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마다의 취미는 각기 다를 수 있다. 등산을 즐기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낚시를 즐기는 사람이 있고 음악을 즐기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운동을 즐기는 사람이 있다. 그야말로 천차만별이다. 그리고 생활 취미도 변할 수 있는바 한시기에는 이 활동에 취미를 붙여 즐기다가 다른 한 시기에는 다른 취미에 빠져 다른 활동을 즐기기도 한다. 이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일이다. 하기에 우리는 생활 속에서 다른 취미를 발굴하는 데에도 필요한 중시를 돌려야 한다.
만약 누가 나에게 가장 즐기는 취미가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나는 서슴없이 ‘고기잡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취미는 한 인간의 성장과정 및 생활과정과 밀접히 관련된다. 나는 소학교 2학년 때부터 강에 채발을 놓기 시작해서 고중을 졸업할 때까지도 이 취미를 즐겼었다. 그 후 사업에 참가해서는 채발을 놓을 수 있는 환경이 없었기에 통발이나 노루그물로 고기잡이를 즐겼다. 친구들이 하도 권하여 낚시도 몇번 다녀왔는데 나는 지금까지도 낚시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있다.
나는 창작을 즐긴다. 어느 날 집에서 료리를 하다가 문득 글과 료리가 류사한 점이 아주 많음을 깨닫게 되였다. 료리는 인간에게 건강하게 살아갈 물질적인 영양을 공급해주고 글은 인간에게 보람차게 살아갈 정신적인 영양을 공급해준다. 료리는 재료를 잘 가공하여 일련의 복잡하면서도 엄격한 조작과정을 거쳐 이루어지고 글은 글감을 잘 가공하여 일련의 복잡하면서도 엄격한 창작과정을 거쳐 이루어진다. 료리사나 작가들은 높은 기량을 갖추고 있는 외에 모두 참다운 사업태도를 갖추고 있다.
나는 글과 료리의 이런 류사한 점을 틀어쥐고 〈글과 료리〉라는 미니수필을 써서 《장백산》잡지에 발표하였다. 사실 나는 김치와 절이 만들기도 무척 즐긴다. 맛이나 반찬으로서의 가치를 떠나 나는 사실 만들어보고 싶은 호기심에 끌려 만드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배추김치, 물김치, 채지, 깎뚜기, 총각김치, 영채김치, 갓김치, 파김치 등도 만들어보고 파절이, 고추절이, 깨잎절이, 마늘절이 등도 만들어보았다. 사실 글을 만들 때와 김치나 절이를 만들 때의 즐거움은 똑 같았다.
취미는 사회의 발전과 함께 변화될 수 있다. 이전에는 글을 발표하는 방법이 두가지였다. 하나는 라지오에 발표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신문이나 잡지에 발표하는 것이였다. 하지만 지금은 인터넷에도 발표할 수 있고 위챗에도 발표할 수 있다. 위챗에 발표하면 글을 인정해주지 않는 등 약점도 있지만 사실 나는 위챗에 발표하는 것을 선호한다. 나처럼 미니수필 묶음 형식을 즐기는 사람들은 위챗을 더 즐기는데 그것은 편폭의 제한이 크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위챗에 발표되면 지면발표보다 독자들이 더 많을 것으로 감히 예측을 해본다. 많은 독자들에게 읽히는 것, 그것이 바로 이 세상에 태여난 모든 글들의 참다운 가치가 아니겠는가?
취미는 년령의 변화에 따라 변할 수 있다. 나는 수필을 즐기는데 이전에는 시각을 통해 보기를 좋아했다. 글자의 모습을 통해 보아야 뜻이 잘 알리고 독서의 참맛을 느낄 수 있었다. 하지만 년령이 점점 많아지면서 요사이에는 듣는 수필도 상당히 즐기고 있다. 중앙인민방송국과 김봉남선생님이 랑독한 수필들을 듣는데 그 재미가 쏠쏠하다. 눈을 지긋이 감고 수필감상을 하노라면 이 세상에 신선이 따로 없다.
우리는 생활 속에서 더욱 건전하고 더욱 신선한 취미를 발굴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우리 로인들에게 적합한 취미생활은 아주 많다. 남들과 함께 광장무를 즐기는 것도 좋고 혼자서 조용히 태극권의 진미를 맛보는 것도 좋다.
/ 신기덕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