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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지기-죽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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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에서 이미지만들기
2016년 01월 03일 01시 22분  조회:3982  추천:0  작성자: 죽림

제1장, 시란 무엇인가

-벽파 김철진 시인



① 시는 일상적 언어를 버리고 보다 완전한 언어로 실현 하려는 인간 노력의 소산이다. 
일상적 언어를 일상의 언어, 산문의 언어, 도구의 언어로 완전한 언어를 시의 언어, 사물의 언어, 존재의 언어로 설명하고 있다. 

② 키이츠의 오류 
→ 결국 시는 사실의 보고 보다는 그것에 대한 감정적 반응이 보다 중요한 문학 양식이라는 점을 증명 

③ 이렇듯 시가 사실의 언급 또는 정보 전달에 따르는 언어의 정확성, 질서화, 논리화를 배척하고 애매성, 직관성, 비논리성을 추구 한다는 것은 결국 상상력에 의존한다는 것이다. 

④ 그리하여 시는 일차적으로 그 언어가 관념적, 추상적 , 직설적 진술이 되어서는 안되며 그것은 적어도 이미지에 의해서 형상화 되어야 하는 것이다. 

⑤ 엘리옷: 시를『객관적 상관물』로 정의 
→ 시는 종교적, 도덕적 차원의 비판, 적절한 지성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 

⑥ 추하고 혐오스러운 정서가 오히려 예술적 심미감을 유발 할수 있다. 
그이유는 시적으로 형상화시킨 시인의 심미적 기법과 관습화된 의미나 개념을 깨뜨려 새로운 영역을 내 보일수 있었던 시적 상상력의 신기성이다. 
한편 시를 例를 들면 서정주(문둥이) 
해와 하늘 빛이 문둥이는 서러워.....

 

제2장 시상은 어떻게 잡는가

-벽파 김철진



1. 시의 씨앗 

① 슈클로프스키 - (낯설게 하기)기법 
-예술의 기법이란 대상들을 낯설게 하기의 기법이며 그 형식을 애매하게 하는 기법이며 지각의 어려움과 지속을 증가시키는 기법이다. 
-예술이란 사고와 시각을 의도적으로 어렵게 만들어 구체적인 사물의 본질을 전달하는 것 

② 낯설게 하기 = 시적 표현의 원리 
삐닥하게 보기 = 시적 발상의 원리 

③ 사물의 모순된 현상을 바로 잡기 위해서 모든 화두가 모순과 궤변으로 점철된 (삐닥하게 보기)의 例 
-산은 물이요, 물은 산이다. 
-뱀은 꽃대님 보다 아름답다. 
-비듬이 떨어지듯 눈이 내린다. 
-이완용은 애국자다. 
-어째서 자유에는 피의 냄새가 섞여 있는가 

2. 감정의 당당한 배설 

① 아리스토텔레스 - 카타르시스 
-정화, 배설, 공포와 연민(비극적 카타르 시스) 
② 당당한 배설 
-심리적으로 왜곡되고 억압된 자아의 해방 
-例- 김수영(性): 그것하고 하고 와서........ 

3. 상상력의 확장 
① 게으름,심심함,몽상(꿈) 
② C.D루이스- 시학입문 
-인류 최초의 시상은 (게으르고 심심한 생활태도)에 의한 공상에서 시작 되었다. 
-인류 최초의 시인은 원시사회에서 사냥을 할 수 없었던 신체적 불구자 였을 것이다. 
③ 로트레아몽 - 상상력의 확장이 시인에게 있어서 얼마나 폭넓게 용인될 수 있는가를 보 여주는 산문시 
-긴손톱 → 아이 → 죽지 않을 정도로 상처 → 상처를 핥으며 피를 마신다.

 

 

제 3 장 소재는 어떻게 선택할 것인가

-벽파 김철진



1. 소재와 주제 
① 라이나. 마리아. 릴케 
- 『시는 체험이다.』라고 시를 정의 
② 상상력의 밑바탕이 되는 것이 체험이며 체험중 직접적인 체험만이 소재의 원천이 된다. 

2. 소재 선택의 기준 
① 보편성: 시공을 초월한 법칙 
<예>김동명(밤), 마광수(눈) 
보편성이 결여되어 있는 例: 김광균(추일서정) 

② 객관성: 확실하고 정확한 타당성 있는 소재의 제시를 통해서 얻어진다. 
-객관성에 결여 되어 있는 例: 조향(바다의 층계) 

③ 참신성: 독창성, 구체성, 필연성, 친근감, 서스펜스, 극적요소, 유우머, 풍자, 아이러니 등이 참신성 범주에 든다. 
<예>이장희 (봄은 고향이로다.) 
천상병 (땅) : 보편성과 참신성을 겸비한 모범적 例 
박인화 (목마와 숙녀): 참신성은 있지만 객관성이 결여 

3. 소재의 종류 
① 자연을 소재로 하는 시 
-윤동주(서시)- 자연을 소재로 우주관, 인생관, 운명관, 도덕관등을 함축적으로 투영시키는데 성공한 작품 
-김소월(산유화)- 자연을 소재로 자연계 삼라만상의 무상한 윤회와 변전, 반복을 노래한 가작 
-시를 형이상학의 차원까지 끌어 올렸다. 
-동양인의 자연 철학을 한 눈에 알아 볼 수 있다. 
-단순한 자연이 아닌 심오한 주제를 담고 있다. 
-김수영(풀) (폭포) (눈) 

② 일상적 사건을 소재로 하는 시 
-유의해야 할 점 
○ 시속에 전개되는 사건이 전체적으로 뭉뚱그려진 상징적 사건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 시인이 아니면 느낄수 없는 어떤 시정신, 시적 진실 같은 것을 독자가 간접적으 로 체득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 시의 한행 한행이 이루는 기교의 수일함 보다는 전체가 주는 상징적 감동을 노려 야 한다. 
-박목월(가족) 
-박노해(지문을 부른다.) 
-윤동주(트루게네프의 언덕) 

③ 역사적 사실, 인물을 소재로 하는 시 
-유의해야 할 사항 
○ 어떤 특정한 역사적 사실. 인물에 대하여 시인 나름의 독특한 해석의 시각을 마 련 해야 한다. 

○ 역사적 사실 그 자체의 전거에 대한 실증적 고찰을 할 필요는 없다. 
○ 정서적으로 느끼는 소감을 시로 표현해야 한다. 

○ 역사적 사실에 대한 정심한 공부가 있어야 한다. 
-변영로(논개) 
-안도현(서울로 가는 전봉준) 
-정일근(유배지에서 보내는 정약용의 편지) 

④ 주변의 대상물을 소재로 하는 시 
-시의 초보자(습작기)가 해야할 일 

○ 충실하고 객관적인 묘사법을 연습 
○ 대상물을 충실히 묘사하려는 의도 
○ 소재를 확대, 부연하지 말 것 
○ 주관적 관념성을 극도로 억제 
○ 소박함, 꼼꼼함 

-쨩.콕또(귀) 내귀는 소라껍질..... 
-김광균(뎃상) 향료를 뿌린 듯 곱단한 노을 위에.... 
-전연옥(멸치) 한 종지의 왜 간장에 몸을 담그고...... 
-이제하(빨래) 높은 가시 울타리에.... 
-허영자(백자) 불길속에 머리칼 풀면.... 
-한하운(개구리) 가갸 거겨 고교..... 
-이세룡(성냥) 감옥속에는 죄인들이 가득하다...... 

⑤ 추상적 관념을 소재로 하는 시 
-창작할 때의 태도 
시적 표현은 반드시 구체적 이미지를 통해서 이루어져야 한다. 
상징적 풍경화를 그려서 보여준다. 
상징적 사건을 통해서 관념적 소재가 안고 있는 내포적 의미를 암시적으로 환기시 켜 주어야 한다. 
관념어는 들어가지 않아야 한다. 

-유치환(그리움) (행복) 
-한용운(이별의 뒷부분) 
-김광섭(고독) 
-김춘수(부재) 
-마광수(사치)

 

제 4 장. 이미지는 어떻게 만들 것인가

-벽파 김철진



1. 이미지와 상상 
① 이미지란 
-머리에 떠오른 것으로서 감각적 성질을 지닌것(심리학용어) 
-언어로 만들어진 그림(문학용어) 
-현대 모더니즘시의 기준 
-이미져리: 언어에 의하여 마음속에 생산된 여러 이미지군 
-인긴의 가장 순수하고 진솔한 표현 방법은 원시인이나 아이들의 언어가 갖는 상징적 기능처럼, 이미지를 통해 획득하는 원초적인 성질의 것이어야 한다. 
-상상력이 이미지들을 결합해서 새로운 이미지의 통일체를 만들어 낸다고해서 그것이 기계적으로 결합되는 것은 아니다. 

② 흄, 알딩턴 - 이미지스트 선언 
-일상어를 사용하되 정확한 말을 고르며 모호한 말이나 장식적인 말을 배척한다. 
-새로운 기분의 표현으로 새로운 리듬을 창조해야 한다. 
-제재의 선택은 자유로와야 한다. 
-명확한 이미지를 제공한다. 
-모호하고 불확정한 것이 아니라 견고하고 명확한 시를 쓴다. 
-긴축된 것만이 시의 본질이다. 

③ 상상 
-재생적 상상(과거의 기억) 
-생산적 상상(과거의 이미지들중 선택된 여러 가지 요소들을 결합하여 새로운 이미지 의 통일체를 만드는 경우) : 우리가 시를 창작 할 때 사용하는 상상의 일반적 의미 
-창조적 상상(관념적인 연상활동) : 생산적 상상의 더 높은 단계 


2. 이미지의 종류 
① 감각적 이미지 
-시각적 이미지: 김광균(뎃상): 향료를 뿌린 듯 곱단한 노을 위에.... 
-청각적 이미지: 정지용(바다): 오.오.오.오.오 소리치며 달려가니.... 
정지용(향수): 질화로의 재가 식어지면.... : 공감각적 이미지 
김억(오다가다): 뒷산은 청청..... : 공감각적 이미지 
-미각적 이미지: 네루다(페데리꼬에의 오우드): 페데리 꼬여.... 
-기관적 이미지: 서정주(화사): 석류먹은 듯.... 가쁜 숨결이야 
: 맥박.심장고동.호흡 따위의 자각을 형상화 한 것 
-중첩된 이미지: 마광수(칠월장마): 청각, 시각 

② 비유적 이미지 
- 두사물이 모두 이미지인 경우 
: 김요섭(옛날): 언덕은 꿈을 꾸는 꾸는 짐승..... 
: 언덕과 짐승이 모두 이미지 
-두 사물이 모두 감정이나 관념들인 경우 
:김춘수(나의 하나님): 사랑하는 나의 하느님.... 
:하느님-관념, 비애=감정 
-원관념이 이미지, 보조관념이 감정이나 관념들인 경우 
:조병화(분수): 분수야 쏟아져 나오는 정열을 그대로 뿜어도..... 
: 분수=이미지, 정열=감정 
-원관념이 감정이나 관념, 보조관념이 이미지인 경우 
: 신동집(목숨): 목숨은 때 묻었다... 
: 목숨=추상적 관념, 흙이 된 빛깔=이미지 

③ 상징적 이미지 
-시인 자신의 정서적 긴장과 갈등을 변장.전이 시킨 결과 
-극적인 형태로 시 전체에 유기적 긴장미를 부여한다. 
-신화나 원형, 인간 잠재의식과 관련있다. 
-이미지의 중첩된 다발의 양상으로 나타난다. 
-마광수(사랑노래) 


3. 이미지 창조의 방법 
-이미지의 통일성에 대한 이야기 - C.D루이스 
① 사물시의 경우 
-어떤 사상이나 의지를 배제하고 사물의 이미지를 중시 
-이미지즘시 
-관념이 없는 순수시, 회화적 이미지의 시. 풍경화적인 시 
-시인이 대상을 바라보며 얼마나 상상력을 잘 활용하여 새로운 연상작용을 불러 일으 키느냐에 따라 그 성패가 달려 있다. 
-서정주(한양호일): 풍경화시 
-전봉건(피아노): 가장 시난게 시퍼런 파도의 칼날 은 그 중의 가장 매혹적인 음율 의 부분을 비유한 것 
-유치환(깃발): 이것은 소리 없는 아우성.... 
-장만영(달, 포도, 잎사귀) 

② 관념시의 경우 
-사물의 이미지 보다 어떤 관념세계를 드러내어 독자를 설득시키려는 의지를 표현한 시 
-사물시보다 먼저 있었다. 
-시인의 관념, 주제의식이 바로 이미지의 묘사의 대상이 되는 시 
-요즘 쓰고 있는 일반적인 대부분의 시 
-정현종(사랑의 꽃) 
-마광수(당세풍의 결혼) 
-박재삼(섭리) 

③ 형이상시 
-관념시의 한 부류 
-추상적인 관념을 감각적 이미지로 표현 한다는 점에서 관념시 보다는 더 좁은 영역 
-관념시의 발전된 형태 
-이미지 표현에 있어 중층묘사를 중요한 방법론으로 내세운다. 
-중층묘사란 같은 내용을 추상적 차원과 감각적 차원으로 교차시켜 입체적으로 표현하 는 방법 - 김현승(마음의 집)

 

 

제 5 장. 비유는 어떻게 만들것인가

-벽파 김철진

 



1. 비유의 원리 
① 문학의 표현기교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비유)이다. 
비유를 형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원리는 (유추)이다. 

②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에서 (명확하게 틀린 두 개의 사물사이에서 동질성을 찾아내는 능력)이 바로 시인의 특징이라고 보고 있는데 이러한 능력을 (유추)능력이라 한다. 

③ 베이컨: 상상력이란 자연이 결합 시켜 놓은 것을 분리하고 자연이 분리해 놓은 것을 결합시키는 인간의 힘이다. 
-우수한 비유는 유추적 대상의 발견에 기인하고 그 발견행위를 유발 시키는 것은 시인의 (상상력)이다. 

④ 일반적인 언어의 발달과정 
-흉내내기를 위주로 하는 묘사의 단계 
-유추적 단계 : 시적 표현의 근본원리 -유추작용에 의한 비유의 창조 
-상징적 단계 : 시적 표현의 근본원리 -유추작용에 의한 비유의 창조 

2. 비유의 종류 
① 직유(명유): 장식적 효과 형식 
② 은유(암유): 조명적 효과 : 숨겨진 비유 
: 아리스토텔레스가 최초로 전이의 개념으로 파악한 이래 가장 중요한 문학적 요 소로 수용 형식 

③ 의유: 의인,의성,의태법을 총괄적으로 가리키는 말 
-의인법: 은유의 변형된 형태로 대상과 인간을 융합시킨 것 
: 원시적인 상상력 
:인간의 주관이 대상의 존재론적 관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감정 이입의 방법을 쓴 다. 
-활유법: 생명이 없는 것이 생명을 부여한다. 

④ 제유: 유의가 나타내는 의미나 사물이 전체의 한 부분인 경우, 방망이(무기의 전부), 빵(식량의 전부), 벽안(서양인) 

⑤ 환유: 제유처럼 유의와 본의가 부분과 전체의 관계로 밀접하게 연결되지 않고 조금 동 떨어지게 맺어지거나 유의가 본의를 환기시킬수 있는 경우 
:엽전, 고무신(한국인), 만해(한용운의 시), 바가지(헌병) 

3. 비유 사용의 방법 
① 직유로만 이루어진 경우 
-관념적 주제를 시로 형상화 시키는데 자주 쓰인다. 
-일상적 어법을 꾸미는 장식적 기능 외에 이러한 어법을 낯설게하는 창조적 기능을 소유한다. 
-일상어를 지배하는 직유가 두 사물의 (표면적 유사성)에 토대를 두고 있다면 시적 직유 는 두사물의 (이면적 유사성)에 토대를 두고 있다. 
-가장 소박하고 원초적인 시적 수사의 형태를 갖고 있다. 
-마광수(사랑) : 우리는 사랑했다 꽃과 같이..... 
-이승훈(어느 조그만 사랑): 오늘 광화문에서 만난.... 

② 은유로만 이루어진 경우 
-직유보다 자의적 표현이 가능하다. 
-시의 난해성이나 애매성이 시적 긴장미를 유발시키는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유사성 보다는 (이질성)쪽에 신경을 쓴다. 
-박두진(꽃), 김춘수(나의 하느님), 유치환(깃발), 최인희(미소) 

③ 의인법으로만 이루어지는 경우 
-김종길(고고): 북한산이.... 
-박남수(종소리): 나는 떠난다..... 
-신승철(비가 말한다): 황금 달빛도 피로풀 듯 타 죽었고...... 
-노창선(섬): 우리는 섬이되어 기다린다 어둠속에서.... 
-마광수(사랑이여) 

④ 어떤 비유적 사건을 유의로 삼는 경우 
-산문시 또는 산문시에 가까운 형태의 시에서 쓰이는 수법 
-한편의 시에 나오는 어떤 사건이나 행동 전체를 비유로 구성하는 경우 
-강우식(바나나) 
-김춘수(부재) 
-박세현(모란) 
-마광수(잡초) 

 

제 6 장. 상징과 알레고리

-벽파 김철진



1. 상징 

① 상징의 본질 
-상징이란 어원은 (한데 던지다.비교하다, 표시)라는 의미다. 
-한 심상과 한 관념을 상상에 의하여 연결시킬수 있는 방법 
-상징은 불가시적이고 형이상적인 실재를 드러내는 가시적형 또는 대상을 뜻하는 것으 로 파악되어야 할 것 
-은유는 1:1의 유추적 관계에 의존하지만 상징은 아니다. 
-상징은 확장된 은유이다. 
-캇시러: 신호는 조작자, 상징은 지시자 

: 인간을 상징적 동물 로 정의 
-신호는 동물적 존재 세계 일부, 상징은 인간의 의미세계일부 
-william York Tindall - 신호와 상징의 차이점 
ㄱ.신호는 명확한 것. 상징은 불명확한 것 
ㄴ.상징은 어떤 것을 남김없이 나타낼 수 없고 우리가 말할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사상과 감정을 암시 
ㄷ.신호는 본의에 관심을 상징은 유의 자체에 관심을 갖는다. 
ㄹ.신호는 작자와 독자 사이의 의사소통을 중시, 상징은 그것 자체와 독자 사이의 의사瑙肉?있다. 

-시인의 임무 
ㄱ.의미를 관념 그대로 전달하지 않고 구체적인 심상으로 형상화 시켜 전달 
ㄴ.시가 상징을 그 표현의 가장 직접적인 질료로 삼게 된 이유는 
관념 이전의 근본적인 의미를 전달해 주는 것 
ㄷ.시인은 감동과 생기, 염감으로써 힘을 북돋아 주는 동시에 기쁨을 주는 것 

② 상징과 시 
-이미지가 지니는 언어적 한계를 무한히 넓혀, 언어 이상의 본질적 , 실체적 세계로 이끌어 가는 작용이 시에 있어서의 상징화 작용이다. 
-비둘기가 (평화)를 상징한다고 말할수 있는 것은 (연상작용) 때문이다. 
-개인적 상징 -윤동주(십자가), 이육사(절정) 
-관습적 상징(비유) - 이장희(봄은 고양이로다.) 
-유치환(깃발) - 확장된 은유 상징 

2. 알레고리 

① 알레고리의 본질 
-하나를 말하여 다른 것을 의미할 때 알레고리가 나타난다고 한다. 
-비유는 유의와 본의가 유사 관계를 가지며 이들이 문면에 확연히 드로나는 경우에 볼 수 있다. 
-자의적 이질관계(유의가 생략된 본의를 지시하는 관계): 기호 
-연상적 이질 관계(유의가 생략된 본의를 암시하는 관계): 알레고리.상징 

-유의가 본의를 번역해 내면: 알레고리 
-유의와 본의가 통합되어 의미를 현현시키면 : 상징 
-알레고리는 비유와 기호처럼 유의와 본의가 구별된다. 
상징은 그것이 통합되어 분리되지 않는다. 

-알레고리의 본의는 기성의 도덕과 윤리의 추상적 개념을 갖는다. 
-상징 우월론은 낭만주의 이후 대두되었고 상대적으로 알레고리는 위축 
-프라이- 모든 비평은 알레고리이다. 
-알레고리의 범주에서 작품을 해석할 때 나타나는 특질 

ㄱ.수사적 측면에서 주로 의인화와 문답법의 기법을 나타낸다. 
ㄴ.인식론 측면에서 이원론과 상반성을 갖는다. 
ㄷ.의미론적 측면에서 현세성과 교훈성을 갖는다. 


3. 상징적 표현의 방법 
(개인적, 관습적, 제도적, 원형적 상징) 

① 작품전체가 하나의 상징을 이루는 경우 
-윤동주(슬픈족석) 
-시의 본문 전체가 하나의 뭉뚱그려진 상징을 이루고 있다. 
-한용운(알수 없어요) 
-김춘수(이중섭) 
-이상(최후), 마광수(신) 

② 어떤 상징적 시어가 의도적으로 쓰여져 상징적 의미를 환기시키는 경우 
-조병화(의자): 지금 어드께 쯤.... 
-이작품에 나오는 (의자)는 일상적 의미가 아니라 상징적 의미로 쓰였다. (아침)과 (묵은의자)가 서로 대비되면서 시간이 흘러가면서 세대가 교체되고 모든 것이 역사적으로 변해간다는 사실을 상징적으로 암시 
-김수영(눈) 
-김춘수(꽃) 
-이러한 (의자, 눈, 꽃)같은 보편적인 소재를 상징적 시어로 승화 시킬 때 거기서 상징의 확산과 승화작용을 일으킬수 있다. 

③ 원형적 상징을 응용하는 경우 
-원형의 이론은 문학의 해석에 있어 다음과 같은 가설을 제기한다. 
ㄱ.꿈과 신화의 의식은 근본적으로 보편적인 정서적 욕구를 충족 시키거나 보편적 인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간접적으로 변장된 비공리적 방법 
ㄴ.상징은 실제로는 그 행위를 초월한 다른 관념의 세계를 보여주는 암시적이고 간접 적인 방법 
ㄷ.결국 원형이란 가장 보편적인 상징이다. 
ㄹ.이때 시인은 일시적이고 현상적인 세계를 초월하여 영원의 세계로 들어가게 된다는 것이다. 

-원형적 상징들의 예 
바람: 호흡, 영감, 생기, 정신, 시련 
원: 통일성,전체성, 의식과 무의식의 결합, 영원한 회귀 
강물: 시간의 흐름, 생의 윤회 
-성적 상징 - 구두를 신는 행위 
- 뱀 
-꽃을 밟고 지나가다. 
(사디스틱한 마조키즘) 
-서정주(화사) 
-마광수: 자궁 회귀 본능을 원형적 상징의 소재로 한시 → 불편한 가운데서 미의식을 충족 → 무거은 귀걸이, 목걸이, 긴손톱, 뾰족구두 
-김춘수(봄바다) 


4. 알레고리적 표현의 방법 
① 알레고리적 주제를 상징적 기법으로 표현하는 것을 기본원칙으로 삼아서 시 창작에 알레고리를 응용해야 한다. 
② 알레고리는 결국 어떤 교훈적 메시지를 독자에게 은근하게 전달하려고 할 때 쓰이는 방법 
③ 정치풍자적 알레고리 시 
-김수영(폭포) 
1. 상징 

① 상징의 본질 
-상징이란 어원은 (한데 던지다.비교하다, 표시)라는 의미다. 
-한 심상과 한 관념을 상상에 의하여 연결시킬수 있는 방법 
-상징은 불가시적이고 형이상적인 실재를 드러내는 가시적형 또는 대상을 뜻하는 것으 로 파악되어야 할 것 
-은유는 1:1의 유추적 관계에 의존하지만 상징은 아니다. 
-상징은 확장된 은유이다. 
-캇시러: 신호는 조작자, 상징은 지시자 

: 인간을 상징적 동물 로 정의 
-신호는 동물적 존재 세계 일부, 상징은 인간의 의미세계일부 
-william York Tindall - 신호와 상징의 차이점 
ㄱ.신호는 명확한 것. 상징은 불명확한 것 
ㄴ.상징은 어떤 것을 남김없이 나타낼 수 없고 우리가 말할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사상과 감정을 암시 
ㄷ.신호는 본의에 관심을 상징은 유의 자체에 관심을 갖는다. 
ㄹ.신호는 작자와 독자 사이의 의사소통을 중시, 상징은 그것 자체와 독자 사이의 의사瑙肉?있다. 

-시인의 임무 
ㄱ.의미를 관념 그대로 전달하지 않고 구체적인 심상으로 형상화 시켜 전달 
ㄴ.시가 상징을 그 표현의 가장 직접적인 질료로 삼게 된 이유는 
관념 이전의 근본적인 의미를 전달해 주는 것 
ㄷ.시인은 감동과 생기, 염감으로써 힘을 북돋아 주는 동시에 기쁨을 주는 것 

② 상징과 시 
-이미지가 지니는 언어적 한계를 무한히 넓혀, 언어 이상의 본질적 , 실체적 세계로 이끌어 가는 작용이 시에 있어서의 상징화 작용이다. 
-비둘기가 (평화)를 상징한다고 말할수 있는 것은 (연상작용) 때문이다. 
-개인적 상징 -윤동주(십자가), 이육사(절정) 
-관습적 상징(비유) - 이장희(봄은 고양이로다.) 
-유치환(깃발) - 확장된 은유 상징 

2. 알레고리 

① 알레고리의 본질 
-하나를 말하여 다른 것을 의미할 때 알레고리가 나타난다고 한다. 
-비유는 유의와 본의가 유사 관계를 가지며 이들이 문면에 확연히 드로나는 경우에 볼 수 있다. 
-자의적 이질관계(유의가 생략된 본의를 지시하는 관계): 기호 
-연상적 이질 관계(유의가 생략된 본의를 암시하는 관계): 알레고리.상징 

-유의가 본의를 번역해 내면: 알레고리 
-유의와 본의가 통합되어 의미를 현현시키면 : 상징 
-알레고리는 비유와 기호처럼 유의와 본의가 구별된다. 
상징은 그것이 통합되어 분리되지 않는다. 

-알레고리의 본의는 기성의 도덕과 윤리의 추상적 개념을 갖는다. 
-상징 우월론은 낭만주의 이후 대두되었고 상대적으로 알레고리는 위축 
-프라이- 모든 비평은 알레고리이다. 
-알레고리의 범주에서 작품을 해석할 때 나타나는 특질 

ㄱ.수사적 측면에서 주로 의인화와 문답법의 기법을 나타낸다. 
ㄴ.인식론 측면에서 이원론과 상반성을 갖는다. 
ㄷ.의미론적 측면에서 현세성과 교훈성을 갖는다. 


3. 상징적 표현의 방법 
(개인적, 관습적, 제도적, 원형적 상징) 

① 작품전체가 하나의 상징을 이루는 경우 
-윤동주(슬픈족석) 
-시의 본문 전체가 하나의 뭉뚱그려진 상징을 이루고 있다. 
-한용운(알수 없어요) 
-김춘수(이중섭) 
-이상(최후), 마광수(신) 

② 어떤 상징적 시어가 의도적으로 쓰여져 상징적 의미를 환기시키는 경우 
-조병화(의자): 지금 어드께 쯤.... 
-이작품에 나오는 (의자)는 일상적 의미가 아니라 상징적 의미로 쓰였다. (아침)과 (묵은의자)가 서로 대비되면서 시간이 흘러가면서 세대가 교체되고 모든 것이 역사적으로 변해간다는 사실을 상징적으로 암시 
-김수영(눈) 
-김춘수(꽃) 
-이러한 (의자, 눈, 꽃)같은 보편적인 소재를 상징적 시어로 승화 시킬 때 거기서 상징의 확산과 승화작용을 일으킬수 있다. 

③ 원형적 상징을 응용하는 경우 
-원형의 이론은 문학의 해석에 있어 다음과 같은 가설을 제기한다. 
ㄱ.꿈과 신화의 의식은 근본적으로 보편적인 정서적 욕구를 충족 시키거나 보편적 인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간접적으로 변장된 비공리적 방법 
ㄴ.상징은 실제로는 그 행위를 초월한 다른 관념의 세계를 보여주는 암시적이고 간접 적인 방법 
ㄷ.결국 원형이란 가장 보편적인 상징이다. 
ㄹ.이때 시인은 일시적이고 현상적인 세계를 초월하여 영원의 세계로 들어가게 된다는 것이다. 

-원형적 상징들의 예 
바람: 호흡, 영감, 생기, 정신, 시련 
원: 통일성,전체성, 의식과 무의식의 결합, 영원한 회귀 
강물: 시간의 흐름, 생의 윤회 
-성적 상징 - 구두를 신는 행위 
- 뱀 
-꽃을 밟고 지나가다. 
(사디스틱한 마조키즘) 
-서정주(화사) 
-마광수: 자궁 회귀 본능을 원형적 상징의 소재로 한시 → 불편한 가운데서 미의식을 충족 → 무거은 귀걸이, 목걸이, 긴손톱, 뾰족구두 
-김춘수(봄바다) 


4. 알레고리적 표현의 방법 
① 알레고리적 주제를 상징적 기법으로 표현하는 것을 기본원칙으로 삼아서 시 창작에 알레고리를 응용해야 한다. 
② 알레고리는 결국 어떤 교훈적 메시지를 독자에게 은근하게 전달하려고 할 때 쓰이는 방법 
③ 정치풍자적 알레고리 시 
-김수영(폭포)

 

 제 7 장 . 역설과 아이러니

-벽파 김철진



1. 역설 
① 개념 
-산문과 구분되는 시어의 본질 
-부룩스: 시어를 역설의 언어를 규정한 최초의 비평가 
-시적 진술에서 상반되는 이미져리나 관념이 하나로 수용 초극됨을 말한다. 
-경이, 아이러니, 모순등은 역설이 지닌 본질적 요소들이다. 
-일상적 세계에서는 모순되는 진리가 그 모순을 초극함으로써 보다 차원 높은 세계에서 
영원한 진리로 탄생되는 것을 의미 
-역설은 어원적으로 (....넘어선)과 (의견)의 합성어이다. 따라서 (모순속에 내포된 진리)가 역설이다. 
-시어에서 역설이 개념이 포괄적인 뜻으로 사용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 
ㄱ.논리학적 개념의 역설로서는 개념화 시킬수 없다는 점 
ㄴ.우리가 간과할수 없는 것은 시란 이미지에 의한 언어 창조에 있다는 것 

-역설의 표현 형식 세가지 
ㄱ.A≠A형식 
: 동일 원리로부터 자유로운(삶은 삶이 아니다)형식 
ㄴ.A=B and non B 형식 
:비모순의 원리로부?자유로운 (삶은 죽음이다.)형식 
ㄷ.A≠A or non B 형식 
:배중율로부터 자유스러운(나는 살아 있지도 죽어 있지도 않다.)형식 

② 종류 
-휘라이트 : 표층적 역설 
심층적 역설 : 존재론적 역설 
시적 역설 
-표층적 역설: 무언가 모순되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것 
: 쓰디쓴 즐거움, 달콤한 슬픔, 다윈은 다윈학파가 아니다. 이것은 소리없 는 아우성,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역설적 의미가 시의 구조로서 존재하지 않고 시행에 국한되어 있다는 점. 
:논리적 유추로 충분히 설명될 수 있다는 점 
:비록 진지한 고찰에 의해서 그 모순되는 의미가 해명된다고는 하나 습관 적 어법으로 때묻은 사물의 의미에 신선한 충격을 준다는 점. 

-심층적 역설 
ㄱ.존재론적 역설: 삶의 초월적 진리를 내포한 역설 
:기독교 및 종교에서 인간의 삶과 세계의 의미를 모순으로 보는 점 
:시간은 오로지 시간을 통해서만 정복된다. 
:그리하여 암흑은 빛일 것이며 정적은 춤일 것이다. 
:나의 유일한 건강은 질병이다. 
:한용운의 시들 
ㄴ.시적 역설: 작품의 구조적 의미가 반영된 역설 
: 김소월(진달래 꽃) 


2. 아이러니 
① 개념 
-아이러니의 본질이 상반하는 의미의 이가성에 있다는 점. 
-하나의 의미는 정반대의 언어 표현에 의해 전달된다는 점. 
-표현된 의미와 다른 진실이 그 이면에 감취진 발언 
-키에르 케고르 
ㄱ.인간이 실존에 이르는 과정: 미적, 윤리적, 종교적 단계 
ㄴ.아이러니란 미적 단계와 윤리적 단계의 중간적 삶이다. 

-노드럽 프라이 
ㄱ.모형의 개념으로 아이러니를 설명 
ㄴ.신화는 주인공이 신성한 존재 
ㄷ.로망스는 주인공이 전형적인 영웅 
ㄹ.고차원의 모방은 주인공이 한 집단의 권위를 지닌 지도자 
ㅁ.저차원의 모방은 주인공이 일상적 수준의 인간 
ㅂ.아이러닉은 주인공이 우리보다 더 저열한 힘의 소유자 
ㅅ.미토스 이론- 봄(코메디), 여름의 유형(로망스), 가을의 유형(비극), 겨울유형(아이 러니, 풍자) 

-리챠즈 
ㄱ.시의 구조적으로 아이러니를 내포한다.- 내포하는 시 
ㄴ.아이러니가 없는시- 배제하는 시 
ㄷ.대립하는 두 충동의 조화 
ㄹ.리챠즈의 아이러니는 부룩스의 파라독스와 동일시 한다. 

-코울릿기 
ㄱ.상상력의 본질을 '모순하는 두 가치의 조화' 
-뮈케 
ㄱ.어떤일을 말하면서 그 반대의 뜻을 나타내는 것 
-아이러니의 보편적 속성들 
ㄱ.순박함 혹은 모르면서 자신에 참. 
ㄴ.실제와 그것이 현상으로 나타난 것 사이의 모순 
ㄷ.희극적 요소 
ㄹ.거리의 요소 
ㅁ.극적 요소 
ㅂ.신비적 요소 

-W.C부드의 아이러니 특징 네가지 
ㄱ.의도성, 은폐성, 분별성, 한정성 
ㄴ.아이러니임을 지각하게 해주는 힌트 다섯가지 
필자 자신의 간접적인 경고 혹은 교시 
이미 공인된 잘 알려진 오류 
작품 자체가 보여주는 사실이나 갈등-김소월(진달래꽃) 
비정상적인 문체- 오규원(어떤도둑) 
신념들 사이의 갈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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