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인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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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천절과 중국의 하상주 단대공정
2013년 11월 13일 13시 32분  조회:7929  추천:0  작성자: 정인갑
개천절과 중국의 하상주 단대공정

정인갑



금년의 개천절 10월 3일은 단군 건국 4345주년으로 그 행사가 성대하였다. 필자는 텔레비전으로 기념행사에 관한 기사를 보며 수중의 <단군세기>라는 고서를 한 번 더 읽어보았다. 그러면서 생각난 것이 중국의 하상주夏商周 단대공정이다.

중국은 1996년 5월부터 시작하여 2000년 9월까지 ‘하상주夏商周 단대공정’이라는 이름하에 이 세 왕조의 연대를 확정하는 연구를 진행했다. 이는 여러 분야의 학자 200여명이 5년간 힘써 달성한 성과이다.

중국 역사를 반만년으로 잡지만 하·상·주의 건국은 기원전 21세기, 기원전 16세기, 기원전 11세기로만 어림잡아놓고 있을 뿐이다. 확정적인 연대는 <사기史記·십이제후년표十二諸侯年表>에 있는 서주西周 공화共和 1년, 즉 기원전 841년부터이다.

이는 고대문명국 중 기원전 4,241년부터 비교적 확정적인 연대를 갖고 있는 이집트에 비하면 자존심이 꺾일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번에 연구를 거쳐 상기 세 왕조의 설립 연대가 각각 기원전 2,070년, 기원전 1,600년, 기원전 1,046년으로 해명됐으며 상조 중반기부터는 각 임금이 연대까지 확정됐다.

무슨 방법으로 수천 년 전의 연대를 확정할 수 있었는가? 아래의 두 가지 예를 보자.

한 청동기의 명문銘文에 따르면 서주 정鄭나라 의왕懿王 원년은 기원전899년이다. 또 고본古本 <죽서기년竹書紀年>에 ‘의왕 원년 경성의 날이 두 번 밝았다(懿王元年天再旦於都)’라는 기재가 있다. 날이 두 번 밝을 수 있는 가능성은 동틀 무렵 개기일식(日全蝕)이 일어났다고 밖에 해석할 수 없었다. 1997년 3월 9일 동틀 무렵에 개기일식이 이러나는 신강新疆 북부지역에서 체험한 결과 확실히 날이 두 번 밝는 감이었다. 정나라의 위치가 지금의 섬서陝西 서화西華 혹은 봉상鳳翔 일대며 천문학 계산에 따르면 기원전 1,000년부터 기원전 841년간에 동틀 무렵 이 지역에서 일어난 개기 일식은 기원전 899년뿐이다. 이로써 의왕 원년을 기원전 899년으로 확정지었다. 금문과 천문학으로 연대를 확정한 예이다.

주여왕周厲王의 재위 연한을 <주본기周本紀>에서는 37년이라 하지만 <위세가衛世家>, <제세가齊世家>, <진기세가陳杞世家>, 금본今本 <죽서기년>에서는 각각 13년, 14년, 24년으로 다르다. 소편종蘇編鐘의 명문에 ‘惟王三十又三年王親遹省東國南國유왕삼십우삼년왕친휼성동국남국’이라는 기재가 있다. 여왕과 선왕宣王이 모두 33년 이상 재위했으니 어느 왕인가? 여왕 자신이 만든 종주종宗周鐘의 명문 ‘王肇遹省文武勤疆南國’이 위 명문과 부합된다. 또 <사기·진세가晉世家>에 진후晉侯 소蘇는 선왕 13년에 죽었다고 하였으니 ‘유왕삼십삼년’ 중의 왕은 여왕이지 선왕이 될 수 없다. 이로 하여 여왕 재위 연한의 13년, 14년, 24년 설이 무너졌다. 청동기 명문을 연대 확정에 활용한 예이다.

2천 년 전부터 연구해 왔지만 큰 성과가 없던 과제를 이번에 해결할 수 있은 원인은 바로 상기 문헌학, 고고학, 문자학, 천문학, 탄소측정학 등 9개 분야의 44가지 전문가가 서로 합동하여 과학적으로 연구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본 단대공정이 아직 과학적이지 못하다는 논란도 많다. 본 공정의 책임자는 마무리 짓는 글에서 이는 중국 상고역사 단대의 시작이지 끝이 아니다, 앞으로 과학적인 방법으로 계속 연구, 수정될 것이다 라고 겸손한 말을 했다.

한국 역사상 확정할 수 있는 최초의 연대는 아마 위씨衛氏조선으로 기씨箕氏조선을 대체한 기원전 194년일 것이다. 그것도 중국 고서에 근거한 것이지 한국문헌에는 없다. 반만년 역사라고 하지만 그 전의 연대는 공백이다. 이 뿐만이 아니다. 한국 장서각藏書閣, 규장각奎章閣의 목록을 보면 적지 않은 도서의 저자 또는 출간 연대가 공백이다.

필자는 북한 방문 때 1994년에 구축한 단군릉을 견학한 적이 있다. 높이 22미터, 변 길이 50미터의 능은 웅장하기 그지없었다. 해설자의 말에 따르면 바로 그곳에서 5천여 년 전 단군 임금 부부의 해골을 발굴해냈다고 한다. 그 해설자의 기세당당한 태도와 열정에는 탄복이 가지만 필자는 그의 말을 추호도 믿고 싶지 않다.

한국의 개천절도 마찬가지이다. 중국고서, 한국의 <삼국사기>에도 단군 건국에 대한 기록이 전혀 없다. 단군에 관한 기록은 <제왕운기>(1287)나 <단군세기>(1363)에 비록 나타났는데 둘 다 황당하기 그지없다. 그것을 민간 전설쯤으로 생각하고 웃어넘기면 그뿐이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그것을 국책으로 여기고 단기 4345년이니, 건국일이니 하고 있다.

역사는 과학이어야 한다. 한국은 과학적 차원에서 추구하는 역사는 희박하고 정서적으로, 감성적으로, 어림 잡이로 취급하는 역사가 범람하는 것이 문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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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 9 ]

9   작성자 : 아래분..
날자:2013-11-15 09:50:38
충고가 맞는 말이요
한국인입장에서는 조선을 북한이라고 부르는 것은 괜찮지만
반대로 조선이 한국을 남조선이라 부를는것도 마찬가지
우리 조선족은 한국,조선 이런식으로 불러야 된다고 보오.
근데 정인갑동무가 한국에 가서 글을 발표하니 아무래도 한국인들한테 보여줄려고 쓴것같은데
조선이라고 쓰면 한국인들이 불쾌해할것 같아서 배려하는 마음에서 그리 표현한것으로 리해하오.
8   작성자 : 충고
날자:2013-11-14 22:07:32
뭇노니 당신이 엄연하게 중국공민 더 나아아서는 이른바 베이징대 객원교수라고 지칭하는 사람이 어떻게 조선을 북한(필자는 북한 방문 때)이라고 지칭하느냐?대한민국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라는 호칭은 일찍 91년도에 유엔 동시 가입시에 몀명된 것이다.그래 당신이 교수가 맞느냐?이름,명칭,호칭은 굉장히 중요한 일이라는 것을 정인갑 씨 알고 넘어가라
그래 당신이 정인갑인데 정오보 혹은 정부실,혹은 정갑똘 이렇게 호칭하면 자네가 기분 좋겠냐?조심하야
7   작성자 : 이런 인간이 바로 ?
날자:2013-11-14 21:58:08
정인갑 씨는 그젯날 횡설수설을 뭘 책으로 펴냈다는 얘길 들었습니다만 이른바 베이징 대학의 뭘 초빙교수인지 객원교수인지는 자기절로 얘기하지만,왜 대한민국에 가서 역사는 과학이어야 한다.도대체 과학이란 뭔지 알고 있는가?과학이란 개념정리부터 알고 글을 써라.
학자면 학자 차원에서 글을 써야지 당신같은 인간이 중국의 조선족 지성인을 대표한 듯이 진짜 횡설수설하니 헷갈리는 일들이 얼마나 많은가?학자 교수이면 횡설수설하는 자체가 술마시고 아무소리나 하는 격이된다.횡설수설이란 단어를 지금까지도 알지 못하고 망설을 하니 안타깝다.당신은 그래도 중국에서 이른바 교수라는 것을 지인들이 알고 있는데 이것이 바로 공인이다 공인이 어떻게 횡설수설하느냐 이거다.한편생 배웠다는 자체가 무식한 소리밖에 안하는구만 인젠 나이도 지긋이 됐는데 그젯날 주입식교육을 받은 것을 좀 없애버려라
6   작성자 : 고대문명지에는 가난한 국민들
날자:2013-11-14 21:31:54
역사가 긴 고대문명 발상지치고 제 나라 국민이 잘 사는 나라가 없다.

이집트 고대문명의 이집트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이라크
인더스문명의 인도와 파키스탄
황하문명의 중국

서유럽에서 가장 못 사는 나라가 서유럽의 고대문명국인 그리스
북아메리카에서 가장 못 사는 나라가 마야문명의 멕시코
남아메리카에서 가장 못 사는 나라가 잉카문명의 페루
동아시아에서 가장 못 사는 나라가 황하문명의 중국
5   작성자 : 한국적딴조선족
날자:2013-11-14 20:04:03
글구 한국의 <삼국사기>를 안보구 지절로 써댄것이구만
ㅉㅉㅉㅉㅉ
삼국사기에 조선이 안나오는것은 아니오.

삼국사기 신라본기 1始祖赫居世居西干에 조선유민이라고 나오는것이 안보이는감??!

朝鮮遺民分居山谷之間

삼국사기 고구려본기에도 나오짐.

二十一年, 春二月, 王以<丸都城>經亂, 不可復都, 築<平壤城>, 移民及廟社. <平壤>者本仙人<王儉>之宅也. 或云王之都<王儉>.


4   작성자 : 한국적딴조선족
날자:2013-11-14 19:46:04
기실 한국고서보단 중국고서에 더많이있짐.
山海經 말구도 竹書紀年,說文,春秋左傳,資治統監가 있구....
孟子,論語,詩經,書經에도 고조선 력사기록이 나오짐.

소캐바지 기록은 똑똑이 고조선이 있다구하는데
우리 백의민족은 없다고 개난시 오호통재라~~~~~~~!!!
거기다 외곡까지 하구 소캐바지 력사보다 낮다구 난시니?
휴~
3   작성자 : 한국적딴조선족
날자:2013-11-14 19:27:35
이것은 소캐바지들이 고조선으로 이주하여왔다는 것이 나오는
위략이짐....

魏略

魏畧曰 昔箕子之後 朝鮮侯見周衰 燕自尊為王 欲東畧地. 朝鮮侯亦自稱為王 欲興兵逆擊燕 以尊周室 其大夫禮諌之乃止 使禮西説燕 燕止之不攻 後子孫稍驕虐 燕乃遣将秦開攻其西方 取地二千餘里 至滿潘汗為界 朝鮮遂弱及秦并天下 使蒙恬築長城到遼東時 朝鮮王否立 畏秦龍之略 服屬秦不肯朝會 否死其子凖立二十餘年而陳項起天下亂 燕齊趙民愁苦稍稍亡徃凖 凖乃置之於西方及漢以盧綰為燕王 朝鮮與燕界於溴水 及綰反入匈奴 燕人衛滿亡命為胡服東渡溴水 詣凖降説凖求居西界 故中國亡命為朝鮮籓屏 凖信寵之拜以博士賜以圭封之百里 令守西邉 滿誘亡黨衆稍多 乃詐遣人告凖言漢兵十道至 求入宿衛遂還攻凖 凖與滿戰不敵也
2   작성자 : 한국적딴조선족
날자:2013-11-14 19:14:18
글구 한국고서가 없다구 이건 완전 외곡하고있구먼?!?!
정인갑도 동북공정하나보짐
ㅉㅉㅉㅉㅉ

삼국유사에 준확히 나오기있집비?!?!

위서에 고조선이 요나라때라구 나오는거 왜서 도샵재인감?!

魏書云 乃往二千載有壇君王儉 立都阿斯達 開國號朝鮮 與高同時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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魏書云 乃往二千載有壇君王儉 立都阿斯達 開國號朝鮮 與高同時 古記云 昔有桓因庶子桓雄 數意天下 貪求人世 父知子意 下視三危太伯可以弘益人間 乃授天符印三箇 遣往理之 雄率徒三千 降於太伯山頂神壇樹下 謂之神市 是謂桓雄天王也 將風伯雨師雲師 而主穀主命主病主刑主善惡 凡主人間三百六十餘事 在世理化 時有一熊一虎 同穴而居 常祈于神雄 願化爲人 時神遺靈艾一炷 蒜二十枚曰 爾輩食之 不見日光百日 便得人形 熊虎得而食之忌三七日 熊得女身 虎不能忌 而不得人身 熊女者無與爲婚 故每於壇樹下 呪願有孕 雄乃假化而婚之 孕生子 號曰壇君王儉 以唐高卽位五十年庚寅 都平壤城 始稱朝鮮 又移都於白岳山阿斯達 又名弓忽山 又今彌達 御國一千五百年 周虎王卽位己卯 封箕子於朝鮮 壇君乃移於藏唐京 後還隱於阿斯達爲山神 壽一千九百八歲.
1   작성자 : 한국적딴조선족
날자:2013-11-14 18:55:19
이런글을 발표하니깐 당신의 글을 그냥 전설쯤으로 웃어넘기짐.
력사를 모르면 그냥쓰지말던가?!?!
중국고서는 산해경부터 나오잔소 조선이..

卷之十八. 郭璞傳. 海內經. 東海之內北海之隅有國,名曰:朝鮮、天毒、其人水居,朝鮮 ...中国国学网--山海經第十八


밥먹구 다알려주겠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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