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문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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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왜 승냥이를 양무리에 넣었는가? 댓글:  조회:4239  추천:87  2007-02-20
옛날 얘기다.양을 치는 사람 한분이 북방의 추운 곳에서 양 한무리를 방목하고 있었다.시초에는 그곳의 온도가 양의 생존에 비교적 알맞아서 양들은 유유히 풀을 뜯으며 아주 편하게 지냈다.그러다보니 점차 움직이기 싫어하는 습관이 생겨났다.겨울이 와 기온이 갑자기 떨어지자 양들은 추위에 적응을 할수 없어 숱해 얼어죽었다. 양치는 사람은 마음이 쓰리고 아팠다.어떻게 하면 양들을 살려낼것인가?뇌즙을 쥐여짜던 끝에 그는 아주 지독한 방법을 생각해 냈다.양들이 살고 있는 곳에 승냥이 몇마리를 들여보냈던 것이다.천하에!왜 양무리에 하필이면 양들의 원쑤인 승냥이를  끌어들였을가?의문은 잠시 제쳐두고,아무튼 양들은 잡혀먹히지 않으려고 부지런히 승냥이의 습격을 피해 뛰였다.그런데 그것이 신비한 효과를 냈다.재빨리 뛰여 다니는데 습관된 양들이 이 해 겨울의 혹한을 용케 이겨냈던 것이다.승냥이에게 더러 먹히긴 했지만 손실이 전보다 훨씬 적었다.   이 우화에서 승냥이는 위기의 상징물임에 틀림없다.위기의식수립의 중요성을 깨치는데 유조한 자료다.안일함에 안주하여 주변에 도사리고 있는 위기에 대해 의식하지 못한다면 조만간 큰 피해를 입게 될것이라는 것,이에 반해 위기의식을 가지고 대처준비를 미리 해두면 위기를 역리용해 대승을 거둘수도 있으며 적어도 손실을 보지 않거나 최소치로 줄일수 있다는 리치를 일깨우는,기업경영에도 잘 들어맞는 이야긴것 같다.   일반적으로 위기라 하면 《9.11》사건이나 《사스》사태와 같이 경제, 사회 전반에 치명적 영향을 끼치는 중대 사건을 일컬을 때가 많다.그러나 이런 중대 사건만이 위기인 것은 아니다.위기발생의 현실성은 어느 한 기업에서도 표현될수 있다.한차례 조심성이 결여된 결책으로 생명력이 있던 기업을 하루 아침에 말아먹을수도 있다.TV드라마《류로근(劉老根)》에서 룡천산장이 한 차례 사기사건으로 하마트면 일조에 박살날번하지 않았는가?   본질적으로 보면 큰 기업소나 작은 기업소나 그 내부나 주위에는 언제나 위기가 잠재해 있거나 호시탐탐 노리고 있다.이를테면 전략적 결책의 실수,맹목적인 규모확장,감성화한 투자충동,제품에 존재하는 중대한 기술성결함 혹은 질문제,저효률적인 조직구조,관리의 혼란,삼거웃처럼 복잡하게 뒤엉킨 법놀음,매스컴의 폭로 등등이 그것이다.이런 문제들은 일단 조건만 성숙되면 순식간에 위기로 돌변하여 기업을 파탄속에 밀어넣는다.   위기의식을 수립하지 않으면 안되는 원인이 바로 여기에 있다.   위기의식을 수립함에 있어서 기업주의 의식변화가 두말할것 없이 선차적이다.무슨 결정을 내릴 때 자기의 우세와 렬세,주어진 기회와 반드시 대처해야 할 위협적인 요인 등을 똑똑히 보아내고 명확한 대응책을 펴야 한다.   기업주가 보아내지 못하는 위협요인을 직원이 보아낼수도 있다.직원들이 문제를 대담히 제기하고 반영하도록 고무격려함이 필요하다.   일부 위기는 순전히 기업주가 자초한것이다.이를테면 원가를 낮추고 시장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저질원료를 쓴다든지 하는 식인데 왕왕 념원과는 상반대로 기업이 치명타를 입고 이미 쌓아올린 공적마저 깡그리 탕쳐버리는 결과를 초래한다.위기의식이 전무한데서 생기는 비극이다.   양 치는 이가 왜 승냥이를 양무리에 넣었는지 알수 있을것 같고 아울러 그분 참 고명하시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길림신문
4    포레스트의 '바보정신' 례찬 댓글:  조회:4502  추천:123  2007-02-18
톰 행크스(湯姆·漢克斯) 가 주연한 미국영화 를 본 이라면 포레스트 검프란 청년주인공에 대해 깊은 인상을 남겼을 것이다. 이 영화에서 포레스트는 지력상수가 75라 소학교에 들어가기도 어려울 정도로 좀 모자라는 축이지만 의외로 그는 하는 일마다 성공한다. 어느 날 악동들의 장난을 피해 도망치던 포레스트는 바람처럼 달릴 수 있는 소질을 보이며 급기야 대학에까지 미식축구선수로 가게 된다. 그는 어떤 상황이든 알맞게 대처하는 능력을 보이면서 나중에는 성공한 기업가로까지 성장한다. 그러나 포레스트를 바보취급하던 총명한 동창생들이나 전우들은 성공한 사람이 별로 없다.이른바의 에 대한 절묘한 조롱이다.이 영화를 보면 정상인이라 불리는 사람들 거개가 자기들의 삶을 다시 반추하지 않을수 없다.   포레스트가 입버릇처럼 하는 말이 있다. 이 말은 성공은 개인의 예비를 극한상황에까지 발휘해야만 비로소 가능하다는 리념을 반영하고 있다.  모종 의미에서 포레스트의 성공은 그의 조금 모자라는 지력상수에 힘입은 결과일수도  있다.말하자면 승부나 득실을 계산할줄 모르고 바보처럼 진지하게 견지하고 집행하는 이 그를 성공하도록 만든 것이다. 굳이 그의 성공비결이 뭐냐를 따진다면  단순한 견지력과 매 한가지 일에 향한 강한 집념이 그것이 아닐가고 생각해본다.   개인의 자질에는 신체소질,심리소질,지력상수 이 세가지가 포함되여 있다고 한다. 현대 심리학 연구에 따르면 일개인의 성공을 결정하는 여러가지 요소 가운데 가장 핵심적인 것은 심리소질이며 지력상수는 필요한 조건일 뿐이지 충분한 조건은 아니라고 한다.고로 우리는 일상생활속에서 학력이 높지 않은 사람들이 회사의 회장이나 사장이 되고 학력이 높은 사람들이 그 밑에서 일하는 현상을 자주 보게 된다.학력이 높다는 것은 성공할수 있는 가능성을 의미할 뿐이지 그것이 반드시 성공에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허다한 경우 기업에 결여되는 것은 총명한 사람들이 아니라 바로 포레스트와 같은 이다. 총명한 사람들은 일단 문제에 부딪치면 회사나 상급을 원망하기 십상이며 무슨 일이나 리익을 먼저 계산해보고는 딱 그만큼만 하려 하며 리익이 없으면 아예 하려 하지 않는다.그 어떤 결책이나 명령을 집행할 때에도 자기에게 리익은 얼마나 차례질 것이고 혹시 손실은 보지 않겠는지 하고 늘 먼저 곰곰히 따지기를 즐기는데 그러다 일단 수지가 맞지 않는다 싶으면 그 결책이나 명령에 대한 부터 마련하기에 드바쁘다.   많은 일들은 시작을 할 때엔 10점의 노력을 기울여야 3점의 결실을 맺는 경우가 푸술하다.그러나 득실을 따지지 않고 계속 해나가다 보면 3점의 노력을 들여도 10점의 결실을 볼 때가 반드시 오는것이다.   우리는 항상 지력상수의 높고 낮음으로 한 사람의 총명여부를 저울질해 왔다.그러나 암만 총명한 사람이라도 필시 단점이 있고 아무리 둔한 사람이라도 장점은 있게 마련이다. 포레스트가 그렇지 않은가?달리기에 특출한 재능이 있고 하모니카도 잘 불며 당구도 잘 치고 새우사양도 잘한다.자기의 부족점을 알고 누구보다 더 전념을 해서 열심히 하니 하는 일마다 성과를 낼수밖에 없다.   우리는 어찌보면 모두가 포레스트보다 총명할지 모른다.하지만 우리는 매 한가지 일에 대한 집념이 몹시 결여되여 있기 때문에 일은 거창하게 벌리고들 있지만 잘 해내는 일이 별로 없고 왕왕 실패로 막을 내리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 해서 총명한것이 잘못이라는 말은 물론 아니고 그것이 죄로 된다는것은 더욱 아니다.중요한 것은 사람마다 자기의 타고난 총명과 재질을 아름다운 보따리로 짊어질것이 아니라 거기에 포레스트의 까지 가첨해서 잘 리용해 보자는 것이다.창업청년으로서 타고난 총명 어쩌구를 우선 내세우지 않고 무슨 일을 하나 포레스트식 을 좀 가진다면 무슨 일을 하든 잘 해낼수 있겠다는것이다. //길림신문
3    너희들도《대충선생》과 작별할거냐? 댓글:  조회:4294  추천:98  2007-02-17
호적의《대충 (差不多) 선생》은 20세기 초 중국인의 《대충주의》를 통렬하게 비판한 이야기이다.대충(差不多)이란 이름을 풀이해 보면 그게 그게니 대충 해도 된다는 뜻이다. 《대충선생》의 행동은 이름을 닮았다. 어머니가 백설탕을 사오라고 하면 흑설탕을 사왔다.꾸중을 들어도 똑같은 설탕인데 무얼 그러느냐며 딴전을 피웠다. 커서는 회계사로 일하며 《십(十)》과 《천(千)》을 종종 바꿔 썼다. 주인이 화를 내면 《한 획 차이에 불과한데》라며 투덜거렸다. 그런 그가 병이 났다. 가족에게 《왕(汪)》씨 성의 의사를 모셔오게 했다. 한데 수의사인 《왕(王)》씨를 잘못 데려왔다. 결국 병든 소 취급을 받다 죽게 된 《대충선생》이 마지막 말을 남겼다.《산 자나 죽은 자나 별 차이 있겠는가.》   이런《대충선생》이 세상에 태여난지 80년 하고도 6년이 지난 해 6월 29일 산두대학 졸업식에서 세상이 다 아는 중국의 갑부 리가성이 《을 타도하자》란 제목으로 짧은 연설을 했다.   리가성선생은 이 명작을 재독하고 《대충선생》의 불쌍한 우매에 다시금 놀람과 아울러 《대충선생》의 수명이 너무 길어 오늘까지도 그 유령이 창궐하게 활동하고 있음에 대해,그 영향으로 오늘까지도 삶을 대충 사는 사람들이 지혜를 허무하게 랑비하고 있음을 통탄했다.   리가성의 동년은 전란과 가난으로 점철된 불행의 련속이였다.교장이였지만 가난한 지식인에 불과했던 아버지가 피난지 향항에서 페병으로 사망하자 15살때 학교마저 중퇴해야 했던 리가성은 한 플라스틱무역회사에 임직하여 매일 16시간씩 근무를 했었다.무슨 일을 하나 얼렁뚱땅 대강하는 법이 없는 그는 최고를 추구하는 정신으로 사업을 개척하여 오늘 54개 나라에 사원 22만명을 둔 장강그룹을 일떠세웠다.   부동산,전력,통신,소매,항구운수 등 업종을 경영하고 있는 리가성은 창업자들에게 한가지 일을 해도 혼신을 다해 진지하게 할것을 권도하며 무슨 일을 하나 얼렁뚱땅 대강대강 대충대충 해치우는 습관에 물젖게 되면 아무 일도 제대로 해낼수 없다고 경고하고 있다.    이런 경고를 두 아들에게도 한적이 있다.아들들이 아버지 밑에서 일하겠다고 했을 때 그 요구를 과단성 있게 거절했다.   《나의 회사엔 너희들이 필요 없다.다들 절로 나가 창업하거라.성실성과 근면성으로 일을 개척해라.성공못하면 돌아오지 말어라.》   하여 두 형제는 카나다에 가서 천신만고를 불사한 끝에 부동산투자 등 사업에 성공하며 드디여 카나다 상계에서 발군의 인물로 거듭난다.   《대충주의》사상은 인간의 령혼을 해치는 바이러스나 다름없다.목숨도 질기여서 호적선생이 당년에 그처럼 혹독하게 타매규탄하였음에도 죽지 않고 살아남아 우리의 어린 세대와 젊은 세대를 령혼잠식의 수렁에 빠뜨리고 있다.   화장실에서 분명 냄새가 나는데도 《이 정도의 냄새야 뭐 대순가》라고 하며 손수 만든 음식맛이 별로 탐탁치 않은데도 《내입에는 이만하면 괜찮은걸》라고 하며 상품포장디자인이 개진해야 할 틈이 다분히 보이는데도 《나의 작품이 왜 이렇게 멋지지?》하고 너무 일찍 만족해버리는 일들을 우리는 자주 볼수 있다.   오늘 젊은이들이 운명의 멍에를 짊어지지 않으려면 반드시 《대충주의》의 위해성을 알고 일찌감치 《대충관념》과 모든 관계를 끊어버려야 한다.삶에 대한 끈질긴 추구와 참여,시련을 이겨내는 용기와 불타는 열성,인간과 사업에 대한 드높은 책임성과 뜨거운 사랑, 이것이 《대충관념》과 작별하는 최고의 약방문이다.   리가성은 모든 창업자들의 본보기임에 틀림없다.그의 끈질김도 더 비할데 없다.사회진출을 앞둔 대학졸업생들을 상대로 한 그의 짧은 연설의 마지막 한마디 말이 그의 성격을 잘 보여주고 있다.그 말은 이렇다--   《나는 평생을 다하여 추호의 드팀도 없는 정신적 목표와 뜨거운 마음으로 이어진 삶을 살것이며 절대로 으로는 되지 않을 것이다. 나는 이런데 너희들은 어떻게 할거냐?》  2006-08-17   
2    불치병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댓글:  조회:5484  추천:112  2007-02-11
불치병에 걸린 사람이 자기의 병에 감사할수 있을가? 있다. 루 게릭병이라는 불치병에 걸려 언제나 휠체어에 앉은 채로 살아가는 영국의 천재적 물리학자 스티븐 호킹 박사가 바로 자기가 걸린 불치병에 감사의 마음을 가진 그런 분이다.몇해 전 기자들과 가진 한차례의 인터뷰에서 호킹박사는 《장애가 과학을 하는데 오히려 도움이 됐다》 면서 자기가 《남못지 않은 행복한 삶을 살고 있다》고 거듭 고백해 뭇사람을 크게 감동시켰었다. 겨우 20세가 되던 해 앞으로 1,2년 이상 살지 못할 것이라는 의학적인 사형 선고까지 받았던 그는 신체중에서 유일하게 움직이는 두개의 손가락으로 컴퓨터를 작동시켜 강의도 하고 글을 받아쓰기도 하고 이야기를 나눈다. 상상키 어려운 역경속에서 그는 특이점 정리, 블랙홀의 증발, 작은 블랙홀 리론, 허수의 시간, 량자우주론 등 혁명적인 리론을 현대 물리학에 제시하여 세상을 놀래웠다.특히 그가 일반 대중들의 우주와 시공세계에 대한 보다 넓은 리해를 위해 저술한 학술저서《시간의 력사(時間簡史) 》는 지난 1988년 출간 이래 불과 4년만에 30개 나라에서 550만 권이 팔린 베스트셀러다. 기자들이 삶에 대한 감수에 대해 물었을 때 아인슈타인 이래 가장 뛰여난 리론물리 학자로 불리는 호킹박사는 우주의 탄생,변천과 발전에 대해 절묘한 리론묘사를 했던 두 손가락으로 다음과 같은 글을 쳐냈다. 《나의 손은 아직 움직일수 있고 나의 두뇌는 아직 사유를 할수 있으며 나에게는 평생 추구하는 리상이 있고 나에게는 또한 내가 사랑하거나 나를 사랑하는 친인과 벗들이 있습니다.맞아요,나에게는 또 늘 감사하는 마음이 있습니다…》 감사하는 마음! 치명적인 병마에 일신이 마비된 후 어찌 짧은 절망마저 없었으랴만 늘 생명에 감사하는 마음이 무엇에도 비할 바 없는 큰 힘을 실어주었던 덕분에 호킹박사는 1,2년밖에 못 산다는 사형선고도 뒤전으로 한채 20여년 꿋꿋이 진지한 삶을 이어오면서 우주의 신비에 누구보다 가까이 다가서는 기적을 창조할수 있었던것이다. 호킹박사의 감사하는 마음을 리해하면 우리의 삶을 이루고 있는 모든것이 감사의 대상으로 우리 앞에 가까이 다가올수 있으리라. 우리에게 생명을 준 어버이에 감사할것이요 우리에게 삶의 지식과 지혜를 가르쳐준 모든 스승과 장자(長者)들에 감사할 것이요 마음과 고락을 같이 하는 친구에 감사할것이요 우리에게 삶의 터전을 마련해준 사회에 감사할것이요 우리를 감싸안아주고 있는 자연에 감사할것이다.지어는 삶의 경쟁에서의 라이벌(경쟁상대)에도 감사하게 될것이요 나아가 가난과 질병,역경과 좌절, 실패와 불행에도 감사하게 될것이다. 라이벌은 우리의 지혜와 능력을 키워줄것이요 가난과 질병은 생명의 귀중함을 알도록,변혁을 꿈꾸고 행하도록 우리를 밀어줄것이요 좌절과 실패는 우리의 스승으로 되여 성공에 입문하도록 필요한 모든것을 가르쳐 줄것이요 역경과 불행은 위기를 극복하고 운명을 개변하도록 우리에게 강한 의지와 의력을 불어넣어줄것이다. 호킹박사가 자기가 《남못지 않은 행복한 삶을 살고 있다》고 선언할수 있다면 우리는 자기의 삶이 아무리 어렵고 힘들다 해도 그것이 행복한 삶이 아니라고 할 리유가 없으며 아울러 자신이 행복한 삶을 살수 있음에 감사하지 말아야 할 리유도 없다. 그럼에도 우리 자신과 우리 주변을 살펴보면 세상에는 건강, 지위, 재산, 학벌, 건전한 가족구성원 등등 남들의 부러움을 살만한 거의 모든 것을 한 몸에 독차지하고서도 매양 불평과 불만에 사로잡혀 찌들고 비틀어진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어떤 위기 상황에 부딪치면 절망과 저주로 마음을 가득 채우고 일말의 빛도 보이지 않는 암흑속에서 견디기 어려운 고달픔으로 점철된 나날을 보내기가 일쑤다. 그러나 일단 불평,불만이나 절망과 저주를 감사하는 마음으로 바꾸면 상황은 180도로 반전하여 구름은 걷히고 밝은 날은 시작될것이다. 2006-12-21 
1    《어린 왕자》의 눈에 비친 어른들은 불쌍했다 댓글:  조회:5076  추천:89  2007-02-11
60여년 전 미국에서 처음으로 출간된 프랑스 작가 생텍쥐페리(聖·德克旭貝里,1900~1944)의 소설《어린 왕자(小王子)》는 한 비행사가 사하라 사막에 불시착했을 때 홀연히 나타 난 어느 별나라 어린 왕자와의 만남과 리별을 회상하는 일종의 어른들을 위한 동화이다. 우주 속 어느 작은 별에 살던 어린 왕자는 어느날 혼자 우주 려행길에 나선다. 려행길에 비행기 고장으로 사막에서 고생하던 비행사《나》를 만나며 그 뒤 여우도 만나고 뱀도 만나고 어른들도 여럿 만난다.  어린 왕자의 눈에 어른들은 대부분 이상하기 짝이 없고 도저히 리해할수 없는 아주 불쌍한  존재로 비쳐진다.권세욕으로 가득찬 임금,허영심으로 들떠 있는 허풍쟁이,밤낮 고주망태가 돼 있는 술주정뱅이, 리속차리기에만 바쁜 상인,탐험은 하지 않고 집안에만 들어 박혀 이른바 학문을 연구하는 지리학자….  어른들은 웬일인지 수자를 별스레 좋아한다.새 친구에 대해 뭔가를 말할 때 어른들은 가장 중요한건  물어보지도 않는다. 새 친구의 목소리가 어떤지, 좋아하는 게임이 무엇인지, 나비를 수집하고 있는지, 이런 질문 대신 나이가 몇인지, 형제가 몇인지, 그의 아버지가 돈을 얼마나 버는지 이런 따위만 묻는다. 《오늘 창문가에 꽃이 만발하고 지붕우엔 비둘기가 노니는 빨간집을 봤는데 정말 예쁘더군요》라고 하면 어른들은 그게 무슨 말인지 모른다.그러나《그 집이 10만 프랑짜리더라구요》라고 하면 대뜸《아니?그런 예쁜 집을 어디서 봤냐?!》하고 놀라 부르짖는다.이런 어른들이 어린이들의 눈엔 괴상한 사람들로 비칠수 밖에 없다. 그러나 솔직히 말해 우리 어른들이 원래부터 아이들이 보는것처럼 그렇게 리해하기 어렵고 이상한 사람들이였던 것은 아니다.모든 어른들에게도 례외 없이 찬란한 동년이 있었다.소시적 소망 역시 그때의 모든 아이들처럼 단순하고 소박했었다.얼음지치기를 할 때의 중요한 도구인 썰매가 아주 보잘것 없이 초라한 것이였을지라도 그것이 어렸던 우리에겐 그 무엇으로도 대체할수 없는 소중한 것이였고 귀여운 토끼 한마리 생겨도 열심히 먹이풀을 뜯어다 배를 곯릴세라 신주 모시듯 모시는 즐거움이란 말로 형용하기 어려울 정도였다.      그러나 어른이 된 뒤 눈에 비낀 모든 일은 언녕 소시적처럼 그렇게 간단하게 보여지지 않은지가 옛날이다.우리 어른들은 실상 따지고 보면 아무것도 아닌 쥐뿔만한 일을 가지고 시기질투를 해가며 옥신각신 하는가 하면 별로 보잘것도 없는 권세나 명예나 리익을 가지고 다툼질을 하고 암투를 벌리기마저 서슴치 않고 한다. 정말 부끄럽기 짝이 없는 일이다. 오늘 우리의 자라나는 아이들이 옛날과 달리 순진함을 점차 잃어가고 있다는 평들이 자주 들려 가슴이 불안해질 때가 있다.물론 시대가 크게 변한만큼 아이들이 옛날과 달라지지 말아야 한다는 법은 없다.그러나 그 어느 시대든 세속에 물들지 않은 순결한 동심만은 확실하게 보전해야 할 가장 소중한 부분이다.샘물처럼 맑아야 할 동년의 마음에 어른들이 흙탕물을 튕기는 일이 있다.필자 자신도 심히 자책감을 느낀다.어린 마음에 어두운 그림자가 드리워지는 일이 있다면 이건 전적으로 어른들 탓이다.이 경우 아이들에게 맑은 동심을 잃지 말라고 훈계하기에 앞서 우리 어른들이 우선 반성을 해봐야 할것이다. 2006-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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