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1월, 연변대학부속병원(연변병원)에서는 ‘은행-의료보험 통합카드’ 업무를 출범한 데 이어 한달 동안의 성능 시험, 보완을 통해 12월 22일부터 정식으로 환자들에게 사용되여 병원 진료 과정에 환자들의 접수, 진찰과 결산 대기시간을 효과적으로 줄여주고 량호한 진료환경을 마련해주고 있다.
“예전에는 큰 병원에 병을 보이러 오면 오랜 시간 줄을 서서 진찰권을 끊고 진료 받은 후에도 반복적으로 줄을 서서 의료비용을 지불하는 것이 번거로웠습니다. 지금은 대기시간이 훨씬 줄어들었습니다.” 15일 오전, 연길시 시민 리녀사는 연변대학부속병원(연변병원) 1층 문진대청 접수창구 앞 자동서비스기기에서 제2대 사회보장카드로 이튿날 오후의 소화내과 진찰권을 끊었다. 얼마 전 제2대 사회보장카드로 계약을 체결한 후 두번째로 자동서비스기기를 사용했다는 리녀사는 원하는 과실과 전문의를 선택하여 클릭만 하면 손쉽게 진찰접수를 예약할 수 있다며 ‘은행-의료보험 통합카드’ 편의봉사에 만족스러움을 드러냈다.
연변대학부속병원(연변병원) 문진수금과 과장 류부국의 소개에 의하면 ‘은행-의료보험 통합카드’는 연변대학부속병원(연변병원)이 중국공상은행, 중국농업은행, 중국은행, 중국건설은행, 중국농촌상업은행 5개 은행과 합작하여 량질의 의료위생자원과 은행설비시스템을 결합하고 은행카드, 제2대 사회보장카드로 진찰카드를 대체하는 새로운 응용 시스템이다. 류부국 과장은 “‘은행-의료보험 통합카드’는 병원 진료 전 과정에서 접수, 진료, 결산 각 단계별로 발생되는 대기시간 문제를 환자중심으로 개선하고 접수 대기시간 단축과 결산 효률화를 통해 환자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환자들의 만족도를 높여주게 된다.”며 봉사 취지를 밝혔다.
현재 연변대학부속병원(연변병원)은 문진병동, 내과병동, 외과병둥, 의료검사및건강관리센터병동, 종합병동 등 각 부문에 도합 49대 자동서비스기기를 배치했는데 환자는 5개 은행카드 중 임의로 한장의 카드 혹은 제2대 사회보장카드를 소지하고 연변대학부속병원(연변병원)에 배치된 자동서비스기기에서 계약 체결 조작 후 평생 그 카드로 진찰을 받을 수 있다.
류부국 과장의 소개에 의하면 카드 소지인은 스스로 진찰권 접수, 진찰비용 납부, 진찰권 예약, 문진비용 조회, 입원비용 조회, 입원치료 선불금 충전, 검사보고서를 직접 프린트하는 등 업무를 볼 수 있다고 하였다. 또한 그 은행의 영업망 자동단말기, 현지 고객 서비스 전화와 은행 인터넷 사이트, 어플 및 은행 자동서비스기기에서 앞으로 일주일 동안의 진찰 접수를 예약하고 진찰 당일 병원 자동서비스기기에서 진찰번호를 뽑음으로써 24시간 여러 경로를 통해 접수하고 진료를 받을 수 있다.
15일, 병원 자원봉사자의 안내하에 중국공상은행카드를 리용해 처음으로 진찰권을 끊은 조모는 “수속 과정에 조작방법이 간단하고 사용이 편리합니다. 은행카드를 넣고 비밀번호, 신분증번호와 전화번호를 입력하면 계약을 완수할 수 있습니다.”라며 임의 시간대에 자동서비스기기에서 카드 소비내역과 잔액을 조회할 수 있고 의료소비과정에서 개인자금안전을 보장받을 수 있는 점 또한 시름이 놓인다고 말했다.
‘은행-의료보험 통합카드’는 연변대학부속병원(연변병원)의 중요한 봉사 전략으로 되여 진찰과정을 최적화하고 진료환경을 개선하며 환자들의 자금안전을 보장하는 등 환자들에게 일층 풍부한 편민봉사를 제공하고 있다. 19일, 주사회의료보험관리국 정보통계부 류도규 주임의 소개에 의하면 2월 15일까지 연인수로 1575명의 환자가 연변대학부속병원(연변병원) 자동서비스기기로 도합 11만 4600여원의 의료비용을 결산했다.
연변일보 글 사진 김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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