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zoglo.net/blog/kim631217sjz 블로그홈 | 로그인
시지기-죽림
<< 12월 2024 >>
1234567
891011121314
15161718192021
22232425262728
293031    

방문자

조글로카테고리 :

나의카테고리 : 보물 + 뒷간

시의 표현법 - 修辭法
2015년 05월 17일 20시 31분  조회:6913  추천:0  작성자: 죽림

시의 표현법 - 수사법(修辭法)

 

 

글의 뜻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문장 표현의 기교다.

 

1. 비유법(譬喩法) 다른 사물이나 현상을 끌어다가 그 성격.형태.의미 등을 쉽고 분명하고 재미있게 나타내는 표현 기법.

 

(1)직유법(直喩法) : 'A는 B와 같다.'식으로, A사물을 나타내기 위해 B사물의 비슷한 성질을 직접 끌어다 견주는 것.

                             (A = 원관념, B = 보조 관념)

형식 : 마치 ···과 같다, 꼭 ···같다, ···과 비슷하다, ···처럼, ···인 양, ···같이, ···듯.

* 내 누님같이 생긴 꽃이여(원관념=꽃, 보조관념=누님)

* 꽃처럼 귀여운 우리 아가야(원관념=우리 아가, 보조관념=꽃)

* 어머니의 손은 고목껍질같다(원관념=어머니의 손, 보조관념=고목껍질)

 

(2)은유법(隱喩法) : 'A는 바로 B다.' 식으로 표현 속에 비유를 숨기는 기법. 직유법이 서로 비슷한 뜻이라면, 은유법은 같은 뜻, 또는 같은 값의 뜻.

형식 : ···은/는 ···다

* 내 마음은 호수요(원=내 마음, 보조=호수)

* 봄은 천지의 소녀(원=봄, 보조=소녀), 소녀는 인생의 봄(원=소녀, 보조=봄)

* 오월은 계절의 여왕이다(원=오월, 보조=계절의 여왕)

* 침묵은 금이다(원=침묵, 보조=금)

 

(3)풍유법(諷諭法) : 은연중에 다른 사물을 가리키면서 다만 비기는 낱말만 내세워서, 숨은 뜻을 읽는 이가 알아내도록 독립된 문장이나 이야기 형태를 취하는 기법.

형식 : 우화, 교훈담, 속담, 격언 등

* 금강산도 식후경

* 도마에 오른 고기

* 빈 수레가 요란하다

* 등잔 밑이 어둡다

 

(4)대유법(代喩法) 사물의 한 모퉁이나 어느 한 특징을 보임으로써 전체를 대신하는 기법. 사물의 일부를 보임으로써 전체를 나타내거나, 소속물로 주체를 나타내는 기법.

 

(가)제유법(提喩法) : 일부로써 전체를 대표하게 하는 경우

* 빵만으로 살 수 없다 (빵 - 먹을 것의 일부)

* 약주를 잘 드신다 (약주 - 술의 일부)

 

(나)환유법(換喩法) : 한 사물에 관계있는 사물을 빌어 나타내거나, 기호로써 나타내는 것을 대신하거나, 소유물로써 주인을 알게 하는 등의 기법.

* 샤일록만 사는 마을이다 (샤일록 = 구두쇠)

* 내가 바지저고리로 보이냐(바지저고리 = 얼간이)

 

(5)활유법(活喩法) : 무생물을 생물로, 비정물(非情物)을 유정물(有情物)로 나타내는 기법.

* 으르렁거리는 파도 * 목마른 대지

* 잠자는 바다 * 꼬리를 감추며 멀어져 가는 기차

(6)의인법(擬人法) : 사물의 움직임이나 모양, 추상적 관념 등을 사람의 동작처럼 나타내는 기법. 활유법의 한 갈래. 반드시 활유법과 구분할 필요는 없다.

* 돌담에 속삭이는 햇살

* 웃음짓는 샘물

* 위엄있는 바위

 

(7)의성법(擬聲法) 표현하려는 사물의 소리를 음성(의성어)으로 나타내고, 또 그것을 연상하도록 표현하는 기법. 의성어에 의한 표현법.(청각적 심상)

* 화살이 휙휙 스쳐간다

* 으르렁콸콸 물 흐르는 소리

* 물이 설설 끓는다

 

(8)의태법(擬態法) 사물이나 행동의 모양, 상태 등을 흉내내어(의태어), 그 느낌이나 특징을 드러내는 표현 기법. (시각적 심상)

* 깡총깡총 뛰면서 어디를 가느냐

* 힐끔힐끔 눈치를 본다

* 야금야금 혼자 먹는다

의성법과 의태법의 구분은 '소리','모습'에 적용시킴.

 

(9)중의법(重義法) : 하나의 말이 둘 이상의 뜻을 나타내게 하는 기법.

청산리 벽계수야 수이 감을 자랑마라 / 일도창해하면 돌아오기 어려워라 / 명월이 만공산하니 쉬어 간들 어떠하리 <황진이>

(벽계수=사람 이름과 시냇물, 명월=밝은 달과 황진이의 기명)

2. 강조법(强調法) 말이나 글의 표현을 보다 생생하고 진실하게 표현하기 위하여 글이나 말에 힘을 주어 세차게 나타내는 수사법.

 

(1)과장법(誇張法) 사물을 실제보다 훨씬 크거나 작게 표현하는 강조법.

* 산더미와 같은 파도

* 독수리보다 빨리, 사자보다 사납게

* 간이 콩알 만하다

* 마음 좁기가 바늘 구멍 만하다

 

(2)영탄법(詠嘆法) : 희로애락애오욕(喜怒哀樂愛惡欲)의 감정을 억누르지 않고, 자연스럽게 밖으로 드러나도록 하는 강조적 표현 기법.

* 어이할꺼나, 나는 사랑을 가졌어라 !

* 사뿐히 접어 올린 외씨 버선이여 !

* 오, 거룩한 마음 !

(3)반복법(反復法) :

같거나 비슷한 낱말, 구(句), 절(節), 문(文) 등을 반복하여 강조하는 기법.

* 해야 솟아라, 해야 솟아라, 말갛게 씻은 얼굴 고운 해야 솟아라.

* 멀고 먼 나라

* 쉬어 가자, 벗이여, 쉬어 가자

* 산에는 꽃 피네, 꽃이 피네, 갈 봄 여름 없이 꽃이 피네

* 봄이 왔네, 봄이 왔네 ······ 봄빛이 왔네, 봄날이 왔네

 

(4)점층법(漸層法) 점점 힘있는 말이나, 중요성이 큰 말을 거듭 써서 글의 힘을 강하게, 높게, 크게, 깊게 고조시키는 기법

* 한 사람이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으면 열 사람을 당하리라. 열은 백을 당하고, 백은 천을 당하며, 천은 만을 당하며, 만으로써 천하를 얻으리라.

* 이 몸이 죽고 죽어 일백 번 고쳐 죽어 / 백골이 진토 되어 넋이라도 있고 없고 / 임 향한 일편 단심이야 가실 줄이 있으랴

 

(5)점강법(漸降法) 뜻이 점점 약해지거나 범위, 규모, 크기 등이 점점 작아지는 표현 기법.

* 천하를 태평히 하려거든 먼저 그 나라를 다스리고, 나라를 다스리려면 그 집의 질서를 잡으며, 그 집의 질서를 잡으려면 그 몸을 닦을지니라.

 

(6)대조법(對照法) : 상반 또는 상대되는 어구나 사물 또는 현상을 맞세워 그 형식이나 내용의 다름을 두드러지게 드러내 보이는 기법.

*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

* 여자는 약하나, 어머니는 강하다

* 잘 되면 제 탓, 못 되면 조상 탓

 

(7)현재법(現在法) 과거의 일이나 미래의 예정된 일을 현재 눈앞의 일처럼 나타내어 실감나게 하는 기법.

* 나폴레옹은 개선문을 들어선다. 환호와 박수를 보내는 파리 시민들.

 

(8)미화법(美化法) 아름다운 사물을 써서 뒤의 사물을 아름답게 만드는 기법.

* 거리의 천사(거지)

* 양상군자(도둑)

* 밤손님(도둑)

 

(9)열거법(列擧法) 내용이나 형식상 서로 다른 것들을 어떤 분류대로 늘어놓아 뜻을 깊고 힘차게 하는 기법.

* 사과, 배, 감, 이런 것들을 과일이라 한다.

* 뛰고, 노래하고, 춤추고, 마구 웃어댔다.

 

(10)비교법(比較法) 두 가지 이상의 사물의 크기, 성질, 내용, 모습 등의 정도를 견주어서 어느 한 사물을 선명히 표현하는 기법.

대조법과의 차이점 : 일정한 기준에 의한 정도의 차이를 나타내는 것, 즉 두 사물의 성질상 공통 부분에 관한 수사법.

* 집채보다 큰 호랑이

* 강낭콩보다 더 푸른 물결

 

(11)억양법(抑揚法) 처음에 치켜 올렸다가 다음에 낮추거나, 먼저 낮추었다가 나중에 치켜올리는 기법.

* 너는 퍽 영리하다. 그러나, 성질이 사나운 게 흠이거든.

* 백제는 뛰어난 예술을 지녔던 나라지만, 무력을 기를 줄 몰랐다.

 

(12)생략법(省略法) : 비교적 불필요한 부분을 생략하여 간결하고, 굳세고, 함축성과 여운을 띠게 하는 기법.

* 가도 오도 못한다(가지도 오지도 못한다)

* 왔노라, 보았노라, 싸웠노라, 이겼노라

 

(13)연쇄법(連鎖法) : 앞 구절의 끝 말을 다시 뒷 구절의 머리에 놓아 그 뜻과 리듬을 연상 깊게 하는 기법.

* 기차는 빠르다, 빠른 것은 비행기, 비행기는 높다 ······

3. 변화법(變化法) : 문장이 단조롭거나 지루한 경우, 말에 변화를 주어서 새로운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수사법.

 

(1)설의법(設疑法) 뻔한 결론을 일단 과제로 둔 채, 의문 형식으로 표현한 기법

* 그야말로 용감한 청년이 아닌가.

* 무슨 이익이 있으랴.

 

(2)인용법(引用法) : 이름이 있는 사람의 말, 속담, 격언, 경전의 구절 등을 끌어와 써서 문장에 무게를 주고 내용을 풍부하게 하거나 변화를 주는 기법.

* '지자는 물을 좋아하고, 인자는 산을 좋아한다.'고 공자는 말했다. - 명인(明引)

* 셋이 길을 가면 그 중에 반드시 스승이 있다더니, 당신이야말로 내게 좋은 교훈을 주었소. - 암인(暗引)

 

(3)도치법(倒置法) 문법에 맞는 정상적인 말의 순서를 뒤집어서 감정의 상태를 자연스럽게 드러내는 표현 기법

* 가자, 빨리.

* 오, 생겨났으면, 나보다도 더 나를 사랑하는 이

 

(4)대구법(對句法) 가락이 비슷한 말을 나란히 나타내는 기법.

대조법은 사물의 상반되는 성질 또는 뜻을 맞세우지만, 대구법은 성질이나 뜻에는 상관 않고 가락의 비슷한 점을 나타낸다.

* 범은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

* 꽃은 안개와 같고, 사람은 구름과 같다.

 

(5)반어법(反語法) 참뜻과는 반대되는 말을 함으로써 관심을 끄는 기법.

* 나 보기가 역겨워 가실 때에는 죽어도 아니 눈물 흘리오리다.

* 요 얄미운 것 ( 귀엽다 )

 

(6)문답법(問答法) 글 쓰는 이가 직접 주장을 펴지 않고, 두 사람 이상의 인물을 내세워 묻고 답하게 함으로써 글의 단조로움을 이겨내는 기법.

수능언어에 잘나오는어휘

수능 언어에 잘나오는 어휘

 

[ 가 ]

 

간접적 : 중간에 다른 사람이나 사물로 연결하는 관계의. ↔ 직접적

감각적 : 감각 기관으로 포착된 외부의 자극에 의한.

감동적 : 무엇에 깊이 느끼어 마음이 움직이는.

감상적 : 어떤 일이나 현상을 슬프게 느끼는.

감성적 : 외부의 자극에 의해 반응하는.

감정적 : 사물의 현상에 느끼어 움직이는 마음의 작용 중에서 쾌․불쾌․기쁨․노여움 따위의.

개성적 : 낱낱의 물건이나 또는 한 사람의 인간에게 특유한 특징이나 성질․성격․성향의.

개연적 : 일정한 조건 아래서 어떤 현상이 발생할 만한.

개인적 : 단체나 집단에 대하여 그것을 구성하는 개별적인 사람의.

객관적 : 개인적 주관을 떠나 냉철한 마음으로 대상을 바라보는.

격정적 : 강하고 또 급격하여 누르기 어려운 정서의.

경세적 : 세상 사람을 깨우치는.

고답적 : 실사회와 동떨어진 것을 고상하게 여기는.

고백적 : 비밀이나 생각하는 바를 사실대로 솔직하게 말하는.

고전적 : ① 조화․전통․형식을 중히 여기는.

: ② 예술 작품에서 고전주의의 입장을 취하고 있는

공리적 : 어떤 행위가 자기에게 이로울 것인가 아닌가를 먼저 생각하는.

공상적 : 현실적이 아닌, 또는 실현될 가망이 없는.

공시론 : 같은 시간, 곧 동시성 위에 존재하는 현상을 파악하는 이론 ↔ 통시론

과장적 : 사실보다 지나치게 나타내는.

과학적 : 구체적인 사상과 그것을 통일하는 보편적인 법칙에 관하여 객관적인 진리를 인식하고, 또 그것을 응용하는.

관념 : 대상에 대한 인상이나 의식 내용.

관념적 : ① 현실을 무시한 추상적인 : ② 철학적

관능적 : 육체적(성적) 쾌감을 자극하는.

관조적 : 고요한 마음으로 대상을 관찰하고 음미하는.

괴기적 : 이상하고 (불가사의하고) 야릇한.

교술적 : 사물을 객관적으로 묘사하고 설명하여 감흥을 자아내는

교훈적 : 앞으로의 행동이나 생활에 있어서의 지도적인 구실이 될 만한.

구비적 : 말로 전해져 퍼져 내려오는 민요나 판소리 따위.

구상적 : 구체적 ↔ 추상적

구체적 : ① 직접 경험․지각할 수 있는.

: ② 일반적․추상적․보편적에 대립적인(개념).

국수적 : 제 나라 것만 우수하다고 생각하는.

극적 : ① 연극적 (대화․행동) : ② 깜짝 놀랄만한.

 

[ 나 ]

 

낭만적 : 비현실적인.

내성적 : 겉으로 나타내지 않고 마음속으로만 생각하는 성격인.

냉소적 : 쌀쌀한 태도로 업신여겨 비웃음.

논리 : ① 말이나 글의 조리. : ② 생각하여 분별하는 이치.

논거 : 의견이나 주장의 타당성을 뒷받침 해주는 증거.

논증 : 상대의 신념이라 태도, 의견 등을 필자가 생각하는 방향으로 변화시키려는 진술 방식.

 

[ 다 ]

 

달관 : 사소한 일에 얽매이지 않는, 세속을 벗어난 경지.

당위적 : 마땅히 행해야 하는.

대응 : 짝을 이뤄 서로 응함. = 상응 = 호응

대조적 : 서로 반대적으로 대비되는.

대중적 : 널리 일반 민중을 중심으로 한.

도식적 : 이미 이루어진 틀이나 공식에 맞추어 보려는.

독백적 : 혼자서 중얼거림.

 

[ 마 ]

 

명제 : 어떤 사실의 진위나 의견, 주장, 판단 등을 문장으로 나타낸 것.

모순 : 앞뒤가 서로 맞지 않음.

목가적 : 서양의 시골 냄새가 나는.

cf. 향토적 : 한국적 시골 냄새가 나는

전원적 : 시골 생활의 자그마한 것들에 애정을 쏟는

묘사적 : 보고 들은 것이나 마음에 느낀 것을 그림이나 소설 따위에서 예술적․객관적으로 재현.

문화 : 인류가 모든 시대를 통하여, 학습에 의해서 이루어 놓은 정신적, 물질적인 일체의 성과.

미동적 : 약간 움직이는.

 

[ 바 ]

 

반어적 : 일부러 어떤 말을 실제와는 반대로 표현하는. 아이러니.

배타적 : 남을 배척하는.

변증법 : 모순 또는 대립을 근본 원리로 하여 사물의 발전 법칙을 설명하려는 논리.

보수적 : 재래의 풍속․습관․전통 등을 중시하여 그대로 지키려는. ↔ 진보적

본질 : 근본 바탕, 중심 내용

봉건적 : 봉건제도 특유의 전제적․계급적․인습적인.

부연 : 덧붙여 설명함.

분석적 : 어떤 현상이나 사물을 분해하여 그 사물을 구성하고 있는 개별적 성분․요소를 파악하는.

비약적 : 단계나 순서를 차례대로 밟지 않고 껑충 뛴.

비유적 : 그와 비슷한 다른 성질을 가진 현상이나 사물을 빌어 뜻을 명확히 나타내는 일.

비장미 : 슬픔 속에 훌륭한 뜻을 지님.

비판 : 인물․행위․판단․학설․작품 따위를 평가․검토하여 그릇된 점을 밝혀 내는 일.

비평 : 대상의 가치나 영향을 따져 말함.

비현실적 : 현실과는 동떨어진.

 

[ 사 ]

 

사실적 : 현실로 있는, 실제로 존재하는 일의.

사실적 : 사물의 실제의 상태를 있는 그대로 그려내는.

사색적 : 깊이 생각하고 이치를 더듬는.

산문적 : 글자의 수나 운율 같은 거의 제한이 없이 자유룝게 기술하는.

상대적 : 사물이 다른 것과의 관계나 대립․비교 등의 상태에 놓여 있는 ↔ 절대적

상보적 : 서로 도움을 주고 받는.

상상적 : 어떤 사물이나 현상에 관하여 마음속에 그려보는.

상술 : 자세하게 설명함.

상징 : ① 추상적인 사물을 구체적으로 나타내는 것.

: ② 보조관념 : 원관념 = 1 : 多

: ③ 원관념은 숨어 있다.

서경적 : 경치를 펴는.

서정적 : 잔잔하고 아름다운.

서사적 : 사건을 있는 그대로 적는.

서술적 : (어떤 내용을) 차례를 좇아 말하거나 적는.

선험적 : 논리상 경험에 앞서서 인식의 주관적 형식이 인간에게 주어져 있다고 주장하는.

설명적 : 상대편이 잘 알 수 있도록 밝혀서 말하는.

수사적 : 독자에게 감동을 주기 위하여 문장․사상․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언어 수단들의 선택과 그의 이용 수법.

수의적 : 자기 마음대로 하는.

순종적 : 거슬리지 않고 순순히 복종하는.

순행적 : 차례대로 진행되는. ↔ 역행적

숭고미 : 존귀하고 높은 가치를 지닌 대상이 갖는 미.

시사적 : 현재의 정치․경제․사회와 관련된.

신분적 : 개인이 속하는 일정한 사회적인 지위의./

신비적 : 사람의 힘이나 지혜로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영묘한.

신앙 : 초자연적인 절대자․창조자에 대한 신자 자신의 태도.

심리적 : 마음의.

심미적 :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유미, 탐미

심상 : 기억과 연상을 통해 마음속에 떠오르는 느낌이나 모습. 이미지.

 

[ 아 ]

 

암시적 : 어떤 것이라고 꼭 집어서 밝히지 않고 넌지시 깨우쳐 주는.

애상적 : 슬퍼하고 가슴 아파하는.

여성적 : 여성답거나 또는 여성에 특유한.

역동적 : 움직이는. 동적.

역사적 : 역사에 기초하는.

역설 : 두 가지 사실이 얼핏보기에는 서로 충돌하는 것 같으나 이치에 맞음.

역학적 : 부분을 이루는 요소가 서로 의존적 관계를 가지며 또 서로 제약하는.

염세적 : 세상이 싫어짐. ↔ 낙적

예속적 : 남의 지배 아래 매인.

예술적 : 인간의 정신적․육체적 활동을 빛깔․모양․소리 등에 의하여 미적으로 창조, 표현하는.

예지 : 사물의 본질을 꿰뚫는 뛰어난 지혜.

예찬적 : 존경하고 찬탄하는.

외경심 : 숭고한 가치를 지닌 대상(절대자, 생명 등)에 대해 두려워하고 존경하는 마음.

운명론적 : 모든 자연 현상이나 사람의 일은 선천적으로 정해져 있어서, 결코 사람의 힘으로는 변경 못시킨다는.

운치 : 고상하고 우아한 멋.

유기적 : 여러 부분이 모여서 전체를 구성하여, 그 각 부분 사이에 긴밀한 통일을 이루어 부분과 전체가 필연적 관계를 가지고 있는.

원형상징 :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모든 이에게 거의 동일한 느낌을 주는 내용.

유심론적 : 정신적인 것만이 참된 실재이며, 물질적인 것은 그 현상․가상에 지나지 않는다고 하는.

유의적 : 의지를 가지고 행하는 것.

유추적 : 어떤 사물에서 다른 사물의 성질이나 상태를 미루어 짐작하는.

의식 : ① 깨어 있음 ② 생각 ③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생각

의지적 : 목적을 자각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이상적 : 생각할 수 있는 가장 완전한.

이성적 : 본능이나 감상적인 충동에 의하지 않고, 이성에 의한.

이지적 : 사물을 분별․이해하는 슬기를 지닌.

인간성 : 인간다운 면. 인간의 본성.

인습 : 버려야 할 옛 풍습이나 습관.

인식 : 깨달아 앎.

일반적 : 전체에 두루 해당되는. 추상적․보편적

임의적 : 강제나 제한이 없이 마음이 내키는 대로하는.

 

[ 자 ]

 

자조적 : 스스로 자기를 비웃는.

자주적 : 간섭을 받음이 없이 자기 뜻과 책임 아래 처리하는.

적층적 : 개인의 창작이 아니고 여러 사람들의 이야기가 모아진.

전개 : 내용을 발전시켜 펼치는 것.

전기적 : 이상하고 진기한.

전기적 : 일생의 사적을 중심으로 적은.

전위적 : 예술 운동에서 가장 선구적인.

전제 : 추리에서 결론의 기초가 되는 판단.

전지적 : 모든 것을 다 아는.

전통적 : 지난 세대에 이미 이루어져 그 후로 계통을 이루어 전하여 지는.

전형적 : 동류의 사물들 가운데서 그 사물의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내고 있는, 그 본보기로 삼을 만한.

절대적 : 아무런 조건도 붙지 않고 어떠한 제약도 받지 않는. 상대될 만한 것이 없는 ↔ 상대적

정서적 : 어떤 사물에 부딪혀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감정에 의한.

정시적 : 드러내 보이는.

종교적 : 신이나 또는 어떤 초월적인 절대자를 인정하여, 그것을 믿고, 숭배하는, 신앙하는.

주관적 : 개인적인 관점이나 견해를 가진.

주술적 : 무당 등이 신의 힘이나 신비력으로 길흉을 점치고, 재앙을 물리치거나 복을 비는.

주정적 : 정서를 위주로 하는.

주지 : 주된 내용.

주지적 : ① 감정․행동보다도 지성․사유 등의 지적인 것을 중심으로 하는.

: ② 지성을 위주로 하는.

지사적 : 국가․겨례․사회의 앞날을 걱정하여 제 몸을 희생해서 일하려는 크고 높은 뜻을 가진.

지성 : 지각을 바탕으로 하여 새로운 인상을 형성하는 정신적인 작용.

직관 : 지식이나 경험을 배제하고 그 자체대로 파악함.

직서적 : 상상이나 감상 등을 덧붙이지 않고 있는 그대로 서술하는.

직설적 : 있는 그대로 말하는.

직시적 : 사물의 진실한 모습을 바로 봄.

직접적 : 중간에 제삼자나 어떤 사물을 개재시키지 않고 바로 접촉하는.

진술 : 자세히 말함. 또는 그 말.

 

 

[ 차 ]

 

추론 : 주장의 타당성을 논리적 방법으로 밝히는 과정.

추상적 : ① 낱낱의 별개의 사물․사항․구체적 개념에서 그것들에 공통된 속성을 뽑아 내서 이를 일반적인 개념으로 파악하는.

: ② 주장․논의 등이 실적의 구체적․개별적인 사정을 무시하고 있어 막연한.

일반적. 개념적.

참회적 : 잘못에 대하여 뉘우쳐 마음을 고치는.

철학적 : ①사물의 근본 원리를 추구하는. ② 철학에 기초한.

 

[ 타 ]

 

탐미적 : 아름다움을 추구하거나, 미의 세계에 빠지거나 도취하는.

통사적 구조 : 문장의 구조.

통설적 : 세간에 널리 알려지거나 일반적으로 인정되어 있는.

통속적 : 일반에게 널리 통하는 대중적이며 보편적인.

통시적 : 역사(시간)적으로 파악하는.

퇴폐적 : 풍속․도덕․문화 따위가 문란하여 건전하지 못한.

특수성 : 각각의 것이 지니고 있는 성질. ↔ 보편성

 

[ 파 ]

 

풍류적 : 속된 일을 떠나서 운치가 있고 멋스럽게 노는.

풍속 : 오랜 이전부터 전해 오며 지켜지고 있는 생활상의 여러 가지 습속.

풍자적 : 문학 작품 따위에서 현실의 부정적 현상이나 모순 등을 꾸짖는.

필연적 : 그렇게 될 수밖에 없는. ↔ 우연적

 

[ 하 ]

 

함축적 : 말이나 글 가운데 많은 뜻이 집약되어 있는.

해설적 : 어떤 문제를 알기 쉽게 풀어서 설명하는.

해학적 : 우습고 익살스러운.

핵심적 : 사물의 가장 요긴한.

향토적 : 일정한 지방에 특유한 자연과 풍속 또는 생활 등을 전제로 한.

허구적 : 실제로는 없는 사건을 작자의 상상력에 의하여 창조해 내는.

현실적 : 존재하거나 또는 실현되어 있는.

현학적 : 학식의 두드러짐을 자랑하여 뽐내는.

형식적 : 내용을 따르지 않고 겉발림으로 하는.

형이상학적 : 초감각적인 세계를 진실의 실제라고 생각하고, 이것을 순수한 사고에 의하여 인식하려는.

형이하학적 : 감성적 현상을 대상으로 한.

환상적 : 현실적 기초도 가능성도 없는 헛된 생각이나 공상.

회의적 : 어떤 일에 의심을 품는.

희화적 : 익살맞게 그린.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3117
번호 제목 날자 추천 조회
3117 [문단소식]- 황금의 가을에 "가을의 눈"을 보다... 2024-09-09 0 1049
3116 [문단소식]- 중국조선족 시인들 시향이 바다로 건너 섬으로 가다... 2024-09-09 0 1130
3115 20세기의 신화/김학철(제목 클릭하기... 訪問文章 클릭해 보기...) 2024-08-23 0 1253
3114 김학철/정판룡 2024-08-23 0 1280
3113 [록색문학평화주의者] - "노벨평화상" 경매 기부, 남의 일이 아니다. 2023-04-21 0 3867
3112 [록색문학평화주의者] - "영화평화", 남의 일이 아니다. 2022-05-29 0 3346
3111 [그것이 알고싶다] - "청와대로 가보쟈..." 2022-05-14 0 2949
3110 [세상만사] - "문제...문제" 2022-05-14 0 2242
3109 [해외문단소식] - "죽음의 굿판을 걷어치워라..." 2022-05-09 0 2729
3108 [해외문단소식] - "그리움도 화석이 된다..." 2022-05-09 0 2644
3107 [록색문학평화주의者] - "피평화", 남의 일이 아니다. 2022-05-02 0 2822
3106 [록색문학평화주의者] - "이야기평화", 남의 일이 아니다. 2022-05-02 0 2535
3105 [록색문학평화주의者] - "그림책평화", 남의 일이 아니다. 2022-05-02 0 2409
3104 [록색문학평화주의者] - "록평화", 남의 일이 아니다. 2022-04-08 0 2741
3103 [록색문학평화주의者] - "무라토프평화", 남의 일이 아니다. 2022-04-08 0 2485
3102 [록색문학평화주의者] - "언어평화", 남의 일이 아니다. 2022-04-08 0 2494
3101 [록색문학평화주의者] - "노래평화", 남의 일이 아니다. 2022-03-24 0 2782
3100 [그것이 알고싶다] - "노벨 평화상" 2022-03-24 0 2566
3099 [록색문학평화주의者] -"평화상" + "인도주의평화", 남의 일이 아니다. 2022-03-24 0 2640
3098 [세상만사] - "고래 똥 = 로또"... 2021-10-12 0 3235
3097 [별의별] - "둥글다"와 "평평하다"... 2021-09-13 0 3137
3096 [세상만사] - "표면이 벗겨진 금메달" 박물관으로... 2021-09-02 0 2692
3095 자유 자유 그리고 자유... 2021-08-07 0 2729
3094 [록색문학평화주의者] - "생태복구문제", 남의 일이 아니다. 2021-07-14 0 2783
3093 [별의별] - 소똥과 신성화... 2021-06-25 0 3062
3092 [세상만사] - 윤여순 / 윤여정 + (딸) = 원동력 어머니... 2021-06-04 0 3039
3091 [록색문학평화주의者] - "코끼리문제", 남의 일이 아니다... 2021-06-04 0 3057
3090 [문단소식] - 송화강반에 피여나는 문학의 향연... 2021-05-23 0 2720
3089 김승종 譚詩 "추억 다섯개비"를 고향 향해 올리나니... 2021-05-23 0 3022
3088 [록색문학평화주의者] - "대기오염문제", 남의 일이 아니다. 2021-05-22 0 2976
3087 [록색문학평화주의者] - "평화의 녀신", 남의 일이 아니다. 2021-05-16 0 3080
3086 [록색문학평화주의者] - "미인평화", 남의 일이 아니다. 2021-05-16 0 3233
3085 [록색문학평화주의者] - "평화와 미인"... 2021-05-16 0 3353
3084 [록색문학평화주의者] - "평화와 시인의 죽음"... 2021-05-16 0 3393
3083 [록색문학평화주의者] - "쥐 떼와의 전쟁", 남의 일이 아니다. 2021-05-15 0 3348
3082 [세상만사] - 심봤다... 억... 2021-05-10 0 3037
3081 [세상만사] - 천종산삼... 억... 2021-05-10 2 2813
3080 [세상만사] - 100년 산삼 한뿌리... 억... 2021-05-10 0 3019
3079 [그것이 알고싶다] - "민성보" 2021-05-10 2 3338
3078 [별의별] - 코끼리와 새둥지 새끼새 2021-05-10 0 3166
‹처음  이전 1 2 3 4 5 6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