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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방편을 써서 선정을 닦아 익혀 안으로 마음을 고요히 하라
2007년 12월 25일 21시 55분  조회:2114  추천:114  작성자: 명상클럽

65. 수경(受經 : 觀察經)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위국 기수급고독원에 계셨다.
그 때 세존께서 모든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항상 방편을 써서 선정을 닦고 익혀 안으로 그 마음을 고요히 해야 하느니라.
왜냐 하면 비구가 항상 방편을 써서 선정을 닦고 익혀 안으로 그 마음을 고요히 하면 사실 그대로 관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어떻게 사실 그대로 관찰하는가?

'이것은 색(色)이다. 이것은 색의 발생이다. 이것은 색의 소멸이다. 수․상․행도 마찬가지이며, 이것은 식이다. 이것은 식의 발생이다. 이것은 식의 소멸이다'라고 관찰하는 것이니라.
어떤 것이 색의 발생[色集]이며, 수(受)․상(想)․행(行)․식(識)의 발생[集]인가?

어리석고 무식한 범부들은 괴롭거나 즐겁거나 괴롭지도 않고 즐겁지도 않은 느낌에 대해서 '이것은 수의 발생[受集]이다. 이것은 수의 소멸[受滅]이다. 이것은 수에 맛들임[受味]이다. 이것은 수의 재앙[受患]이다. 이것은 수에서 벗어남[受離]이다'라고 사실 그대로 관찰하지 못한다. 사실 그대로 관찰하지 못하기 때문에 수를 즐거워하고 집착하여 취함[取]이 생기고, 취함을 인연하여 존재[有]가 있게 되며, 존재를 인연하여 태어남이 있게 되고, 태어남을 인연하여 늙음․병듦․죽음․근심․슬픔․번민․괴로움이 있게 되며, 이와 같이 완전 괴로움뿐인 큰 무더기가 발생[集]으로부터 생긴다. 이것을 색의 발생이라 하고, 이것을 수․상․행․식의 발생이라 하느니라.
어떤 것이 색의 소멸[色滅]이며, 수(受)․상(想)․행(行)․식(識)의 소멸[滅]인가?

많이 아는 거룩한 제자들은 괴롭거나 즐겁거나 괴롭지도 않고 즐겁지도 않은 느낌들을 받으면 '이것은 수의 발생이다. 이것은 수의 소멸이다. 이것은 수에 맛들임이다. 이것은 수의 재앙이다. 이것은 수에서 벗어남이다'라고 사실 그대로 관찰한다. 사실 그대로 관찰하기 때문에 수에 대한 즐거움과 집착이 소멸하고, 집착이 소멸하기 때문에 취함이 소멸하며, 취함이 소멸하기 때문에 존재가 소멸하고, 존재가 소멸하기 때문에 태어남이 소멸하며, 태어남이 소멸하기 때문에 늙음․병듦․죽음․근심․슬픔․번민․괴로움이 소멸하고, 이와 같이 완전 괴로움뿐인 큰 무더기가 다 소멸하게 된다. 이것을 색의 소멸이라 하고, 수․상․행․식의 소멸이라 하느니라.
그러므로 비구는 항상 방편을 써서 선정을 닦고 익혀 안으로 그 마음을 고요히 해야 한다. 비구가 선정에 머물러 안으로 그 마음을 고요히 하고 방편을 부지런히 닦는다면 사실 그대로 관찰할 수 있을 것이니라."
부처님께서 이 경을 말씀하시자, 모든 비구들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관찰경(觀察經)에서 설하신 내용과 마찬가지로, 분별(分別)․종종분별(種種分別)․지(知)․광지(廣知)․종종지(種種知)․친근(親近)․친근수습(親近修習)․입(入)․촉(觸)․증(證)의 23)경도 또한 이와 같이 자세히 설명하셨다.


3) 대만(臺灣)에서 간행된 불광대장경 각주에는 "계산해 보면 10경이라 해야 옳다. 또 뒤의 『생경(生經)』 과 『낙경(樂經)』 에서는 모두 '12경(十二經)'이라 하였다. 이를 참조한다면 '이(二)'자 위에 '십(十)'자가 탈락된 것으로 생각된다"고 되어 있다.

 六五)

如是我聞

一時。佛住舍衛國祇樹給孤獨園

爾時。世尊告諸比丘。

常當修習方便禪思。內寂其心。所以者何。比丘常當修習方便禪思。內寂其心。如實觀察

云何如實觀察。此是色.此是65. 수경(受經 : 觀察經) 色集.此是色滅。此是受.想.行.識。此是識集.此是識滅

云何色集。受.想.行.識集。愚癡無聞凡夫於苦.樂.不苦不樂受。不如實觀察。此受集.受滅.受味.受患.受離不如實觀察故。於受樂著生取。取緣有。有緣生。生緣老.病.死.憂.悲.惱苦。如是純大苦聚從集而生是名色集。是名受.想.行.識集

云何色滅。受.想.行.識滅。多聞聖弟子受諸苦.樂.不苦不樂受。如實觀察。受集.受滅.受味.受患.受離如實觀察故。於受樂著滅。著滅故取滅。取滅故有滅。有滅故生滅。生滅故老.病.死.憂.悲.惱苦滅。如是純大苦聚皆悉得滅。是名色滅。受.想.行.識滅

是故。比丘。常當修習方便禪思。內寂其心。比丘。禪思住。內寂其心。精勤方便。如實觀察

佛說此經已。諸比丘聞佛所說。歡喜奉行

如觀察。如是分別.種種分別.知.廣知.種種知.親近.親近修習.入.觸.證二經。亦如是廣說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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