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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신각 종 33번 타종의 의미
- 종교적 의미 : 불교에서 유래. 불교의 우주관, 28계 33천 신앙에서 유래.새벽이 열리는 인(寅)時에, 4대문을 여는 파루(罷漏)는 33번 타종.저녁 유(酉)時에는 28번 타종.(동양적 사고로는 하늘의 별자리 28수(宿)를 상징한다고도 함.33천을 도의천이라 하는데 그곳의 天民들은 건강하고 무병장수 하므로 밝아오는 새해와 밝아오는 아침에는 우리 국민들이 33천민들 처럼 건강하고 무병장수하기를 기원.
- 민족적 의미 : 33천은, 동서남북 사방에 각 8계층의 하늘이 있고, 그 가운데 이 모두를 지휘하는 하늘을선견성(善見成)이라 하는데,우리나라를 세우신 국조단군이 바로 이 선견성의 성주인,환인천제의 아들이므로 단군의 개국이념인 홍익인간(弘益人間),광명이세(光明以世)의 이념이 널리 선양되기를 바라는 염원에서이다.
보신각은 고종 32년(1895) 이전까지만 해도 종루로 불리웠던 곳으로, 종을 달아 조석을 알리던 곳인데,그 종은 태조 5년(1396)에 조성된 것이었다. 그러나 임진왜란때 종루와 함께 불타버린 것을,임란 직후인 1594년 종루를 재건하고 원각사에 있던 종을, 불타버린 종을 대신해 내걸었다. 이 종은 원래 태조의 제 2비인 신덕 왕후의 능인 정릉의 능사에 있었다. 이 정릉사가 폐사되자 원각사로 옮겼다.그러므로, 엄밀하게 따진다면 보신각종은 정릉사종이라 불러야 맞다.이 종은, 고종 32년(1895), 종루가 보신각으로 이름이 바뀜에 따라, 보신각 종이라 불리게 되었고,현재의 종은 또다시 새로 조성된 것이다.어찌되었든, 33번의 타종은, 우리민족, 우리국가는 무력이 아닌, 홍익인간, 광명이세를 근간으로 인, 의, 예, 지로서 백성을 다스리고 교화 할 것임을 33천, 즉 우주 전체에 맹세한다는 의미이며 이러한 통치이념이, 종이 울릴 때 마다 상징적으로 표현된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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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옛 시보】 통신이 불편했던 옛날에는 밤에 별을 보거나 물시계를 써서 시각을 알아냈다. 그리고 이에 따라 시보를 하였는데, 그 방법은 종을 치거나 북을 쳐서 소리로 시각을 알리는 것이었다. 물론 시보는 주로 밤시간을 알렸다. 8세기의 신라 공혜왕(恭惠王) 시대에는 구리 12만 근이나 되는 큰 종을 만들어 새벽과 저녁에 종소리로 시각을 알렸고, 14세기의 조선 태조(太祖) 때도 큰 종을 쳐서 밤시각을 알렸다고 한다. 그러다가 시보법이 확정된 것은 15세기 예종(禮宗) 때로, 이때는 북을 쳐서 밤시각을 알렸다. 예를 들면, 2경 1점(二更一點)에는 북을 2번, 징을 1번 치기를 5회 반복한다. 시보의 시작은 초경 3점이고 마지막은 5경 3점이다. 이 동안에 경점에 따라 북을 295회, 징을 303회 친다고 기록되어 있어 마지막의 5경 3점에는 북 5회, 징 3회만 치고, 더 이상 반복하지 않은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이러한 경점시보 이외에 초경 3점 때를 인경[人定]이라 하여 통행금지가 시작되는 시각으로 삼아, 28수[二十八宿]의 뜻으로 큰 종을 28회 쳤다고 한다.
한편 새벽의 5경 3점에는 바라[罷漏]라 하여, 33천(三十三天)의 뜻으로 큰 종을 33번 쳐서 통행금지의 해제를 알렸다.
1884년(고종 21) 왕명에 의하여 오정(午正) ·인경 ·바라에 금천교에서 포를 쏘게 한 일도 있는데, 오포(午砲)라는 말은 여기서 나왔다. 1895년 가을 종전의 인경과 바라에 타종을 폐지하고 오정과 자정에 종을 치게 하였으며, 1910년(융희 4) 4월 l일 한국의 11시를 일본의 12시에 맞추어서 정오로 하고, 오포를 쏘아서 포성(砲聲)으로 시각을 알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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