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희
조선족 여러 세대 어린이들에게 우리 민족의 구전동요로 알려질만큼 반세기 넘어 애창되여온 명동요 “반디불”, 그 “반디불”의 작자 조룡남(75세)시인의 근황을 알아보고저 일전 기자는 연길시 하남가두에 위치한 그의 가택을 찾았다.
조룡남시인의 집에 들어서면 첫눈에 안겨오는것이 벽에 걸려있는 가족사진과 시화작품이다. 거실과 서재에는 컴퓨터와 함께 책이 빼곡이 포진해있고 주인의 구독욕을 말해주는듯 책을 넣은 종이상자까지 가득 쌓여있어 마치 서점창고에 들어선듯한 느낌을 준다. 베란다에는 녀주인이 정성들여 가꾼 여러가지 화초가 흐드러지게 자라고있는데 화초향과 책내음이 묘하게 어우러지면서 은은한 문화향을 발산하고있다.
조룡남시인은 현재 부인 심월선(69세)녀사와 만년의 천륜지락을 누리고있었다. 그들 부부는 슬하에 두 아들을 두었는데 맏아들은 한국의 모 대학에서 박사과정을 마치고 그 대학에 연구교수로 재직하고있고 작은아들 역시 한국의 모 대학에서 박사과정을 밟고있는데 요즘은 그가 자기 론문집을 출판하여 화제를 모으고있다며 자식들과 컴퓨터(인터넷)를 통해 화상채팅을 하는것이 즐거움의 하나라고 조룡남시인은 밝게 웃었다. 그만큼 조룡남시인은 컴퓨터에 매료되여있었다. 10여년전에 업무와 창작의 수요로 컴퓨터를 익히게 되였고 현재는 기상해서는 전자우편함부터 열어보고 메신저로 상대방에게 문안인사를 보내는것이 첫 일과가 되였다. 그리고 사진촬영을 즐기는 애호를 살려 컴퓨터에 풍경사진, 인물사진, 회의사진 등 내용으로 수백페지에 달하는 전자사진첩을 만들었으며 동영상도 만들고있다. “컴퓨터는 취미생활을 다양하게 해주고 새로운 정보나 지식을 제때에 알려주며 시야를 넓혀주고 사유갱신을 추진해주는 등 많은 기능을 가지고있다.”며 조룡남시인은 아직도 적지 않은 로인들이 컴퓨터를 거부하고있는데 대해 아쉬움을 나타냈다. 카메라촬영은 조룡남시인의 또 하나의 취미생활이다. 조선족문단의 크고작은 행사에 가면 조룡남시인이 사진을 열심히 찍는 모습을 종종 볼수 있다.
조룡남시인은 연변텔레비죤방송국 《영상시》프로제작에 초기부터 참여했고 김학철영상시 “불멸의 영령” 등을 성공적으로 만들 정도로 영상예술에 함빡 젖어있다. 그의 컴퓨터에는 최근년간 촬영한 사진과 동영상 수천점이 소장되여있다. 그외 “세계명화”, “세계명시”, “명작영화모음”, “즐기는 음악” 등도 편집해두고 수시로 감상하면서 시인으로서의 정서적공간을 확보해가고있다. 그는 근 반세기동안의 문학창작에서 《그 언덕에 묻고 온 이름》, 《그리며 사는 마음》, 《고향마을 동구앞에서》, 《반짝반짝 반디불(동요동시집)》 등 시집에 많은 수필과 실화, 공구서적을 출간하고 수십년간 연변인민출판사에서 문예편집으로, 연변작가협회 부주석으로 근무하면서 수많은 문학신인들을 양성했으며 전국소수민족문학상 준마상, 길림성정부 장백산문예상 등 많은 문학상을 수상했다고 하지만 자신을 원로시인이 아닌 문학초학자로 간주한다며 겸허한 자세로 살아가는 조룡남시인, 문화와 정보의 시대로 불리우는 오늘날 하루라도 독서를 게을리한다면 시대의 락오자로 전락되기 쉽다며 달마다 최소로 2~4권(장편소설분량)의 명작 또는 신간서적을 독파하고있다고 한다. 몇해전부터 국제도서시장을 석권한 《해리포터》(한국판 번역본)를 1권부터 전부 구입해 읽으며 작자의 상상력과 이야기구사능력에 탄복했다고 한다. 최근에는 예전에 여러가지 원인으로 읽지 못했던 많은 세계명작들을 탐독하면서 문학거장들의 넓은 작가적시각과 깊은 문화적소양에 다시한번 감복하게 되였다며 문학소년이 된 기분으로 독서와 함께 살아가는 멋 또한 만년에만 누릴수 있는 즐거움이 아니겠느냐며 조룡남시인은 설파했다.
조룡남시인은 1995년에 정년퇴직한후에도 문학창작에 정진하는외에 연변인민출판사와 《김학철문학연구회》 연구저서 책임편집, 한국 모 문학잡지의 해외지사장 등 여러가지 편집업무를 겸직하고있다. 앞으로 미발표작으로 묶은 시집과 정치투쟁의 희생양으로 23년간 살아온 내용을 형상화한 수필집을 펴내고싶다는 조룡남시인, 그는 요즘은 입수한 신간도서수량이 부쩍 증가되여 서재에서 보내는 시간이 한결 많아졌다며 초심으로 돌아가는 마음가짐으로 문학의 진미를 반추하면서 “마음에 드는 시”를 쓰고싶다는 속마음도 내비치였다.
(이 글은 작자가 2009년 12월 《길림신문》에 발표한 인터뷰 기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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