룡정시 룡정실험소학교 림금순교장이 결손가정학생교양을 담론
공개수업시간 1학년 학생들의 활달한 모습.
개혁개방이 심입됨에 따라 룡정시의 학교들에서도 대량의 결손가정학생이 속출했다. 결손가정학생이라는 이 방대한 군체의 형성은 기초교육에 허다한 곤난을 가져다주었다. 결손가정학생교양사업에서 뚜렷한 효과를 본 룡정시 룡정실험소학교 림금순교장이 얼마전에 결손가정학생교양문제를 둘러싸고 일련의 경험과 조언을 내놓았다.
림금순은 학교운영에서의 가장 큰 걸림돌은 결손가정학생교양문제라고 짚어말한다. 현재 이 학교는 전교 학생 (1100명)중 결손가정학생수가 70%를 차지하고있는 상황이다.
결손가정학생 산생원인
부모의 리혼, 부모 일방 혹은 쌍방 모두 사망, 부모 재혼후 새로운 가정 구성, 부모 일방 혹은 쌍방이 출국 등 몇가지, 이는 《방치아동》의 범주를 훨씬 초월한다며 림금순교장은 말한다.
이런 가정의 학생들은 고독감, 실락감과 좌절감이 강렬하고 정서정감이 불안정하며 기복이 크고 늘 비관, 소침, 고독, 번민에 잠겨있을뿐만아니라 자비감과 역반심리도 강하다. 특히 학습면에서는 명확한 단계적 학습목표가 없고 향상심이 없다.
《교내+교외》역할로 좋은 효과
학교에서는 긴박감과 사명감을 갖고 사회 각 분야와 협력하고 적극적으로 탐색하여 실효성이 있는 결손가정학생교양방법을 여러모로 모색했다.
결손가정학생들에게서 두드러진 공동문제가 바로 심리장애인 상황을 고려해 학교에서는 해마다 한번씩 교원들을 대상으로 심리건강강습을 조직, 심리건강골간교원을 양성했으며 심리자문실을 전문 내와 결손가정학생들에게서 나타나는 심리문제를 둘러싸고 구체적인 지도를 진행했다.
그리고 결손가정학생들의 관건문제인 학습생활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도부가 학급을, 당원이 결손가정학생을 도맡고 학생을 도와 매주 두차씩 담화하고 지도하고 하학후 학습보도를 진행했다. 또한 주제반회, 웅변회, 변론회, 이야기회, 문예공연 등 풍부하고 다채로운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자신심을 키워주고 집단의 따스함을 느끼게 했다.
림금순은 교내의 힘만으로는 역부족이므로 교외의 적극적인 지지와 협조도 자못 중요하다고 말한다.
학교에서는 정부의 해당 부문과 새일대관심협회, 공안국, 사회구역, 매체의 지지와 협력하에 하학후 집으로 돌아가는 도중의 유희청, 인터넷방, 오락청 등 문제다발지대와 명절, 방학간의 교외활동상황에 중시를 돌림으로써 문제의 발생을 미연에 방지했다. 한편 분발향상하는 결손가정학생전형을 매체에 선전함으로써 전반을 이끄는 좋은 효과를 거두게 되였다.
림금순은 결손가정교육은 조선민족교육발전의 중심과제로서 이 과업은 정부의 해당 책임자들과 민족교육자들 그리고 사회의 중시를 불러일으키고있지만 아직도 학부모들의 중시를 불러일으키지 못하고있는것이 안타깝다고 말한다.그는 외지나 해외에 있는 학부모들이 하루속히 돌아와 애들을 보듬어주길 바란다고 부탁했다.끝으로 림금순은《학교, 학부모, 사회》가 함께 학생교양에 힘을 기울이는것이 제일 효과적인 해결책이라고 조언했다.
길림신문 신정자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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