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계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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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정간섭>에 대하여
2011년 06월 26일 22시 11분  조회:1828  추천:8  작성자: 로계선

   <내정간섭>이라는 어떤분의 아이디를 보고 10살도 못됐을때의 일을 떠올렸다. 그때는 다들 단층집에서 살았고 저녁만 되면 마땅히 할일도 없어 이웃집에 마실을 많이들 다녔다. 그날도 나는 마실 나간 엄마를 찾으러 옆집에 갔는데, 대문을 여는 순간 집안에서 흘러나오는 어수선한 말소리에 발걸음이 얼어붙었다. 분위기가 심상치 않아서 감히 문을 떼고 들어가지는 못하고 발밤발밤 창문에 다가가 가만히 들여다보니, 아저씨랑 아줌마가 잔뜩 화가 나서 싸움을 하고 계셨는데 어느 순간 아저씨가 아주머니한테 손을 대기 시작한것이다.

 

  못볼것을 본 나는 너무 놀란 나머지 쏜살같이 집으로 달려와 <아버지, 큰일났습니다. 옆집에서 아저씨가 아줌마를 막 때려요...>하고 소리질렀다. 그런데 아버지는 움직이지 않으셨다. 어린 내 생각에는 아버지가 얼른 달려가서 싸움을 말리든가 해야 할것 같은데 <또 싸우누만... 언제까지 저걸 말려야 하나?>라고 중얼거리시며 눈살만 찌프리시는것이였다. <어린애들은 그런걸 참견하면 못써...> 아버지는 보던 텔레비죤에서 눈도 떼지 않으신채 <못들은걸로 하자> 하는 그런 눈치셨다.

 

  그 후에도 그 부부는 자주 그렇게 싸웠는데 참다못해 이웃들이 가서 말리면, 아저씨는 아예 대문을 꽁꽁 닫아걸고 난동을 부렸다. 그리고 아저씨는  <부부사이>는 내정이기 때문에 남의 가정문제에 나서지 말라며 이웃들에게 고래고래 소리를 질렀다. 얼굴이 멍들어다니는 아주머니를 보면서 이웃들이 혀를 끌끌 찼지만, 괜히 이웃사이만 서먹해질가봐 말리는 사람이 거의 없었다. 

 

  그렇던 <가정폭행>, <아동폭행>이 이제는 많은 나라들에서 녀성이나 아동에 대한 인권보호차원에서 누구라도 심하다 생각되면 간섭할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가 정착됐다. 시민의식이 제고된것이라 풀이할수도 있겠다. 텔레비죤에서도 로인학대, 가정폭행, 아동폭행 등 문제로 이웃들이 신고해서 피해받는 힘없는 사람들이 법의 도움으로 자신의 권익을 지켜가고 있는 사례들을 심심찮게 볼수 있다.

 

  남의 가정가정문제가 온전히 그 가정의 <내부문제>이기만 한지, 아니면 누구나 관심해야 하는 사회의 <공공의 문제>인가에 대한 기준이 애매한 구석이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계속 론란이 될것임에 틀림없다. (그런것은 어떤 명확한 선을 긋기보다는 큰 틀안에서 사안 대 사안으로 리해하고 처리하면 될것이다.) 하지만, 분명한것은  우리가 생각했던 <내정간섭>이라는 개념이 <더불어 사는 세상>, <지구촌>, <세계화> 등 새로운 시대를 상징하는 개념, 그리고 이미 많이 변화한 세상으로 인해 새로운 내용들을 계속 담아내고 있다는 것이다.

 

  다른 가정의 일이라 해도, 그 가정의 누군가가 다른 한 구성원의 생활과 안전을 위협할 될 정도로 욕설과 폭행을 일삼는다면 그 가해자는 사회적인 측면에서 제어를 받아야 할것임에 틀림없다. 한 인간은 개체이면서 동시에 사회의 일원으로 보호를 받아야 할 권리가 있기  때문이다.

 

  가정과 사회의 관계와 마찬가지로 국가와 국가간의 일도 비슷한 일들을 많이 겪는다. 세계가 갈수록 경제, 문화, 정치 등 모든 분야에서 하나로 긴밀하게 결합돼 가고있기 때문이다. 한 나라에서 발생 일이, 일파만파 져가며 다른 나라에게까지 영향을 주는 경우가 경제분야를 포함해 허다하. 그렇기 때문에 세계 많은 국가들은 서로 리해관계에 따라 기구를 만들고 협력을 도모하며 상생의 길을 탐색하는것이다.

 

  <내정간섭>을 덜 받기 위해서는 역시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일을 삼가해야 한다. 기존의 사고, 습관, 행동양식을 바꿔나간다는건 외적인 요인에 의해 내 자신이 조금 불편해질수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모두의 자유와 행복을 위해서는 개개인이 조금 더 불편해지는 결과도 감수해야 하는 세상이 온것이다. 그러나 그런 불편도 처음에는 말 그대로 불편이지만, 조금만 몸에 익으면 자연스러운것으로 변할수 있다.

 

  <나에 대해 아무 소리도 하지 마라>는 것도 합리적이지 않고, <>자신이 뭘하는지는 살피못한채 남에 대해서만 말하는것도 바람직하지는 않다. 아직까지 <내정간섭>이 정서적으로 썩 내키지 않는다면 방법은 있다. 상호간의 감독과 견제 눈초리밑에서 주체적인 행동들이 조금 더 상식을 지키는 방향으로 흘러가면 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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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 10 ]

10   작성자 : 내정간섭
날자:2011-06-28 13:22:18
제가 든 예는 하나의 비유입니다. 물론 목욕하는 걸 내정간섭이라 말할 사람은 없겠습니다. 그런 정도의 가치관 차이를 비유한 것으로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9   작성자 : 곰돌입니다
날자:2011-06-28 11:14:19
네 '내정간섭'님의 말씀 공감합니다.또한 그러한 범위는 내정간섭이라고 보지 않고요 ^^;;
8   작성자 : 내정간섭
날자:2011-06-28 10:11:27
재미있는 표현이군요. 그런데요. 지금 논의의 주제가 되는 건 서로가 가치관이 달라서 간섭하는 경우가 아니라고 봅니다. 즉, 상대적인 가치의 문제가 아니라 절대적인 가치의 문제입니다. 예를 들어서요. 다들 깨끗하게 목욕하고 학교에 오는데, 혼자만 안 씻고 온다든지, 다들 앉아서 밥을 먹는데 나는 누워서 먹겠다는 경우가 있습니다. 너희는 생쥐이고 나는 코끼리니까 나만 누워서 먹어야겠다, 이거 곤란하다는 말입니다. 내가 바빠서 엘리베이터 먼저 타겠다는데 왜 간섭하냐? 이거 안됩니다. 미리 도착한 사람이 먼저 내리고 타야겠죠. 제가 말한 것들의 대부분은 인간이면 누구나 공유해야 할 가치를 말하는 것입니다. 서로 이익이 충돌돼서 어떻고 저떻고 하는 문제가 아니고요.
7   작성자 : 곰돌이
날자:2011-06-28 09:29:58
내정간섭이라는 것은 그 어느 나라든 크게 작게 한번쯤은 해 보았을 것입니다. 대부분 무슨 정의를 위해서든가,어느 나라의 불쌍한 로백성을 위해서든가 등등이 아니라 다 랭혹한 이익 쟁탈전이죠. 국가와 국가사이는 영원한 적도 영원한 친구도 없습니다.자신들의 이익과 충돌되지 않으면 훌륭한 친구요,형제간이요,동반자이고 그러다 언젠가 자신들의 이익과 충돌될때에는 눈에 피가 달아 오를 정도로 원수사이나 혹은 고양이와 쥐 신세가 되는 것입니다.국제시사들을 보면 어렴풋이라도 느낄 것입니다. 물론 위에 "내정간섭"동무가 하신는 말씀처럼 어느 집단안에서의 내부모순이 크게 벌어져 주변까지 피해를 주고 있을때 세계가 주목하고 세계가 나서는 것은 그건 내정간섭이 아닙니다.때문에 유엔도 존재하고 여러가지 국제기구가 있는거입니다.세계 평화를 유지하기 위하여 이런 기구들이 있는 것입니다. 내정간섭이란 한 집단 안에서 스스로 자신들의 내부모순을 해결할 수 있는데 되려 외계가 자꾸 개입할려고 하며 붙는 불에 부채질하여 일을 더 크게 번지게 하고 내정을 더 혼란에 빠져 타격을 입히게 하여 수습하기 힘들 정도로 만들려고 하는것이 목적이지요. 이 것은 분명히 정당한 개입이 아닌 내정간섭입니다. 또한 내정간섭에는 전번 이 필자님이 하신 말씀처럼 자격이라는 것도 겸비되여야 하겠죠. 흰돼지가 심심하면 검은 돼지를 보고 왜 그렇게 많이 먹냐,왜 너의 몸에서는 구린내가 이렇게도 심하냐?목욕해라,너의 "우리"를 깨끗하게 청소해라,너 좀 다이어트를 해라?나를 봐 얼마나 이쁘고,깔끔하고,호리호리하냐!,자꾸 이런 따위의 "내정간섭"을 한다면 그게 될 말입니까?소웃다 꾸레미 터질 일이 아닌가요? 그리고 새앙쥐가 코끼리보고 이래라 저래라 시끄럽게 호령질하면 그 결과는 어떻게 될까요?더 말하지 않아도 분명한 현실은 현실이 잖습니까?
6   작성자 : 원유
날자:2011-06-28 08:54:22
좋은글 올리셨내요! 좋은글 읽고 갑니다
5   작성자 : 내정간섭
날자:2011-06-27 23:33:24
어떤 집단에 대해 간섭하지 않는 것이 최선이라는 데는 변함이 없습니다. 그리고 약간의 차이에 대해 양해하고 넘어가는 것도 미덕이 될 수는 있습니다. 다만, 그 가치의 격차가 아주 클 때, 주변 집단들이 간섭을 하게 되는 것은 당연한데요. 그것은 내정이고 아니고를 떠나서 공유하는 합의된 가치에 어긋나기 때문입니다. 일본이 국민 전체적으로 대체로 영토를 확장해야 한다는 합의가 있다 하더라도 우리는 그것을 인정할 수 없고, 간섭해야 하는 것도 그 때문입니다. 그래서 UN도 필요하고 국제기구도 필요한 겁니다. 그들이 국제적 공유가치를 가지고 필요하면 개입해야 한다는 게 독일과 일본의 큰 착오 이후에 국제사회가 내린 결론이죠. 독일은 국제사회의 간섭에 대해 반성하고 개과천선한 반면 일본은 여전히 "왜 내 생각에 자꾸 끼어드냐?"고 생각하면서 혼자 꿍꿍이를 하고 있죠. 불행해 질 것이 확실합니다.
4   작성자 : 우민
날자:2011-06-27 23:09:38
내정간섭 님의 견해가 올바른 같습니다. 내정은 나의 일이니 너는 간섭하지 말라는 식의 방패는 자기의 오점을 숨기고 자기의 기득권을 보호하기 위한 수단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우선 내정간섭을 비판으로 생각해 봅시다.오늘의 세계는 공존과 공영과 공생의 세계입니다.다시 말하면 열려나가는 세계입니다.그런 원인으로 어느 누구의 잘못은 그 나라 뿐 아닌 전체 관련국들이 다 영향을 받게 됩니다.이건 경제적인 의미에서 말하는 겁니다.그러면 외부에선 마땅히 비판을 해야지요.이건 당연히 내정간섭이 아닙니다.그러나 그 나라는 자기의 이익과 자기 정권의 이익을 위해 내정간섭의 방패로 맛받아 칩니다. 이 한가지 실례만 말합니다. 내정간섭이 서로간 인류의 공동한 가치를 기준으로 대방을 평가하는 것을 저애하는 방패로 된다면 그 나라 국민들은 불행할 수 밖에 없습니다.
3   작성자 : 내정간섭
날자:2011-06-27 21:31:49
저는 현 중국사회가 서로서로 보다 많은 간섭이 필요하다는 생각입니다. 이 문제는 "사회적 합의"라는 관점에서 이해해야 합니다. 다시 말해서 현 중국사회에는 사회적 합의관념이 부족하다는 의견입니다. 예를 들어서 파란 신호등이면 지나갈 수 있다는 것도 교통법규가 아니라 사회적 합의라고 보아야 합니다. 법은 그렇지만 합의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빨간 불에 막 건너가는 거겠지요. 엘리베이터에서는 내리는 사람이 먼저 내리고 타야 한다. 이러한 합의도 잘 지켜지지 않고 있습니다. 식당이나 호텔에 온 손님에게는 무조건 친절해야 한다, 이런 것은 지금 합의에 도달해 가는 과정인 것 같습니다. 부부는 싸워서는 안된다. 이런 합의는 성립할 수 없겠지요. 그렇지만 싸울 때도 때려서는 안된다는 합의는 필요합니다. 아내도 남편을 때릴 수는 있지만 지금 중국에서처럼 너무 자주 맞는다면, 이 역시 합의가 부족합니다. 남자는 집안의 가장이라는 합의 말입니다. 어떤 사람이 교통사고를 내고 피해보상은 고사하고 화를 내다가 차 고칠 돈을 길에다가 뿌리고 그냥 가버렸습니다. 사람들이 그를 욕하겠지요? 그는 인터넷에 등장해서 자신을 욕하는 사람들을 막 몰아부치지요. 이 정도면 사회적 합의라는 것은 눈씻고 봐도 찾을 수가 없게 됩니다. 우려할 만한 수준이라고 봅니다. 사회적 합의가 간섭이나 법률에 의해 규정되는 데에는, 저는 반대합니다. 개개인의 관념(양식과 양심)속에서 합의되고 스스로 간섭되어야 가능합니다. 결국은 교육밖에 길이 없다고 봅니다. 교육은 학습만이 아니라 사고능력을 통해 개개인들이 스스로 살아가야 할 목표점과 방향성을 알려주는 일이며, 그것이 제자리를 잡지 못하면 사회적 합의에 도달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중국 뿐아니라 한국 역시 국민의 50%가 대학에 진학하는 나라이지만 아직 수준높은 사고력을 키우는 데 부족하다고 이제 조금씩 되고 있다고 봅니다. 일본이나 미국은 그에 비해 교육이 성숙되었다고 봅니다.
2   작성자 : 곰돌이
날자:2011-06-27 11:50:59
한 집의 가정싸움이 이웃집의 정상생활에 피해를 주고 지어 가정싸움으로 인한 폭력으로 한 가족의 한 일원이 피해를 입고 있을때 사회는 그것을 제지시키고 보호하여 주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이 것은 내정간섭과는 상관이 없습니다.아무리 부부 사이라로 한 인간이 또다른 인간을 강박하거나 피해를 주고있을때 응당 법적인 제재가 필요합니다. 다만 국가와 국가사이의 내정간섭은 이런 가정싸움이나 폭력과는 차이가 있다고 봅니다.님이 글에서 말씀하신 것 처럼 한 나라의 어떠한 체제나,어떠한 정치,정책등이 어느만큼 이웃나라의 이익에 해를 끼치고 피해를 주고 있는가이죠.또한 한 국가의 사회의 어떠한 모순에서 그 모순을 풀어야 할 당사자는 국민과 정부입니다. 여기에서 어느한 일방도 너무 완고하고 서로 타협하지 않고 크게 사안이 세계가 흔들 정도로 크게 번져져 갈때 세계 각국과 국제 여러 기구가 나설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다만 그 이하는 내정간섭이 맞다고 봅니다.왜서 남의 나라에 생겨지는 사회 모순이 국민과 정부가 스스로 타협하며 풀지 못하고 자꾸 근본 상관없는 타인들이 조종하고 어느한쪽을 이용하여 어느 한쪽에 압력을 가하고 사회가 더 혼란에 빠지고 국가의 안정에 영향을 끼칠까요? 이러한 내정간섭이 이웃집까지 나서야 할 가정싸움과 사회의 보호를 받아야 할 가정폭력이 아닌 대부분 국가와 국가사이의 랭혹한 이익쟁탈전이라고 보면 맞죠. 더 적절히 말한다면 한 국가의 체제나,정치가 이웃국가의 이익에 피해는 아니지만 적합하지 않죠.자신의 이익에 적합하지 않다고 타 국가의 체제,정치를 자주 건드리고 사회모순에 붙는불에 키질하여 한 나라를 혼란에 빠지게 한다면 그것은 그것은 남의 나라의 이익에 영향을 끼치는 내정간섭이 맞습니다.자신의 목적을 위하여 국가사이의 이익쟁탈전을 이용하거나 힘을 비는 어떠한 단체나,개인등 역시도 순수한 목적이 아닌것이죠. 내정간섭과 너나 잘하세요는 상당부분이 동의어가 된다고 봅니다.
1   작성자 : 내정간섭
날자:2011-06-27 10:20:32
아하, 제 댓글을 보고 이렇게 해설 칼럼을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로계선님의 견해를 지지하고요. 이제까지 써오신 여러 칼럼과도 잘 통하는 의견이라 더 봏습니다. 현대사회의 여러가지 특징 중에서도 소통이라는 측면이 가장 중요하다고 봅니다. 소통으로 인하여 각 사회개체들이 거미줄처럼 얽혀 진밀한 영향을 주고받는 것이 지금 우리 세상의 큰 특성입니다. 여기에는 반드시 서로가 가진 지식과 정보, 그리고 문화라는 요소가 함께 소통되므로 이것이 바로 현대사회의 희망이라고 봅니다. 특히 공유하는 정보가 다양하고 그 정보의 수준이 높을수록 그 집단이 가진 가능성이 커진다고 봅니다. 소통을 거부하는 집단은 반대로 도태되겠지요. 물론 불행한 일을 당한 터라 말이 조심스럽긴 하지만, 일본의 경우 오랜 시간 동안 소통을 거부하고 자신들의 가치만이 옳다고 고집해 왔습니다만 결과는 보시다시피 나쁜 쪽으로 가고 있습니다. 지금 매일처럼 나오는 뉴스들에서 일본은 한국에 밀리고 있는데, 이것이 바로 한국이 가진 소통의 힘이라고 봅니다. 내정간섭. 이 용어는 참으로 난감한 말이기도 합니다. 내정이라는 말 자체가 이미 폐쇄적인 카테고리를 전제하고 있는 데다가 간섭이란 말은 배타적인 가치관을 가진 경우에만 성립됩니다. 따라서 주변 집단이 내정간섭을 하고 있다고 여겨지는 그 시점에 이미 내부는 폐쇄되어 있고 소통 자체가 거부된 상태라는 의미입니다. 물론 내정간섭을 하지 않는 게 가장 바람직하고, 그것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내부의 혁신이 필요한 것이라고 저는 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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