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한 일상, 희망의 노래
—뮤지컬 《희망아빠트》를 두고
□ 한영희
희망아빠트 발코니
뮤지컬은 음악, 무용, 연극표현 등 여러가지 예술을 아우른 일종 무대종합예술이다. 서방에서 산생된 후 20세기 80년대에 국내에 전파되였고 1990년대에 상해대극원에서 《레미제라블》 등 우수한 뮤지컬을 인입하여 공연하였다. 그후 2010년에 중국대외문화그룹(中国对外文化集团), 상해 동방매스컴그룹(上海东方传媒集团) 및 한국 엔터테인먼트 거두 CJ그룹 등이 함께 아시아련합창업(亚洲联创)을 세웠고 중국에서 첫번째 저작권 사용권을 가진 본토화한 뮤지컬 《맘마미야!》를 무대에 올렸다. 2011년 7월, 상해에서의 23차 공연에 이어 전국 20여개 성, 시의 순회공연에서 400여차 공연함으로써 중국 뮤지컬시장의 잠재성을 인지하게 되였다. 근래, 중국 뮤지컬시장은 다원화발전추세를 보이면서 제재와 풍격의 다양성, 소극장 뮤지컬과 연예의 새 공간 등 면에서 새로운 발전을 가져왔고 많은 젊은 관객들을 끌어들이면서 점차 성숙되여가고 있다.
상술한 국내 뮤지컬시장의 배경하에 연변가무단 마학봉연출은 3년간의 고심을 거쳐 2024년 4월에 조선어판 창작뮤지컬 《희망아빠트》를 무대에 올렸고 같은 해 11월에 한어판 소극장 뮤지컬 《희망아빠트》를 무대에 선 보여 사회의 좋은 평가를 받았다.
처음부터 이 뮤지컬 창작의 전반 과정을 보아온 한사람으로서 극본 주제, 배우들의 연기, 음악창작, 무용창작 및 무대미술디자인 등 몇가지 굵은 선에서 소견을 말하려고 한다.
1. 평범한 일상에 담은 큰 주제
뮤지컬 《희망아빠트》는 동북 변강의 작은 도시의 한 아빠트를 배경으로, 가두 주임을 주요 이야기선으로 하고 아빠트 주민들의 일상생활의 이야기를 전개하면서 가두 주임과 경비아저씨의 재미나는 사랑이야기를 삽입하였다. 작품은 이를 통해 조선족, 한족, 만족, 회족 등 다민족이 공동으로 생활하는 ‘희망아빠트’의 들끓는 생활양상을 그려냈다.
내용면에서 보면 이 작품은 아빠트 한단원에 사는 네 가정의 일상생활을 제재로 하였다. 한 가정에는 불고기집영업을 하는 부부가 살고 있고 다른 한 가정에는 페품을 주어 팔면서 생활하는 독거로인이 살고 있으며 한 가정에는 금방 출옥한 후 직장을 찾는 청년이 살고 있고 한 가정에는 주택구입 대출금의 압력을 받는 처녀가 살고 있다. 이 작품은 큰 모순 충돌을 설정하지 않고 주민들의 일상적인 희로애락을 통해 각자의 부동한 내심세계를 보여주면서 인간의 리해와 포용을 노래하였다. 동시에 세간의 용속과 편견을 질타하고 생존의 가치와 의의를 주창하였다. 이 작품은 아빠트의 여러 민족 인민들이 서로 돕고 아끼며 함께 행복한 생활을 꾸려가는 따뜻한 이야기를 표현하면서 변강 인민들이 당과 정부의 지도하에서 화목하게 지내고 나날이 진보하는 시대의 주선률을 보여주었다.
구성면에서 보면 이 작품은 전형적인 산문식 연극구성이다. 작품은 완정한 핵심사건이 없고 전통적인 의미에서의 연극 충돌이 없다. 그뿐만 아니라 격렬한 충돌과 극 줄거리의 발전을 통해 주제를 보여주는 전통연극과는 달리 네 가정의 일상생활 세부를 통해 잔잔한 분위기에서 백성들의 이야기를 평행적으로 전개하면서 행복한 생활을 꿈꾸고 아름다운 새시대를 지향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인물형상 부각면에서 보면 이 작품에는 모두 아홉 사람이 등장하며 인물마다 개성이 뚜렷하다. 홀로 사는 김할머니는 어질고 부지런하며 내성적이다. 금방 출옥한 장뢰는 내성적이고 우울하며 선량하다. 소연이는 대출금의 압력을 받고 있지만 그래도 명랑하고 열정적이며 진솔하다. 불고기집 사장 명철이는 지저분하지만 활달하고 선량하며 안해 순희는 부지런하며 직설적이고 정직하다. 경비아저씨는 조심스럽고 유모아적이며 보수적이다. 가두주임 왕효연은 명랑하고 활달하며 과단성 있다. 김할머니의 딸 미자는 외향적이고 고집스러우며 리사장은 리기적이고 탐욕스럽다.
이처럼 각이한 성격의 인물들이 매 장면에 등장하여 성격특징을 남김없이 보여주면서 다채롭고 풍만한 장면들로 극의 발전을 이끌어갔다. 특히 불고기집 사장 명철이와 경비아저씨의 형상은 극중에서 취미성과 관람성을 보여주는바 이 작품의 희극성을 나타내는 인물로 주목된다.
2. 다재다능한 배우들의 연기
무대예술의 성공 여부는 배우들의 표현예술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배우들만이 극작가의 사상감정, 연출의 창의성과 미적 추구 등 요소들을 융합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그들은 최종적으로 무대에서 자체의 연기를 통해 한 작품의 종합적인 미를 관객들에게 보여준다. 이 작품에서도 배우가 어떻게 대사, 노래, 무용 등 요소들을 잘 아우르는가가 관건이다. 연변가무단은 성악부, 기악부, 연극부, 무대미술부, 무용부, 창작편집부 등을 구비한 탄탄한 실력의 예술단체이다. 그리하여 이 작품의 창작에 튼튼한 뒤받침이 되였다. 이 작품 배우팀의 70%는 연변가무단 성악부의 배우들이기에 노래가사와 무대대사가 잘 전달되지 않는 문제, 무대행동의 합리성이 부족한 문제, 인물성격에서 일관성이 결핍한 문제가 존재하게 된다. 하지만 이들은 이 모든 문제들에 과감히 도전하면서 들끓는 열정과 끊임없는 련습 및 작품에 올인하는 정신으로 연출의 뜻을 따랐고 인물성격의 확정과 행동목적 및 대사의 처리와 인물간의 교류 등을 재치 있게 처리하였다. 이 과정에서 이들은 잠재된 천부적인 배우의 장기를 발굴하게 되였고 매번의 공연에서 출중한 연기력을 과시하여 관객들의 갈채를 받았다.
〈청춘〉의 한 장면 서막의 무용
3. 내포가 풍부한 음악창작
뮤지컬의 령혼인 음악은 독특한 예술적 매력으로 극에 생명력을 부여한다. 뮤지컬의 음악은 노래음악과 극음악으로 나눌 수 있다.
노래음악은 인물형상부각, 인물정감의 발로, 극중의 분위기 형성 등에 영향을 준다. 이런 시점에서 볼 때 《희망아빠트》의 음악창작은 매우 성공적이다. 첫째, 이 작품에서 매 인물의 노래는 제나름 대로의 풍격이 있다. 뮤지컬의 창법은 일반적인 예술가곡의 창법과 다른바 가사의 뜻을 전달하면서 정감도 전달해야 하는데 부동한 인물성격에 따라 그 풍격도 달라야 한다. 작곡가는 뮤지컬의 이런 특색을 잘 살리면서 매 인물의 성격에 부합되는 곡을 창작하였다. 례하면 김할머니와 장뢰가 전에 살던 생활을 회억하는 장면에서 부드러운 음악 기조, 느슨하고 우아한 절주를 통해 김할머니의 내성적이고 선량한 성격특징, 년령특징, 미래에 대한 희망 등을 보여주었다. 둘째, 이 작품의 노래음악은 인간내심의 정감을 옳바로 드러냈다. 제2막의 불고기집 안해 순희가 남편을 지저분하다고 욕하면서 노래 부르는 장면에서 강렬한 음악기조, 강약이 분명한 절주로 분하기도 하지만 어쩔 수도 없는 순희의 정서를 잘 드러냈다.
극음악은 뮤지컬 장면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전반 극 줄거리의 발전을 추진한다. 첫째, 이 작품은 음악과 극 줄거리가 잘 어우러졌다. 서막의 무용장면을 보면 경쾌하고 발랄한 음악과 춤이 어울리면서 관객들의 시선을 집중시켰고 아빠트 주민들의 환락과 화기애애한 생활장면을 보여주었다. 할머니가 꿈속에 들어가는 순간의 음악은 기조가 깊고 몽환의 세계에 들어가는 느낌이 있어 관객들을 숨을 죽이게 한다. 둘째, 이 작품의 음악은 극 줄거리의 발전을 추진하는 작용을 한다. 제6막에서 좌절을 겪은 후 재생을 보여주는데 네집 사람들이 불고기집 명철의 인솔하에 노래하고 춤을 추는 장면이 대표적이다. 현재의 분위기에 알맞는 현시대음악의 특색을 잘 드러내면서 아빠트 주민들의 아름다운 미래를 예시하였다.
이와 같이 뮤지컬 《희망아빠트》의 음악창작팀은 음악이 뮤지컬에서 차지하는 지위와 작용을 충분히 보여주었고 전반 작품의 예술효과를 한층 끌어올리는 데 큰 공헌을 하였다.
조명효과
4. 무대분위기를 조성한 무용
뮤지컬에서 무용은 음악에 못지 않게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무용은 인간의 정감을 깊이 있게 제시하는가 하면 언어로 말할 수 없는 감정을 드러내면서 무대분위기를 조성한다. 무용의 률동적인 표현은 음악과 어울려 아름다움, 슬픔, 기쁨을 보이면서 극의 발전에 좋은 극적인 환경을 만든다. 이 작품의 제7막에서 소연이와 순희가 〈청춘〉을 부르면서 추는 무용이 대표적이다. 서정적인 무용은 아빠트 주민들에게 아름다운 미래가 있음을 제시했고 동시에 그들이 어려움을 극복하고 빛나는 래일을 맞이할 수 있음을 알려주었다. 마지막 설 쇠는 장면에서는 즐거운 무용으로 아빠트 주민들이 가두 주임의 인솔하에 자원봉사쎈터를 세운 이야기를 표현했다. 장뢰와 소연이는 취직했고 불고기집도 개업했으며 경비아저씨와 가두 주임의 사랑도 무르익었다. 이와 같이 작품은 무용으로 주민들이 서로 돕고 보살피면서 손 잡고 함께 하는 아름다운 생활을 그려냈다.
뮤지컬에서 무용의 작용은 더 말할 나위 없다. 특히 이 작품에서 무용요소는 더욱 큰 창작공간을 갖고 있다. 례하면 김할머니와 딸이 꿈속에서 만나는 장면이 그러하다. 이 부분에서 언어와 노래로 표달할 수 없는 한층 깊은 정감을 사실적인 수법이 아니라 쌍무 형식으로 표현하였더라면 그 효과는 더욱 좋았을 것이고 환상적인 꿈의 세계를 잘 그려낼 수 있었을 것이라고 본다.
옛 주민구역
현재의 희망아빠트
5. 도전성이 강한 무대미술디자인
현대무대예술에서 무대미술디자인은 과학기술의 발전에 힘 입어 단일성에서 다원화로 나아갔다. 그리하여 무대미술디자인의 창의성에 끝없는 가능성을 부여하였다. 뮤지컬 《희망아빠트》의 무대미술디자인팀은 제한된 여건에서도 새로운 도전을 시도하였다.
첫째, 소극장임에도 불구하고 대담하게 반기계화의 원형 회전무대를 설치하였다. 원형 회전무대는 낡은 희망아빠트의 거리, 현재의 희망아빠트의 마당, 희망아빠트의 네 가정의 발코니 등 세 부분으로 나뉘여졌다. 지금에 있어서 회전무대 설치는 별로 신기하지 않다. 국내의 대형 극장의 무대는 대부분 회전무대가 있으며 동시에 승강기능도 갖고 있다. 하지만 길이, 너비, 높이가 극도로 제한된 소극장에 회전무대를 설치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 네 가정의 발코니 설치는 층수를 계산해야 하기에 극한적인 도전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디자인팀은 모든 난관을 극복해가면서 설계와 제작을 완성하였을 뿐만 아니라 조선족 연극무대에서 처음으로 원형 회전무대로 장면을 바꾸는 작업을 완성하였다. 이런 도전정신은 마땅히 긍정 받아야 한다. 이런 설치는 무대장면을 바꾸는 시간을 단축했고 극 줄거리의 련관성을 이어주는 면에서 매우 좋은 무대시각적 효과를 가져왔다.
둘째, 무대장면의 시각효과에서 홀시할 수 없는 것이 조명효과이다. 조명은 공간범위를 확정할 수 있다. 제6막 장뢰와 소연이 분통을 터뜨리는 장면에서 조명으로 상하층의 발코니를 나누면서 무대시각의 초점을 장뢰와 소연의 표현 구역에 집중시켰다. 그리고 조명으로 공간의 분위기를 조성하였다. 김할머니의 꿈속 장면에서 회색조명을 통해 어슴푸레한 공간분위기를 만들면서 꿈속의 공간을 직관적으로 보여주었고 또 조명으로 인물의 정서를 보여주었다. 제7막 마지막부분, 불고기집에서 순희와 명철이가 정을 나누는 장면에서 두 사람에게 점차적으로 조명을 주었을 뿐만 아니라 붉은색조명을 첨가하여 두 사람의 뜨거운 정을 시사하였다. 그리하여 강렬한 무대시각적 효과를 가져왔으며 후속이야기를 예시하기도 하였다. 제7막 순희와 소연이 함께 〈청춘〉을 노래하는 장면에서 전반 무대에 밝은 조명을 줌으로써 청춘의 활력과 희망찬 미래를 제시하였다. 설을 쇠는 장면에서는 밝은색과 붉은색이 조합된 조명을 줌으로써 즐겁고 활기찬 음력설 분위기를 연출하였다.
셋째, LED기술을 응용하였다. 무대예술에서 LED기술은 이미 현대무대설계의 중요한 구성부분으로 되였으며 무대의 표현력과 예술적 효과를 극대화하였다. 뮤지컬 《희망아빠트》는 회전무대가 무대공간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였기에 조명과 LED배경의 설계에 일정한 제한성을 가져왔다. 특히 무대배경의 연장설계, 스크린의 규격과 내용 및 색채의 선택은 반드시 전반 무대효과와 통일되여야 한다. 이 점에서 LED설계사는 무대의 제한성을 극복하면서 무대공연의 수요에 맞는 배경화면을 제작하였다. 특히 김할머니가 꿈속으로 들어가는 장면이 그러하다. 무대의 높이가 회전무대에 가려지는 상황에서 운무 속에서 배회하는 꿈의 공간환경을 설계한다는 것는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설계사는 교묘하게 구름쪼각의 크기와 색채의 조합을 통해 구름의 조화로운 움직임으로 김할머니의 비몽사몽의 연기를 잘 안받침하였다. 그리하여 매우 훌륭한 무대시각적 효과와 예술적 효과를 창출하였다.
뮤지컬 《희망아빠트》의 창작팀은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제한된 여건에서도 끊임없이 도전하면서 창의적인 정신으로 이 작품을 창작하였다. 작품은 극본, 음악, 연기, 무용, 무대미술디자인 등 요소들이 연출의 전체적인 구상에 의해 서로 융합되고 작용하면서 뮤지컬예술의 매력을 과시하였다. 뮤지컬 《희망아빠트》는 조선족 연극발전사에서 획기적인 시대적 의의를 띠며 새로운 쟝르로 향한 도전의 효시로 되였다고 할 수 있다.
사진 제공 │ 연변가무단 예술과
《예술세계》 2025년 제1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