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카테고리 :
나의카테고리 : 칼럼/단상/수필
한국기업이 중국에서 많이 실패했다는 그 원인에 대한 상상
허동식
밥먹고 할일이 없어 조금 생각을 해본다. 우선은 하기 상상에 대한 아무런 도덕적인 법적인 책임을 감당하지 않으면서 자유롭게 개인적으로 생각해보고 싶다. 그리고 읽어주시는 분들이 제발 참고로만 보아주시면 고맙겠다.
1. 한국기업이 중국에 진출하여 운영하는 항업과 항목들이 돈을 벌만한 항업과 항목이 적다. 한국에서는 지탱하기가 어려운 기업들이 중국은 인금과 땅값이 싸다는 생각을 유일한 근거로 남들이 다 해먹은 로동력밀집형의 제조업으로 중국에 진출하고나면 상품의 원가를 인하시키는 면에서 중국의 기업을 대등하기가 어려우며 아무런 우세도 없다.
2 한국기업인들이 중국을 너무 깔보고 모른다. 중국은 비록 가난하기는 하지만 중국 나름의 부유한 점과 우점도 있고 또 신문지상에서 공개적으로 거론되는 정책과 운영도덕도 있지만은 중국식 잠재규칙(潜规则)이 엄청 존재함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례를 들면 땅값이 싸지만은 대신 향장이라든가 촌장에게 드리는 돈이 땅값보다 많다는 것)
3 외국의 오단을 받을 생각만 하면서 중국시장은 상품의 단가가 싸기에 남을것이 없다는 판단하에서 중국시장을 개발하는데 힘을 쓰지않느다.
4 대만 홍콩 그리고 화교들 기업과 비교하면 통역과 관리일군을 사용하는 면에서 비용이 높다.
5 장기적인 타산이 적다. 중국에서 금방 크게 벌려는 욕심뿐이고 오래동안 눌러앉아 더 크게 더 넓게 생각을 굴리는 기업이 적다.(주요원인은 주식회사가 적고 개인회사가 많다?.)
6 중국의 각 령역에(특별히 국책과 지방정책) 이르는 조사와 연구가 필수적임을 알면서도 지키는 분은 적다.
7 중국은 변증의 나라이고 변증법의 나라임을 귀뜸하고싶다.
이상 두서없는 내용을 참고의 참고로.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