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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약 정리 >
1. 이미지의 개념 ◦ 감각 기관에 의해 떠오르는 대상에 대한 영상이나 대상을 감각적으로 인식하도록 자극하는 말이다. - 즉 감각을 재현하는 감각적인 표현을 일컫는다. 심상ㆍ형상이라고도 한다.
⇒ 예) 그는 용감하게 싸웠다. (추상적 의미) 그는 성난 사자처럼 싸웠다. (이미지)
2. 이미지의 기능 ◦ 의미를 전달하는 기능을 갖는다. - 김수영의 '풀'이란 시에서 '풀'은 단순한 식물로서의 '풀'이 아닌 저항적인 인간, 민중의 상징으로 볼 수 있다. - 이처럼 이미지는 의미를 함축적으로 표현해 준다.
◦ 대상을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표현한다. - "그 꽃 참 곱군."과 같은 개념적 서술보다는 "그 녀석 눈이 샛별 같아."와 같이 구체적으로 비유함으로써 눈의 빛남을 생생하게 느끼게 한다.
◦ 보통의 언어로써 풀이하기 어려운 마음의 상태를 효과적으로 나타낸다. - 김동명의 '내 마음은' 이란 시에서는 '나'의 마음을 '호수'라는 비유적 이미지를 통해 나타내고 있다. - '그대'가 노를 저어 올 수 있고, '나'는 '그대'의 뱃전에 부서질 수 있는 '나'의 내면 상태가 효과적으로 드러난다.
3. 이미지의 표현 방법 ◦ 묘사적 심상 : 대상을 묘사로 통해 제시되는 심상 ⇒ 예) 박목월 <윤사월> 송홧가루 날리는/ 외딴 봉우리.// 윤사월 해 길다/ 꾀꼬리 울면// 산지기 외딴 집/ 눈먼 처녀사// 문설주에 귀 대이고/ 엿듣고 있다. → 한 폭의 그림을 떠올릴 수 있도록 외딴 봉우리의 풍경을 묘사하고 있다.
◦ 비유적 심상 : 대상을 매개물에 비겨서 표현하는 심상 ⇒ 예) 박두진 <꽃> 이는 먼/ 해와 달의 속삭임/ 비밀한 울음 → 꽃을 '속삭임', '울음'에 비유하고 있다.
4. 이미지의 갈래 ◦ 시각적 이미지 : 색채, 움직임을 제시한 이미지 ⇒ 예) 김광균 <외인촌> 지나가던 구름이 하나 새빨간 노을에 젖어 있었다.
◦ 청각적 이미지 : 소리, 음성, 음향 등을 제시한 이미지 ⇒ 예) 김소월<접동새> 접동/ 접동/ 아우래비 접동
◦ 후각적 이미지 : 냄새, 향기 등을 제시한 이미지 ⇒ 예) 이육사 <광야> 매화 향기 홀로 아득하니
◦ 미각적 이미지 : 음식의 맛, 맛을 보는 행위 등을 제시한 이미지 ⇒ 예) 김상옥 <사향> 집집 끼니마다 봄을 씹고 사는 마을
◦ 촉각적 이미지 : 만짐에 의한 것으로 차가움과 뜨거움, 피부결 등으로 세분됨. ⇒ 예) 김종길 <성탄제> 젊은아버지의 서느런 옷자락
※ 공감각 : 하나의 감각이 다른 감각으로 전이 되는 것 ⇒ 예) 김광균 <외인촌> 분수처럼 흩어지는 푸른 종 소리 →청각(종소리)의 시각화(푸른)
⇒ 예) 유치환 <울릉도> 동해 쪽빛 바람에 / 항시 사념의 머리 곱게 씻기우고, →촉각(바람의 시각화(쪽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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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야간산행 - 아들에게 / 이성부
------------------------------------------------------- 34. 우리 앞이 모두 길이다 / 이성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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