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료녕성 대련시, 단동시에서 A형간염 발병보고가 잇따라 접수되였다. 료녕성 질병예방통제센터는 3월 10일 통보에서 료녕성에서 형 바이러스성 간염(A형간염)이 현재 고도로 발산되고 있으며 특히 연해지역 주민들은 필요한 예방조치를 취하여 감염을 효과적으로 막아야 한다고 안내하였다.
2월말까지 료녕성에는 A형간염 돌발 공중위생사건을 선포하지 않았고, 병례분석 자료도 병례사이에는 명확한 역학관계가 없는것으로 비추어보아 현재 A형간염 발병은 여전히 산발적인 상태임을 보여준다.
A형간염은 A형간염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며 간염증변을 위주로 하는 급성 장도 전염병이다.
대변 구강경로는 A형간염전파의 주요경로이며 A형간염 바이러스는 조개류 위주의 해산물에도 축적가능하다. 료녕성의 절반가까이 되는 연해도시의 주민들은 날것이나 혹은 덜 익힌 해산물을 먹는 습관이 있는데 나쁜 식습관은 료녕성 A형간염 발병의 주요 원인으로 되고 있다.
3월 10일 료녕성 질병예방통제센터는 료녕성 A형 바이러스성 간염의 관련정황을 통보하였다. (사진제공 료녕성 질병예방통제센터)
최근에 해산물을 먹을수 있나?
료녕성 질병통제 전문가: 먹을 수 있으되 반드시 익혀 먹어야 한다!
중국 국가보건건강위원회 전염병전문표준위원회 위원이며 료녕성 질병통제센터 부주임인 요문청은 력대 전염병 보고자료에 따르면 A형간염은3-5년마다 류행의 작은 고봉을 이루고 있다고 말했다. 2019년에는 중국의 A형간염이 상승추세를 보였으며 료녕은 어느 정도 상승폭을 보였다. 료녕성은 2020년초 2019년에 비해 발병자수가 계속 높아지고 있으며 일부 연해지역에 집중돼 있다.
기자의 인터뷰를 받은 국가보건건강위원회 전염병전문표준위원회 위원이며 료녕성질병통제센터 부주임인 요문청 (사진제공 료녕성 질병예방통제센터)
요문청 부주임에 따르면 A형간염 환자는 주로 급성간염으로 나타나며 무증상 감염자도 흔하다. 또한 급성 A형간염의 잠복기는 보통 14~49일, 평균 30일에 달한다. A형간염 치료는 주로 지원치료와 증세에 따른 치료를 위주로 하며 적절한 휴식이 필요하다.
요문청 부주임은 예방에 있어서 A형간염 백신접종이 효과적인 조치이며 더 중요한 것은 나쁜 음식습관을 바꾸는것이라고 강조했다. 해산물과 수산물을 날로 먹거나 충분히 익히지 않거나 양념하자마자 먹는것을 금해야 하며 개인위생에 주의해야 하며 식사전에 손을 깨끗이 씻어서 병이 입으로 들어가는것을 막아야 한다.
1. 현재 료녕성의 A형간염 상황은 어느정도인가?
료녕성질병통제센터 요문청 부주임: 2000년부터경 우리나라에서는 A형간염백신을 내놓았다. 많은 단위와 학교에서는 단체적으로 백신을 접종하였으며 료녕성 A형간염 발병자 수는 종전 년간 3만~5만여명에서 년간 1만명 이하로 떨어졌다. 2007년 우리나라는 아동면역계획에 A형간염백신을 포함시켰고 전 성의 90% 이상 아동이 A형간염백신을 접종받았다. 그래서 지난 몇년간 우리 성의 A형간염 전염은 매우 낮은 수준이었고, 최근 몇년간 전 성에서 발병한 사람의 수는 2,000명에서 3,000명 수준에 달했고 가장 낮을 때는 1,000명도 되지 않았다.
2. 료녕성 A형간염 다발지역과 다발시간은 각각 어떻게 되는가?
료녕성질병통제센터 요문청 부주임: 료녕성 A형간염 발병은 대련과 단동 등 연해지역에 집중되여 있다. 이는 해당 지역주민들이 해산물을 먹는 빈도와 해산물을 먹는 방식과 많은 관련이 있다; 다발시기중 하나는 2-3월인데 이때 해산물을 많이 소비하게 된다. 다른 하나는 7-8월인데 여름에는 구이를 많이 먹는것과 관계가 있다.
3. A형간염환자와 함께 식사하면 감염이 발생하게 되는가?
료녕성질병통제센터 요문청 부주임: 먹을수 있지만 꼭 익혀 먹어야 한다. 끓는 물에 데치는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바이러스는 데친다고 죽지 않고 반드시 익혀야 한다.
5. 어떻게 A형간염을 예방해야 하는가?
료녕성질병통제센터 요문청 부주임: 현재로는 A형간염 백신을 접종하는것이 효과적인 A형간염 예방책이다. A형간염을 앓은적이 없거나 접종을 받지 않은 성인도 자비로 A형간염백신을 접종받아 질병을 예방할수 있다. A형간염백신을 접종받고도 감염된 사례는 아직 없다.
또한 나쁜 식습관을 바꾸어야 한다. 생수를 마시지 말아야 하며 해산물을 날것으로 먹지 말아야 한다. 특히 A형간염 바이러스가 많이 들어있을수 있는 꼬막 등 해산물과 수산물을 먹을때는 특히 주의를 기울여 반드시 푹 익혀야 하며 절대 날것 혹은 덜 익히거나 양념하여 직접 먹지 말아야 한다. 좋은 위생습관을 배양하며 개인위생을 지키고 식사전 및 배변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어서 병이 입으로 들어가는 일이 없도록 하며 환경위생도 잘해야 하고 생활쓰레기와 분뇨는 제때에 치우고 무해화 처리를 해야 한다.
6. A형간염에 걸리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료녕성질병통제센터 요문청 부주임: A형간염환자는 주로 급성간염으로 나타나며 무증상 감염자도 흔히 볼수 있다. 림상증세로는 피로, 식욕감퇴, 구토, 메스꺼움, 복통, 간부종, 간기능 이상 등이 있으며 일부 환자의 경우 눈 공막, 피부, 소변이 노랗게 변할수 있다. 급성 A형간염의 잠복기는 통상 14~49일(평균 30일)이다. 체온이 올라가고 무기력, 식욕부진, 메스꺼움, 구토, 황달 등의 증상이 있는 사람은 빨리 병원을 찾아 진단하여 일찍 보고하고, 일찍 격리하고 일찍 치료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중국조선어방송넷
파일 [ 1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