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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인이 재물을 증장시키는 방법
2008년 09월 25일 21시 11분  조회:2630  추천:87  작성자: 명상클럽

9 - 첫 번째 상인과 연관된 경

19∥ 빅쿠들이여! 세 가지의 조건을 갖춘 상인은1) 얻지 못한 재물을 얻고 또는 얻은 재물을 증장시키기에 적합하지 않다. 어떤 세 가지인가? 빅쿠들이여! 어떤 상인은 오전에 사고파는 일을 훌륭히 관리하지 않는다. 낮에도 사고파는 일을 훌륭히 관리하지 않는다. 저녁에도 사고파는 일을 훌륭히 관리하지 않는다. 빅쿠들이여! 이 세 가지의 조건을 갖춘 상인은 얻지 못한 재물을 얻고 또는 얻은 재물을 증식시키기에 적합하지 않다.

빅쿠들이여! 그와 같이 세 가지의 조건을 갖춘 빅쿠는 얻지 못한 선을 얻고 또는 얻은 선을 증가시키기에 적합하지 않다. 어떤 세 가지인가? 빅쿠들이여! 이 가르침에서 빅쿠는 오전에 사마디의 대상에 훌륭히 머물지 않는다. 낮에도 사마디의 대상에 훌륭히 머물지 않는다. 저녁에도 사마디의 대상에 훌륭히 머물지 않는다. 빅쿠들이여! 세 가지의 이 조건을 갖춘 빅쿠는 얻지 못한 선을 얻고 또 얻은 선을 증가시키기에 적합하지 않다.

빅쿠들이여! 세 가지의 조건을 갖춘 상인은 얻지 못한 재물을 얻고 또 얻은 재물을 증장시키기에 적합하다. 어떤 세 가지인가? 빅쿠들이여! 어떤 상인은 오전에 사고파는 일을 훌륭히 관리한다. 낮에도 사고파는 일을 훌륭히 관리한다. 저녁에도 사고파는 일을 훌륭히 관리한다. 빅쿠들이여! 이 세 가지의 조건을 갖춘 상인은 얻지 못한 재물을 얻고 혹은 얻은 재물을 증식시키기에 적합하다.

빅쿠들이여! 이와 같이 세 가지의 조건을 갖춘 빅쿠는 얻지 못한 선을 얻고 또 얻은 선을 증가시키기에 적합하다. 어떤 세 가지인가? 빅쿠들이여! 빅쿠는 오전에 사마디의 대상에2) 훌륭히 머문다. 낮에도 사마디의 대상에 훌륭히 머문다. 저녁에도 사마디의 대상에 훌륭히 머문다. 빅쿠들이여! 이 세 가지의 이 조건을 갖춘 빅쿠는 얻지 못한 선을 얻고 또 얻은 선을 증가시키기에 적합하다.[이같이 말씀하셨습니다] ─ 아홉 번째 경



10 - 두 번째 상인과 연관된 경

20∥ 빅쿠들이여! 세 가지의 조건을 갖춘 상인은 얼마 지나지 않아 재물이 증장하고 번창하게 된다. 어떤 세 가지인가? 빅쿠들이여! 어떤 상인은 지혜의 눈이 있다. 노력이 있다.3) 의지처를 구족하였다. 빅쿠들이여! 어떤 식으로 상인은 지혜의 눈이 있는가? 빅쿠들이여! 훌륭한 상인은 ‘이 물품은 이같이 사서 이같이 판다면 기본 투자와 이익은 어느 정도일 것이다’라고 팔아야하는 물건을 잘 안다. 빅쿠들이여! 그와 같이 상인은 지혜의 눈이 있다.

빅쿠들이여! 어떤 식으로 상인은 노력이 있는가? 빅쿠들이여! 훌륭한 상인은 팔아야하는 물건을 사고파는 일에 능숙하다. 빅쿠들이여! 그와 같이 상인은 노력이 있다.

빅쿠들이여! 어떤 식으로 의지처를 구족하였는가? 빅쿠들이여! 어떤 부유하고 많은 재물과 소유물을 지닌 장자 혹은 장자의 아들들이 ‘이 상인은 지혜의 눈이 있고 노력하고 있다. 처자식을 부양하며 또한 우리들에게 적절한 때에 이자를 줄만한 능력이 있다’라고 안다. 장자 혹은 장자의 아들들은 그 상인에게 ‘친구 상인이여! 나에게서 이 물품들을 가져가서 처자식을 부양하게나! 나에게도 적절한 때에 이자를 주게나!’라고 팔 물품을 권한다.4) 빅쿠들이여! 그와 같이 상인은 의지처를 구족하였다. 빅쿠들이여! 이 세 가지의 이 조건을 갖춘 상인은 얼마 지나지 않아 재물이 많아지고 번창하게 된다.

빅쿠들이여! 그와 같이 세 가지의 법을 구족한 빅쿠는 얼마 지나지 않아 선이 증가하고 번창하게 된다. 어떤 세 가지인가? 빅쿠들이여! 이 가르침에서 빅쿠는 지혜의 눈이 있다. 노력이 있다. 의지처를 구족하였다. 빅쿠들이여! 어떤 식으로 빅쿠는 지혜의 눈이 있는가? 빅쿠들이여! 빅쿠는 ‘모든 삼계의 법은 고통이다’라고 여실히 안다. ‘이 갈애는 고통이 일어나는 근원이다’라고 여실히 안다. ‘이 열반은 고통이 소멸한 곳이다’라고 여실히 안다. ‘팔정도의 법은 열반에 이르게 하는 행도이다’라고 여실히 안다. 빅쿠들이여! 그와 같이 빅쿠는 지혜의 눈이 있다.

빅쿠들이여! 어떤 식으로 빅쿠는 노력이 있는가? 빅쿠들이여! 이 가르침에서 빅쿠는 불선을 제거하고 선을 완성시키기 위한 힘과 굳건한 정진력과 선을 행하는 의무를 포기하지 않는다.5) 빅쿠들이여! 그와 같이 빅쿠는 노력이 있다.

빅쿠들이여! 어떤 식으로 빅쿠는 의지처를 구족하였는가? 빅쿠들이여! 부처님의 가르침에서 많은 견문을 지녔고 경을 능숙하게 암송하며 경논經論 율을 보유한 빅쿠들에게 적당한 때마다 친견하여 “존자시여! 이 경은 무엇입니까? 이 경의 의미는 무엇입니까?”라고 질문한다.6) 숙고하여 검토한다.7) 많은 지식을 가진 존자들은 그 빅쿠에게 열려있지 않은 것도 열어서 보인다. 선명히 드러나지 않는 자리 역시 선명히 드러내 보인다. 갖가지 의혹을 가진 법에서도 의혹을 제거시킨다. 빅쿠들이여! 이와 같이 빅쿠는 의지처를 구족하였다. 빅쿠들이여! 이 세 가지의 법을 구족한 빅쿠는 얼마 지나지 않아 선이 증가하고 번창하게 된다.[이같이 말씀하셨습니다] ─ 열 번째 경


(두 번째 마차를 만드는 장인과 연관된 경)


첫 번째 바나와라는8) 끝났다.


강종미역 <앙굿따라 니까야> 에서 발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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