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zoglo.net/blog/kim631217sjz 블로그홈 | 로그인
시지기-죽림
<< 11월 2024 >>
     12
3456789
10111213141516
17181920212223
24252627282930

방문자

조글로카테고리 : 블로그문서카테고리 -> 문학

나의카테고리 : 文人 지구촌

가짜 詩人과 진짜 詩人
2016년 06월 29일 20시 19분  조회:3735  추천:0  작성자: 죽림

말을 줍는 사람과 말을 하는 사람

 

 

시인이 너무 많다. 시인은 원래 많을 수가 없는 것이다. 왜 그러한가? 시인이란 자신을 들여다보며 자신을 솔직하게 노래하는 사람인데 그런 행위의 결과를 가지고 쉽게 돈으로 보상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는 세상 사람들이 살아가는 데에 있어서 시가 그렇게 요긴한 것이 되지 못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한 마디로 말해서, 밥은 먹어야 살지만 시는 읽지 않고 쓰지 아 않아도 살 수 있다는 뜻이다.

 

그래서 시인으로서 한 평생 살기를 감당해 내기란 실로 어려운 일이다. 운명적으로 타고난 사람이 아니라면 몰라도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이런 연유에서, 옛 부모들은 자식이 책을 가까이 하면 가난하게 산다고 오히려 걱정들을 해댔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물신주의가 팽배한 오늘날엔 시인이 너무 많다. 역설적인 현상이다. 아니, 시인이라기보다는 시인임을 자처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이다. 엄밀하게 말해서, 그들은 ‘진짜’라기보다는 ‘가짜’라는 뜻이다. 그 가짜들은 대체로 세상에 널려 있는 ‘좋은’ 말들을 주어 담는 것을 주업으로 삼는 경향이 짙다. 그도 그럴 것이 인터넷이란 정보바다가 늘 곁에 있고, 그 속을 손쉽게 헤엄치듯 검색해 볼 수 있는 수단과 방법들이 날로 다양해지면서 발전하고 있기 때문이다. 예전엔 꼭 컴퓨터 앞 의자에 앉아야만 가능했던 일들이 언제 어디서든 노트북만 열면 되는 세상으로 변하더니 이제는 손안에 들린 작은 핸드폰만 있으면 누워서도 정보 검색이 가능한 세상이 되었다. 이런 환경적인 변화가 함께 맞물려 말을 줍거나 주운 말을 가공하는 사람들에 의해서 시인의 경계가 무너졌다.

 

그들 세계에서는 누가 먼저 좋은 말을 주어 담느냐와, 그 주운 말을 가지고 자신의 말인 양 새로운 상품을 만들어내는 일이 곧 능력이다. 그렇다면, 그들에게 있어서 좋은 말이란 무엇인가? 삶의 본질에 대한 경험이나 통찰력이 반영되어 사실을 깨우쳐 주는 말과, 삶의 기술이나 방법으로서 지혜에 해당하는 말들과, ‘내’가 아니라 ‘우리’의 감정을 담아낸 공통된 관심사에 대한 수사적 표현 등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한 마디로 말해서, 동시대인들의 관심과 욕구와 감정과 생각이 반영된, 그런 공유된 정서적 반응으로서의 시를 좋아하며, 또 퍼 나르기를 즐긴다. 즐긴다는 것은 자신의 삶속에서 실천에 옮기지는 못하면서 말만 좋아한다는 뜻이다. 따라서 자기 삶에 대한 진실한, 혹은 절박한 이야기는 거의 없고 남의 이야기만 이리 저리 옮기며 자신의 이야기인 양 퍼 나르는 것이다. 물론, 그러는 과정에서 은연중 모방하고 변용하고 새로운 생각들을 하면서 스스로 진화하는 것이지만 말이다.

 

그러나 진짜 시는 그런 것이 아니다. 세상에 널려 있는 남의 이야기가 아니라 나만의 이야기이어야 하며, 개인의 주관적 정서로서 인간의 보편적인 진실을 일깨우고 환기시켜 주는 이야기이어야 한다. 우리가 장미를 중심소재로 노래한 시들을 뽑아서 읽어보아도 장미라는 꽃 그 자체를 노래한 듯 보인지만 사실은 그렇지가 않다. 최소한의 장미 특성에 자신의 인성을 투사시킴으로써 결국 시인은 장미를 빌려서 자기 자신을 노래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가 한 편의 시를 읽는다는 것은, 장미의 객관적인 본질을 이해하고자 함이 아니며, 그것은 과학에서 할 일이지만, 시인이 그 장미에 부여한 주관적인 의미 곧 시인의 개인적인 품성과 성격과 기질과 지식 등이 반영된 시인이라는 타인의 정신세계를 읽는 것이다. 바로 우리는 어떤 대상을 통해서 이루어진 시인의 주관적인 사유나 감정 곧 정서적 반응을 통해서 공감하며, 대리만족을 느끼기도 하고, 그 시인의 문장으로써 구축된, 추상적으로 존재하는 또 하나의 세계를 통해서 더불어 생각하고 더불어 느끼는 것이다.

 

우리가 소설을 짓는 사람을 두고 ‘소설가(小說家)’라 하고, 수필을 쓰는 사람을 두고 ‘수필가(隨筆家)’라는 말을 쓰지만 시를 쓰는 사람을 두고 ‘시가(詩家)’라고 하지 않는다. 소설이나 수필은 시설[工場=家]만 갖추어지면 양산(量産)이 가능한 ‘생산’에 가깝지만, 시는 전혀 그렇지가 않다는 뜻이다. 시는 시를 짓는 사람 그 자체를 드러내는 수단이고 목적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시는 온갖 대상을 노래하는 것 같지만 그 대상을 통해서 시인 자신을 노래할 뿐이다. 그래서 시인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있다면 바로 자신에게의 솔직함이다.

 

가짜 시인이나 대중들이 좋아하며 ‘줍는’ 말이란 바로 본인들이 직접 경험하고 느끼고 생각한, 자신의 살아있는 말이 아니고 남의 이야기이라는 사실에 문제가 있다. 바로 남의 이야기를 줍고 꿰어서 자신의 이야기인 양 말하는 사람들은 시를 짓는 게 아니라 생산하는 쪽에 가까운 사람들이다. 그들이 생산하는 시들은 자신의 진실이 빠져버린 ‘앙꼬 없는 찐빵’을 내어 놓는 것이나 다를 바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은 그 앙꼬 없는 찐빵을 먹으며 맛있다고 여기는 것이다. 그 빵을 만들어 내는 사람들을 훌륭한 혹은 진실한 시인으로 여기면서 말이다. 

 

이런 맥락에서 본다면 우리 사회에는 말을 줍는, 잔꾀가 많은 시인들이 너무 많지만 자신의 삶을 통해서 느끼고 생각하며 깨달은 사실을 진실하게 말하는, 자신을 노래하는 시인은 결코 많지가 않다. 이것이 내가 느끼는 비애이다.

 

-2016. 06. 28.

이시환 (시집 『여백의 진실』저자)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2283
번호 제목 날자 추천 조회
1563 詩作을 할때 한쪽 다리를 들고 써라... 2016-07-28 0 4125
1562 詩속에 음악성을 듬뿍듬뿍 띄워야... 2016-07-27 0 4023
1561 흑룡강의 시혼과 함께...강효삼론/허인 2016-07-26 0 3958
1560 詩의 文脈은 山脈, 血脈 등과 간통해야 한다... 2016-07-26 0 4227
1559 보리피리 시인=파랑새 시인 2016-07-25 0 3723
1558 詩의 리론을 깨끗이 잊는것도 공부이다... 2016-07-25 0 4108
1557 詩의 언어는 암시성을 강하게 장치해야 한다... 2016-07-25 0 4341
1556 詩作은 도자기를 만드는것과 같다... 2016-07-23 0 3896
1555 詩作을 할때 詩적 은유를 많이 리용하라... 2016-07-21 0 4449
1554 詩란 진부한 표현을 말살하는 작업이다... 2016-07-20 0 4475
1553 詩란 內美之象적 언어를 뿜어내는 것... 2016-07-19 0 4291
1552 詩作은 그림을 그리는 것... 2016-07-18 0 4124
1551 詩란 의미전달목적과 론리설명언어표현도 아닌 정서적 울림! 2016-07-17 0 4190
1550 시어의 운률미/최균선//방순애시집평론/허인//김금용... 2016-07-15 0 4736
1549 詩란 전례를 타파하는것, 고로 쓰기가 힘든것... 2016-07-15 0 4177
1548 詩作은 풍부한 사유를 많이 하는 것... 2016-07-14 0 4233
1547 詩에 상상의 날개를 달아주자... 2016-07-14 0 3917
1546 詩란 나와의 싸움의 결과물이다... 2016-07-12 0 4105
1545 詩作는 날마다 숙제를 하듯 쓰는 습관을 가져야... 2016-07-11 5 4059
1544 詩는 예리한 눈에서 탄생한다... 2016-07-11 0 4096
1543 詩作은 많은 문학적 경험에서 나온다... 2016-07-11 0 4224
1542 詩란 언어와의 사랑이다... 2016-07-07 0 4068
1541 詩란 고정관념틀을 깨고 그속의 비밀, 맘의 눈으로 보기 2016-07-06 0 4479
1540 [재미있는 詩뒷이야기]-杜牧 唐代詩人의 詩 <淸明>과 련관되여 2016-07-05 0 5269
1539 詩는 제천의식(祭天儀式)에서 유래 2016-07-05 0 3647
1538 李相和와 李陸史 2016-07-04 0 4647
1537 詩는 문학의 정점, 곧 시작과 끝... 2016-07-04 0 4227
1536 名詩들 앞에 선 초라하고 불쌍한 자아의 詩여!!! 2016-07-02 0 3703
1535 詩란 유산균이 풍부한 잘 곰삭은 맛깔스러운 국물! 2016-07-01 0 4227
1534 詩는 안이 밖이 되고 밖이 안이 되는 것... 2016-06-30 0 3999
1533 가짜 詩人과 진짜 詩人 2016-06-29 0 3735
1532 [생각하는 詩 여러 컷] - 탁발 / 소금 ... ... 2016-06-27 0 4414
1531 사람과 사람 사이에 섬이 없다? 있다!... 2016-06-27 0 4216
1530 <조문(弔問)과 죽음 묵상> 시모음 2016-06-26 0 4130
1529 詩적 상상력을 키워야... 2016-06-25 0 4902
1528 詩作은 금기를 풀고 틀을 깨는것... 2016-06-25 0 4587
1527 詩는 時와 空을 초월해야... 2016-06-23 0 5094
1526 詩는 광고정보 전달 수단이 아니다... 2016-06-23 0 4448
1525 [장마전, 한무더운 아침 詩 둬컷] - 밥 / 산경 2016-06-23 0 3834
1524 詩란 천장을 뚫고 하늘의 높이를 재보는것... 2016-06-21 0 4416
‹처음  이전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