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맞이하는 단오명절, 이 날에 중국에서는 종자(粽子)를 먹는 것 외 또 어떤 민속을 보유하고 있을까?
중국 전통 민간명절의 하나로 단오절은 단지 '복고풍'에만 구애되어 신선한 활력소들이 부여되지 않았다면 오늘의 생기발랄한 명절분위를 조성하지 못할 것이다.
어떻게 단오명절의 깊은 문화적 전통을 계승하고, 문화적 의의를 발굴하는것이 현대사회 그리고 현대 사람들이 단오명절을 즐기는 외 심사숙고 할 하나의 과제다.
최근 요녕성 민속 전문가 곽련순(郭蓮純)은 인터뷰 중 "단오명절은 일찍 중국의 남방에서 전해내려와 각 지방에 '머물'면서 독특한 지방적 색채를 띄며, 요녕 지역의 사람들은 단오명절을 즐길 때 색다른 풍습을 보이고 있다."라고 밝혔다.
과연 중국 요녕성에서는 어떻게 단오명절을 즐기는건지 아래에 알아보도록 하자!
첫째: 아침, 해가 뜨기 전, 쑥물로 얼글을 씻는데 이는 귀가 밝고 눈이 맑도록 한다. 단오명절이 찾아오면 시장 곳곳에서 쑥의 인기가 최고다.
둘째: 사람들은 일출(日出) 전 산을 오르며, 백양나무나 솔나무 가지를 꺾어 집문에 꽂는데, 이는 "불길을 막고, 평안과 길복을 기원'을 표한다. 하지만 심양지역에는 산이 비교적 적어, 도심의 사람들은 보통 공원을 거니는 것으로 등산을 대체 한다.
셋째: 어린아이의 몸에 작은 조롱박따위의 액세서리를 달며, 손 그리고 발, 목에는 다섯가지 색상으로 묶어진 "5채선/五彩線"을 맨다. 이는 모두 병을 막고 재앙을 피한다는 아름다운 풍속으로 지금까지 사람들이 즐겨하고 있다.
네째: 종자(粽子)먹기. 동북의 종자 만드는 법은 아주 간단하다. 종자엽(粽子葉)에 소는 찹쌀에 몇 개의 대추를 추가하는 것이다. 1홍(紅)1백(白)1청(綠)의 배치는 미적 감각이 뛰어날 뿐만아니라, 한 입 한 입 느껴지는 달콤한 대추향은 그야말로 일품이다.
날로 발전하는 생활수준과 함께 늘 '바쁘다'는 말을 입에 달고 다니는 현대 사람, 특히 현대의 젊은이들은 집에서 종자를 만들어 먹는다는 것은 가능성이 아주 작은 일이다.
하지만 슈퍼 또는 대형 마트에서는 단오명절을 앞두고 미리미리 여러가지 맛의 종자를 진렬해 사람들의 소비를 기다리고 있어, 지금의 생활은 그야말로 편안하고 편리하다.
중국국제방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