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카테고리 : 블로그문서카테고리
나의카테고리 : 《중국문화풍경》
중국문화풍경 76
76. 중국인의 미신: 횡재의 또 다른 지름길
중국인은 소문나게 미신적이다. 2002년 2월 2일, 중국에는 결혼열풍이 일었다. ‘맹연(盲年)’을 피해서 구정 전에 결혼식을 올리는 것이다. 이해는 말띠 해였고 말띠 해는 ‘과부년’으로 알려졌기에 사람들은 ‘무춘년(无春年)’이라고도 한다. 또 2002년 2월 2일은 짝수 ‘2’ 가 여러 개 들었기에 성쌍성대(成双成对-서로 짝을 이루다)하여 좋은 징조로 간직되었던 것이다. 또 토요일(周六)에도 짝수가 들어있어 신혼부부는 길조로 생각한다.
구정이 지난 후에도 미신은 계속 된다. 초이튿날 가장 돈벌이가 잘되는 곳은 컴퓨터 손금보기와 컴퓨터 이름 짓기이다. 구정휴가가 끝나면 첫날부터 공장, 가계, 정부(전부가 아님) 정문 앞에서 폭죽을 터뜨린다. 구정 기간 도시에서는 폭죽을 엄금하기에 그 인을 발사하는 듯 했다. 폭죽도 시간을 맞추어 터진다. ‘8시 18분’, ‘8시 28분’의 행운을 잡는 것이다. 괜찮은 직장에서는 직원들에게 훙뽀오(红包-홍보) - 상여금을 준다. 카이먼훙(开门红-개문홍)-첫 시작부터 좋은 운을 기한다. - 이다.
중국과학원 권위인사들의 조사에 따르면 중국인에서 2명 중 1명이 제비 뽑고 부처를 미신하며 4명 중 1명이 성좌를 미신하며 5명 중 1명이 ‘주공해몽’을 미신하며 중국인의 노소를 막론하고 흥취 있는 미신 활동을 하나 정도는 있다. 반대로 50명 중 1명만이 최소의 과학기술 수양 또는 상식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봉건미신으로 몰리며 설자리조차 없었던 운세, 이름 짓기, 풍수는 부동산 시장과 상업시장의 영향으로 하여 중국에서 새로운 부활을 이루며 ‘횡재의 지름길이 되고 있다.
베이징 훙밍쐔(宏名轩-굉명헌)회사의 이름을 짓는 것을 예로 보면 전업선생, 전문가, 주지(대표)가 이름 짓는 가격은 198위안, 398위안, 1380위안이다. 기업이름을 지을 때는 보통기업과 대 , 중형 기업으로 나누는데 비용은 800-8000위안과 2-8만 위안이다.
풍수를 조절하면 비용이 높다. 현지조사는 평방미터 당 100위안이다. 보도에 따르면 총 건축면적이 19만 평방미터인 아파트는 1900만 위안의 풍수현지조사비용을 지불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협상하면 200만 위안이 된다.
또 ‘봉황주간’에 따르면 현장조사비용이 소문처럼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100 평방미터 이내는 평방미터 당 10위안이며 주지가 집 풍수를 조절하면 표준의 3배이다. 음기(조상의 묘)풍수를 조절하면 베이징에서는 1만 위안이고, 베이징 외는 2만 위안이다. 부동산회사의 현장풍수조사는 건축면적이 아닌 부지로 계산하는데 수금표준은 건당 1000위안이다. 200만 위안은 과장된 설법이라 한다.
절을 찾아 향을 태우는 사람들도 늘고 있는 가운데 지방 관리들이 더욱 눈에 띠운다. 후난(湖南-호남)성 모 지방에서는 새해 첫 향을 태우려면 10여 만 위안 ‘부조’를 넘어야 한다고 한다. 또 돈만 있어서는 첫 향을 태울 수 없다는 것이다. 산동 한 도시 관리의 부인들은 동아리 비슷한 조직을 만들어 가지고 태산에 가서 향을 태우는데 일 년에 수 만 위안이 “부조”된다는 것이다. 부인들은 남편과 자신이 평안하고 횡재하기를 빈다고 한다. 또 남편이 바람피우지 말게 해달라고도 ‘기도’한다는 것이다
전체 [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