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zoglo.net/blog/kim631217sjz 블로그홈 | 로그인
시지기-죽림
<< 12월 2024 >>
1234567
891011121314
15161718192021
22232425262728
293031    

방문자

조글로카테고리 : 블로그문서카테고리 -> 문학

나의카테고리 : 보물 + 뒷간

잊혀진 어원찾기 10
2015년 02월 24일 22시 49분  조회:6269  추천:0  작성자: 죽림

 

 

자지와 보지의 어원

- 백사 이항복과 퇴계 이황의 일화

 

 

 

선조 임금은 벼슬에서 물러나

시골에 은거해 있던 퇴계 이황을 다시 불렀다.

이 유명한 지식인이 입궐할 무렵,

궁궐 앞에서 기다리고 있던 많은 관리들이

성리학에 대해 가르침을 얻고자

그를 남문 밖의 한적한 곳으로 모셨다.

 

퇴계에게 수많은 현학적인 질문이 쏟아질 때였다.

얼굴이 희고 뺨이 붉은 소년 하나가 다가와

공손히 고개를 숙여 절을 하고는 말했다.

 

“듣자 하니 선생께서는 독서를 많이 하셔서

모르시는 바가 없다고 하시기에

평소에 궁금하게 여기던 것을

여쭤보고자 무례를 무릅쓰고 찾아왔습니다.

 

아무쪼록 배우고 싶은 마음을 물리치지 말아주소서.”

퇴계는 웃으면서 말했다.

“그래요. 그대가 알고 싶은 것이 무엇입니까?”

 

“예. 우리 말에 여자의 아래에 있는

소문(小門)을 "보지"라 하고

남자의 양경(陽莖)을 "자지"라 하니,

그것은 무슨 까닭이 있어서

그렇게 부르는 것입니까...???”

 

곁에 있던 백관들이 웅성거리기 시작했다.

그때 퇴계는 얼굴빛을 온화하게 하고는

자세를 바로한 뒤에 천천히 대답을 했다.

 

“여자의 소문(小門)은

걸어다닐 때, 감추어지는 것이라고 해서

‘보장지(步藏之)’라고 하는데, 발음하기 쉽도록

감출 장(藏)이 빠지고 "보지"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그리고 남자의 양경(陽莖)은

앉아 있을 때, 감추어지는 것이라고 해서

‘좌장지(坐藏之)’라고 부르던 것이 변하여

"좌지"가 되고 다시 자지로 된 것입니다.”

 

“예. 그렇군요. 잘 알겠습니다.

그런데, 선생님~! 하나 더 묻겠습니다.

 

여자의 보지를 "씹"이라 하고

남자의 자지를 "좆"이라고 하는 건

또 무슨 까닭입니까?”

 

몇몇 관리들은 낯뜨거운 질문에

얼굴이 붉으락푸르락해지면서 자리를 뜨고

몇몇은 소년에게로 다가가 그를 끌어내려 했다.

그러자 퇴계는 손을 저어 제지하더니,

다시 조용한 목소리로 대답을 이었다.

 

“여자는 음기를 지녀서

축축할 습(濕) 자의 발음을 따라, ‘습’이라 한 것인데,

우리 말은 된소리를 내는 것이 많아서 "씁"이 되고

다시 편하게 말하느라 "씹"이 된 것입니다.

 

그리고 남자는 양기를 지녀

마를 조(燥)의 발음을 따 ‘조’라고 한 것인데

이것, 역시 발음의 뒤를 세워

강조하느라 "좆"이 된 것입니다.”

 

소년은 그제서야 고개를 다시 숙인 뒤

물러나며 말했다.

“예. 말씀을 들으니 이치를 알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이만 물러가겠습니다.”

 

그때 소년의 거동을 살피던 벼슬아치들이

거친 목소리로 말했다.

“뉘 집 자식인지는 모르나,

어린 아이가 어른들 앞에서

저런 무엄하고 천한 질문을 하는 것을 보니

필경 버린 자식-호로자식임에 틀림없을 거외다.”

 

그러자 퇴계는 결연하고

묵직한 음성으로 그들에게 말했다.

 

“어찌하여 그렇게 단정을 하십니까?

 

세상의 학문이란,

가장 근본적이고 가까이 있는 것에서

출발하는 것입니다.

 

모든 사람이 부모에게서 태어날 때

"자지"와 "보지"를 몸의 일부분으로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고

당연히 그것의 명칭에 대해

궁금해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것에 이름을 붙이는 일을

어찌, 상스럽다고 할 수 있겠습니까...?

 

다만 "음"과 "양"이

서로 비속한 마음과 어지러운 관계로

서로 합하여 세상의 윤리와 기강을

흔들어놓는 거기에서

천박하고 상스러움이 있는 것입니다.

 

그런 말을 쉽게 입에 올리지 않는 까닭은

자칫 우리가 범하기 쉬운 천박한 행동과

욕망을 경계하고자 하는 것이지,

저 소년같이 순수한 마음으로

진상을 알고자 하는 것을 억압하고자 함은 아닙니다.

 

음양의 근본과 이치를 탐구하는

저 소년의 마음이야 말로

우리가 궁구하는 "성리학"의 근본을 성찰하려는

진지한 뜻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아마 저 소년은 장차 세상 음양의 조화를 잘 살펴

변화에 맞게 세상을 이끌어갈 큰 인물

-뛰어난 지도자가 될 것입니다.”

 

그 소년이 바로, 백사-이항복이었다.





율곡은
자지와 보지에 대하여 달리 설명한다.

자지는 아이(子)를 낳는 가지(枝)이므로 자지이고

보지는 아이라는 보배(寶)를 담고 있는 연못(池)이니 보지라고.....

 

*** 이런 견해도 있군요.

 

 

 


보지의 어원

우선 남자들이 어렸을 때부터 그 단어를 입에 올리는 것 만으로도 은근한 쾌감을 느끼던 단어인 "보지"에 대해 알아 보자.
보지의 어원은 "볻"이다. 
'볻'은 뿌리나 씨(種)의 뜻을 가지고 있는 고어인데 동북아 일대에서 아직도 변형되어 사용하고 있는 말이라고 한다. 이 '볻'은 다시 '볼'이고 여기에 접미사 '옴'이 붙어 '보롬'이 되며 이것은 다시 'ㄹ'이 떨어져 '보옴'이 된다. 

'보옴'은 지금 우리가 현대어에서 사용하고 있는 '봄' 바로 그것이다. 이렇게 본다면 '보지'와 '봄'은 결국 같은 말인 것이다. 얼마나 아름다운 말인가? 만물의 뿌리가 되고 모든것이 기지개를 펴는 향그러운 봄, 향그러운 보지.... 
터부시할 아무런 이유가 없는 것이다....
              

불알의 어원

'볼' 얘기가 나와서 한마디 덪붙이겠다. 
'볼'의 모음이 바뀌어 '불'로 변했는데, 이 '불'도 우리는 지금 고스란히 쓰고 있다. 남자의 성기를 지칭하는 '불알'이 바로 그것이다.
 
"돼지 불을 친다" 
"불두덩 한번 튼실하다"
이런 것들도 마찬가지 뜻으로 쓰이고 있다. 
여성의 성기를 뜻하는 '보지'와 남자의 성기를 뜻하는 '불'이 같은 어원에서 나왔다는 것도 재미있는 사실이다.
이웃나라 일본어에서는 여자의 성기를 "호도(hoto)"라고 하는데, 이 역시 어근 '볻(pot)'이 '보도(photo)'라는 과정을 거쳐 생성된 말이라고 한다. 

 
          
       
씹의 어원

그럼 내친 김에 여자의 성기를 지칭하는 또 다른 단어인 "씹"에 대해서 알아보자. 사전에서 '씹'을 찾아보면, "성숙한 어른의 보지"라고 되어 있다. 

아니...같은 보지인데 왜 어른의 보지라고 했을까? 
여기에는 필시 뭔가 이유가 있을거야.... 
나는 이렇게 생각하며 이 책 저 책 뒤적거려 보았으나 도무지 해답을 찾을 길이 없었다... 

그러다 어느 한 순간.... 
다른 데서도 아닌 "씹"이라는 그 말 속에서 해답을 찾을 수 있었다. 
"씹". 즉 "어른의 보지"로서의 역할이 무엇인가? 
그것은 남자의 정액을 받아 아이를 만드는 초입의 구실을 하는 것이다. 

즉, 남자의 씨를 받는 입구인 것이다... 
씨(種)의 입(口).... 
결국 "씹"은 "씨"와 "입"의 순수 우리말 복합어 였던 것이다. 
두 말을 붙여서 발음 해 보라.... 
 

씨입....씹.... 
씨의 입이라.... 
이 또한 아름답지 않은가? 
아름답다 못해 낭만적이지 않은가? 
몸의 일부일지언정 의인화 시켜서 생각하는 우리 조상들의 인본적인 자세.... 
왜 우리는 이 말을 터부시 해야 된단 말이냐?  



좆과 자지의 어원

이번에는 남자의 성기를 지칭하는 좆과 자지.... 
"좆"과 "자지"의 어근은 "잦"이다. 
그러므로 두 단어는 단지 모음의 차이일 뿐이며 같은 뜻의 단어이다. 
그런데 'ㅈ'은 'ㄷ'에서 변한 자음이다. 
따라서 "좆"과 "잦"은 "돋"과 "닫"이 조어가 된다. 
일본 유구어에서는 남자의 자지를 "다니(tani)라고 하는데, 어근 단(tan)은 닫(tat)이 조어가 된다. 
우리나라 말의 '닫'과 완전히 일치가 된다. 
이 닫의 원뜻은 "씨(種)"다. 
만주어에 "다림비(tarimbi, 씨를 뿌리다)"라는 말이 있는데, 어근 "달"이 씨의 뜻을 지니고 있으며 여기에서의 어근 "달"의 조어는 "닫"이다.
 
결국... 보지, 씹, 자지, 좆의 뜻은 한가지였던 것이다. 우리가 평소에 이런 우리 말을 쓰지 않으면 나중에 이 아름다운 뜻을 가진 말들은 모두 사라지게 되어 있다. 문화적 사대주의가 별게 아니다. 팝송을 부르고 일본만화를 밤새 보는게 사대주의가 아니라 좋은 우리말을 천시하고 내 팽개쳐 두는게 바로 문화적 사대주의인것이다.
오늘부터 과제물을 해 가거나 연구보고서를 제출할 때 당당하게 글로 쓰라. 또한 당신의 연인이나 배우자와 사랑을 속삭일 때 당당히 보지와 자지, 그리고 좆과 씹을 말해 보라. 모르긴 몰라도 둘의 사랑이 더욱 깊어질 것이로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3117
번호 제목 날자 추천 조회
2437 [연해문단] - 청도조선족문인들을 응원한다... 2018-08-24 0 3888
2436 [이런저런] - 시글벅적... 2018-08-24 0 4962
2435 [그것이 알고싶다] - "12간지(띠)" 유래?... 2018-08-23 0 5561
2434 [작문써클선생님께] - 아이들에게 설화와 추상화와 상상력과... 2018-08-23 0 3612
2433 [그것이 알고싶다] - "태풍 이름"과 순서?... 2018-08-23 0 5690
2432 [그것이 알고싶다] - "태풍의 이름"?... 2018-08-23 0 5146
2431 [이런저런] - 무서운 폭염으로 "72년전"이 드러나다... 2018-08-23 0 3557
2430 [이런저런] - 유언이 사실로... 2018-08-23 0 3758
2429 [록색평화주의者] - "리산가족상봉문제", 남의 일이 아니다... 2018-08-22 0 4728
2428 [동네방네] - 로마에 가면 로마의 률을 따르라... 2018-08-21 0 4667
2427 [록색평화주의者] - 만남도 하루 빨리... 통일도 하루 빨리... 2018-08-21 0 4197
2426 [동네방네] - "세계, 국제 평화사절" 2018-08-21 0 3594
2425 [고향문단소식] - 두만강은 "꼬마시인"들을 부른다... 2018-08-21 0 3805
2424 [그것이 알고싶다] - 글쓰는 눔들의 "주의보"... 2018-08-21 0 3776
2423 [록색문학평화주의者] - "스포츠통일", 남의 일이 아니다... 2018-08-21 0 3501
2422 [그것이 알고싶다] - "기청제(祈晴祭)의 유래?... 2018-08-19 0 5360
2421 [그것이 알고싶다] - "기우제(祈雨祭)"의 유래?... 2018-08-19 0 6024
2420 [동네방네] - 고정관념을 깨버려야... 2018-08-13 0 4922
2419 [고향문단소식] - "문학상, 자체의 힘으로"... 2018-08-13 0 3229
2418 [이런저런] - "개보다 못하다"???와 "개보다 낫다"!!! 2018-08-13 0 5138
2417 [그것이 알고싶다] - "가리느냐 안 가리느냐"가 문제면 문제... 2018-08-11 0 5046
2416 [록색문학평화주의者] - "곰사육문제", 남의 일이 아니다... 2018-08-10 0 4468
2415 [록색문학평화주의者] - "고래의 모성애", 남의 일이 아니다... 2018-08-10 0 4620
2414 "윤동주 이름에 먹칠 하지 말기를..." 2018-08-09 0 3876
2413 [문단소식] - 연변녀성문인협회에서 교감하다... 2018-08-08 0 3269
2412 [록색문학평화주의者] - "모성애", 남의 일이 아니다... 2018-08-08 0 4769
2411 [록색문학평화주의者] - "백두산연구문제", 남의 일이 아니다... 2018-08-08 0 3596
2410 [고향소식] - 장백산기름개구리야, 어서 빨리 나와 놀쟈... 2018-08-08 0 3579
2409 [그것이 알고싶다] - 백두산은 지금?... 2018-08-08 0 3559
2408 [고향소식] - "황소는 내가 탄다"... 2018-08-06 0 3720
2407 [록색문학평화주의者] - "동물들이 문제냐, 인간들이 문제냐" 2018-08-06 0 4864
2406 [동네방네] - 8세 천재소년 2018-08-06 0 3502
2405 [록색문학평화주의者] - "기후문제", 남의 일이 아니다... 2018-08-06 0 4266
2404 [록색문학평화주의者] - "온실가스", 남의 일이 아니다... 2018-08-05 0 5289
2403 [록색평화주의者] - "백두산 호랑이 보호", 남의 일이 아니다... 2018-08-04 0 4742
2402 [그것이 알고싶다] - 신비한 "얼음골" 2018-08-04 0 4772
2401 [록색문학평화주의者] - 동물들한테서 배우라... 2018-08-03 0 4812
2400 [동네방네] - 북방 연변 = "축구 고향" = 남방 매주 2018-08-02 0 3412
2399 [고향의 자랑] -연변 사과배 = 연변 사과배엿 2018-08-02 0 2999
2398 [록색문학평화주의者] - "백두산공동연구", 남의 일이 아니다... 2018-08-01 0 5130
‹처음  이전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