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사람과 소통이 잘 안되는 아이들이 있는데 그들은 보통 자신의 작은 세계에 살고 있으며 별처럼 그들만의 ‘밤하늘’에서 홀로 반짝이기때문에 ‘별들의 아이들’이라고도 불린다. 이들이 바로 자페증 아동들이다.
자페증과 관련하여 흔히 볼 수 있는 오해는 어떤 것이 있을가?●자페증은 부모의 관심과 사랑이 너무 적기때문이다?
자페증은 이른바 ‘차가운 엄마’에 의한 것으로 여겨졌다. 이러한 리론은 아동 자페증의 책임을 어머니가 자녀들에게 주는 관심과 사랑이 적기때문이라고 한다.사실 자페증은 일종의 뇌발달장애이지 부모의 양육방식이 낳은 결과가 아니다.
●자페증은 어른이 되면 저절로 낫는다?
자페증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저절로 좋아지지 않을뿐만 아니라 제때에 치료하지 않으면 나이가 들수록 일부 증상은 점점 더 심해질뿐이며 결국 아이들은 스스로 자립할 수 있는 능력을 점차 상실하게 된다. 부모는 자녀가 이러한 경향이 있음을 알게 되면 가능한 한 빨리 자녀를 데리고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한다.
●자페증 아동에게 예술가가 많이 배출된다?
림상 실천에서 자페증이 있는 소수의 어린이만이 그림, 음악, 기억, 암산 등의 분야에서 특별한 재능을 보이며 대부분의 자페증이 있는 어린이의 지적발달수준은 일반적으로 정상 어린이보다 낮다. 데터에 따르면 자페증 어린이의 50%는 지능이 중등도 및 중증도 미만이고 25%만이 정상 범위에 처해 있다.
다섯가지 징후로 자페증 조기 식별하기전문가들은 아무리 어린 나이의 어린이라도 사소한 징후라도 방심해서는 안된다고 조언했다. 아래 5가지 미묘한 징후는 부모가 자페의 징후를 조기에 발견하고 조기 개입하여 더 나은 치료 효과를 얻는 데 도움이 된다.
보지 않는다눈은 사람을 보지 않고 시선이 잘 닿지 않으며 눈길의 접촉을 피한다.
대답하지 않는다이름을 불러도 무시하고 말을 걸어도 대답이 없으며 한마디로 언어 지령에 대한 반응이 차하다.
가리키지 않는다정상적인 아이는 손가락으로 목표물을 가리키며 필요하거나 흥미를 표시하지만 자페아에게는 다른 신체언어를 할 줄 모르거나 부족하다.
말하지 않는다말을 못하고 말을 배우는 것이 늦어지며 말을 할 줄 알아도 먼저 말하지 않는다.
부적절한 행동을 취한다수도꼭지 개페 반복, 문 열고닫기 반복 등 부적절한 물품 사용 및 이에 따른 감지 이상을 말한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