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19일,화요일 연변인민라지오방송 [이밤을함께합니다]에서 해도해도끝이 없는부모들의 자식걱정, 성인이되고, 결혼까지한 자식과 부모들사이의 서로의 자립을 화제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8월23일 저녁9시 라지오재방송이나 인터넷방송으로 동영상과 함께 시청할수있습니다.
동영상주소 http://www.ybrt.cn/player/replayer.php?board=am_re_play&pid=25997
방송내용을 간략해 적어봅니다. 참고하십시오.
성인이 된후에도 부모로 부터 독립하지 못하고 부모에 의지하는 현상을 [니특족], [캉가루족]등 신조어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은데,우리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문제이기도 한것 같다.
우리 연변의 조선족 사회의경우, 결혼하기전에는 물론 결혼할 집장만에 결혼한 후까지 한평생 자식때문에부모들이 근심걱정하는것이 특점이다. 년로하신 부모님들이 없으신후 그 자녀나 자녀의 후대들은 또 어떤 삶을 살아갈가 우려된다.
이런 현상들은 우리의 고대로부터 내려온 농경문화가 바탕이다. 그러나 이러한 전통적인 영향보다는 계획생육정책실시와함께가정마다자식 하나씩키우면서어릴때부터과잉보호가몸에배이고, 또 지금의 결혼한 자녀를 둔 부모세대들은힘든시기를지나온만큼내자식만은나처럼고생하며살지말았으면하는바램도 큰것이 시대적 원인이다.
이런 현상에 대해 우려는 부모세대의 결혼생활만족이나 삶의 질에 영향을줄수 있기 때문이다. 결혼만족도는 일반적으로 U형으로 나타난다. 즉 신혼기를 지나 자녀양육기에 들어서면서결혼만족도가 낮아지다가 중년기 이후에 결혼만족도가 다시 올라가는 U 자형을 발전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부부들이 많다는 점입니다.
부부가 성인 자녀에게 집중 하게 되면 가족체계에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성인이 된 자녀의 독립욕구와 자녀와 갈라지지 못하는 부모의 욕구가 충돌하여 갈등이 발생할수도 있고, 그보다 더 심각한 것은 부부관계가 취약해지는것이다.
자녀를 독립시키지 못하는 부모나, 부모에게 의존하여 부모를떠나지 못하는 자녀나 다 서로의 행복과 성장을 방해한다. 때문에 성인이 된 자녀와 ‘너무 멀지도 너무가깝지도 않은’ 최적의 심리적 거리를 찾아 이를 유지해 나가야 한다. 반대로 서로에게서 멀어졌던부부 사이의 심리적 거리를 좁히는 노력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로부부의 가정도. 젊은 자녀의 가정도 원만해 질수 있다.
성인된 자녀가 부모에게 의존하는 이러한 현상들이 현실적으로 부모님들의 로후문제에 심각한 영향을 주고있다. 60세부터 80세까지 20년 만 생각해도 통화팽창등은 고려하지 않더라도 기본생명을유지할 밥먹을 돈을 계산해봐도 , 매일 한때에 10원이면10×3×365일×20년=219,000원 ,기본식사비용만 22만정도 들게 된다.로년기에는 기실 하루세끼 밥먹는데보다는 의료비용이나 기타 비용도 엄청 드는데 그러한것들을생각하지 않고 자식만을 위하다가는 자신도 망치고 자식들한테도 엄청난 부담을 줄수 있다. 부모에게 의지만 하고 자기도 먹고살기 힘들어 하는 자식이 부모님들의 질높은 로후를 보장해주기도 힘들다.
어린자녀를 둔 분들이라도 애를 위해서라면 뭐든 다 만족시키려는 경향이 많은데 결국 그러한 생각이 자녀들의 독립심을 양성하는데 방해가 되고, 어느 순간에 부모가 성인이 되여가는 애를 관계하려 않으려 해도 그때에 가면 그만둘수 없어 계속 여러면에서결혼한후에까지 자녀를 부양해야 하는 자아모순에 빠질수 있다. 때문에 적당한 시기에 자식을 자립시키는것이 자녀를 진정 위하는 부모가 응당 해야할 일이다. 그리고 자녀의 양육비용과 함께 자신들의 로후비용도 계획적으로 생각하고 실천에 옮기는것이질높고 행복한 로후생활을 살아가는 보장으로 될수 있다.
결혼이라는것은 젊은 두사람이독립적인 새로운 가정을 꾸려나가는 시작이며 자신들의문제를스스로해결하는능력을키우는 시작이다. 부모들에게조건이나 가능성이 있다하여 살림집이나,기타 모든 물질적인것들을 만족시켜주면 새 살림을 꾸려나가는 신랑,신부는 가정을 꾸려나가는능력을 키울수도 없고 그걸 또 후대에게 전해줄수도 없다,
우리 사회를 보면 성인이 된 자녀들이 부모에게서 정신적, 경제적으로 떠날 준비가 되어있지 않는 경우가 많다. 부모들이 자녀들을온전한독립된 인격체로 키우고 못했기 때문이다.
부모는 부모대로 자녀들을 떠나 보낼준비를 못하고, 자녀들은자녀대로 떠날 준비가 되어있지 않아 자녀들은 성인이 되어서도 계속부모에게 의존 하려하고 , 그러다보니 결혼하는 년령이 계속 높아져가고 자기의 가정을 꾸리려 하지 않으려는 젊은이들도 많아지고 , 결혼한 자식한테서도 떨어지지 자기도 자녀의 가정도 힘들게 하는부모도 많아진다.
고기를 주기보다는고기잡는 방법을 가르쳐줘라는 말처럼 물질적인 도움보다는 보다 어린 시절부터자녀가 독립적으로 생활할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것이 자녀가 행복한 가정을 이루고 떳떳한 인간으로 살아가게 하는데 더 도움이 된다. 성인이 된후에도 부모가 다 해주고 부모에게 의존하는자녀로 키우면 결국 부모도 자녀도 결과적으로 힘들게 된다.
지금 어린 자녀를 둔 부모님들이라도 애의 공부나 재능개발에만 힘쓰지말 고 독립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능력, 례하면 자기절로 집청소하고 세탁기 돌리기, 빨래걷어개이기, 밥하고 기본료리하기, 설겆이 하기,쓰레기 버리기등을 가사분담으로 배워주며 익혀가게 해야 합니다. 크면 하겠지 하고 생각하시는분들도 있지만 , 습관이 중요한만큼 어릴때 부터 하지 않으면 커서도 하지 않거나 하려도 해도 하지 못하고, 이러한 기본생활능력도 없으면 자신심도 낮아지고 결국 기타 방면의 능력발전도 제한을 받는다.
자녀를 어릴적 부터 자신의 부속물처럼 생각하면서 과도하게 간섭하거나 너무 심하게 과잉보호하는 부모들가운데는 결혼하여 독립한 자녀를 심리적으로 받아들이지 못해 어린애취급 하며, 늙은부모의 가정과 젊은 자녀의 가정의 경계가 모호하거나 아예 허물어지는 비정상적인 관계가 이루어 진다.
인간은분리-개별화, 즉‘심리적 탄생’이 중요하다.
분리는아이가 어머니로부터 벗어나려는 것이며 개별화는 자신 만의 인생을 살려는 의지를 말한다.이 작업을 완료하지 않은 부모는 잠재의식적으로 자녀를 공제하려 하고 자신과 자녀의 삶을 혼돈하여 자녀로 하여금 자신의 대리인생을 살게 하는 경우가 있다.
아이를 망치는 엄마는 자녀를 가슴에 품고 있으면서 모든 필요한것을 채워주는 엄마들이다.이러한양육태도는 한두살때가지라면 자녀의 정서나 사회심리발달에 좋을수 있지만, 유치원에 들어갈때부터는 ‘배려’,‘사랑’,‘우정’,‘베풂’,‘더불어사는 삶’등을 배워주고 몸에 배이게 하며 적절한 좌절도 안겨주는 어머니와 아버지로 되여야만 자녀가 순조롭게 독립할수 있다.
20살도 넘는 성인자녀들과의 건강하고 량호한 관계를 건립하는것은더 어린시절 사춘기때부터의 부모자녀관계의 연장선우에 있기 때문에 크면 다 알겠지,다 할수 있겠지란 막연한 생각만 하지 말고어릴적부터 독립성을 키워주는 양육방식에 주의를 돌려야 합니다.
어릴때부터 자녀를 완정한 한 사람으로 자녀의 인격을 인정해야 한다.이는 애가 태여나서부터 부모로서 꼭 의식해야할 부분인데 많은 부모님들은 어린애는 자신의 부속물이라고 알고모르게 생각할때가 많다.그래서 애가 싫어하는것을 억지로 시키거나, 애의의견은 무시하고 자기 마음대로 자녀에 관련된 일을 처리하거나,자녀가 잘못한 일로 그 일이 아닌 자녀의인격체 전체를 부정하기도 한다.그런 부모의 슬하에서 자란 자녀들이 성인이 된후 불시에 건전한인격체를 이룰수 없다. 그래서 결혼을 해도 부모에게 의존하려 하고 부모도 얼싸좋다 계속자녀를 어린애 취급하며 돌봐주게 된다.
그래서우리 사회에는 부모도 돌봐주려 하고 자녀도 의탁하려 하는 상호의존형이 보편적으로 많은것 같다.
부모들이 자식으로부터 독립해야한다. 백세시대에 행복한 로후생활을 보내려면 자식으로부터 독립하는것이 그 시작이다.
행복한 로후를 보내려면 자녀와의 관계를 재정립하라. 물고기를 주지 말고 물고기잡는방법을가르쳐야 한다. 그리고 자녀만 생각하다가는 인생후반기경제적인 로후 계획도 실패할수 있기 때문에 자녀가 아직 어릴때 부터 자녀 양육비와 로후비용의 합리적균형을 잡아야만 자녀의부담도 줄이고 , 자녀로 부터 독립한 인생을 살아갈 기초를 마련할수 있다.
자녀가 결혼하고 로후를 맞이하는 분들은 자녀들에 대한 쓸모없는 근심보다 , 자신을 위한 생활을 하려고 해야 한다. 남은시간은즐거움을위한 취미활동이나 ,자기 가족만이 아닌, 후대들이나 사회를 공헌하는 삶을 살면 새로운 자신을발견하며 계속 성장하는 삶을 살수 있다.
행복한 리별을 위한 준비도 해야 한다. 죽음을생각해본다는것은삶의점검이되고삶을충실히이끌어가는원동력이되기도 한다. 죽음준비라는것은 불치병에걸렸거나뇌사상태가됐을때의치료방법, 장기기증, 남겨질가족들의생활등죽음을맞는마음가짐을 말합니다.
특히 매년 유언장을써보면대부분의사람들은삶을긍정적으로바라보게 되고사랑하는사람들을더소중히여기게되며삶의속도를늦추고졻은 가정이나 자녀에만 몰두하지 않고 더 충실하고 열심히살아갈수 있다.
부모님 세대들만 독립해야 하는것이 아니라, 젊은 세대들도 생각을 바꾸어야 한다.부모에게 부담을 주지 말고 자립하여, 자기들만의 빛깔을 띤 새 가정을 이루어 자신들의 힘으로 하나하나 이루어가는 희열을 느끼는 진정 자신들만의삶을 살도록 노력해야 된다.
金田心理咨询室关注个人和家庭的心理健康,健康心理是幸福的基础。
咨询电话:13894317702、2867702
QQ:2295487258
E-mail:jintianxinlizixun@hotmail.com
微信:jintianxinlizixunsh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