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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길시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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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성폭행 사건: 행인들이 피해자를 돕지않은 진짜 이유는? “생물학적 관점에서 보면 인간 사회에서든 동물의 왕국에서든 이타주의란 언제든 깨질 수 있는 몹시 취약한 개념이다.” 집단 성폭행을 당한 후 후유증으로 사망한 인도 여성과 사건 당일 함께 있었던 친구가 힌디어 뉴스 채널 지(zee)와 가진 독점 인터뷰에서 사건 당일 상황을 자세하게 털어놨다. 이 남성도 이달 3일(목) 기소된 가해자들로부터 사건 당일 흠씬 두들겨 맞았다. 올해 스물여덟 살인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알려진 이 남성은 끔찍한 일을 당하고도 살아남았다. 필자는 힌디어로 진행된 피해 남성의 인터뷰를 시청했다. 피해 남성은 행인들과 사법당국이 얼마나 무관심했는지 모른다고 여러 번 강조했다. 그 말을 듣고 필자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은 충격을 받았다. 그는 자신과 친구가 잔인하게 구타를 당하고, 옷가지와 소지품까지 빼앗긴 채 버스 밖으로 던져졌고, 친구는 출혈이 심했다는 충격적인 사실을 자세하게 묘사했다. 피해 남성의 발언 일부를 소개한다.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도와달라고 했다. 오토릭샤(인도에서 저렴한 택시로 이용되는, 엔진을 장착한 삼륜차)와 자동차, 자전거를 멈추게 하려고 25분이나 기다렸다. 그러다가 순찰 중이던 사람이 우리를 발견하고 경찰에 신고했다.” “지나가던 시민들 중 누구도 우리를 도와주지 않았다.” 그는 씁쓸하게 말을 이었다. “그날 밤 우리에게 도움의 손길을 뻗은 사람이 딱 한 명만 있었어도 결과가 이처럼 처참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충분히 예상가능한 수순대로, 유명 방송인을 비롯한 많은 인도 인사들이 자성의 발언을 쏟아놓기 시작했다. 가장 대표적인 예를 두 가지만 소개하겠다. 먼저 방송인 사가리카 고스(Sagarika Ghose)는 트위터에 이런 글을 올렸다. “법은 개정한다고 치자. 지나가던 사람 중에 추위 속에서 옷이 벗겨진 채 피를 흘리고 있는 피해 여성의 몸을 가려주거나 도와주려는 사람이 한 명도 없었다는 이 충격적인 무관심의 세태는 어떻게 달라질 수 있을까.” 경찰 국장이었다가 현재는 사회운동가로 활동하고 있는 키란 베디(Kiran Bedi)는 “피해 여성의 남자친구가 방송에 출연해 고백한 발언을 들어보면 인도 사회가 전반적으로 인간성이 상실됐음을 뚜렷하게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인도인들이 타인의 비극을 보고도 얼마나 무관심하고 무신경한지 성토하는 신문 사설과 TV 논평은 앞으로도 더 나올 것이다. 사람들이 왜 선뜻 도우려고 하는지 심리학적으로 원인을 분석하면서 ‘방관자 효과’라는 단어도 분명히 언급될 것이다. 가장 최근에 일어난 비극과 그 비극에 대해서 나올 수밖에 없는 반응들을 보면서, 필자는 이 모든 장면이 이미 어디선가 본 것 같지는 않은지 묻고 싶다. 2011년 후반 뭄바이에서 키난 산토스와 루벤 페르난데스라는 청년 두 명이 거리에 쓰러져 죽어가고 있었는데도 행인들은 도와주지 않았다. 두 사람은 결국 숨졌다. 비극이 발생한 이후 키난 산토스의 친구이자 사건 현장에 있었던 피르얀카 페르난데스는 이렇게 말했다. “친구들이 잔인하게 여러 번 칼에 찔리고 있을 때 주위에 목격자가 적어도 50명은 있었다. 우리는 도와달라고 소리 쳤지만 다들 무신경한 눈빛으로 가만히 있었다. 극악무도한 범죄에 맞서 싸우며 우리를 도우려고 한 사람은 한 명도 없었다.” 이 사건이 발생하고 난 이후에도 타인의 불행에 무관심한 것이 현대 인도의 문화가 돼버렸다며 전통적인 도덕과 가치가 무너진 것을 걱정하는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뭄바이 사건에서나 델리 참사를 이렇게 문화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과연 타당할까? 필자는 그렇지 않다고 본다. 비벡 데헤자(Vivek Dehejia) 경제학 교수와 필자는 최근 발간된 ‘인디아노믹스: 현대 인도를 이해하는 방법(Indianomix: Making Sense of Modern India)’에서 뭄바이 사건을 심층 분석했다. 최근 중국에서 어린 아이가 길에서 죽어가고 있는데 아무도 도와주지 않았던 사건도 탐구했다. 이 책에서 필자와 데헤자 교수가 시도한 분석은 델리 사건에도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필자와 데헤자 교수는 이런 무관심이 나타나는 원인을 문화적 현상에서 찾지 않고, 기본적인 경제학적 개념인 ‘보상(incentive)’과 진화생물학의 이타적 행동을 통해 해석했다. 생물학적 관점에서 보면 인간 사회에서든 동물의 왕국에서든 이타주의란 언제든 깨질 수 있는 몹시 취약한 개념이다. 인간의 DNA에 아무리 이타적 경향이 강하게 잠재돼 있더라도, 자기자신을 보호하려는 본능 또한 이타심 못지않게 강력하다. 이타주의와 자기보호 본능은 이처럼 강하게 대립하고 있다.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불의를 본 ‘영웅’이 이타적 충동에 이끌리더라도, 자신이 앞으로 치러야할 ‘비용’과 타인을 돕는 것 중 어떤 것이 더 이득인지 저울질 한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말하는 ‘비용’은 엄밀한 의미에서 경제적인 비용이 아니라, 시간에 대한 기회비용이라는 사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사건에 휘말린 사람이 경찰서에 출석해서 진술하고 조사를 받으면서 보낼, 몇 시간, 며칠, 어쩌면 몇 주가 될지도 모를 시간을 가리킨다. 필자와 데헤자 교수는 책에서 인도 사건과 중국 사건에서 ‘선한 사마리아인’으로 나선 사람이 경찰 조사에 시달리고 가해자로 잘못 기소되거나 심지어는 도와주려고 했던 피해자로부터 비난을 받을 수도 있다는 사실에 대해서 기술했다. 한마디로 사람들은 대부분 사법당국을 신뢰하지 않으며 앞에서 말한 결과에 휘말릴까 두려워 사건에 연루되려고 하지 않는다. 도와주기 싫어서도 아니고, 인도 문화에 무관심이 아로새겨진 것도 아니다. 도와주고 싶은 마음보다, 도와주다가 경험하지 않아도 될 괴로움을 겪고 싶지 않은, 인간이라면 당연한 마음이 더 크게 작용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서구 여러 나라와 인도 사이에 중요한 차이점이 하나 존재한다. 바로 이른바 ‘선한 사마리아인 법(위험에 처한 사람을 구조하는 과정에서 자신이 위험에 빠지지 않는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구조를 이행하지 않는 사람을 처벌하는 법, 구조거부죄 또는 불구조죄라고 함)’의 부재다. 위험에 처한 사람을 구조한 사람은 (중과실이 아닐 경우) 민사소송이나 형사소송에 휘말리지 않도록 법적으로 보호하는 조항이다. 유럽과 캐나다 퀘벡의 민사법 영역에도 ‘구조의 의무’를 명시한 법 조항이 있다. 필자와 데헤자 교수는 책을 집필하는 과정에서 ‘세이브 라이프 파운데이션’을 만든 피유시 테와리(Piyush Tewari)를 취재했다. ‘세이브 라이프 파운데이션’은 사건에 휘말리고 싶지 않은 마음을 떨치고, 길거리에서 사고를 당한 피해자들을 돕자는 취지로 델리에 설립한 비정부기구(NGO)다. 테와리는 어린 조카가 피를 흘리며 죽어가는 동안 행인들이 아무도 돕지 않는 사건을 겪은 후 이 단체를 설립하게 됐다. 테와리의 접근법에서 핵심은 ‘세이브 라이프 파운데이션’과 지역 정부에서 사전 심사를 통해 선발된 자원봉사자들을 동원하자는 것이다. 테와리는 이 방법을 활용한 프로젝트를 델리와 마하라슈트라에서 시범적으로 실시해봤다. 테와리가 이끄는 팀은 자원봉사자들에게 응급처치와 구조의 기본을 훈련시키고 이들이 남을 도울 선의가 있는지도 면밀히 확인했다. (이는 전문적인 훈련을 받지 않은 자원봉사자 명단을 작성하는 것과는 완전히 다른 개념이다. 필자는 이런 방법을 이전에도 비판한 바 있다.) 이렇게 했더니 자원봉사자들이 구조에 나서더라도 사법당국으로부터 불필요한 괴롭힘에 시달릴 가능성이 크게 줄어들었다. 테와리는 사람들이 선뜻 남을 돕지 않는 분위기를 바꾸려면, 인도에도 ‘선한 사마리아인 법’과 같은 조항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테와리는 델리 사건에서 행인들이 무관심한 모습을 보인 것은 “인도인들의 머릿속에 사건에 휘말리면 경찰과 사법당국에 시달릴 것이라는 두려움이 뿌리 깊게 자리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테와리는 델리 사건 현장에서 피해자를 발견한 어떤 사람이 피해자를 가까운 응급실로 긴급 후송했더라면 결과는 달라졌을지도 모른다고 비탄에 잠긴 어조로 말했다. 그는 이렇게 결론 내렸다. “도움을 망설이게 하는 요소를 당장 없애지 않으면, 델리 집단 성폭행 사건이나 뭄바이 청년 사망 사건에서 보는 것처럼, 남을 돕고자 하는 마음을 두려움이 압도하게 될 것이다.” 피해 남성이 인터뷰에서 밝힌 내용을 경청해보면, 이 남성은 현재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나 심한 충격에 빠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돕지 않는 이유를 상투적인 방식으로 설명하지 않고 냉철하게 이해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사람들은 우리를 도왔다가 사건의 증인이 돼서 경찰서나 법원에 출두하는 것이 두려웠을 것이다.” 델리 참사 이후 인도 정부는 성폭행 관련 법을 강화하고 가해자를 법에 따라 처벌하고 이 같은 참사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미연에 방지하는 법적 조항을 만들기 위해 위원회를 설립했다. 이 사실을 예측한 독자들은 많았을 것이다. 하지만 대법원이 델리고등법원 판사였던 V.S. 아가르왈이 이끄는 전문가 집단을 만들어, 인도에도 ‘선한 사마리안인 법’이 필요한지 조사해보라고 시킨 사실을 아는 독자들은 별로 없을 것이다. 테와리도 이 전문가 그룹의 일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16일 델리에서는 두 가지 비극이 발생했다. 첫 번째 비극은 버스에 탔던 젊은 연인들에게 일어났던, 우리가 모두 다 아는 그 사건이다. 두 번째 비극은 피해 여성의 목숨이 촌각에 달린 시점에서 빨리 병원으로 후송되지 못했다는 사실이다. 피해 여성의 남자친구도 지금 인도인들에게 필요한 것은 촛불을 밝힐 시간이 아니라, 사고방식을 뜯어고칠 때라고 강조하고 있다. “길에서 누군가 도움을 요청하면 도와야 한다.” 촛불시위를 하고 무관심을 성토하는 것으로는 사고방식은 변하지 않는다. 도움을 주고 싶어도 두려운 마음이 드는 사회 구조에 대해 깊게 고민하고, ‘선한 사마리아인 법’을 제정함으로써 눈앞에서 범죄가 벌어져도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는 사회 분위기를 바꾸는 것이 절실한 때다. 글쓴이 루파 수브라마냐는 ‘인도 리얼 타임’에 경제 기사를 기고하고 있다. ‘인디아노믹스: 현대 인도를 이해하는 방법(랜덤하우스 인도)’를 공동 집필했다.
4    돈없는 남자는 쓰레기래요! 댓글:  조회:1553  추천:0  2011-11-30
오늘 갑자기 떠오른 동영상이 중국 인터넷을 뜨겁게 달궜을뿐만 아니라 한국사이트에서도 이슈로 되고 말았습니다. 북경  지하철의 한 커플의 대화대목이 동영상으로 찍혀 올랐는데 모자를 푹 눌러쓰고 움츠린 남자를 호되게 꾸짖는 여자의 발언중 하는 구절들이 들려옵니다. 많은 네티즌들은 주인공이야 말로 쓰레기 아니냐? 라는 반응을 보이는 외에 연기라고 주장하는 반응도 있습니다. 사실이면 그냥 쓰레기 같은 여자를 봤거니 하면 되겠지만... 연기라면 사회의 현실이 참으로 그렇지 아니한가 생각해보게 됩니다. 재벌2세, 간부2세,스타2세만이 어깨펴고 살수 있는 세상입니다. 하지만 따지고 보면 중국은 여전히 빈부차이가 심한 제3국가입니다. 젊은이가 어찌 돈이 있겠습니까? 그게 부자집 녀석 아니라 꾸짖는 말로 들려올 따름입니다. 아니면 넌 은행을 털 용기도 없는 놈이냐 라는 식으로 들려옵니다.  연기라고 치면 부자집 자식으로 태여나지 않으면 다 쓰레기야 라고 이 세상을 야유하는것이 목적이였겠죠. 연기가 아니라면 이 세상을 나무랄게 없습니다. 그저  이 여자가 쓰레기일따름이죠. 하지만 보는 사람마다 분노하게 만드는구석이 있습니다. 여자에게 어처구니 없는게 아니라 어지러워진 사회에 어처구니 없음이 아닐가요? (혹시 저 여자애가 부자2세면? 글쎄...부자 2세가 저런 스타일에 지하철 타기엔 ? ) 더러워진 사회에 인간마저 더러워져야 합니까? 필경 이 사회에는 힘들게 살지만 열심히 착실히 살아가는 사람이 많다고 믿고 싶습니다. 하기에 더욱 저 여자애가 쓰레기라고 믿기보다도 이 사회를 이런식으로 비꼬아 연기했다고 믿고 싶네요.
3    참으로 고소한 뉴스였습니다....(참고로 펌글인데) 댓글:  조회:1446  추천:0  2011-11-28
개콘 “국회의원이 도와주네, 감사합니다” KBS ‘개그콘서트’, 강용석 의원 고소 잇달아 풍자 최효종 “시사개그, 하지말라 하면 끝까지 하겠다” KBS ‘개그콘서트’가 27일 방송에서 개그맨 최효종에 대한 강용석 의원의 형사고소를 잇달아 풍자했다. 이날 밤 9시15분부터 90분간 방송된 ‘개그콘서트’는 여러 코너에서 수차례에 걸쳐 강 의원의 고소를 개그 소재로 적극 활용했다. ▲ 최효종 ’감사합니다’ 코너에서는 “지난주 개콘 ‘달인’ 끝나 시청률이 떨어질까 걱정했는데 국회의원이 도와주네 감사합니다. 10주 연속 1위!”라는 노래를 불렀고, ‘사마귀 유치원’ 코너에서는 ‘맛보다’는 의미의 영어단어 ‘테이스트(taste)’를 공부한다며 출연진끼리 “장금아, 왜 고소하냐”-”고소해서 고소하는데 뭐가 문제 있습니까”-”그럼 나도 고소하겠구나”라는 대화를 주고받아 폭소를 자아냈다. 또 ‘사마귀 유치원’ 코너에서 최효종이 등장하자 관객들은 우레와 같은 박수를 보냈고, 이에 최효종은 “한주 사이 인기가 엄청 많아졌네요”라며 의미심장한 미소를 지었다. 최효종은 이 코너에서 요즘 모든 부분에서 물가가 상승하는 현실을 풍자하면서 ‘그럼 물가는 영원히 안 내려가냐’는 질문에 “걱정마시라. 어차피 내년 선거철이 되면 모든 후보가 물가를 잡겠다고 할 것”이라며 또다시 정치권을 겨냥한 시사개그를 펼쳤다. 최효종은 또한 이어 등장한 ‘애정남’ 코너에서는 1천300여 명의 시청자가 ‘개그콘서트’ 게시판을 통해 질문한 ‘최효종은 시사개그를 계속해야 하나’는 질문에 대해 “국민 여러분이 하지 말라고 하면 안 하겠다. 하지만 특정인물 한 사람이 하지 말라고 하면 끝까지 하겠다”고 말해 큰 박수를 받았다. 이와 함께 ‘불편한 진실’ 코너에서는 황현희가 ‘올해 연예대상은 누구에게 돌아갈까’라는 질문에 “올 한해 가장 큰 웃음을 주신 마포에 있는 한 국회의원에게 대상이 돌아갈 것 같다”고 꼬집었다. 또 ‘비상대책위원회’ 코너에서는 ‘개그콘서트’ 녹화장에 폭발물이 설치돼 대피해야 한다는 설정 하에 김원효가 “왜 우리가 대피해야 해? 뭐 잘못했냐? 생각해보면 범인이 자기가 방송에 출연하고 싶어서 그런 거 아냐?”라며 말문을 열었다. 그는 이어 “범인과 협상 안 할 거야. 그러면 범인이 열받아 제 주제도 모르고 고소하겠지. 고소하라 그래. 이게 다 우리를 우습게 봐서 그래. 우리가 범인을 잡아 웃음을 주는 사람이지, 우리가 우스운 사람이냐. 고소하라 그래. 나도 할 말 다해 시원하다”고 외쳤다. 앞서 무소속 강용석 의원은 지난 17일 ‘개그콘서트’의 ‘사마귀 유치원’에서 한 발언을 문제 삼아 최효종을 국회의원에 대한 집단 모욕죄로 서울남부지검에 형사고소했다. 강 의원은 최효종이 ‘사마귀 유치원’에서 국회의원이 되기 위해서는 “집권여당 수뇌부와 친해져서 집권여당의 공천을 받아 여당의 텃밭에서 출마를 하면 되는데 출마할 때도 공탁금 2억만 들고 선관위로 찾아가면 돼요”, “선거 유세 때 평소에 잘 안 가던 시장을 돌아다니면서 할머니들과 악수만 해 주면 되고요. 평소 먹지 않았던 국밥을 한 번에 먹으면 돼요”라고 말해 국회의원을 모욕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공약을 얘기할 때는 그 지역에 다리를 놔준다든가 지하철 역을 개통해 준다든가, 아~ 현실이 너무 어렵다구요? 괜찮아요. 말로만 하면 돼요”, “약점을 개처럼 물고 늘어진다면 국회의원이 될 수 있어요”라는 발언도 형법상 모욕죄에 해당한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2    국민영웅 최효종 댓글:  조회:1178  추천:1  2011-11-22
오늘도 티비를 시청하면서 공감을 네티즌과 공유하려고 글을 올린다. 요즘 한국 인터넷 정치면과 연예면을 동시에 장식하는 뉴스가 바로 최효종이다. 내용인즉 개콘에서 최효종이 정치인을 야유했다고는 이유로 진짜 정치인 강용석이 최효종을 고소했기때문이다. 강용석이란 정치인은 지난해 아나운서를 야유한 죄를 지었던 자라서 별로 사람답지 않았는데... 정치인의 그릇된 점을 야유했다고 고소하는 일이 대뜸 이슈로 되면서 두 사람다 인기를 누리는(?) 셈이다. 최효종이 평범한 개그맨으로 승승장구에 나온것과 아나운서를 야유했기때문에 한나라당에서 쫓겨나서 그 복수를 개그맨에 했다고 한나라 당에서 마저 자기 당파 이미지를 흐린다고 강용석을 아니꼽게 본다는 뉴스가 정치면을 장식하면서 두 사람 인기가 어마어마한줄 알겠다. 한국은 참말로 진정한 민주주의 나라인 같다. 정치인과 서민의 부질없는 싸움이 사회의 이슈로 시사로 될수 있기에 조글로에 부담주기 싫어서 우리랑 비교하고 싶지 않지만 한국의 방송이 서민과 정치인의 싸움에서 서민을 밀어주는 모습이 참 보기가 좋았다. 최효종의 죄명이 집단 정치인 모욕죄인데 정치인 집단이 인수가 되면 얼마일가 되려 서민의 집단수가 더 많고 빽도 더 세버렸다. 어데가나 어느 나라에나 강용석과 같은 정치인은 꼭 있기 마련... 하지만 개그로 정치인을 야유하는 프로는 적다. 진짜로 정치인의 심기를 건드렸는데 되려 토크쇼 프로에서 아무 부담없이 웃으며 토크를 진행하는것을 보니 마치 영웅이 된같다. 아니지...영웅이다... 서민의 입이 되여야할 정치인이 자신의 그릇된 점을 비꼬았다고 바로 고소하니 국민의 마음소리를 하는 사람은 정치인이 아니라 영웅이여야 한다...고로  최효종은 국민영웅이다!
1    위대한 탄생 2탄은 더욱 위대하지 않더라 댓글:  조회:2136  추천:1  2011-11-18
현재 위대한 탄생을 보면서 바로 적는 내 자신의 감수를 조글로 네티즌들과 함께 공유하고 싶다. 위대한 탄생 2탄은 더는 위대한 프로가 아니였다. 기대치가 높았던게 아니라 고쳐진 룰때문이 아닌가 싶다. 2탄에는 더는 재중동포가 아니 조선족이 없었다. 멘토들은 업그레이드 됐지만 제각기 짙은 고유의 색갈때문에 멘티들이 자신이 어떤 색을 가져야하는지 방황하는같다. 멘토들의 흥취에 따라 색갈에 따라 멘티가 선택된다. 백청강과 같은 전설이 있을수 없게 됐다. 적어도 신데렐라는 없었다. 현재 보면서 서민들의 위대한 탄생을 만드는 프로그램인지 멘토가 자신을 한번더 위대하게 탄생시키는지 오해가 갈 정도다. 백청강이 두려웠던가? 조선족 사회에서 DJ로 살았던 자가 K7을 소유했다는 자체가 두려웠던가? 2탄의 1등 상품은 업그레이드 된 멘토에게만 선택권이 있는가? 요즘 사회는 세계의 중심 뉴욕도 몇천년 신앙을 지켜오던 아랍권 사회도 반항하고 있다. 내용인즉 1%의 재부와 권력을 갖고 있는 자들에게서 99%의 서민들에게 돌려달라는것이다. 전세계의 목소리는 서민이였던 이 력사시기 위대한 탄생 1탄은 서민중 서민인 백천강을 신데렐라로 삼았는데 2탄은 왜 룰이 고쳐졌을가? 질렸다. 누가 새로운 위대한 탄생이 되건 상관없게 됐다. 로또 당첨자로 보면 그만이다. 저 놈 운좋겠다 한마디면 끝이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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