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의 유형과 인물 색인표 작성 목향
비평의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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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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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평의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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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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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전기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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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뜨뵈브 /정신적 박물관학/그 나무에 그 열매
랑송 /생뜨뵈브를 계승
테느<영국문학사>인종, 환경, 시대
바우어즈 /원전확정과정/와전으로부터 텍스트 순수성 회복
그레브스타인<당대비평의 전망>
리온 이들 /포괄적 연대기,문학적 초상화,유기적 전기
로버트 스필러 /문학사적 기술방법
해리르빈 /문화적 관습
브엔티르 /문학 장르의 생성과 소멸
테리 이글턴/텍스트는 이데올로기를 반영한 소산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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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크스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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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크스/<정치경제학 비판>
엥겔스 /리얼리즘 정의와 전형성/발자크 소설 높이평가
루카치/<소설의이론><미학>총체성/전형성/모더니즘비판
플레하노프/러시아 최초 마르크스주의 이론가/토대와 상부구조를 기계론적으로 파악하지 않음
프리체/<예술에 관한 개론>토대와 상부구조의 관계 경제 결정론
골드만/<숨은신>,<소설 사회학을 위하여>세계관/상동성
아도르노/대중매체의 발전에 부정적
벤냐민/<기술복제시대의 예술품>대중매체 발전에 긍정적
마르크스주의 비평 갈래/아도르도, 벤야민, 베르톨트 브레히트(p12),레이몬드 월리엄즈, 테리이글턴, 프레드릭 제임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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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식주의=
본체론적비평=맥락의 비평=
신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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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스토텔레스/<시학>, 형식주의 기원(비극 플롯),문예작품의 형식, 구조 ,스타일(문체)및 심리적 영향 등을 강조.
칸트/<심미적 판단력 비판>형식주의비평 성립에 영향
콜리지/<문학평전>,상상력의 이론
쉬클로프스키/러시아 형식주의 이론가, 낮설게 하기
로만 야콥슨/프라하학파: ‘신비평’과 ‘구조주의’를 비 롯 영미이론계에 지속적 영향을 끼침.
르네 웰렉/형식주의 대표적 이론가
엘리어트/<비평의 기능>, <전통과 개인적 재능>,전통의식(역사의식).예술가의 정서와 개성은 다만 예술 작품 속으로 사라진다
리처즈/<문예비평의 원리>,<실제비평>,문학: 가장 완 벽한 양식의 발언(자족적),
존 크로 랜섬/신비평 명칭 부여
클리언스 브룩스/시는 시로서 다루어져야 하며 독립 적이고 자족적인 대상.
자크 바르장/본체론적 오류: 형식주의에 대한 가장 신랄한 비판
비어즐리와 윔저트/의도의 오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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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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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비스트로스/<친족의 기본구조>,<신화의 구조적 연구>, <슬픈 열대>, <야만적 사유>,<신화학>, 신화적인 체계연구로 프랑스 구조주의 확립, 신화체계 분석하여 초랑그인‘신화소’ 관계 꾸러미를 찾아냄.
피아제/전체성, 변이성, 자율성
소쉬르/언어를 기호들의 체계로 봄, 랑그에 관심.
야콥슨/시학의 발달에 공헌. 은유와 환유의 구별을 확실 히 함.
프라하 언어학파/야콥슨, 얀 무카르조프스키, 펠릭스 보 디츄카. 구조주의=기호학
퍼스/미국 기호학 창시자, 기호의 세 가지 분류
유리 로토르만(소련의 기호학자)/<예술적 텍스트의 구조>,<시적 텍스트의 분석>,<텍스트와 기능>시적텍스트의 충진체계, 가장 복잡한 담론형식, 시적 텍스트는 체계들의 체계이며 관계들의 관계다,
블라디미르 프롭/<민담의 형태학>,<민담의 역사적기원>,<러시아 영웅서사시>.러시아 민담 속에서 연합적인 수평구조 발견, 민담에서 작용하는 기능은 31개
그레마스/<구조주의 의미론>프롭의 이론을 세련화 간소화: 세 쌍의 이항 대립과 패턴
츠베탕 토도로프/ ‘명제’와 ‘연쇄’라는 구조상의 두 기본 단위를 밝혀냄.
제라르 쥬네트/설화 분석의 다섯가지 범주 구분: 순서, 듀레이션, 빈도, 법, 태
롤랑바르트/이야기의 세가지 층위 분석-기능단위 층, 행위단위 층위 ,서술의 층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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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구조주의 비평=후기 구조주의=해체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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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크 데리다/차연. 텍스트의 밖이란 없다. 즉 우리는 텍스트를 벗어날 수 없다
푸코/<저자란 무엇인가>,<광기와 문명>.기와 문명에서 권력이 어떻게 인간들을 합법적으로 속박해 왔나 보는 과정에서 권력이 행사해온 보호감호정책과 분리정책에 주목.(정신병원,환자,죄수).‘인식소’
폴 드 망/모든 언어는 수사와 비유에 의해 움직이는 은유적인 것에 불과하다.’문학 스스로가 해체작용을 하여 수사적이고 허구적임을 드러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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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분석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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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이드/<꿈의 해석>꿈의 작업의 두 개의 메카니즘: 압축과 전치
마리 보나파르트/<애드거 앨런포우의 생애와 작품을 분석>.분석을 통해 작가의 억압된 무의식적 내용 특히 모성 고착증 문제와 직, 간접적으로 관련된 것으로 봄
어네스트 존즈/<햄릿과 오이디프스>.오이디프스 콤플렉스로 햄릿 분석(작중인물의 무의식을 통해 분석)
라캉/‘무의식은 언어와 같이 구조되어있다’.구조주의및 후기 구조주의 관점에서 프로이드 정신분석학을 재해석.(야콥슨:은유=유사성, 환유=인접성)
은유=대치현상=>프로이드의 압축현상과 연결.
환유=인접적 연결=>프로이드의 전치현상과 연결.
라이트/정신분석비평의 발전과정에 대해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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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화 원형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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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이저/<황금가지>,인간에게는 영적인 통일성(신화 및 의식 또는 종교제식의 공통성)이 있다 -상관관계
칼 융/원형을 인간 체험의 원초적 근원으로 혹은 집단 무의식의 실재적 내용, 원형의 표현은 원초적 심상의 형태를 가질 수 있다 봄.
노드롭 프라이/<비평의 해부>자연신화에는 네가지의 문학 장르의 원형이 발생한다 주장, 추구신화는 신화의 대표적 유형이다.
보드킨/영시의 원형적 유형
휠라이트/시, 신화 그리고 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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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미니즘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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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리 울스턴크래프트/ 페미니즘 이론에 관한 사상 최초여권옹호론 주장.
얼레인 쇼왈터/<그들만의 문학>,<페미니스트 시학을 위하여>,성의 차이에 대한 대부분의 토론에서 다루는 생물학, 경험, 언술, 무의식,사회경제적 조건의 다섯 가지 논쟁
스팩스/남성중심비평에서 여성문학 연구 중심으로
메리엘만/남성중심비평에서 여성문학 연구 중심으로
프랑스 페미니스트들/가부장적인 말의 독재로부터 갈라져 나온 혁명적 언어운동을 주장
안니 르클레르크: ‘여성의 말’에서 압제적이 아닌, 즉 혀를 풀어 주는 언어를 발명해 내도록 여성에게 촉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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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자중심비평(효용비평=수용미학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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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스 쿤/ 참조틀
게쉬탈트/심리학. 개별항, 관찰자의 능동적 역할강조
야콥슨(구조주의)/문학적 담론은 ‘메세지에 대한 관련항’을 가진다
볼프강 이저/빈자리, 가상적 독자, 실제독자
움베르트 에코/<독자의 역할>,열린 텍스트와 닫힌 텍스트
제럴드 프린스/청자. ‘실질적 독자’와 ‘이상적 독자’
훗설/현상학: 의미를 결정하는데 있어 지각자의 중심적인 역할에 역점을 두는 현대의 철학적 경향
J. 힐리스 밀러/토마스 하디연구. 조르쥬 풀레와 장 스타로뱅스키가 주축이 된 제네바학파(테마비평)의 현상학적 이론에 영향 받음
하이데거/우리 의식은 사물을 투사하고 세계내 존재의 본성자체에 의해 종속된다
한스 게오르그 가다머/<진리와 방법>.해석학.문학작품은 깔끔하게 포장된 꾸러미로 세상에 뛰어들지 않는다.
한스 로베르트 야우스/기대지평/지평의 융합
스탠리 피쉬/<자기소모적 예술품>,<이 클래스에 텍스트는 있는가>.독자의 경험. 영향론적 문체론
미셀 라파테르/문학적 능력
조나단 컬러/독서 습관
노먼 홀랜드/독자심리. 어린이는 누구나 어머니로부터 ‘일차적 정체성의 흔적을 얻으며. 성인은 ’정체성 테마를 갖는다
데이비드 블레이치/<주관적 비평>.독자심리. 지식은 공동체적 필요에 의해 만들어진다. 어린이는 언어 습득을 통해 경험을 주관적으로 통제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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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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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몬드 월리암스/<주요 단어들>,<문화와 사회>,<장구한 혁명>.
크리스 젠크스/<문화>.문화를 ‘역사가 있는 개념’으로 설명. 문화를 인지적 범주, 집단적 범주,기술적 범주, 사회적 범주로 설명
더글러스 켈러/<미디어 문화>대중문화1.2유형. 대중문화라는 용어 대신에 현대 문화의 생산, 분배양식을 잘 나타내는 ‘미디어 문화’라는 용어를 사용할 것을 주장.
폴 월리스/<일하기 위해 배우기>.문화를 우리의 일상적인 삶의 재료, 즉 우리의 가장 일반적인 이해의 벽돌과 모르타르라고 정의
현대 버밍햄 문화 연구소/학제간 연구/1대소장 호가트:문학비평을 문화연구의 중심적 연구 방법으로 채택.2대소장 스튜어트 홀:대중문화와 대중매체에 관심,
마이클 그린/‘ 현대문화 연구’
리처드 존슨/문화연구란 도대체 무엇인가
문화연구에 ‘의식’과 ‘주체성’에 구체적 주의를 기울일 것을 강조.
스튜어트 홀/<인종과 민족에 대한 연구에서 그람시의 적절성>,문화의 역사성, 실천성, 갈등을 강조.
메츄 아놀드/<문학과신조>,<문화와무질서>,엘리트주의적 문학론에 기여.
콜린 맥케이브/<엉터리 영어>,문화가 역사적인 사건에 의해서만 연구대상이 될 수 있는 특권이 주어지게 되었다
알튀세르 마르크스주의/
그람시/
1980년대 문화연구/대처리즘. 레이거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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