說。歡喜奉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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