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zoglo.net/blog/kim631217sjz 블로그홈 | 로그인
시지기-죽림
<< 2월 2025 >>
      1
2345678
9101112131415
16171819202122
232425262728 

방문자

조글로카테고리 : 블로그문서카테고리 -> 문학

나의카테고리 : 詩人 대학교

근대 구조주의 언어학의 시조 - 소쉬르
2017년 10월 30일 23시 10분  조회:3467  추천:0  작성자: 죽림
 
출생 1857. 11. 26, 스위스 제네바
사망 1913. 2. 22, 제네바
국적 스위스

요약 언어 구조에 관한 소쉬르의 개념은 20세기 언어학의 진보와 언어학에 대한 접근 방식의 토대가 되었다. 그는 언어의 심리적·물리적 의지와 지능에 의한 개인적인 행위를 뜻하는 파롤과 영어처럼 특정 사회 속의 특정 시대에 존재하는 체계적 독립적 구조적 언어인 랑그의 개념을 도입했다. 파롤과 랑그의 구별은 생산 언어학 연구의 원동력이 되었고, 구조주의 언어학의 출발점으로 간주되었다.
학창시절에 쓴 〈인도유럽어 원시 모음 체계에 관한 논문〉에서 인도유럽어의 모음교체 가운데 가장 복잡한 'a'의 교체가 어떻게 일어나는가를 설명했다. 1901~13년 제네바대학교에서 언어학 교수로 일하면서 큰 영향력을 발휘했다. 그의 강의록과 자료를 모은 〈일반 언어학 강의〉가 사후에 제자들에 의해 출간되었다.

 
소쉬르(Ferdinand de Saussure)
소쉬르(Ferdinand de Saussure)

스위스의 언어학자로 근대 구조주의 언어학의 시조로 불린다.

언어 구조에 관한 그의 개념은 20세기 언어학의 진보와 언어학에 대한 접근 방식의 토대가 되었다. 학창시절에 이미 〈인도유럽어 원시 모음 체계에 관한 논문 Méeoire sur le système primitif des voyelles dans les langues indo-#128péennes〉(1879)으로 비교언어학에 크게 이바지하여 명성을 얻었다. 여기에서 그는 인도유럽어의 모음교체 가운데 가장 복잡한 'a'의 교체가 어떻게 일어나는가를 설명했다.

다른 책은 전혀 쓰지 않았지만, 1881~91년에 파리의 에콜 데 조트 제튀드(고등사범학교)에서 강사로 일했고, 제네바대학교에서 인도유럽어 언어학과 산스크리트 교수(1901~13) 및 일반 언어학 교수(1907~13)로 일하면서 큰 영향력을 발휘했다. 그의 제자인 샤를 바이와 알베르 세슈에가 그의 강의록과 그밖의 자료를 모아서 펴낸 〈일반 언어학 강의 Cours de linguistique générale〉(1916)는 사후에 그의 이름으로 발행되었다. 이 저서의 출판은 흔히 20세기 언어학의 출발점으로 간주된다.

소쉬르는 언어를 사회 현상으로 생각해야 하며 언어는 어떤 특정한 시대에 존재하기 때문에 공시적으로, 또는 세월이 흐름에 따라 변화하기 때문에 통시적으로 생각할 수도 있는 구조적인 체계라고 주장했다. 따라서 그는 언어 연구에 대한 기본적인 접근 방식을 확립했고, 각 접근 방식의 원칙과 방법론은 변별적이며 상호 배타적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한 오늘날 언어학에서 흔히 쓰이게 된 2가지 용어, 즉 언어의 심리적·물리적 의지와 지능에 의한 개인적인 행위를 뜻하는 '파롤'(parole)과 영어처럼 특정 사회 속의 특정 시대에 존재하는 체계적이며 독립적이고 구조적인 언어인 '랑그'(langue)의 개념을 도입했다. 파롤과 랑그의 구별은 결국 생산 언어학 연구의 원동력이 되었고, 구조주의 언어학의 출발점으로 간주되었다.

조너선 D. 쿨러의 〈페르디낭 드 소쉬르 Ferdinand de Saussure〉(1977)는 이 언어학자의 이론을 탐구하고, 그 이론이 의미론에서 갖는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1570
번호 제목 날자 추천 조회
570 수선화야, 나와 놀자... 2017-06-24 0 2147
569 시의 제목이 때때로 주제를 요약하거나 암시하게 한다... 2017-06-24 0 2314
568 작가들의 책 증정은 타인의 존중이자 자아관리이다... 2017-06-24 0 3119
567 흑토변 시인 한영남, 두만강역 시인 윤청남 시집 "꽃" 피우다... 2017-06-24 0 3024
566 "6월"의 시모음 2017-06-24 0 2411
565 시는 어휘의 빈곤, 경박한 멋부리기, 산만한 이미지 등은 금물... 2017-06-24 0 2180
564 "손에 쥐고 있는것들이 갑자기 사라지는 날이 있다"... 2017-06-24 0 2111
563 시를 읽을 때, 일단 그 시를 읽고 그림을 미리속에 그려라... 2017-06-24 0 2503
562 시인은 지성과 감성, 사고와 감정이 늘 융합통일이 되여야... 2017-06-24 0 2173
561 [작문써클선생님들께] - "6진방언" 알아보다... 2017-06-20 0 2567
560 [작문써클선생님들께] - "강원도방언" 알아보다... 2017-06-20 0 3058
559 [작문써클선생님들께] - "황해도방언" 알아보다... 2017-06-20 0 2632
558 [작문써클선생님들께] - "함경도방언" 알아보다... 2017-06-20 0 3596
557 [작문써클선생님들께] - "연변방언" 알아보다... 2017-06-20 0 2667
556 [작문써클선생님들께] - "동북방언" 알아보다... 2017-06-20 0 3794
555 [작문써클선생님들께] - 야생화 이름의 유래... 2017-06-19 0 2367
554 [작문써클선생님들께] - 재미있는 식물, 나무이름의 유래... 2017-06-19 0 2541
553 중국 "양주팔괴"의 한사람 - 정판교 2017-06-19 0 4705
552 민들레야, 나와 놀자... 2017-06-19 0 2393
551 시작은 시에 생명이 없는것에 새 생명을 부여하는 작업이다... 2017-06-19 0 2260
550 망초꽃아, 나와 놀자... 2017-06-18 0 2233
549 시창작에서 고독은 최고의 창작환경이다... 2017-06-18 0 2019
548 시는 언어로 만들어진 그림... 2017-06-18 0 2264
547 [작문써클선생님들께]-프랑스 비행사 작가 생텍쥐페리 명언... 2017-06-16 0 6042
546 제비꽃아, 나와 놀자... 2017-06-16 0 2095
545 인류 최초의 시인은 원시사회에서 신체적 불구자???... 2017-06-16 0 2442
544 세계적 글쟁이들이 글쓰기 조언 41 2017-06-16 0 2331
543 장미꽃아, 나와 놀자... 2017-06-15 0 2298
542 시인은 자기자신의 원고를 "퇴고"할줄 알아야... 2017-06-15 0 2440
541 "오월의 짧은 그림자"야, 섭섭하다... 다시 놀자... 2017-06-14 0 3609
540 철쭉아, 나와 놀자... 2017-06-14 0 2331
539 시적 탐구의 과정은 곧 삶의 잉여적 표현이다... 2017-06-14 0 2236
538 시인의 눈물은 세상을 바라보는 마음의 "렌즈"이다... 2017-06-14 0 2658
537 진달래야, 나와 놀자... 2017-06-13 0 2189
536 개나리야, 나와 놀자... 2017-06-13 0 2703
535 시작은 내적인 노예상태를 까부수어 나아가는 과정이다... 2017-06-12 0 1990
534 시인은 고정관념을 깨뜨리는 또 하나의 열쇠가 있어야... 2017-06-12 0 2318
533 시인의 눈은 저 쪽의 세계를 명징하는 고감도의 눈이여야... 2017-06-09 0 2501
532 음악 전통속에서 새로운 시적인 표현을 만들어내다... 2017-06-09 0 2082
531 벗꽃아, 나와 놀자... 2017-06-09 0 2364
‹처음  이전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